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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강경 우회도로 확장사업 / 한국개발연구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2000
청구기호
388.122 ㅎ155ㄱ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88 p. : 삽도 ; 26 cm
총서사항
예비타당성 조사보고서 ; 2000
제어번호
MONO1200103550
주기사항
연구총괄: 조병구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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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연구진)=0,4,1

■ 노선도=0,5,1

(목차)=i,6,4

(표차례)=v,10,4

(그림차례)=ix,14,1

(요약)=x,15,45

강경 우회도로 확장사업=45,60,2

제I장 예비타당성 조사사업의 개요 및 주요 쟁점=47,62,1

제l절 「강경 우회도로 건설사업」의 개요=47,62,1

가. 예비타당성조사의 추진배경 및 목적=47,62,2

나. 사업의 개요=48,63,1

다. 연구의 주요 내용 및 방법=49,64,2

제2절 주요 쟁점=51,66,1

가. 중복투자 문제=51,66,2

나. 우회도로 증설을 통한 지역개발 효과=53,68,1

제II장 예비타당성조사의 기초자료=54,69,1

제1절 경제ㆍ사회적 지표=54,69,1

가. 입지적 특성=54,69,3

나. 토지이용 현황=56,71,1

다. 인구 현황=57,72,1

라. 지역경제 현황=58,73,1

제2절 교통관련 지표=58,73,1

가. 자동차 보유 현황=58,73,2

나. 도로 현황=59,74,1

다. 교통현황=59,74,3

제3절 상위ㆍ관련계획의 검토=62,77,1

가. 제4차 국토종합개발계획(2000∼2020)=63,78,7

나. 국가기간교통망계획(2000∼2019)=70,85,2

다. 대전ㆍ청주권 광역개발계획(1996∼2011)=71,86,2

라. 군산ㆍ장항 광역권 종합개발계획(1996∼2011)=72,87,2

마. 제2차 충청남도건설종합계획(1993∼2001)=74,89,5

바. 충청남도 4대권 개발 경영구상=78,93,2

사. 논산군 건설종합계획(1992∼2001)=79,94,1

아. 21세기를 향한 논산시 장기발전정책 및 전략(1996∼2020)=79,94,2

자. 논산 도시기본계획(안)(1997∼2016)=80,95,1

차. 강경되살리기 운동 종합계획(1999∼2010)=80,95,5

제III장 경제성 분석=85,100,1

제1절 분석노선의 설정=85,100,1

제2절 교통수요 추정=86,101,1

가. 기본 가정=86,101,4

나. 교통수요 추정 방법=89,104,10

다. 기종점 통행량 예측=98,113,2

라. 대안별 교통수요 추정=99,114,3

제3절 사업비의 추정=101,116,1

가. 비용산정 방법=101,116,4

나. 공사비=105,120,7

다. 유지관리비=111,126,3

라. 보상비=113,128,2

마. 대안 노선별 주요 공사물량 내역 및 총사업비=115,130,2

바. 사업비의 연차별 투자계획=117,132,1

제4절 경제성 평가=117,132,1

가. 편익 추정=117,132,1

1) 편익 추정을 위한 기본가정=117,132,3

2) 편익 추정 방법=120,135,9

3) 편익 추정=128,143,4

나. 비용 추정=131,146,2

다. 경제성 평가=132,147,3

라. 민감도 분석=134,149,2

마. 경제성 분석의 결과=136,151,6

제IV장 정책적 평가=142,157,1

제1절 지역낙후도 평가=142,157,4

제2절 지역경제 파급효과=145,160,4

제3절 관련계획과의 연계성 평가=148,163,1

가. 국가 및 광역권 개발계획=148,163,2

나. 지역계획=150,165,1

