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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동해남부선 울산-포항간 복선전철화 사업 / 한국개발연구원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 2000
청구기호
388.428 ㅎ155ㄷ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71 p. : 삽도 ; 26 cm
총서사항
예비타당성 조사보고서 ; 2000
제어번호
MONO1200103553
주기사항
연구총괄: 성소미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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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등]

제출문

연구진

목차

요약 12

제I장 예비타당성 조사의 추진개요 67

제1절 울산~포항간 복선전철화 사업추진 배경 및 연구 목적 67

제2절 연구의 주요내용 및 범위 69

가. 사업개요 69

나. 연구의 주요내용 및 범위 70

제II장 기초자료 분석 및 사업의 주요쟁점 73

제1절 경제사회적 지표분석 73

가. 사업대상지역의 위치 및 면적 73

나. 사회경제적 환경 분석 73

제2절 교통관련 현황분석 84

가. 철도교통 84

나. 도로교통 88

다. 공항 89

라. 항만 90

제3절 관련 상위계획의 검토 91

가. 제4차 국토종합개발 계획 (2000-2020) 91

나. 국가 기간교통망 기본계획 (2000-2019) 96

다. 관련 노선 계획 100

라. 관련 도로계획 108

제4절 분석의 주요쟁점 119

가. 사업지역의 교통현황 및 전망 119

나. 사업의 필요성과 주요 쟁점 127

제III장 경제성 분석 130

제1절 수요분석 130

가. 수요분석의 전제 130

나. 도로/철도망의 준비 130

다. 수요추정방법 132

라. 통행 수요전망 135

마. 과업대상지역 교통여건의 변화 139

제2절 노선 대안의 설정 및 대안별 수요추정 141

가. 평가대안의 설정 141

나. 대안별 수요 추정 145

제3절 노선대안 기술 검토 및 사업비 검토 150

가. 노선대안의 기술적 검토 150

나. 건설비 산정 153

다. 운행비 및 차량비 산정 158

라. 기타사항 163

제4절 경제성 분석 164

가. 편익 추정 164

나. 비용 추정 173

다. 대안별 경제성 분석 174

라. 최적투자시기 분석 178

마. 민감도 분석 179

바. 재무성 분석 180

제5절 실행계획 181

가. 실행계획 검토의 필요성 181

나. 단계별 공사(Staging)의 타당성 181

제IV장 정책적 평가 184

제1절 애로구간 여부 평가 184

제2절 기존 건설계획과의 연계성 평가 185

가. 동해남부선 부산-울산간 복선전철화 사업 186

나. 포항-삼척간 동해선 복선전철 건설 186

다. 동해남부선 경주구간 이설 기본조사 187

제3절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188

가. 문제인식 및 배경 188

나. 다지역 산업연관모형(MRIO 모형)의 개요 188

다. 분석결과 192

라. MRIO 모형의 제약 및 유용성 197

제4절 지역낙후도 평가 198

가. 낙후지역 지표의 산정과정 198

나. 분석 결과 200

제5절 지역의 사업추진 의지 203

가. 경주시의 의견 203

나. 울산광역시의 의견 204

다. 포항시의 의견 205

제6절 국고지원의 적합성 분석 206

제7절 재원조달 방안 분석 209

가. 중앙정부 재정 현황 및 중장기 재정 전망 209

나. SOC 투자정책 211

다. 재원조달 계획 215

제V장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227

[부록 1] 공사비 추정 결과 235

[부록 2] 대안1의 구간별 투자비 236

[부록 3] 대안 2의 구간별 투자비 242

[부록 4] 기본선 개량 구간 투자비 249

[부록 5] 각 대안별 구간 연장 (정거장 중심 간격) 253

[부록 6] 축 대안의 행정구역별 연장 253

[부록 7] 서울~경주간 새마을 운행표 253

[부록 8] 효문~불국사간 고가화에 대하여 254

[부록 9] 각 대안별 구간건널목 입체교차 조서 254

[부록 10] 기존선 건널목 입체교차 현황 255

[부록 11] AHP 분석과정 및 결과 257

[부록 12]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 사업의 AHP 분석을 위한 설문지 274

