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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1세기 여성정책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연구 / 김양희, 김홍숙, 김경희 [공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대통령직속 여성특별위원회 정책조정관실, 2000
청구기호
305.4 ㄱ753ㅇ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lⅷ, 438 p. : 도표 ; 26 cm
총서사항
정책자료 ; 2000-10
제어번호
MONO1200108206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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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등]

요약본

목차

제I장 21세기 여성정책에 대한 국민의식조사의 개요 61

1. 21세기 평등사회 구현과 여성정책 요구조사의 배경 및 필요성 63

가. 21세기와 여성 63

나. 한국사회의 여성의 지위 65

다. 조사의 목적 75

2. 조사방법 77

가. 문헌연구 및 자료수집 77

나. 여성정책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 77

다. 전문가 자문회의 83

라. 조사 통계 활용에 대한 제안 83

제II장 21세기 여성정책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결과 85

1. 조사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87

2. 가부장적 가족의 해체와 평등가족의 실현 90

가. 호주제도 90

나. 가사노동의 가치산정 110

다. 가족관의 변화 116

3. 모성보호에 대한 사회적 책임 및 여성의 복지 증진 135

가. 모성보호 서비스 확충 및 내실화 135

나. 여성의 복지 증진 148

다. 여성에 대한 폭력 근절 166

4. 여성의 경제적 자립 증진 179

가. 경제활동 현황 179

나. 경제활동과 관련된 의식 200

다. 경제활동과 관련된 정책요구 215

5. 여성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교육체제의 확립 227

가. 학교에서의 여학생 교육 227

나. 학교현장의 성평등 구축 236

다. 여성인력 개발정책 245

라. 여성사회교육의 활성화 방안 256

마. 남성 의식교육 272

6. 여성의 정보능력 향상과 남녀평등을 위한 미디어 구현 281

가. 정보접근권과 여성의 지위 281

나. 정보화 교육 299

다. 인터넷의 생활화 306

라. 남녀평등한 미디어의 역할 강화 308

7. 여성의 정치참여와 정치세력화 318

가. 제도정치의 여성참여 318

나. 시민사회의 여성참여 343

8. 여성정책 방향 354

가. 여성지위의 평가 354

나. 행정서비스의 성차별 개선 360

다. 정책의 성 주류화 366

라. 여성정책인지도 372

마. 여성정책의 방향 388

제III장 정책적 함의 및 결론 399

1. 조사결과에 따른 정책적 함의 401

가. 가부장적 가족의 해체와 평등가족의 실현 401

나. 모성보호에 대한 사회적 책임 및 여성의 복지 증진 405

다. 여성의 경제적 자립 증진 408

라. 여성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교육체제의 확립 412

마. 여성의 정보능력 향상과 남녀평등을 위한 미디어 구현 416

바. 여성의 정치참여와 정치세력화 418

사. 여성정책 방향 420

2. 결론 423

참고문헌 429

부록 433

부록 1. 부표 435

부록 2. 조사표 473

판권기

〈표 I-1-1〉 출산순위별 출생성비 67

〈표 I-1-2〉 강간범죄의 발생건수 68

〈표 I-1-3〉 남녀의 경제활동 참가율 및 실업률 69

〈표 I-1-4〉 남녀의 임금비 70

〈표 I-1-5〉 남녀 임금근로자 중 과장급 이상 비율 71

〈표 I-1-6〉 평균 교육년수 72

〈표 I-1-7〉 학교급별 취학률 72

〈표 I-1-8〉 대학의 전공분야별 여학생 비율 73

〈표 I-1-9〉 학교급 및 직위별 여성 비율 : 초·중등학교 73

