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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연구진)=0,4,1
(목차)=i,5,4
(표차례)=v,9,3
(그림차례)=viii,12,1
요약=ix,13,23
비응도 대체어항 개발사업=1,36,2
I. 비응도 대체어항 개발사업의 개요=25,38,1
1. 사업의 추진 배경=25,38,2
2. 사업의 추진 경위=27,40,2
3. 사업의 개요=29,42,1
II. 사업의 쟁점적 요소와 연구의 추진방법=30,43,1
1. 주요 쟁점사항=30,43,4
2. 쟁점사항의 처리 및 연구의 접근방법=33,46,2
3. 예비타당성 조사 연구진=34,47,2
III. 대상지역 및 항만의 기초자료=36,49,1
1. 전북지역의 경제적 현황과 여건=36,49,1
(1) 전북지역의 최근의 경제상황=36,49,3
(2) 최근의 사회간접자본 조성실태=38,51,2
2. 주변의 개발계획=39,52,1
(1) 군산국가산업단지 및 군장국가산업단지=39,52,6
(2) 새만금간척사업=44,57,7
3. 전북ㆍ군산지역의 수산업 현황=51,64,8
4. 전북ㆍ군산지역의 어항개발 현황 및 이용체계=59,72,1
(1) 어항지정 기준과 전북지역의 현황=59,72,3
(2) 어항이용 체계=61,74,5
5. 전북 및 군산지역 연안관광 현황=66,79,1
(1) 우리나라의 연안 및 어촌관광 동향=66,79,7
(2) 전북ㆍ군산지역의 관광 현황=72,85,4
6. 군산항 이용현황 및 개발계획=76,89,1
(1) 시설 및 이용현황=76,89,1
(2) 향후 투자계획=77,90,1
7. 군산지역 어항이용 체계상의 문제점=78,91,2
8. 일본의 어항개발 사례=79,92,7
IV. 대체어항 개발계획 및 비용추정=86,99,1
1. 어항의 기능과 개발방향=86,99,1
(1) 어항의 기능정립=86,99,2
(2) 개발의 기본방향=87,100,2
2. 입지여건 검토=88,101,1
(1) 세력권 설정=88,101,1
(2) 항계선 현황=88,101,3
(3) 대체어항 가능입지 검토=91,104,5
(4) 어선척수 및 어항개발 수요추정=96,109,3
3. 평면배치계획 수립=99,112,1
(1) 기본방향 설정=99,112,2
(2) 펑면배치계획안=100,113,6
4. 시설계획 수립=106,119,1
(1) 방파제=106,119,1
(2) 물양장=107,120,1
(3) 배후부지 조성 및 기타부대시설=108,121,1
5. 공사비 산정=109,122,2
V. 대체어항 개발의 경제적 타당성 분석=111,124,1
1. 방법론=111,124,2
2. 경제성분석의 대안설정=112,125,1
3. 기본전제=113,126,3
4. 편익항목의 도출=116,129,4
5. 수산물 생산량과 어선세력의 추정=119,132,1
(1) 군산지역 수산물 생산량 예측=119,132,5
(2) 군산지역 어선세력 예측=123,136,3
6. 편익의 추정=125,138,1
(1) 수산물 생산코스트 절감(연료비 절감) 효과 추정=125,138,4
(2) 수산물 부가가치 상승 효과 추정=128,141,3
(3) 군산내항 준설비용 절감액 추정=130,143,2
(4) 노동비용 절감액 추정=131,144,3
(5) 배후지조성 효과=134,147,2
7. 비용-편익분석 결과=135,148,1
(1) 편익의 종합=135,148,1
(2) 비용의 추정=136,149,1
(3) 분석 결과=136,149,5
(4) 민감도 분석=141,154,4
VI. 종합적인 타당성 평가=145,158,1
1. 지역 낙후도=145,158,3
2. 재원조달 및 민자유치 방안=147,160,1
(1) 대체어항 개발방식=147,160,3
(2) 민자유치에 대한 법률적인 검토=149,162,13
3. 환경영향평가=162,175,1
(1) 환경영향평가에 따른 관련법 및 규정=162,175,1
(2) 환경영향평가 흐름도=163,176,1