뒷표지

〈표 II-1〉 사업대상지역의 면적 73

〈표 II-2〉 사업대상지역 세대수(1998년) 74

〈표 II-3〉 사업대상지역 인구추이 75

〈표 II-4〉 경상북도 경제활동별 지역내 총생산추이 76

〈표 II-5〉 경상남도 경제활동별 지역내 총생산추이 77

〈표 II-6〉 경상북도 산업별 취업자수 추이 78

〈표 II-7〉 경상남도 산업별 취업자수 추이 79

〈표 II-8〉 사업대상지역 산업별 인구현황(1998년) 80

〈표 II-9〉 경상북도 총생산 추이 81

〈표 II-10〉 경상남도 총생산 추이 81

〈표 II-11〉 사업대상지역 자동차 보유대수 추이 82

〈표 II-12〉 사업대상지역 시별 자동차 보유대수(1998년) 83

〈표 II-13〉 관광객 추이 83

〈표 II-14〉 관광객 현황(1998년) 84

〈표 II-15〉 동해남부선 역별 승·강차실적 추이 86

〈표 II-16〉 동해남부선 역별 화물수송실적 추이 87

〈표 II-17〉 도로 신설 및 확장계획 88

〈표 II-18〉 사업대상지역내 주요 일반국도 교통량 현황(1999년) 89

〈표 II-19〉 공항 시설 현황 및 확장계획 90

〈표 II-20〉 항만별 물동량 처리 91

〈표 II-21〉 국토간선도로망 계획 92

〈표 II-22〉 수송수요(부산-울산) 101

〈표 II-23〉 열차운영계획(부산-울산) 101

〈표 II-24〉 수송수요(포항-삼척) 103

〈표 II-25〉 열차운영계획(포항-삼척) 103

〈표 II-26〉 수송수요(대구-경주) 104

〈표 II-27〉 열차운영계획(대구-경주) 104

〈표 II-28〉 수송수요(도담-영천) 105

〈표 II-29〉 열차운영계획(도담-영천) 105

〈표 II-30〉 수송수요(대구-부산) 107

〈표 II-31〉 열차운영계획(대구-부산) 107

〈표 II-32〉 신경주역 승강차 이용객 수요 107

〈표 II-33〉 사업별 개통시기 비교 110

〈표 II-34〉 국도의 연도별 용량증가 114

〈표 II-35〉 동해남부선 인근 지역간 승용차이용 통행량(1996년) 120

〈표 II-36〉 동해남부선 인근 지역간 버스이용 통행량(1996년) 120

〈표 II-37〉 동해남부선 인근 지역간 철도이용 통행량(1996년) 120

〈표 II-38〉 도로 수요의 광역간 분포 121

〈표 II-39〉 철도 수요의 광역간 분포 122

〈표 III-1〉 국도의 연도별 용량증가 132

〈표 III-2〉 수요예측의 단계별 적용모형 133

〈표 III-3〉 총 통행 수요전망 135

〈표 III-4〉 수단별 통행 수요전망 136

〈표 III-5〉 수단별 통행분담율 137

〈표 III-6〉 분담율 비교(국가기간교통망과 본 연구 추정치) 137

〈표 III-7〉 수단별 PCE 138

〈표 III-8〉 연도별 수단별 PCU OD 통행량 138

〈표 III-9〉 연도별 도로통합 OD 통행량 139

〈표 III-10〉 대안별 수요와 분담율 146

〈표 III-11〉 연도별 및 대안별 구간 여객 및 화물 수송수요 147

〈표 III-12〉 수요추정결과: 연도별 및 대안별 구간별 여객 및 화물 수송 149

〈표 III-13〉 축 대안의 기술적 특성 153

〈표 III-14〉 건설비 원단위 154

〈표 III-15〉 총 건설비 155

〈표 III-16〉 대안별 본선공사비 156

〈표 III-17〉 대안별 정거장 공사비 156

〈표 III-18〉 용지 보상비 157

〈표 III-19〉 연도별 공사비 배분비율 158

〈표 III-20〉 유지관리비 159

〈표 III-21〉 연도별 최대수송수요 (대안 1) 160

〈표 III-22〉 연도별 최대수송수요 (대안 2) 160

〈표 III-23〉 연도별 열차운영계획 161

〈표 III-24〉 연도별 열차소요량(대안 1) 161

〈표 III-25〉 연도별 열차소요량(대안 2) 161

〈표 III-26〉 연도별 소요차량 구입비(대안 1) 162

〈표 III-27〉 연도별 소요차량 구입비(대안 2) 162

〈표 III-28〉 운영비 163

〈표 III-29〉 철도사업에 따른 편익 165