〈표 I-1-10〉 대학의 여성 비율 74

〈표 I-1-11〉 직급별 여성공무원 현황 75

〈표 I-2-1〉 지역 각 시도별 표집단위 및 조사대상자 79

〈표 I-2-2〉 21세기 여성정책에 대한 국민의식조사 조사표 구성 80

〈표 II-1-1〉 조사응답자의 일반적 특성1 88

〈표 II-1-2〉 조사응답자의 일반적 특성2 89

〈표 II-2-1〉 성별 남편이 세상을 떠난 후 호주승계 91

〈표 II-2-2〉 성별·지역별 남편이 세상을 떠난 후 호주승계 92

〈표 II-2-3〉 성별·연령별 남편이 세상을 떠난 후 호주승계 93

〈표 II-2-4〉 성별·교육수준별 남편이 세상을 떠난 후 호주승계 93

〈표 II-2-5〉 성별·혼인상태별 남편이 세상을 떠난 후 호주승계 94

〈표 II-2-6〉 성별 부부 이혼 후 자녀의 호적입적 94

〈표 II-2-7〉 성별·지역별 부부 이혼 후 자녀의 호적입적 95

〈표 II-2-8〉 성별·연령별 부부 이혼 후 자녀의 호적입적 96

〈표 II-2-9〉 성별·교육수준별 부부 이혼 후 자녀의 호적입적 97

〈표 II-2-10〉 성별·혼인상태별 부부 이혼 후 자녀의 호적입적 97

〈표 II-2-11〉 성별·소득수준별 부부 이혼 후 자녀의 호적입적 98

〈표 II-2-12〉 성별 부자 동성주의에 대한 의사 99

〈표 II-2-13〉 성별·지역별 부자 동성주의에 대한 의사 100

〈표 II-2-14〉 성별·연령별 부자 동성주의에 대한 의사 100

〈표 II-2-15〉 성별·교육수준별 부자 동성주의에 대한 의사 101

〈표 II-2-16〉 성별·혼인상태별 부자 동성주의에 대한 의사 102

〈표 II-2-17〉 성별·소득수준별 부자 동성주의에 대한 의사 102

〈표 II-2-18〉 성별 혼인 후 처의 입적 103

〈표 II-2-19〉 성별·연령별 혼인후 처의 입적 104

〈표 II-2-20〉 성별·교육수준별 혼인후 처의 입적 105

〈표 II-2-21〉 성별·혼인상태별 혼인후 처의 입적 106

〈표 II-2-22〉 성별·소득수준별 혼인후 처의 입적 106

〈표 II-2-23〉 성별 호주제도 존치에 대한 의견 107

〈표 II-2-24〉 성별·연령별 호주제도 존치에 대한 의견 108

〈표 II-2-25〉 성별·교육수준별 호주제도 존속에 대한 의견 109

〈표 II-2-26〉 성별·혼인상태별 호주제도 존치에 대한 의견 109

〈표 II-2-27〉 성별 부부 이혼시 가사노동 대가로 재산분배 정도 110

〈표 II-2-28〉 성별·연령별 부부 이혼시 가사노동 대가로 재산분배 정도 111

〈표 II-2-29〉 성별·교육수준별 부부 이혼시 가사노동 대가로 재산분배 정도 112

〈표 II-2-30〉 성별·혼인상태별 부부 이혼시 가사노동 대가로 재산분배 정도 112

〈표 II-2-31〉 성별 전업주부가 사고를 당했을 때 보상기준 113

〈표 II-2-32〉 성별·연령별 전업주부가 사고를 당했을 때 보상기준 114

〈표 II-2-33〉 성별·교육수준별 전업주부가 사고를 당했을 때 보상기준 115

〈표 II-2-34〉 성별·혼인상태별 전업주부가 사고를 당했을 때 보상기준 115

〈표 II-2-35〉 성별·소득수준별 전업주부가 사고를 당했을 때 보상기준 116

〈표 II-2-36〉 성별 이혼을 받아들일 수 있는 정도 117

〈표 II-2-37〉 성별·연령별 이혼을 받아들일 수 있는 정도 117

〈표 II-2-38〉 성별·교육수준별 이혼을 받아들일 수 있는 정도 118

〈표 II-2-39〉 성별·혼인상태별 이혼을 받아들일 수 있는 정도 119

〈표 II-2-40〉 성별 결혼생활동안 이혼 고려 경험 120

〈표 II-2-41〉 성별·연령별 결혼생활동안 이혼 고려 경험 120

〈표 II-2-42〉 성별·교육수준별 결혼생활동안 이혼 고려 경험 121

〈표 II-2-43〉 성별 이혼 고려 이유 122

〈표 II-2-44〉 성별·연령별 이혼 고려 이유 123

〈표 II-2-45〉 성별·교육수준별 이혼 고려 이유 123

〈표 II-2-46〉 성별 이혼을 생각할 때 걱정되는 점 124

〈표 II-2-47〉 성별·연령별 이혼을 생각할 때 걱정되는 점 125

〈표 II-2-48〉 성별·교육수준별 이혼을 생각할 때 걱정되는 점 126

〈표 II-2-49〉 성별·소득수준별 이혼을 생각하신다면 걱정되는 점 126

〈표 II-2-50〉 성별 노부모를 시설에 모시는 것에 대한 의견 128

〈표 II-2-51〉 성별·연령별 노부모를 시설에 모시는 것에 대한 의견 128

