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서언
목차
요약문 13
제1장 IT기술의 발전과 컨텐츠 산업의 변화 45
제1절 IT기술의 발전과 디지털 컨텐츠 산업의 성장 45
1. 마이크로칩과 PC, 그리고 인터넷의 발전 45
2. 디지털 기술의 발전과 디지털 미디어의 출현 47
3. 융합된 미디어(converged media) 49
가 온라인쇼핑과 온라인 컨텐츠 49
나.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경쟁 50
제2절 디지털컨텐츠 시장의 성장요인 51
1. 디지털 정보 처리기술 52
가. MPEG 기술 52
나. 디지털저작권관리(DRM)와 MPEG-21 54
2. 네트워크의 광대역화 55
3. 인터넷 컨텐츠의 수요증가 58
4. 인터페이스의 다양화 59
제2장 IT기술의 발전과 영화산업의 변화 61
제1절 영화산업의 구조와 특징 61
1. 영화산업의 구조 61
2. 영화산업의 특징 62
가. 수요의 불확실성 62
나. 창구 효과 (Window Effect) 63
3. 국내외 영화산업의 시장현황과 구조 65
가. 세계 영화시장 현황 65
나. 미국 영화산업의 시장현황과 구조 67
다. 국내 영화산업의 시장현황과 구조 73
제2절 IT기술이 미치는 효과 분석 80
1. 인터넷영화의 등장배경 80
2. 인터넷이 영화산업에 미친 영향 81
가. 영화 기획 및 제작준비(Pre-Production) 81
나. 영화 제작(Production) 83
다. 영화 배급(Distribution) 85
라. 영화상영 86
마. 영화 소비 부문의 변화 88
제3절 새로운 비즈니스 유형 89
1. 인터넷영화의 사업유형 89
가. E-Theater(인터넷극장) 89
나. E-Movie Distributor 90
다. E-Marketplace 90
2. 국내외 주요 인터넷영화업체 현황 92
가. 국내 92
나. 미국 93
제4절 향후 전망 96
1. 인터넷영화의 향후 전망 96
2. 인터넷영화의 시장 전망 97
제3장 IT기술의 발전과 음반산업의 변화 101
제1절 음반산업의 구조와 특징 101
1. 음반산업의 구조 101
2. 음반산업의 특징 102
가. 문화상품으로서의 음반산업 102
나. 부분적 공공재로서의 음반산업 103
다. 경험재로서의 특성 103
라. 스타시스템 중심의 생산구조 105
3. 국내외 음악산업의 시장현황과 구조 106
가. 세계 106
나. 국내 음악산업의 시장현황과 구조 108
제2절 IT기술이 미치는 효과 분석 112
1. 인터넷음악의 등장배경 112
2. 인터넷음악의 영향 114
가. 소비방식의 변화 114
나. 유통구조의 변화 115
다. 다양한 장르의 음악 증가 116
라. 불법복제에 대한 우려 증가 116
제3절 새로운 비즈니스 유형 117
1. 인터넷음악의 사업 유형 117
가. E-Music Distributor 117
나. E-Music Retailer 118
다. PtoP Service Provider 119
2. 국내외 인터넷음악 주요 동향 120
가. 세계 120
나. 국내 인터넷음악 전개와 현황 132
제4절 향후 전망 136
1. 저작권과의 갈등 137
가. 미국의 저작권과 MP3 서비스 137
나. 국내 인터넷음악과 저작권 142
2. 인터넷음악 시장전망 144
제4장 IT기술의 발전과 출판산업의 변화 148
제1절 출판산업의 구조와 특징 148
1. 출판산업의 구조 148
2. 출판산업의 특징 149
3. 국내외 출판산업의 시장현황과 구조 150
가. 세계 시장 현황 150
나. 국내 출판시장 현황 및 구조 151
제2절 IT기술이 미치는 효과 분석 158
제3절 국내외 시장동향 159
1. 해외 e-book 시장동향 160
2. 국내 e-book 시장동향 163
가. 컨텐츠부문 163
나. 솔루션 부문 166
다. 단말기 부문 167
제4절 향후 전망 168
제5장 IT기술의 발전과 신문산업의 변화 171