다. 관련계획과의 연계성 평가=150,165,1

제4절 사업추진 의지 및 관심도=151,166,1

가. 논산시 및 강경읍=151,166,2

나. 건설교통부 및 대전지방국토관리청=152,167,2

다. 사업의 추진의지와 관심도 평가=153,168,2

제5절 국고지원의 적합성 평가=155,170,1

가. 중앙정부 재정 현황 및 중기 재정전망=155,170,3

나. 최근의 SOC 투자정책=157,172,2

다. 2000년도의 SOC 투자예산=158,173,3

라. 도로부문 투자예산=161,176,1

마. 국고지원의 적합성 평가=162,177,1

제V장 종합평가 및 향후 추진과제=163,178,1

제1절 AHP를 활용한 분석결과에 의한 종합적 판단=163,178,3

제2절 결론=165,180,3

참고 문헌=168,183,3

부록=171,186,2

(부록 1) 2차로 도로의 용량분석=173,188,7

(부록 2) 강경 우회도로 확장사업 평가를 위한 설문=180,195,9

(표I-1) 건설교통부의 사업계획=48,63,1

(표II-1) 사업대상지의 면적=54,69,1

(표II-2) 사업대상지의 임상별 산림면적=55,70,1

(표II-3) 대상지역의 기온=55,70,1

(표II-4) 대상지역의 강수량=56,71,1

(표II-5) 토지이용현황=56,71,1

(표II-6) 주변지역의 인구 변화 추세=57,72,1

(표II-7) 산업별 종사자 현황=58,73,1

(표II-8) 자동차 보유대수 변화 추이=59,74,1

(표II-9) 도로 연장 및 포장률=59,74,1

(표II-10) 지방도 현황=60,75,1

(표II-11) 사업대상지역내 주요 일반국도 교통량 현황(1998년)=61,76,1

(표II-12) 상위ㆍ관련 계획=62,77,1

(표II-13) 제4차 국토종합개발계획의 국토간선도로망 계획=64,79,1

(표II-14) 제4차 국토종합개발계획의 국토간선철도망 계획=68,83,1

(표II-15) 충남과 전북의 국토종합개발계획상의 목표와 발전방향=69,84,1

(표II-16) 연도별 계획=71,86,1

(표II-17) 고속도로 신설계획=75,90,1

(표II-18) 고속화도로(국도확장 및 신설) 계획=76,91,1

(표II-19) 철도시설 정비ㆍ확충계획=77,92,1

(표II-20) 7X9 간선도로망의 주요경유지=83,98,1

(표II-21) 진출입 시설계획=84,99,1

(표II-22) 주변지역 주요도로망 계획=84,99,1

(표III-1) 각종 환산 계수값=87,102,1

(표III-2) 연도별 수요추정자료=89,104,1

(표III-3) 교통존 구분표=90,105,1

(표III-4) 영향권내 주요 도로 신설 및 확충계획=93,108,1

(표III-5) 통행발생모형의 종류=94,109,1

(표III-6) 통행분포모형의 종류=95,110,1

(표III-7) 교통수단 선택의 3가지 요인=96,111,1

(표III-8) 연도별 총 통행량=99,114,1

(표III-9) 대안 I의 교통수요 예측 결과=100,115,1

(표III-10) 대안 II의 교통수요 예측 결과=100,115,1

(표III-11) 대안 II 미시행의 경우 교통수요 예측 결과=101,116,1

(표III-12) 사업구간의 설계속도=102,117,1

(표III-13) 사업구간의 기하구조=103,118,1

(표III-14) 사업구간의 구조물 설계내용=104,119,1

(표III-15) 표준지침에 의한 토공구간 공사비 기준=106,121,1

(표III-16) 예비타당성조사 표준지침 적용시 토공구간 공사비 산정결과=106,121,1

(표III-17) 유사 설계 사례의 평균단가를 적용시 공사비 산정결과=107,122,1

(표III-18) 예비타당성조사 지침의 구조물 공사비 기준=108,123,1

(표III-19) 예비타당성조사 지침 적용시 구조물 공사비 산정결과=108,123,1

(표III-20) 유사 설계 사례 적용시 공사비 산정결과=109,124,1

(표III-21) 조사 설계비, 감리비 및 건설행정비용=110,125,1

(표III-22) 예비비 적용기준 및 산정결과=111,126,1

(표III-23) 예비타당성 조사 지침 적용시 유지보수비 산정결과=112,127,1