〈표 II-2-52〉 성별·교육수준별 노부모를 시설에 모시는 것에 대한 의견 129

〈표 II-2-53〉 성별·혼인상태별 노부모를 시설에 모시는 것에 대한 의견 130

〈표 II-2-54〉 성별·지역별 노인을 돌보는 일은 정부가 책임질 일이 아니다 131

〈표 II-2-55〉 성별·연령별 노인을 돌보는 일은 정부가 책임질 일이 아니다 132

〈표 II-2-56〉 성별·교육수준별노인을 돌보는 일은 정부가 책임질 일이 아니다 132

〈표 II-2-57〉 성별·소득수준별 노인을 돌보는 일은 정부가 책임질 일이 아니다 133

〈표 II-3-1〉 성별 비정규직 및 여성농민 출산혜택에 대한 요구 136

〈표 II-3-2〉 성별·연령별 비정규직 및 여성농민 출산혜택에 대한 요구 136

〈표 II-3-3〉 성별·교육수준별 비정규직 및 여성농민 출산혜택에 대한 요구 137

〈표 II-3-4〉 성별 육아휴직의 유급화 요구 138

〈표 II-3-5〉 성별·연령별 육아휴직의 유급화 요구 139

〈표 II-3-6〉 성별·교육수준별 육아휴직의 유급화 요구 139

〈표 II-3-7〉 취업여부별 육아휴직의 유급화 요구 140

〈표 II-3-8〉 성별 임신·출산 비용의 정부부담 없다는데 대한 의견 141

〈표 II-3-9〉 성별·연령별 임신·출산 비용의 정부부담 없다는데 대한 의견 142

〈표 II-3-10〉 성별·교육수준별 임신·출산 비용의 정부부담 없다는데 대한 의견 142

〈표 II-3-11〉 성별·연령별 자연분만 권장 요구 144

〈표 II-3-12〉 성별·혼인상태별 자연분만 권장 요구 144

〈표 II-3-13〉 성별 출산시 남편 참여에 대한 요구 145

〈표 II-3-14〉 성별·연령별 출산시 남편 참여에 대한 요구 146

〈표 II-3-15〉 성별·교육수준별 출산시 남편참여에 대한 요구 146

〈표 II-3-16〉 성별 정부관리 산후조리시설 요구 148

〈표 II-3-17〉 성별·연령별 정부관리 산후조리시설 요구 148

〈표 II-3-18〉 성별 복지시설 요구 149

〈표 II-3-8〉 지역별 복지시설 요구 150

〈표 II-3-20〉 권역별 복지시설 요구 151

〈표 II-3-21〉 연령별 복지시설 요구: 여성 151

〈표 II-3-22〉 성별 국민연금 가입여부 152

〈표 II-3-23〉 성별·연령별 국민연금 가입여부 153

〈표 II-3-24〉 성별·혼인상태별 국민연금 가입여부 153

〈표 II-3-25〉 취업여부별 국민연금 가입여부: 여성 154

〈표 II-3-26〉 고용형태별 국민연금 가입여부 154

〈표 II-3-27〉 성별·연령별 국민연금 비가입 이유 156

〈표 II-3-28〉 성별·혼인상태별 국민연금 비가입 이유 156

〈표 II-3-29〉 취업여부별 국민연금 비가입 이유: 여성 157

〈표 II-3-30〉 고용형태별 국민연금 비가입 이유 157

〈표 II-3-31〉 성별·한달 평균가구 총소득별 국민연금 비가입 이유 158

〈표 II-3-32〉 성별 전업주부 연금 가입에 대한 의견 159

〈표 II-3-33〉 성별·연령별 전업주부의 연금가입에 대한 의견 160

〈표 II-3-34〉 성별·혼인상태별 전업주부의 연금 가입에 대한 의견 160

〈표 II-3-35〉 취업여부별 전업주부의 연금 가입에 대한 의견: 여성 161

〈표 II-3-36〉 가구 소득별 전업주부의 연금가입에 대한 의견: 여성 161

〈표 II-3-37〉 성별 미혼모 정책요구 162

〈표 II-3-38〉 성별·연령별 미혼모 정책요구 163

〈표 II-3-39〉 성별·교육수준별 미혼모 정책요구 164

〈표 II-3-40〉 성별·혼인상태별 독신자 정책에 대한 의견 165

〈표 II-3-41〉 성별·교육수준별 독신자 정책에 대한 태도 166

〈표 II-3-42〉 성별 이웃의 가정폭력 신고 의사 167

〈표 II-3-43〉 성별·권역별 이웃의 가정폭력 신고의사 168

〈표 II-3-44〉 성별·연령별 이웃의 가정폭력 신고의사 168

〈표 II-3-45〉 성별 이웃의 가정폭력 미신고 이유 170

〈표 II-3-46〉 성별·교육수준별 이웃의 가정폭력 미신고 이유 170

〈표 II-3-47〉 성별 부부사이의 강제적인 성 관계에 대한 의견 171

〈표 II-3-48〉 성별·연령별 부부사이의 강제적 성관계에 관한 의견 172

〈표 II-3-49〉 성별·혼인상태별 부부사이의 강제적 성관계에 관한 의견 172

〈표 II-3-50〉 성별 성폭력 정책 요구 174

〈표 II-3-51〉 성별·연령별 성폭력 정책 요구 174

〈표 II-3-52〉 성별·교육수준별 성폭력 정책 요구 175

