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표제지 등]=0,1,2
머리말=0,3,1
연구요약=ⅰ,4,4
목차=ⅴ,8,3
표목차=ⅷ,11,3
그림목차=ⅹ,13,1
I. 서론=1,14,3
1. 연구목적 및 필요성=3,16,3
2. 연구내용 및 방법=6,19,1
1) 연구내용=6,19,2
2) 연구방법=7,20,4
II. 저소득층 청소년의 여가문화 실태=11,24,3
1. 조사개요=13,26,1
1) 조사의 목적 및 방법=13,26,3
2) 조사내용=15,28,2
2. 조사결과=17,30,1
1) 조사대상자의 개인적인 특성 및 가족생활=17,30,6
2) 여가활동 인식 및 실태=22,35,17
3) 여가·문화적 환경과 청소년들의 욕구=39,52,10
4) 단체활동, 친구관계 및 문제행동=48,61,16
5) 대중매체 활용 및 유행·소비문화 실태=63,76,18
3. 조사결과 요약=81,94,8
III. 저소득층 청소년의 하위문화적 특성에 관한 현장연구=89,102,3
1. 들어가는 말=91,104,5
2. 청소년문화에 대한 새로운 이해=96,109,1
1) 세대문화의 변화=96,109,4
2) 청소년문화의 몇 가지 현상적인 특성들=99,112,3
3) 문화취향과 라이프스타일=101,114,3
4) 청소년과 매니아문화=103,116,4
5) 청소년 문화정책의 변화와 한계=106,119,5
3. 구별짓기로서의 청소년하위문화=110,123,1
1) 영국 청년 하위문화의 발생배경=111,124,4
2) 하위문화 스타일의 특성=114,127,5
3) 하위문화 스타일의 흡수과정=118,131,3
4) 구별짓기로서의 청소년하위문화=120,133,4
4. 저소득층 청소년하위문화 현장관찰기록=123,136,1
1) 청소년 하위문화의 현재성=123,136,4
2) 하위문화의 주체와 공간=126,139,4
3) 도심재개발 과정과 청소년 하위문화의 형성=129,142,12
4) 무엇을 구별짓는가:라이프스타일과 문화취향=140,153,9
5. 맺는 말=149,162,2
IV. '중간애들'과 저소득층 '일탈소녀'들의 하위문화=151,164,3
1. 서론=153,166,1
2. '중간애들'의 일상문화와 학교밖 문화활동=153,166,1
1) 청소년 문화센타 영상반 아이들=153,166,2
2) '공부 잘하는 애들'과 구별짓기=154,167,6
3) 자기길 가기=160,173,8
3. 저소득층 '일탈소녀'들의 하위문화=167,180,1
1) 소년원의 일탈소녀들=167,180,3
2) 불우한 가정환경과 가족문화=170,183,4
3) 또래문화:향락 유흥문화의 일상화=173,186,7
4) 소년원문화=179,192,7
4. 맺음말=185,198,2
V. 저소득층 청소년의 문화적 권리 신장 방안=187,200,3
1. 청소년의 문화적 권리에 대한 이해=189,202,1
1) '문화적 권리'의 의의와 내용=189,202,5
2) 주요문서를 통해 본 '문화적 권리'=193,206,10
2. 아동권리협약에 비추어본 청소년 문화권=202,215,2
1) 제1차 보고서에 나타난 청소년 문화권=203,216,7
2) 제2차 보고서에 나타난 청소년 문화권=209,222,3
3. 저소득층 청소년의 문화적 권리 신장방안=212,225,35
VI. 요약 및 결론=247,260,12
참고문헌=259,272,6
부록=265,278,2
1. 청소년의 여가문화활동 실태 및 욕구조사를 위한 설문지=267,280,14
2. 「저소득층 청소년문화 실태와 문화적 권리 신장방안 연구」전문가 자문 자료=281,294,6
연구자문·협력진=287,300,2
2000년도 한국청소년개발원 간행물 안내=289,302,5
판권지=294,307,1
(표II-1) 조사대상별 특성=14,27,1
(표II-2) 설문 구성 내용=16,29,1
(표II-3) 부모님 생존여부=18,31,1
(표II-4) 가족 동거 형태=19,32,1
(표II-5) 주택형태=20,33,1
(표II-6) 자가용 소유여부=20,33,1
(표II-7) 응답자의 종사 직종=21,34,1
(표II-8) 여가활용 형태=23,36,1
(표II-9) 여가활용 장소=24,37,1
(표II-10) 여가시간 만족도=25,38,1
