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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등]
제출문
연구진
화원-옥포간 국도확장 노선계획도
목차
요약 14
제I장 예비타당성 조사의 추진개요 63
제1절 사업의 개요 및 추진경위 63
제2절 예비타당성 조사의 목적과 필요성 67
가. 면밀한 사전검토의 필요성 67
나. 기존 타당성조사의 문제점 68
다. 예비타당성조사의 의의 70
제3절 연구의 주요내용 73
제4절 예비타당성조사의 한계 및 해석상의 주의점 75
가. 타당성조사와의 관계 75
나. 불완전한 사업계획 76
다. 최종 결정의 참고자료 77
제II장 기초자료 분석 및 사업의 주요쟁점 79
제1절 교통관련 현황분석 79
가. 도로현황 79
나. 주요지점 교통량 현황 83
다. 사업구간 교통량 현황 (1999년) 86
제2절 관련계획의 검토 90
가. 도시개발계획 90
나. 장래 주요 중요 광역가로망 확장 및 신설계획 93
제III장 수요예측 98
제1절 자료현황 98
가. O/D 자료 98
나. 가로망 자료 100
제2절 수요예측을 위한 전제 102
가. 「낙동강변도로계획」 자료의 차종 재조정 102
나. O/D 자료 비교 103
다. 1999년도 가로교통량 배정결과 비교 106
제3절 수요예측 110
가. 죤 설정 110
나. 인구예측 114
다. 통행발생량 분석 (O/D 분석) 116
제4절 장래 사업구간 및 주요 관련구간 가로교통량 예측 123
제5절 장래 사업구간 및 주요 관련구간 소통상태 예측 132
가. 장래 혼잡도 예측 (V/C) 132
나. 장래 통행속도 예측 133
제IV장 경제성분석 135
제1절 비용산정 135
가. 비용산정 방법 135
나. 공사비 138
다. 보상비 146
라. 주요 공사물량 내역서 148
마. 사업비 투자계획 149
제2절 편익산정 방법 151
가. 편익의 유형 검토 151
나. 편익 항목 및 계산방법 152
제3절 B/C 분석 165
가. 관련 지표 165
나. B/C 분석기법 167
다. 비용산출 168
라. 편익산출 171
마. 비용 및 편익 총괄 175
제4절 B/C 분석결과 178
제5절 민감도 분석 180
가. 할인율에 대한 민감도 분석 180
나. 공사비에 대한 민감도 분석 181
다. 편익에 대한 민감도 분석 182
제V장 정책적 평가 183
제1절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 183
가. 필요성 183
나. 지역간 산업연관표의 작성 184
다. 다지역 산업연관모형(MRIO 모형)의 추정방법 186
라. 분석결과 190
마. MRIO 모형의 제약 및 유용성 191
제2절 지역낙후도 평가 193
가. 낙후지역 지표의 산정과정 193
나. 지표의 내용 194
다. 사업대상 지역의 낙후도 분석결과 195
제3절 재원조달과 국고지원의 적합성 197
가. 정부의 재정 운영여건 197
나. 사회간접자본 투자 현황 201
다. 재원조달과 국고지원의 적합성 205
제4절 전국 일반국도 구간들과 비교한 본 사업의 투자 우선순위 207
제VI장 종합평가 및 정책제언 210
참고문헌 212
부록 215
부록 A. AHP 분석기법을 활용한 종합평가 217
부록 B. 화원-옥포 국도확장사업 평가를 위한 설문 236
부록 C. 교통수요분석의 통행배정결과 요약 245
부록 D. 교통수요분석의 2006년 통행배정결과 256
뒷표지
〈표 II-1〉 대구광역시 도로연장 및 도로율 현황 80
〈표 II-2〉 대구광역시 도로유형별 연장 및 면적 (1995년) 81
〈표 II-3〉 대구광역시 도로시설 증가추세 82
〈표 II-4〉 대구시 주요 지점별 교통량 84
〈표 II-5〉 고령방면의 시간대별 교통량 현황 (1999년) 85
〈표 II-6〉 사업구간의 1999년 현재 일일교통량 87
〈표 II-7〉 사업구간의 1999년 현재 첨두교통량 88
〈표 II-8〉 전국의 유사구간 교통량현황 89
〈표 II-9〉 산업단지 및 유통단지 개발계획 92
〈표 II-10〉 장래 간선 도로망 개발계획 94
〈표 II-11〉 장래 대구권 국도 개발계획 95
〈표 III-1〉 KOTI 자료의 환산계수 99
〈표 III-2〉 「낙동강변 도로계획」 자료의 환산계수 100
〈표 III-3〉 가로망 자료의 비교 101
〈표 III-4〉 O/D 자료들의 총량비교 104
〈표 III-5〉 O/D 자료들의 대구↔외곽간 수단별 통행량비교 105
〈표 III-6〉 O/D 자료들의 배정결과 비교 107
〈표 III-7〉 죤 구분 111
〈표 III-8〉 장래 인구예측 116
〈표 III-9〉 연도별 및 수단별 총통행량 117
〈표 III-10〉 연도별 / 수단통행 발생·도착량 (권역전체) 118
〈표 III-11〉 연도별 / 수단통행 발생·도착량 (권역내) 119
〈표 III-12〉 권역간 연도별 수단통행량 120
〈표 III-13〉 2006년 권역간 수단통행량 120
〈표 III-14〉 2011년 권역간 수단통행량 121
〈표 III-15〉 2016년 권역간 수단통행량 121
〈표 III-16〉 2021년 권역간 수단통행량 122