제1절 인쇄신문(종이신문)산업구조 171
제2절 IT기술이 미치는 효과 173
1. 제작 173
가. 취재방식 및 취재 조직 변화 173
나. 제작된 기사의 표현방식의 변화 174
2. 유통분야 175
가. 기존 인쇄신문 유통 175
나. 인터넷을 통한 유통 영향 176
3. 소비자분야 177
가. 인쇄신문의 소비 형태 177
나. 인터넷신문의 소비 형태 178
제3절 비즈니스 모델과 사업자들의 움직임 179
1. 비즈니스모델 179
가. 인터넷신문 수익모델 179
나. 인터넷신문 수익모델 문제 182
2. 인터넷신문현황 184
가. 미국 184
나. 국내 187
제4절 향후 전망 190
제6장 IT기술의 발전과 웹캐스팅산업의 성장 193
제1절 인터넷컨텐츠산업 구조 193
제2절 웹캐스팅 개요 195
1. 개념 195
2. 등장배경 197
가. 기술적인 요인 197
나. 전송망 개선 198
다. 낮은 진입장벽 199
3. 웹캐스팅 구현과정 199
가. 웹캐스팅은 업체의 제작 및 전송 과정 199
나. 사용자의 컨텐츠 재생 과정 199
4. 인력 구성 201
제3절 웹캐스팅산업의 현황 201
1. 웹캐스팅 산업구조 201
2. 웹캐스팅 수익모델 202
3. 웹캐스팅 현황 205
가. 국외 현황 205
나. 국내현황 208
다. 웹캐스팅업체 현안 216
제4절 향후 전망 221
1. 수익모델로 살펴 본 웹캐스팅 전망 221
2. 외부환경으로 살펴 본 웹캐스팅 전망(국내) 222
제7장 결론 및 시사점 226
1. 미디어와 정부규제 226
2. 컨텐츠의 다양성과 창작 기반 228
가. 미디어산업의 구조와 컨텐츠의 다양성 228
나. 시장의 형성과 창작기반 230
3. 디지털컨텐츠와 네트워크 232
4. 풀어야 할 과제 234
참고문헌 237
[표 1-1] MPEG의 표준별 개요 52
[표 1-2] 미국 스트리밍 컨텐츠 이용자수 59
[표 2-1] 미국 영화의 창구화 순서 64
[표 2-2] 주요국가의 영화산업 현황(1999년 현재) 66
[표 2-3] 외국 주요국가의 자국영화 점유율 66
[표 2-4] 메이저 영화사의 미국시장 점유율(2000년 말 현재) 69
[표 2-5] 1990∼1999 한국영화와 외국영화의 전국 관객수 및 흥행수입 74
[표 2-6] 국내 영화 시장 공급 현황 추이 75
[표 2-7] 1999 투자사별 한국영화 시장점유율 77
[표 2-8] 주요 배급사별 한국영화 배급현황 79
[표 2-9] 국내 인터넷영화관의 현황(2000년 5월 현재) 92
[표 3-1] 세계 메이저 음반사의 주요 레이블 108
[표 3-2] 국내 음반시장의 장르별 판매비율 108
[표 3-3] 음반관련 외국직배사의 로얄티 및 매출액 111
[표 3-4] 세계 주요 음반사들의 인터넷음악사업 내용과 제휴 현황 124
[표 3-5] Aimster의 특징 132
[표 3-6] 국내 디지털음악 다운로드서비스 전개 상황 135
[표 3-7] 국내 주요 인터넷음악서비스 사이트 135
[표 3-8] 음반에 대한 권리관계 142
[표 4-1] 국내 출판 시장 현황(I) 151
[표 4-2] 국내 출판 시장 현황(II) 151
[표 4-3] 연도별 출판사, 인쇄소 현황 155
[표 4-4] 미국 e-Book업체의 주요 동향 162
[표 5-1] 인쇄신문과 인터넷신문의 소비자 비교 179
[표 5-2] 인쇄신문 수입구조(미국) 180
[표 5-3] 주요 인터넷신문(미국 : 1999. 12월 기준) 187
[표 5-4] 인터넷신문사 사이트 하루 평균 조회수(국내) 188
[표 5-5] 주요 인터넷신문사 사이트 특성(국내) 189
[표 5-6] 인쇄신문과 인터넷신문 평가(국내) 192
[표 6-1] 웹캐스팅과 지상파방송과의 차이점 196
[표 6-2] 영상 및 음향 압축 표준 197
[표 6-3] 웹캐스팅 구현과정 200
[표 6-4] 웹캐스팅업체 인력구성 201
[표 6-5] 지상파 방송사에서 출발한 주요 웹캐스팅업체(국내) 212