〈표 II-3-53〉 성별 미성년 매춘 행위자 신분공개 범위 176

〈표 II-3-54〉 성별·혼인상태별 미성년매춘 행위자 신분공개 범위 177

〈표 II-3-55〉 성별·교육수준별 미성년매춘 행위자 신분공개 범위 177

〈표 II-4-1〉 성별 경제활동 여부 179

〈표 II-4-2〉 성별·연령별 경제활동 여부 180

〈표 II-4-3〉 성별 비경제활동 이유 181

〈표 II-4-4〉 지역별 비경제활동 이유: 여성 182

〈표 II-4-5〉 연령별 비경제활동 이유: 여성 183

〈표 II-4-6〉 교육수준별 비경제활동 이유: 여성 183

〈표 II-4-7〉 성별 현재 취업을 하지 않아서 겪는 어려움 185

〈표 II-4-8〉 성별·혼인상태별 현재 취업을 하지 않아 겪는 어려움 186

〈표 II-4-9〉 연령별 현재 취업을 하지 않아 겪는 어려움: 여성 186

〈표 II-4-10〉 교육수준별 일자리희망 여부: 여성 187

〈표 II-4-11〉 연령별 일자리 희망 여부: 기혼여성 187

〈표 II-4-12〉 성별 경제활동 이유 189

〈표 II-4-13〉 연령별 경제활동 이유: 남성 189

〈표 II-4-14〉 연령별 경제활동 이유: 여성 190

〈표 II-4-15〉 교육수준별 경제활동 이유: 남성 190

〈표 II-4-16〉 가구소득별 경제활동 이유: 여성 190

〈표 II-4-17〉 성별 현재 일을 하면서 힘든 점(1순위) 192

〈표 II-4-18〉 성별 현재 일을 하면서 힘든 점(2순위) 193

〈표 II-4-19〉 고용형태별 현재 일을 하면서 힘든 점(1순위): 여성 193

〈표 II-4-20〉 권역별 현재 일을 하면서 힘든 점(1순위): 여성 194

〈표 II-4-21〉 연령별 현재 일을 하면서 힘든 점(1순위): 여성 195

〈표 II-4-22〉 연령별 현재 일을 하면서 힘든 점(2순위): 여성 195

〈표 II-4-23〉 성별·혼인상태별 평생노동 희망 197

〈표 II-4-24〉 고용형태별 평생노동 희망: 여성 197

〈표 II-4-25〉 교육수준별 평생노동 희망: 여성 197

〈표 II-4-26〉 성별 일 때문에 원하는 만큼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지 못한다 198

〈표 II-4-27〉 혼인상태별 일 때문에 원하는 만큼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지 못한다: 여성 198

〈표 II-4-28〉 성별 가족에 대한 책임 때문에 일에 제약을 받는다 199

〈표 II-4-29〉 혼인상태별 가족에 대한 책임 때문에 일에 제약을 받는다: 여성 199

〈표 II-4-30〉 혼인상태별 가족에 대한 책임 때문에 일에 제약을 받는다: 남성 200

〈표 II-4-31〉 성별 구직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200

〈표 II-4-32〉 성별 임시직/계약직 증가에 대한 견해 202

〈표 II-4-33〉 고용형태별 임시직/계약직 증가에 대한 견해: 남성 203

〈표 II-4-34〉 성별·연령별 임시직/계약직 증가에 대한 견해 203

〈표 II-4-35〉 성별 일하는 여성에 대한 차별인식 정도 204

〈표 II-4-36〉 연령별 일하는 여성에 대한 차별인식 정도: 여성 205

〈표 II-4-37〉 성별 10년 후 여성들의 취업상황 변화 전망 205

〈표 II-4-38〉 경제활동 여부별 미래의 여성들의 취업상황 변화 전망: 여성 206

〈표 II-4-39〉 성별 일자리가 귀할 때에는 남성보다는 여성이 퇴직해야 한다 207

〈표 II-4-40〉 성별·연령별 일자리가 귀할 때에는 남성보다는 여성이 퇴직해야 한다 208

〈표 II-4-41〉 성별·학력별 일자리가 귀할 때에는 남성보다는 여성이 퇴직해야 한다 208

〈표 II-4-42〉 경제활동여부별 일자리가 귀할 때에는 남성보다는 여성이 퇴직해야 한다: 남성 209

〈표 II-4-43〉 성별 내가 사장이라면 능력이 같을 경우 여자보다는 남자를 뽑겠다 210

〈표 II-4-44〉 교육수준별 내가 사장이라면 능력이 같을 경우 여자보다는 남자를 뽑겠다: 여성 210

〈표 II-4-45〉 성별 법의 접촉을 피하기 위하여 행동을 조심하게 되었다 211

〈표 II-4-46〉 성별 성희롱은 명백히 인권침해라는 인식을 하게 되었다 212

〈표 II-4-47〉 연령별 성희롱은 명백히 인권침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213