(3) 환경에 미칠 주요인자별 저감방안 검토=164,177,2
4. 지역주민의 반응과 발전소 건설계획에 대한 고려=165,178,1
5. AHP를 활용한 분석결과의 종합적 판단=166,179,1
(1) AHP 개요=166,179,1
(2) AHP 모형의 특징=166,179,2
(3) APH의 적용=168,181,5
(4) 평가 결과=172,185,2
6. 종합적인 평가=173,186,3
(참고문헌)=176,189,1
부록=177,190,12
(표III-1) 전라북도 주요경제지표 (1997)=36,49,1
(표III-2) 전북의 최근 경제지표=37,50,1
(표III-3) 군장국가산업단지 조성계획=40,53,1
(표III-4) 군장항의 화물처리 능력=43,56,1
(표III-5) 새만금사업의 대상지역과 면적=48,61,1
(표III-6) 새만금사업 조성토지 이용계획=48,61,1
(표III-7) 전체 인구에 대한 어업종사자 비율=51,64,1
(표III-8) 군산시 지역 내 어촌계 현황=52,65,1
(표III-9) 군산시 내 지역별 어업종사자 및 어선 분포 (1998)=53,66,1
(표III-10) 어종별 수산업 생산량(1999)=53,66,1
(표III-11) 군산시 수산업 생산 및 위판물량 추이 (군산시 수협 추정치)=54,67,1
(표III-12) 해면어업 생산물의 판매경로(1999)=54,67,1
(표III-13) 연안어업별 주요 생산어종=56,69,1
(표III-14) 군산시 지역 한정면허어업 개발계획 (2000)=58,71,1
(표III-15) 군산시 어선세력 추이 (1993∼1999)=58,71,1
(표III-16) 어항의 종류 및 관리청=59,72,1
(표III-17) 전북도 내 지정어항 및 항만 현황=60,73,1
(표III-18) 군산시 어항 분포=61,74,1
(표III-19) 우리나라의 어항이용체계 현황=63,76,1
(표III-20) 국내 관광여행 참가자 수 및 주요 해양관광지 방문객추세=67,80,1
(표III-21) 우리나라 국민의 하계휴가 희망 목적지=68,81,1
(표III-22) 전라북도 관광객 방문 추세=73,86,1
(표III-23) 군산시 방문 관광객 수=73,86,1
(표III-24) 비응도 대체어항 인근 관광지의 연간 내방객 수=74,87,1
(표III-25) 군산항 현황 (1999)=76,89,1
(표III-26) 군산항 단계별 투자계획(재정투자)=77,90,1
(표III-27) 군산항 단계별 투자계획(민간투자)=77,90,1
(표IV-1) 어항별 평균중심지수=86,99,1
(표IV-2) 군산항의 항계선=89,102,1
(표IV-3) 단면별 순부유사량에 의한 퇴적율 산정=91,104,1
(표IV-4) 구역별 퇴적량 산정=94,107,1
(표IV-5) 군산지역 어선 세력=97,110,1
(표IV-6) 물양장 소요연장=98,111,1
(표IV-7) 수역시설 소요면적=98,111,1
(표IV-8) 육상시설 소요면적=98,111,1
(표IV-9) 형면배치계획안 수립=100,113,1
(표IV-10) 평면배치계획안 비교ㆍ검토=102,115,1
(표IV-11) 대안별 공사비 산정=109,122,1
(표IV-12) 연차별 투자계획=110,123,1
(표V-1) 경제성분석을 위한 대안설정=112,125,1
(표V-2) UNCTAD 기준에 의한 주요 항만시설의 내용연수=114,127,1
(표V-3) 어항개발의 편익항목=116,129,1
(표V-4) 전국 연근해 어업 생산량 추정=120,133,1
(표V-5) 군산지역 수산물 생산량 전망(낙관적인 안)=121,134,1
(표V-6) 군산지역 수산물 생산량 전망(비관적인 안)=122,135,1
(표V-7) 군산지역 수산물 생산량 전망(제시 안)=122,135,1
(표V-8) 군산지역 어선세력 전망=125,138,1
(표V-9) 군산수협의 연간 위판척수 추이=126,139,1
(표V-10) 어선 1척당 군산내항 - 비응도간 운항시 연료비 추정=127,140,1
(표V-11) 연료절감 편익액=128,141,1