[표 6-6] 전문 독립 웹캐스팅업체(국내) 213
[표 6-7] 기업계열의 웹캐스팅업체(국내) 215
[표 6-8] 최근 인력감원 및 파산한 주요 웹캐스팅업체(미국) 217
[그림 1 - 1] 우리나라 초고속 인터넷서비스 가입자 추이 57
[그림 1 - 2] 미국 초고속가입자 현황 및 전망 57
[그림 1-3] 미국의 초고속인터넷서비스 보급률에 따른 디지털 컨텐츠 유형 58
[그림 2-1] 영화산업의 구조 61
[그림 2-2] 미국 영화관 입장 수입 추이 67
[그림 2-3] 미국 영화관 관객수 추이 68
[그림 2-4] 미국 메이저 영화사 현황 70
[그림 2-5] 세계 주요 미디어사업자의 사업영역 70
[그림 2-6] 국내 영화 관람객수 및 흥행수입 추이 73
[그림 2-7] 한국영화산업의 주요 참여자(2000년 현재) 77
[그림 2-8] 영화 배급과정과 인터넷영화의 영향 87
[그림 2-9] AtomFilms의 수익모델 95
[그림 2-10] 인터넷 영화의 영향 97
[그림 2-11] 향후 인터넷 영화의 유통 형태 99
[그림 3-1] 음반산업의 구조 101
[그림 3-2] 세계 음반시장 추이 106
[그림 3-3] 국내 음반시장 규모 109
[그림 3-4] 국내 음악산업 구조 111
[그림 3-5] 음반유통과 인터넷음악 유통 구조 비교 116
[그림 3-6] MP3.com의 비즈니스 모델 126
[그림 3-7] Napster의 운영체계 128
[그림 3-8] Gnutella의 운영체계 131
[그림 3-9] 세계 인터넷음악시장 전망 145
[그림 4-1] 출판산업의 구조 149
[그림 4-2] 국내 출판시장의 유통구조 157
[그림 4-3] e-Book의 유통체계 159
[그림 5-1] CTS 구성도 174
[그림 5-2] 인쇄신문 유통 176
[그림 5-3] 인터넷신문 유통 177
[그림 5-4] 인쇄신문수익 구성비(국내) 180
[그림 5-5] 4대 매체별 광고비 및 광고 점유율(국내) 180
[그림 5-6] 인터넷신문 수익구조(유럽) 181
[그림 5-7] 온라인컨텐츠 수익모델 182
[그림 5-8] 인터넷신문 이용 비율(국내) 190
[그림 5-9] 국내 향후 인터넷신문 이용 여부(인터넷신문 이용자) 191
[그림 5-10] 국내 향후 인터넷신문 이용 여부(인터넷신문 비이용자) 191
[그림 6-1] 인터넷산업 분류 194
[그림 6-2] 지상파방송의 시장구조(폐쇄형) 196
[그림 6-3] 인터넷컨테츠 시장구조(폐쇄형) 196
[그림 6-4] 유니캐스팅과 멀티캐스팅 개념도 198
[그림 6-5] 웹캐스팅 구현과정 200
[그림 6-6] 웹캐스팅 산업구조 202
[그림 6-7] 국내 웹캐스팅업체의 수익모델 203
[그림 6-8] 웹캐스팅업체의 수익모델(미국) 204
[그림 6-9] 온라인을 통한 컨텐츠 비즈니스 수익모델(미국) 204
[그림 6-10] 1999년 주요 스트리밍 비디오 컨텐츠 205
[그림 6-11] 인터넷라디오 청취경험(미국) 206
[그림 6-12] 인터넷라디오 청취경험(미국) 206
[그림 6-13] 전세계 인터넷라디오 방송국 증가 추이 207
[그림 6-14] 전체 웹캐스팅 향후 이용 비율(국내) 208
[그림 6-15] 지상파 웹캐스팅 향후 이용 비율(국내) 209
[그림 6-16] 독립 웹캐스팅 향후 이용 비율(국내) 209
[그림 6-17] 국내 웹캐스팅업체 증가 추이 210
[그림 6-18] 국내 웹캐스팅업체 장르별 분포도(2000년 4월) 211
[그림 6-19] 국내 웹캐스팅업체 장르별 분포도(2000년 8월) 211
[그림 6-20] 현재 동시접속자수(국내) 217
[그림 6-21] 수익창출을 위한 동시접속자수(국내) 219
[그림 6-22] 국내 인터넷사용인구 증가추이 223
[그림 6-23] 국내 초고속인터넷망 가입자 증가 추이 전망 224
[그림 6-24] 국내 온라인교육시장 전망 225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