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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국문요약=1,3,2
차례=3,5,2
표차례=5,7,2
그림차례=7,9,2
제1장 서론=9,1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9,11,2
2. 연구의 방법=10,12,2
3. 보고서의 구성=11,13,1
제2장 국제직접투자의 세계동향과 아시아 투자환경의 변화=12,14,1
1. 국제직접투자에 의한 글로벌경제의 심화=12,14,1
가. 국제직접투자의 증가추이=12,14,5
나. 다국적기업(TNCs)에 의한 글로벌생산체제의 심화=16,18,6
2. 금융위기 이후 아시아 투자환경의 변화=21,23,1
가. 사업비용ㆍ기업환경 측변=21,23,4
나. 기업구조조정 측면=25,27,3
다. 제도ㆍ정책적 측면=27,29,13
제3장 선진기업의 아시아 진출패턴 변화와 사업전략=40,42,1
1. 선진기업의 대아시아 투자동향과 투자패턴의 변화=40,42,1
가. 구미기업의 약진과 일본기업의 위상약화=41,43,8
나. M&A형 직접투자의 본격화=48,50,7
다. 서비스분야 투자확대=54,56,4
2. 금융위기 이후 구미기업의 아시아 진출전략 변화와 특징=58,60,2
가. 아시아 진출전략 개요=59,61,5
나. 국경간 M&A의 적극적인 활용=64,66,4
다. WTO 가입에 대비한 중국진출 가속화=68,70,17
3. 아시아 경영환경변화에 따른 일본기업의 대응전략=84,86,1
가. 현지화비율 제고를 통한 비용절감=84,86,3
나. 내수지향형에서 수출지향형으로의 전환=86,88,2
다. 사업구조조정을 통한 '선택'과 '집중화' 전략모색=87,89,3
제4장 선진 자동차메이커의 아시아 진출동향과 전략=90,92,1
1. 세계 자동차업계의 구조변화=90,92,1
가. 자동차산업의 환경변화와 글로벌기업의 대응=90,92,3
나. 세계 자동차업계의 구조개편=92,94,4
2. 아시아 자동차시장의 위상변화와 전망=95,97,3
가. 중국 자동차시장 : '잠재적' 시장에서 '현실적' 시장으로 부상=97,99,6
나. 동남아 자동차 시장=102,104,6
3. 선진 자동차 메이커의 아시아 진출경쟁 동향과 전략=108,110,1
가. 선진 자동차 메이커의 아시아 진출경쟁 동향=108,110,9
나. 미국 빅-3의 아시아전략 특징=116,118,7
제5장 결론 및 시사점=123,125,5
참고문헌=128,130,4
Executive Summary=132,134,2
발간자료 목록=134,136,4
저자약력=138,140,1
판권지=138,140,1
(표 2-1) 개도국 자본유입구조의 변화=16,18,1
(표 2-2) 국제직접투자와 다국적기업 해외자회사의 국제생산=18,20,1
(표 2-3) 세계 100대 TNCs의 해외자산ㆍ생산ㆍ고용ㆍ비중(1998년 기준)=19,21,1
(표 2-4) 산업의 글로벌화 정도(해외자산 비중)=20,22,1
(표 2-5) 미국ㆍ독일ㆍ일본의 국제생산 비중=21,23,1
(표 2-6) 외환위기 전후 아시아 주요국의 경제관련 지표 변화=23,25,1
(표 2-7) 금융위기 전후 아시아 주요도시의 임금 및 임대료 변화=24,26,1
(표 2-8) 외국자본의 아시아 은행매수 및 출자현황=27,29,1
(표 2-9) 금융위기 전후 외국인투자관련 제도의 변화=29,31,2
(표 2-10) 말레이시아 MSC 관련지표=36,38,1
(표 3-1) UNCTAD/ICC의 아시아 투자전망 설문조사 결과=43,45,1
(표 3-2) 선진5개국의 해외직접투자 비중변화=45,47,1
(표 3-3) 외환위기 전후 일본기업의 대아시아 직접투자 변화=48,50,1
(표 3-4) 외환위기 5개국의 직접투자 유입에서 차지하는 국경간 M&A(해외매각) 비중=50,52,1