〈표 III-17〉 2026년 권역간 수단통행량 122
〈표 III-18〉 사업구간 및 관련구간 연도별 교통량 123
〈표 III-19〉 낙동강변 도로의 경 로분석 125
〈표 III-20〉 달성군 권역의 통행량 변화 125
〈표 III-21〉 폐쇄식 운영에 따른 교통량변화 (2006년) 130
〈표 III-22〉 장래 혼잡분석 132
〈표 III-23〉 장래 통행 속도분석 134
〈표 IV-1〉 사업구간의 설계기준 136
〈표 IV-2〉 사업구간의 기하구조 137
〈표 IV-3〉 사업구간의 구조물 설계내용 138
〈표 IV-4〉 지침에 의한 토공구간 공사비 기준 139
〈표 IV-5〉 예비타당성 조사 지침 적용시 토공구간 공사비 산정결과 140
〈표 IV-6〉 유사 설계 사례의 평균단가를 적용시 공사비 산정결과 140
〈표 IV-7〉 예비타당성조사 지침의 구조물 공사비 기준 141
〈표 IV-8〉 예비타당성조사 지침 적용시 구조물 공사비 산정결과 142
〈표 IV-9〉 유사 설계 사례 적용시 공사비 산정결과 142
〈표 IV-10〉 조사 설계비, 감리비 및 건설행정비용 143
〈표 IV-11〉 예비비 산정기준 및 산정결과 144
〈표 IV-12〉 예비타당성 조사 지침 적용시 유지보수비 산정결과 145
〈표 IV-13〉 유사 설계사례 적용시 유지관리비 산정결과 146
〈표 IV-14〉 예비타당성 조사 지침서상의 보상비 산정기준 147
〈표 IV-15〉 유사사례 적용시 보상비 산정기준 147
〈표 IV-16〉 보상비 산정결과 148
〈표 IV-17〉 화원~옥포간 국도확장 주 공사물량 내역 149
〈표 IV-18〉 항목별 연차별 투입율 150
〈표 IV-19〉 교통투자사업 에 따른 편익 151
〈표 IV-20〉 고속도로에서의 차량형태별 유류소모량 154
〈표 IV -21〉 고속도로에서 승용차 엔진오일비, 타이어비, 유지비, 감가상각비 변화 155
〈표 IV-22〉 고속도로에서 대형버스 엔진오일비, 타이어비, 유지정비비, 감가상각비 변화 156
〈표 IV-23〉 고속도로에서 소형 화물차 엔진오일비, 타이어바, 유지정비비, 감가상각비 변화 156
〈표 IV-24〉 고속도로에서 중형 화물차 엔진오일비, 타이어비, 유지정비비, 감가상각비 변화 157
〈표 IV-25〉 고속도로에서 대형 화물차 엔진오일비, 타이어비, 유지정비비, 감가상각비 변화 157
〈표 IV-26〉 통행시간가치 산정 161
〈표 IV-27〉 도로유형별 1억대-km당 교통사고 사상자수 163
〈표 IV-28〉 '97년 기준 사상자 1인당 교통사고 비용 164
〈표 IV-29〉 조경 및 전기 공사비 산정결과 169
〈표 IV-30〉 투자금액 배분계획 170
〈표 IV-31〉 통행시간 절감량 171
〈표 IV-32〉 통행시간 절감액 172
〈표 IV-33〉 운행거리 절감량 173
〈표 IV-34〉 운행비용 절감액 174
〈표 IV-35〉 사고비용 절감편익 174
〈표 IV-36〉 비용 및 편익의 총괄 176
〈표 IV-37〉 경제성 분석결과 178
〈표 IV-38〉 B/C 분석결과 179
〈표 IV-39〉 할인율에 대한 민감도 181
〈표 IV-40〉 공사비에 대한 민감도 181
〈표 IV-41〉 편익에 대한 민감도 182
〈표 V-1〉 지역간 물동량 결정식 189
〈표 V-2〉 지역경제 파급효과 추정결과 190
〈표 V-3〉 사업비 지출의 유발계수 191
〈표 V-4〉 관련 지자체 낙후지표 순위 196
〈표 V-5〉 국가채무 현황 199
〈표 V-6〉 통합재정수지 전망 200
〈표 V-7〉 정부의 예산규모와 사회간접자본 투자 203
〈표 V-8〉 기능적 분류에 따른 중앙정부 통합재정 세출의 항목별 구성 204
〈표 V-9〉 2000년 도로건설 예산 206
〈표 V-10〉 국도정비 우선순위 208
〈그림 I-1〉 사업노선 및 주변교통상황 66
〈그림 II-1〉 고령방면 시간대별 교통량 현황 86
〈그림 II-2〉 1999년 현재 가로망도 96
〈그림 II-3〉 2021년 현재 가로망도 97
〈그림 III-1〉 KOTI 수정 O/D자료를 이용한 통행배정결과 108
〈그림 III-2〉 「낙동강변 도로계획」 O/D 자료를 이용한 통행배정결과 109
〈그림 III-3〉 죤 구분도 (내부죤) 112
〈그림 III-4〉 죤 구분도 (외부죤) 113
〈그림 III-5〉 2006년 통행배정 결과 (DO-NOT) 126
〈그림 III-6〉 2006년 통행배정 결과 (DO) 127
〈그림 III-7〉 2026년 통행배정 결과 (DO-NOT) 128
〈그림 III-8〉 2026년 통행배정 결과 (DO) 129
〈그림 IV-1〉 편익의 연도별 추이 177
〈그림 V-1〉 통합재정수지 및 통합재정 세입세출 198
〈그림 V-2〉 본 사업구간과 관련이 있는 조사지점 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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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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