〈표 II-4-48〉 성별 직장 내 인간관계가 서먹서먹해졌다 214

〈표 II-4-49〉 성별 직장내 성희롱 근절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 215

〈표 II-4-50〉 성별 일하는 여성의 자녀양육문제 해결방안 216

〈표 II-4-51〉 혼인상태별 일하는 여성의 자녀양육문제 해결 방안: 여성 216

〈표 II-4-52〉 연령대별 일하는 여성의 자녀양육문제 해결방안: 여성 217

〈표 II-4-53〉 성별 탄력적 근무, 재택근무, 기혼여성 재고용 장려제도 실시에 대한 견해 218

〈표 II-4-54〉 성별 원하는 사람들이 일을 할 수 있게 정부가 주력해야 할 일 219

〈표 II-4-55〉 혼인상태별 일하는 사람들이 일을 할 수 있게 정부가 주력해야 할 일: 여성 220

〈표 II-4-56〉 혼인상태별 원하는 사람이 일을 할 수 있게 정부가 주력해야 할 일: 경제활동을 하는 여성 220

〈표 II-4-57〉 혼인상태별 원하는 사람이 일을 할 수 있게 정부가 주력해야 할 일: 경제활동을 하지 않는 여성 221

〈표 II-4-58〉 학력별 원하는 사람들이 일을 할 수 있게 정부가 주력해야 할 일: 여성 221

〈표 II-4-59〉 성별 창업 희망 여부 222

〈표 II-4-60〉 성별·동/읍면부별 창업 희망 여부 222

〈표 II-4-61〉 권역별 여성들의 창업희망 여부: 여성 223

〈표 II-4-62〉 성별·경제활동 여부별 창업희망 여부 223

〈표 II-4-63〉 경제활동 여부별·교육수준별 창업희망 여부: 여성 224

〈표 II-4-64〉 성별·직업별 창업희망 여부 224

〈표 II-4-65〉 성별 창업을 준비하거나 원할 경우 필요한 것(1순위) 225

〈표 II-4-66〉 성별 창업을 준비하거나 원할 경우 필요한 것(2순위) 226

〈표 II-5-1〉 성별 초·중등학교에서 여학생 교육에 대한 태도 228

〈표 II-5-2〉 성별·연령별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에 대한 진로지도가 소홀하다 229

〈표 II-5-3〉 성별·혼인상태별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에 대한 진로지도가 소홀하다 229

〈표 II-5-4〉 성별·소득수준별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에 대한 진로지도가 소홀하다 230

〈표 II-5-5〉 성별·연령별 지도력을 발휘할 기회를 주로 남학생에게만 준다 230

〈표 II-5-6〉 성별·교육수준별 지도력을 발휘할 기회를 주로 남학생에게만 준다 231

〈표 II-5-7〉 성별·소득수준별 지도력을 발휘할 기회를 주로 남학생에게만 준다 231

〈표 II-5-8〉 성별·연령별 여학생 위주로만 예절교육을 시킨다 232

〈표 II-5-9〉 성별·혼인상태별 여학생 위주로만 예절교육을 시킨다 233

〈표 II-5-10〉 성별·소득수준별 여학생 위주로만 예절교육을 시킨다 233

〈표 II-5-11〉 성별·지역별 과학·기술교육이 남학생 위주이다 234

〈표 II-5-12〉 성별·연령별 과학·기술교육이 남학생 위주이다 234

〈표 II-5-13〉 성별·교육수준별 과학·기술교육이 남학생 위주이다 235

〈표 II-5-14〉 성별·혼인상태별 과학·기술교육이 남학생 위주이다 235

〈표 II-5-15〉 성별 초·중등학교에서 남녀평등교육 방안: 1순위 237

〈표 II-5-16〉 성별·연령별 초·중등학교에서 남녀평등교육 방안: 1순위 238

〈표 II-5-17〉 성별 여교사 수 증가에 대한 의견 239

〈표 II-5-18〉 성별·연령별 여교사 수 증가에 대한 의견 240

〈표 II-5-19〉 성별·교육수준별 여교사 수 증가에 대한 의견 240

〈표 II-5-20〉 성별·혼인상태별 여교사 수 증가에 대한 의견 241

〈표 II-5-21〉 성별 여교사가 많은 만큼 여교장, 여교감의 비율이 전체 교장, 교감의 30%이상이 되어야 한다 242

〈표 II-5-22〉 성별·연령별 여교사가 많은 만큼 여교장, 여교감의 비율이 전체 교장, 교감의 30%이상이 되어야 한다 243

〈표 II-5-23〉 성별·교육수준별 여교사가 많은 만큼 여교장, 여교감의 비율이 전체 교장, 교감의 30%이상이 되어야 한다 243

〈표 II-5-24〉 성별 여교수 비율이 얼마나 되는가 하는 것이 교육부가 평가하는 하나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 244

