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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요약문=1,4,9
목차=10,13,3
표목차=13,16,2
그림목차=14,17,1
제1장 서론=15,18,1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15,18,2
제2절 연구의 경험적 배경 및 연구내용의 구성=17,20,2
제2장 미국의 사례=19,22,1
제1절 연구개발예산 배분체계=19,22,1
1. 연방정부의 연구개발 우선순위 설정과 조정=19,22,3
2. 연구개발예산 배분의 구조=22,25,4
3. 연구개발예산의 편성과 심의 과정=26,29,3
제2절 Advanced Technology Program=29,32,1
1. 프로그램의 형성 및 목표=29,32,2
2. 중점지원분야와 지원실적=30,33,2
3. 프로그램의 지원방식=32,35,2
4. 프로그램의 평가=33,36,3
제3절 HPCC/CIC 프로그램=36,39,1
1. 프로그램의 형성맥락 및 목표=36,39,2
2. 프로그램의 예산과 중점지원분야=37,40,2
3. 프로그램의 기획과 조정=39,42,1
4. 프로그램의 관리=40,43,1
제3장 일본의 사례=41,44,1
제1절 연구개발예산 배분체계=41,44,1
1. 과학기술예산의 편성과 조정=41,44,3
2. 과학기술예산의 배분구조=44,47,4
제2절 신규산업 창출형 산업과학기술 연구개발제도=48,51,1
1. 사업의 형성 및 사업구조=48,51,2
2. 사업예산의 운영=50,53,1
3. 사업의 목표와 우선순위 설정=51,54,5
4. 사업추진체계=55,58,5
5. 사업의 기획과 연구과제 선정=59,62,4
제3절 창조과학기술추진사업=63,66,1
1. 사업의 형성=63,66,1
2. 사업예산의 운영과 사업실적=63,66,4
3. 사업의 목표와 우선순위 설정=66,69,2
4. 사업추진체계=67,70,2
5. 연구과제 선정=68,71,3
6. 프로젝트 리더 선정=70,73,5
7. 프로젝트팀 구성=75,78,2
8. 사업의 성과와 영향=76,79,2
제4장 EU의 사례=78,81,1
제1절 ESPRIT 프로그램=78,81,1
1. 프로그램의 형성맥락과 목표=78,81,2
2. 프로그램 예산의 운영=79,82,3
3. 연구개발 우선순위 설정 및 중점연구분야=82,85,3
4. 프로그램 추진체계와 참여주체=84,87,2
5. 과제관리=86,89,2
6. 프로그램 평가=87,90,3
7. 프로그램의 성과=89,92,2
제2절 EUREKA 프로그램=91,94,1
1. 프로그램의 형성맥락과 목표 및 특징=91,94,2
2. 프로그램 예산의 운영=92,95,2
3. 연구개발 우선순위 설정=93,96,2
4. 프로그램 추진체계=95,98,4
5. 프로그램의 평가=98,101,3
6. 프로그램의 성과확산과 영향=100,103,2
7. 특징 및 시사점=101,104,2
제3절 생명공학연구 프로그램=103,106,1
1. 프로그램의 형성=103,106,2
2. 제4차 Framework 프로그램 하의 연구개발 우선순위와 중점지원 분야=104,107,2
3. 프로그램의 추진체계=106,109,1
제5장 독일의 사례=107,110,1
제1절 연구개발예산 배분체계=107,110,1
1. 연구개발정책의 추진구조=107,110,1
2. 연구개발예산의 지원방식=108,111,1
3. 프로젝트 지원수단의 구성과 민간부문 지원실적=108,111,3
제2절 생산기술프로그램=111,114,1
1. 프로그램의 형성맥락과 목표=111,114,3
2. 프로그램의 기획=113,116,2
3. 중점지원분야 및 예산 운용=115,118,3
4. 지원정책수단=118,121,2
5. 사업참여주체=120,123,1
6. 관리 및 평가체제=121,124,2
7. 프로그램의 특징 및 시사점=122,125,2
제6장 정책적 시사점=124,127,1
1. 연구개발예산의 편성과 조정=124,127,2