(표III-24) 유사 설계사례 적용시 유지관리비 산정결과=113,128,1

(표III-25) 예비타당성 조사 지침서상의 보상비 산정기준=114,129,1

(표III-26) 유사사례 적용시 보상비 산정기준=114,129,1

(표III-27) 보상비 산정결과=114,129,1

(표III-28) 강경 우회도로(대안 I) 주요 공사물량 내역=115,130,1

(표III-29) 기존 우회도로 확장(대안 II)시 주요 공사물량 내역=116,131,1

(표III-30) 항목별 연차별 투입율=117,132,1

(표III-31) 통행목적별 구성비=119,134,1

(표III-32) 고속도로에서 승용차 변동비(유류비 제외) 변화=121,136,1

(표III-33) 고속도로에서 소형버스 변동비(유류비 제외) 변화=121,136,1

(표III-34) 고속도로에서 대형버스 변동비(유류비 제외) 변화=122,137,1

(표III-35) 고속도로에서 소형화물차 변동비(유류비 제외) 변화=122,137,1

(표III-36) 고속도로에서 중형화물차 변동비(유류비 제외) 변화=123,138,1

(표III-37) 고속도로에서 대형화물차 변동비(유류비 제외) 변화=123,138,1

(표III-38) 차량속도별 차량운행비(유류비 제외) 산출모형의 계수=124,139,1

(표III-39) 월평균임금 및 시간당 임금=126,141,1

(표III-40) 차종별 시간가치=126,141,1

(표III-41) 도로유형별 1억대ㆍkm당 교통사고 사상자수=127,142,1

(표III-42) 97년 기준 사상자당 교통사고 비용=128,143,1

(표III-43) 대안별ㆍ연도별 평균속도=129,144,1

(표III-44) 대안별ㆍ연도별 운행비용 절감 편익=129,144,1

(표III-45) 대안별ㆍ연도별 하루 총 통행시간=130,145,1

(표III-46) 대안별ㆍ연도별 시간가치 편익=130,145,1

(표III-47) 대안별ㆍ연도별 교통사고 감소 편익=131,146,1

(표III-48) 대안별 비용의 비교=132,147,1

(표III-49) 경제성 평가의 결과=134,149,1

(표III-50) 민감도 분석결과(대안 I)=135,150,1

(표III-51) 민감도 분석결과(대안 II)=135,150,1

(표III-52) 국도 23호선 일일 교통량=136,151,1

(표III-53) Pcu로 환산한 국도 23호선 교통량=136,151,1

(표III-54) 대안 I 연도별 비용-편익=139,154,1

(표IV-1) 논산시권 지역낙후도 지수=144,159,1

(표IV-2) 강경 우회도로 확장사업(대안 I과 II)의 연차별 투자액=146,161,1

(표IV-3) 사업비 지출의 지역경제 파급효과=147,162,1

(표IV-4) 관련계획의 현황=149,164,1

(표IV-5) 주민들의 민원현황=152,167,1

(표IV-6)「강경 되살기 운동 종합계획」(1998. 12)에서 검토한 노선대안=154,169,1

(표IV-7) 대안평가 및 최적안 제시(안)=154,169,1

(표IV-8) 연도별 통합재정 현황=156,171,1

(표IV-9) 중기 재정전망(잠정)=157,172,1

(표IV-10) SOC 투자추이=158,173,1

(표IV-11) 2000년 SOC 사업 세출예산=160,175,1

(표IV-12) 2000년 도로건설 예산=161,176,1

(표V-1) 평가항목별 개인 및 종합 가중치=164,179,1

(표V-2) 평가자별 평가결과와 종합=165,180,1

[그림I-1]「강경 우회도로 건설사업」예비타당성조사의 내용과 추진체계=50,65,1

[그림II-1] 인구 변화 추이=57,72,1

[그림II-2] 제4차 국토종합개발계획 중 국토간선도로망 계획도=65,80,1

[그림II-3] 제4차 국토종합개발계획 중 국토간선철도망도=67,82,1

[그림III-1] 존 구분도=91,106,1

[그림III-2] 강경 우회도로와 통과 도로 관측 교통량=138,1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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