〈표 II-5-25〉 성별·교육수준별 여교수 비율이 얼마나 되는가 하는 것이 교육부가 대학을 평가하는 하나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 245

〈표 II-5-26〉 성별 대학교육받은 여성들의 사회활동 평가 246

〈표 II-5-27〉 성별·지역별 대학교육받은 여성들의 사회활동 평가 247

〈표 II-5-28〉 성별·연령별 대학교육받은 여성들의 사회활동 평가 247

〈표 II-5-29〉 성별·교육수준별 대학교육받은 여성들의 사회활동 평가 248

〈표 II-5-30〉 성별·소득수준별 대학교육받은 여성들의 사회활동 평가 248

〈표 II-5-31〉 성별 대학교육받은 여성들의 사회활동 낮은 이유 249

〈표 II-5-32〉 성별·연령별 대학교육받은 여성들의 사회활동 낮은 이유 250

〈표 II-5-33〉 성별·교육수준별 대학교육받은 여성들의 사회활동 낮은 이유 251

〈표 II-5-34〉 성별·혼인상태별 대학교육받은 여성들의 사회활동 낮은 이유 251

〈표 II-5-35〉 성별 여성인적자원 개발의 걸림돌 252

〈표 II-5-36〉 성별·교육수준별 여성인적자원 개발의 걸림돌 253

〈표 II-5-37〉 성별·혼인상태별 여성인적자원 개발의 걸림돌 254

〈표 II-5-38〉 성별·맞벌이여부별 여성인적자원 개발의 걸림돌 255

〈표 II-5-39〉 성별·소득수준별 여성인적자원 개발의 걸림돌 255

〈표 II-5-40〉 성별 사회교육 프로그램 이용 경험 257

〈표 II-5-41〉 성별·연령별 사회교육 프로그램 이용 경험 258

〈표 II-5-42〉 성별·교육수준별 사회교육 프로그램 이용 경험 258

〈표 II-5-43〉 성별·혼인상태별 사회교육 프로그램 이용 경험 259

〈표 II-5-44〉 성별·취업여부별 사회교육 프로그램 이용 경험 259

〈표 II-5-45〉 성별 사회교육 프로그램 이용기관 260

〈표 II-5-46〉 성별·연령별 사회교육 프로그램 이용기관 261

〈표 II-5-47〉 성별·교육수준별 사회교육 프로그램 이용기관 262

〈표 II-5-48〉 성별·혼인상태별 사회교육 프로그램 이용기관 262

〈표 II-5-49〉 성별 참여한 사회교육 프로그램 263

〈표 II-5-50〉 성별·연령별 참여한 사회교육 프로그램 264

〈표 II-5-51〉 성별·교육수준별 참여한 사회교육 프로그램 264

〈표 II-5-52〉 성별·혼인상태별 참여한 사회교육 프로그램 265

〈표 II-5-53〉 성별 여성사회교육의 방향 266

〈표 II-5-54〉 성별·연령별 여성사회교육의 방향 267

〈표 II-5-55〉 성별·교육수준별 여성사회교육의 방향 267

〈표 II-5-56〉 성별·혼인상태별 여성사회교육의 방향 268

〈표 II-5-57〉 성별·지역별 여성사회교육 활성화 정책요구 269

〈표 II-5-58〉 성별·연령별 여성사회교육 활성화 정책요구 270

〈표 II-5-59〉 성별·교육수준별 여성사회교육 활성화 정책요구 271

〈표 II-5-60〉 성별·혼인상태별 여성사회교육 활성화 정책요구 271

〈표 II-5-61〉 성별 남성에 대한 남녀평등 의식교육 요구 272

〈표 II-5-62〉 성별·연령별 남성에 대한 남녀평등 의식교육 요구 273

〈표 II-5-63〉 성별·교육수준별 남성에 대한 남녀평등 의식교육 요구 274

〈표 II-5-64〉 성별·혼인상태별 남성에 대한 남녀평등 의식교육 요구 274

〈표 II-5-65〉 성별·소득수준별 남성에 대한 남녀평등 의식교육 요구 275

〈표 II-5-66〉 성별 남성에게 가장 필요한 교육내용 276

〈표 II-5-67〉 성별·연령별 남성에게 가장 필요한 교육내용 277

〈표 II-5-68〉 성별·교육수준별 남성에게 가장 필요한 교육내용 277

〈표 II-5-69〉 성별·혼인상태별 남성에게 가장 필요한 교육내용 278