2. 연구개발사업의 기획=125,128,2
3. 연구개발사업의 추진체계=126,129,2
4. 연구개발사업의 사전 및 사후 평가=127,130,2
참고문헌=129,132,3
(표2-1) 미국 연방정부의 연구개발 우선순위=21,24,1
(표2-2) 연방부처별 연구개발예산=22,25,1
(표2-3) 연구개발주체별 연방정부 연구개발비 사용현황(1999)=23,26,1
(표2-4) 연방부처별 21세기 연구기금=24,27,1
(표2-5) 연방정부의 다부처 연구개발사업 예산=25,28,1
(표2-6) ATP의 중점지원분야와 예산(1990-1999)=31,34,1
(표2-7) ATP 프로젝트 선정의 평가기준=32,35,1
(표3-1) 과학기술진흥비의 세부항목별 예산추이=44,47,1
(표3-2) 대표적인 경쟁적 자금의 개요=45,48,1
(표3-3) 경쟁적 연구자금의 예산 추이=46,49,1
(표3-4) 과학기술진흥조정비의 연도별 추이=47,50,1
(표3-5) 과학기술진흥조정비의 사용내역(2000년도)=47,50,1
(표3-6) 경제산업성의 정부연구개발사업 예산=50,53,1
(표3-7)「경제구조의 변혁과 창조를 위한 행동계획」의 15개 신규ㆍ성장분야 (대분류)=52,55,1
(표3-8) 신규산업 창출형 산업과학기술 연구개발제도의 연구과제 목록=53,56,3
(표3-9) 공업기술원의 산업기술심의회 조직=59,62,1
(표3-10) 창조과학기술추진사업(ERATO)의 신규과제 채택상황=64,67,1
(표3-11) ERATO 참가연구원 수 및 연구자의 소속기관 유형(2000년 7월 1일 현재)=65,68,1
(표3-12) ERATO의 연구성과=65,68,1
(표3-13) 한국인 과학자가 참여한 ERATO 프로젝트=66,69,1
(표4-1) Framework 프로그램의 예산=79,82,1
(표4-2) ESPRIT의 연구분야와 지원내역=80,83,1
(표4-3) 제5차 Framework 프로그램 중 "사용자지향의 정보사회" 프로그램의 예산구성=81,84,1
(표4-4) 유럽연합의 연구개발프로그램 평가구조=87,90,1
(표4-5) EUREKA 프로그램의 기술분야별 지원현황=93,96,1
(표4-6) 국가별 EUREKA프로그램 관리 및 지원현황=97,100,1
(표4-7) EUREKA 프로그램의 평가사례와 평가의 초점=100,103,1
(표4-8) EUREKA 프로그램의 기업유형별 성과=101,104,1
(표5-1) 독일 연방정부의 지원방식별 연구개발예산=108,111,1
(표5-2) 제조업의 기술분야별 직접 프로젝트 지원예산(1998년)=110,113,1
(표5-4) 제1차~제3차 생산기술 프로그램의 기술분야별 예산=117,120,1
(표5-5) Production 2000 (1995-1999) 프로그램의 예산=117,120,1
(표5-6) Production 2000 plus(2000-2004) 프로그램의 예산=117,120,1
(표7-1) 제2차 및 제3차 생산기술 프로그램의 기업규모별 분포=120,123,1
(그림3-1) 일본의 과학기술정책 기획 및 추진 과정=42,45,1
(그림3-2) 일본의 과학기술예산 견적방침조정 시스템의 흐름=43,46,1
(그림3-3) 경제산업성의 연구개발사업 추진기구=58,61,1
(그림3-4) 산업과학기술연구개발제도의 추진수순과 일정 스케줄=62,65,1
(그림3-5) ERATO 연구사업 추진 프로세스=74,77,1
(그림4-1) 제5차 Framework 프로그램의 예산=81,84,1
(그림4-2) 제4차 Framework 프로그램 중 ESPRIT 프로그램의 중점연구분야와 구성비=82,85,1
(그림4-3) 프로젝트의 선정 및 집행 사이클=86,89,1
(그림4-4) EUREKA 프로젝트의 기술 및 시장 지향성=94,97,1
(그림5-1) 생산기술프로그램 기획과정=113,11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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