(표 3-5) 미국기업의 대아시아 업종별 직접투자 현황=56,58,1
(표 3-6) 아시아 외환위기 5개국의 업종별 해외매각(국제 M&A)=57,59,1
(표 3-7) 미국의 대아시아 진출(수출ㆍ투자) 유망업종(비농업부문)=63,65,1
(표 3-8) 아시아 외환위기국에 대한 서방기업의 대규모 M&A사례(1997. 7~1999. 7)=67,69,1
(표 3-9) 지역ㆍ국가별 대중 직접투자 순위변화(실행액 기준)=71,73,1
(표 3-10) 중국의 WTO 가입관련 시장개방에 관한 미중ㆍ일중ㆍEUㆍ중국의 합의내용=72,74,1
(표 3-11) 최근 선진기업들의 중국진출 동향(2000년 1~5월 계약분)=77,79,1
(표 3-12) 일본기업의 사업구조조정을 통한 "선택"과 "집중화"전략 예시=88,90,2
(표 4-1) 세계 10대 자동차메이커의 생산집중화 정도=95,97,1
(표 4-2) 세계 권역별 자동차판매 증가율 추이=97,99,1
(표 4-3) 중국 자동차 판매규모의 국제적 비교(1998년 기준)=99,101,1
(표 4-4) 아시아 주요국의 자동차 보급률(1998년 기준)=100,102,1
(표 4-5) 중국의 WTO 가입에 따른 승용차시장 환경의 변화 예상=102,104,1
(표 4-6) 아시아 주요국의 자동차 수급추이 및 전망=104,106,1
(표 4-7) 아세안의 차종별 판매현황 및 전망(1996~2000년)=105,107,1
(표 4-8) 인도진출 주요 메이커들의 자동차시장점유율 변화=114,116,1
(그림 2-1) 국제직접투자의 증가추이=13,15,1
(그림 2-2) GDP 대비 국경간 M&A 비중=15,17,1
(그림 2-3) 싱가포르 'Industry 21'의 비전=37,39,1
(그림 3-1) 아시아 직접투자유입에서 차지하는 구미기업과 일본기업의 비중변화=42,44,1
(그림 3-2) 외환위기 전후 아시아 주요국의 직접투자유입 현황=44,46,1
(그림 3-3) 일본기업의 지역별 해외직접투자 구성비 변화=47,49,1
(그림 3-4) 동아시아의 직접투자유입에서 차지하는 국제 M&A(기업의 해외매각) 비중=49,51,1
(그림 3-5) 아시아 외환위기 5개국의 국경간 M&A(기업매각)=51,53,1
(그림 3-6) 외환위기 5개국에 대한 선진국 기업의 국경간 M&A(기업인수)=52,54,1
(그림 3-7) 아시아지역의 국제전략적 제휴현황(1990~1999년)=53,55,1
(그림 3-8) 미국-한국ㆍ중국ㆍ일본간 전략적 제휴 추이=54,56,1
(그림 3-9) 외환위기를 전후한 미국의 아ㆍ태지역 업종별 직접투자 변화=56,58,1
(그림 3-10) 선진기업의 대아시아 중ㆍ단기(2~5년) 진출전략 개요=61,63,1
(그림 3-11) 다국적기업의 해외시장진출 유형별 선호도=66,68,1
(그림 3-12) 선진국 기업의 대중국 직접투자 추이 비교=70,72,1
(그림 3-13) 중국 휴대전화기의 업체별 생산비중(1999년)=75,77,1
(그림 3-14) 중국과 ASEAN-5의 FDI 유입 비교=76,78,1
(그림 3-15) 아시아 진출 미ㆍ일 기업의 현지판매 및 수출비율 비교=79,81,1
(그림 3-16) 아시아ㆍ중국진출 미ㆍ일기업의 산업별 현지판매 비율 비교=80,82,1
(그림 3-17) 아시아 시장환경 변화에 따른 선진기업의 판도변화=81,83,1
(그림 3-18) ASEAN 진출 일본기업의 산업별 Market Position=86,88,1
(그림 4-1) 자동차산업 환경의 변화와 글로벌기업의 대응=92,94,1
(그림 4-2) 세계 자동차업계의 구조개편=93,95,1
(그림 4-3) ASEAN-4 의 승용차 판매전망=107,109,1
(그림 4-4) GM의 아시아시장 진출전략 개요=119,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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