〈표 II-5-70〉 성별·맞벌이여부별 남성에게 가장 필요한 교육내용 278

〈표 II-6-1〉 성별 컴퓨터 사용 여부 282

〈표 II-6-2〉 성별·지역별 컴퓨터 사용 여부 283

〈표 II-6-3〉 권역별 컴퓨터 사용 여부: 여성 283

〈표 II-6-4〉 성별·연령별 컴퓨터 사용 여부 284

〈표 II-6-5〉 성별·교육수준별 컴퓨터 사용 여부 284

〈표 II-6-6〉 성별·직업별 컴퓨터 사용 여부 285

〈표 II-6-7〉 성별·한달 평균가구 총소득별 컴퓨터 사용 여부 285

〈표 II-6-8〉 성별 컴퓨터 사용 목적 286

〈표 II-6-9〉 성별·혼인상태별 컴퓨터 사용 목적 287

〈표 II-6-10〉 취업여부별 컴퓨터를 사용 목적: 여성 287

〈표 II-6-11〉 성별 컴퓨터 사용하지 않는 이유 289

〈표 II-6-12〉 성별·연령별 컴퓨터 사용하지 않는 이유 289

〈표 II-6-13〉 성별·교육수준별 컴퓨터 사용하지 않는 이유 290

〈표 II-6-14〉 성별·혼인상태별 컴퓨터 사용하지 않는 이유 290

〈표 II-6-15〉 한달 평균가구 총소득별 컴퓨터 사용하지 않는 이유: 여성 291

〈표 II-6-16〉 연령별 컴퓨터 비사용으로 인한 불편: 여성 292

〈표 II-6-17〉 성별·교육수준별 컴퓨터 비사용으로 인한 불편 292

〈표 II-6-18〉 성별 정보화 사회에 대한 두려움 294

〈표 II-6-19〉 성별·지역별 정보화 사회에 대한 두려움 294

〈표 II-6-20〉 성별·연령별 정보화 사회에 대한 두려움 295

〈표 II-6-21〉 성별·교육수준별 정보화 사회에 대한 두려움 295

〈표 II-6-22〉 성별·연령별 정보화 사회에 대한 두려움을 느낀 이유 297

〈표 II-6-23〉 성별·교육수준별 정보화사회에 대한 두려움을 느낀 이유 297

〈표 II-6-24〉 취업여부별 정보화 시대에서의 여성의 위치: 여성 298

〈표 II-6-25〉 지역별 주부 100만 인터넷 교육 경험 및 인지도: 여성 299

〈표 II-6-26〉 연령별 주부 100만 인터넷 교육 경험 및 인지도: 여성 299

〈표 II-6-27〉 교육수준별 주부 100만 인터넷 교육 경험 및 인지도: 여성 300

〈표 II-6-28〉 성별 컴퓨터교육 요구 301

〈표 II-6-29〉 성별·지역별 컴퓨터 교육 요구 301

〈표 II-6-30〉 성별·연령별 컴퓨터 교육 요구 302

〈표 II-6-31〉 교육수준별 컴퓨터 교육 요구 303

〈표 II-6-32〉 성별·혼인상태별 컴퓨터 교육 요구 303

〈표 II-6-33〉 취업여부별 컴퓨터 교육 요구: 여성 304

〈표 II-6-34〉 성별·연령별 여성정보교육의 활성화 방안 305

〈표 II-6-35〉 혼인상태별 여성정보교육 활성화 방안: 여성 306

〈표 II-6-36〉 성별 인터넷을 이용한 활동 욕구 307

〈표 II-6-37〉 성별·연령별 인터넷을 이용한 활동 욕구 307

〈표 II-6-38〉 성별 신문·방송에서의 여성차별 인지도 308

〈표 II-6-39〉 성별·연령별 신문·방송의 성차별성 인지도 309

〈표 II-6-40〉 성별·교육수준별 신문·방송의 성차별 인지도 309

〈표 II-6-41〉 성별·교육수준별 신문·방송의 성차별 개선 방안 311

〈표 II-6-42〉 성별 사이버 성폭력 규제에 대한 태도 312

〈표 II-6-43〉 교육수준별 사이버 성폭력 규제에 대한 태도 312

〈표 II-6-44〉 지역별 남녀평등 공익광고 본 경험 313

〈표 II-6-45〉 성별·연령별 남녀평등 공익광고 본 경험 314

〈표 II-6-46〉 성별·교육수준별 남녀평등 공익광고 본 경험 314

〈표 II-6-47〉 성별 성차별 개선 공익광고의 필요성 315

〈표 II-6-48〉 성별·연령별 성차별 개선 공익광고 필요성 316

〈표 II-6-49〉 성별·연령별 남녀평등사회를 위한 대중매체 역할 317