(표V-12) 동일어종의 활어와 선어의 가격 비교=129,142,1
(표V-13) 신선도 증가에 따른 부가가치 증가액=130,143,1
(표V-14) '99년도 군산해양수산청 준설 예산 내역=131,144,1
(표V-15) 군산내항 준설비용 절감에 따른 편익=131,144,1
(표V-16) 어선 1척당 군산내항 - 비응도간 편도 운항 시간 절약분=132,145,1
(표V-17) 톤급별 어선당 평균 승선인원=133,146,1
(표V-18) 노동시간 단축에 따른 편익=133,146,1
(표V-19) 대안별 배후부지 조성에 따른 편익=135,148,1
(표V-20) 대안별 총편익 비교=135,148,1
(표V-21) 대안별 공사비 산정=136,149,1
(표V-22) 비응도 대체어항 개발의 연차별 투자계획=137,150,1
(표V-23) 비응도 대체어항 개발계획의 대안별 편익-비용 분석 결과=137,150,1
(표V-24) 비응도 어항 개발계획 비용 - 편익 분석 (원안)=138,151,1
(표V-25) 비응도 어항 개발계획 비용 - 편익 분석 (대안 1)=139,152,1
(표V-26) 비응도 어항 개발계획 비용 - 편익 분석 (대안 2)=140,153,1
(표VI-1) 전라북도의 낙후도 추정결과=145,158,1
(표VI-2) 군산의 낙후도 추정결과=146,159,1
(표VI-3) 항별분류에 따른 정부의 어항개발관련사업 보조율=148,161,1
(표VI-4) 어항개발에 대한 SOC건설에대한민간투자법 주요내용=151,164,1
(표VI-5) 항만법상의 민자유치 관련 법률조항=153,166,1
(표VI-6) 비응도 어항의 민자유치 관련법률 조항 비교=156,169,1
(표VI-7) 재무성 분석 결과 (방파제 포함)=158,171,1
(표VI-8) 재무성 분석 결과 (방파제 제외)=158,171,1
(표VI-9) 추진절차에 관한 법령 비교ㆍ검토=161,174,1
(표VI-10) 평가항목 및 평가항목의 내용=170,183,1
(표VI-11) 평가항목별 개인 및 종합 가중치=171,184,1
(표VI-12) 평가자별 평가결과와 종합=173,186,1
(그림III-1) 새만금 간척사업대상지역=46,59,1
(그림III-2) 군산시의 허가어업 분포(1996)=55,68,1
(그림III-3) 어업별 어선 척당 연간 평균 어획량=55,68,1
(그림III-4) 전북지역 유자망어업의 월별 폭당어획량 변화=57,70,1
(그림III-5) 우리나라의 어항이용체계도=62,75,1
(그림III-6) 전국적 중심항 및 이용권역=64,77,1
(그림III-7) 군산항(내항) 이용권역=65,78,1
(그림III-8) 전국민 관광여행 경험률과 어촌관광 경험률=69,82,1
(그림III-9) 최근 1년간 바닷가여행 경험자의 해양 레저ㆍ스포츠 활동 참여율(1998)=70,83,1
(그림III-10) 최근 1년간 바닷가 여행 경험자의 해변 활동 참여율=70,83,1
(그림III-11) 바닷가 여행시 주로 이용하는 장거리 교통수단(1998)=71,84,1
(그림III-12) 연안지역별 방문비율(1998)=72,85,1
(그림IV-1) 항계선 현황도=90,103,1
(그림IV-2) 계절별 단면 순부유사량=92,105,1
(그림IV-3) 연간 단면 순부유사량=93,106,1
(그림IV-4) 토사퇴적 구역=95,108,1
(그림IV-5) 계획평면도 (원안)=103,116,1
(그림IV-6) 계획평면도 (대안 1)=104,117,1
(그림IV-7) 계획평면도 (대안 2)=105,118,1
(그림V-1) 비용-편익분석시 적용한 가정=115,128,1
(그림V-2) 군산수협 위판 실적 추이=123,136,1
(그림V-3) 군산지역 어선세력 추이=124,137,1
(그림VI-1) AHP분석의 계층구조=168,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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