〈표 III-30〉 차종별 차량운행비 산출입력자료(세금제외) 167

〈표 III-31〉 월평균임금 및 시간당 임금 169

〈표 III-32〉 차종별 업무통행시간가치 169

〈표 III-33〉 도로유형별 억대·km당 교통사고 발생 건수 170

〈표 III-34〉 '97년 기준 교통사고 비용 171

〈표 III-35〉 대안별 적용된 잔존가치 172

〈표 III-36〉 대안별 공사비용(용지 보상비 포함 : 경제비용) 173

〈표 III-37〉 경제성 분석기법의 비교 175

〈표 III-38〉 대안 1 경제성 분석 시트 176

〈표 III-39〉 대안 2 경제성 분석 시트 177

〈표 III-40〉 경제성 분석결과 178

〈표 III-41〉 개통년도에 따른 NPV의 변화 179

〈표 III-42〉 민감도 분석 결과(대안1의 경우) 180

〈표 III-43〉 민감도 분석 결과(대안2의 경우) 180

〈표 III-44〉 단계별공사 가능성 182

〈표 III-45〉 단계별공사 경제성 결과 182

〈표 IV-1〉 동해남부선 울산-포항구간의 용량부족 185

〈표 IV-2〉 지역간 물동량 결정식 191

〈표 IV-3〉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 사업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대안 1) 193

〈표 IV-4〉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 사업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대안 2) 194

〈표 IV-5〉 지역경제 파급효과 추정결과 195

〈표 IV-6〉 사업비 지출의 유발계수 및 지역간 파급효과 196

〈표 IV-7〉 지역별 인구변화율, 도로율, 제조업종사율, 재정자립도 비교 201

〈표 IV-8〉 지자체별 지역낙후도 결과 202

〈표 IV-9〉 지자체별 낙후지표 순위 203

〈표 IV-10〉 대안 1의 교통수요의 분포 (2020년) 208

〈표 IV-11〉 국가 채무현황 211

〈표 IV-12〉 중앙정부의 SOC 투자정책 추이 212

〈표 IV-13〉 중앙정부의 SOC 투자 예산 내역 214

〈표 IV-14〉 사회간접자본의 수익률 214

〈표 IV-15〉 교통시설특별회계 세입구조 216

〈표 IV-16〉 교통시설특별회계 세출구조 216

〈표 IV-17〉 철도사업 손익 217

〈표 IV-18〉 철도청의 철도관련 투자와 정부지원 218

〈표 IV-19〉 철도투자비와 재원분담 219

〈표 IV-20〉 국가기간교통망계획상의 철도투자 소요액 220

〈표 IV-21〉 철도사업 예산 계획 221

〈표 IV-22〉 철도건설의 교통시설특별회계조부터 조달가능액 222

〈표 IV-23〉 철도재원 중 교통시설특별회계이외의 조달 필요액 225

〈표V-1〉 경제성 분석결과 229

[그림 I-1] 과업대상지역 68

[그림 II-1] 현재(1996년) 도로망 115

[그림 II-2] 2020년 도로망 116

[그림 II-3] 현재(1996년) 철도망 117

[그림 II-4] 2020년 철도망 118

[그림 II-5] 1999년 관측된 도로 교통량/용량(v/c) 124

[그림 II-6] 1998년 관측된 철도 교통상황(여유율) 125

[그림 II-7] 2020년 철도의 교통량 분포 126

[그림 III-1] 죤 구분도 131

[그림 III-2] 2020년 철도의 교통량 증가 추정 140

[그림 III-3] 동해남부선 노선 개념도 142

[그림 III-4] 노선대안도 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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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0861723 388.428 ㅎ155ㄷ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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