(표II-11) 여가생활 장애요인=26,39,1
(표II-12) 여가의 필요성=27,40,1
(표II-13) 여가생활 만족도=27,40,1
(표II-14) 청소년들의 주요 여가활동(전체비교/복수응답)=29,42,1
(표II-15) 여가관련 시설 이용 경험(전체비교)=31,44,1
(표II-16) 용돈 사용처=35,48,1
(표II-17) 용돈 희망사용처=36,49,1
(표II-18) 문화·여가활동을 위한 용돈 규모=37,50,1
(표II-19) 여가활동비(용돈) 마련 방법=37,50,1
(표II-20) 청소년들의 소유물품 품목(복수응답)=38,51,1
(표II-21) 문화관련 프로그램 참가 경험=39,52,1
(표II-22) 참가 프로그램 종류(복수응답)=40,53,1
(표II-23) 지역의 청소년프로그램 불만족 이유=41,54,1
(표II-24) 청소년들의 희망 문화활동(전체비교)=43,56,1
(표II-25) 지역의 문화환경·여건에 대한 인식 수준=45,58,1
(표II-26) 지역의 문화시설·공간이용시 문제점=46,59,1
(표II-27) 지역의 문화시설·공간이용시 장애요인=46,59,1
(표II-28) 지역의 청소년 문화환경 조성을 위한 필요 요건=47,60,1
(표II-29) 효과적인 문화관련 정보 홍보 방안=48,61,1
(표II-30) 참여 동아리 소속기관=50,63,1
(표II-31) 동아리(동호회)활동 종류=50,63,1
(표II-32) 동아리활동과 청소년단체활동의 유익성=51,64,1
(표II-33) 주로 어울리는 친구=52,65,1
(표II-34) 친구들과 어울리는 시간=53,66,1
(표II-35) 친구들과의 대화내용=54,67,1
(표II-36) 생활만족도=55,68,1
(표II-37) 음란만화·잡지 구독 경험=56,69,1
(표II-38) 음란 영화·비디오 관람 경험=57,70,1
(표II-39) PC통신 및 인터넷을 통한 음란물 접근=57,70,1
(표II-40) 가출 충동 경험=58,71,1
(표II-41) 실제 가출 경험=58,71,1
(표II-42) 흡연 경험=59,72,1
(표II-43) 음주 경험=60,73,1
(표II-44) 약물복용 및 각성제·환각제 사용 경험=60,73,1
(표II-45) 폭력 및 비행 피해 경험=61,74,1
(표II-46) 폭력 및 비행 행사 경험=62,75,1
(표II-47) 이성과의 성적인 경험=63,76,1
(표II-48) 선호하는 TV 프로그램(1순위)=65,78,1
(표II-49) 독서 분야=67,80,1
(표II-50) 도서 접촉 경로=67,80,1
(표II-51) 즐겨 보는 비디오테이프 종류(복수응답)=68,81,1
(표II-52) 주로 보는 잡지종류=69,82,1
(표II-53) 선호하는 대중음악 장르=70,83,1
(표II-54) 물건구입시 고려사항=71,84,1
(표II-55) 주요 물건 구입 장소=72,85,1
(표II-56) 상표중요도 및 유행제품 관심도=73,86,1
(표II-57) 유행·소비에 대한 대중스타의 기여도=73,86,1
(표II-58) 과소비 및 소유의식 실태=74,87,1
(표II-59) 돈이나 물질을 많이 가졌다고 성공한 삶은 아니다=75,88,1
(표II-60) 컴퓨터, 휴대폰등이 없이는 살 수 없을 것 같다=75,88,1
(표II-61) 옷과 악세사리등의 유행 민감도=75,88,1
(표II-62) 유행하는 옷을 입으면 기분이 좋아진다=76,89,1
(표II-63) 청소년들의 유행문화에 대한 인식=76,89,1
(표II-64) 청소년들의 유행실태(외모관련/복수응답)=77,90,1
(표II-65) 정보화 인지도=78,91,1
(표II-66) 컴퓨터관련 교육 경험 유무=79,92,1
(표II-67) 컴퓨터 이용 여부=80,93,1
(표II-68) 인터넷 이용 여부=80,93,1
(표IV-1) 면접대상의 일반적 특성=154,167,1
(표IV-2) 소년원생들의 사회경제적 배경=168,181,1
(표IV-3) 면접대상의 일반적 특성=169,182,1
(표IV-4) 소년원생들의 가족구성=170,183,1
(그림I-1) 연구과정 체계도=9,22,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