〈표 II-7-1〉 성별 선거 때 입후보자의 여성공약을 보는지 여부 318

〈표 II-7-2〉 권역별 선거 때 입후보자의 여성공약을 보는지 여부 319

〈표 II-7-3〉 연령별 선거 때 입후보자의 여성공약을 보는지 여부: 여성 319

〈표 II-7-4〉 연령별 선거 대 입후보자의 여성공약을 보는지 여부: 동/읍면부 320

〈표 II-7-5〉 혼인상태별 선거 때 입후보자의 여성공약을 보는지 여부: 여성 320

〈표 II-7-6〉 혼인상태별 선거 때 입후보자의 여성공약을 보는지 여부: 남성 321

〈표 II-7-7〉 교육수준별 선거 때 입후보자의 여성공약을 보는지 여부: 여성 321

〈표 II-7-8〉 성별 나는 정치뉴스나 신문의 정치기사를 매일 본다 322

〈표 II-7-9〉 교육수준별 나는 정치뉴스나 신문의 정치기사를 매일 본다: 여성 323

〈표 II-7-10〉 성별 나는 선거 때마다 빼놓지 않고 투표한다 324

〈표 II-7-11〉 교육수준별 나는 선거 때마다 빼놓지 않고 투표한다: 여성 324

〈표 II-7-12〉 지역별·연령별 나는 선거 때마다 빼놓지 않고 투표한다: 여성 325

〈표 II-7-13〉 성별 나의 일상생활은 정치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326

〈표 II-7-14〉 성별 국회, 지방의회에 여성의원이 늘어나야 한다 327

〈표 II-7-15〉 연령별 국회, 지방의회에 여성의원이 늘어나야 한다: 남성 327

〈표 II-7-16〉 연령별 국회, 지방의회에 여성의원이 늘어나야 한다: 여성 328

〈표 II-7-17〉 성별 여성장관, 차관이 늘어나야 한다 329

〈표 II-7-18〉 연령별 여성장관, 차관이 늘어나야 한다: 남성 329

〈표 II-7-19〉 연령별 여성장관, 차관이 늘어나야 한다: 여성 329

〈표 II-7-20〉 교육수준별 여성장관, 차관이 늘어나야 한다: 여성 330

〈표 II-7-21〉 성별 과장, 국장 이상 직급의 여성공무원이 늘어나야 한다 331

〈표 II-7-22〉 연령별 과장, 국장 이상 직급의 여성공무원이 늘어나야 한다: 여성 331

〈표 II-7-23〉 교육수준별 과장 국장 이상 직급의 여성공무원이 늘어나야 한다: 여성 332

〈표 II-7-24〉 성별 여성의 국회와 지방의회 진출에 따른 정치변화 전망 333

〈표 II-7-25〉 성별 여성이 정치에 일정비율 들어가도록 할당제 실시 334

〈표 II-7-26〉 성별 선거에 대비하여 여성정치후보자를 발굴·지원 335

〈표 II-7-27〉 성별 중·고등학교 때부터 여학생에게 정치의식교육 실시 336

〈표 II-7-28〉 교육수준별 중·고등학교 때부터 여학생에게 정치의식교육: 여성 337

〈표 II-7-29〉 성별 여성들에게 불리한 선거제도(선거구, 선거자금, 공천제도 등) 개선 338

〈표 II-7-30〉 교육수준별 여성들에게 불리한 선거제도(선거구, 선거자금, 공천제도 등) 개선: 여성 338

〈표 II-7-31〉 성별 여성들의 정당설립 339

〈표 II-7-32〉 성별 정치는 남자가 하는 것이라는 사회의 인식 개선 340

〈표 II-7-33〉 교육수준별 정치는 남자가 하는 것이라는 사회의 인식 개선: 여성 341

〈표 II-7-34〉 성별 국회의원 비례대표 후보에 여성 30% 할당 규정에 대한 의사 342

〈표 II-7-35〉 성별·권역별 국회의원 비례대표 후보에 여성 30% 할당 규정에 대한 의사 342

〈표 II-7-36〉 연령별 국회의원 비례대표 후보에 여성 30% 할당 규정에 대한 의사: 여성 343

〈표 II-7-37〉 성별 여성단체들의 여성지위 향상에 기여한 정도 344

〈표 II-7-38〉 성별·권역별 여성단체들의 여성지위 향상에 기여한 정도 344

〈표 II-7-39〉 성별 사회단체 활동 경험 여부 345

〈표 II-7-40〉 경제활동 여부별 사회단체 활동 경험 여부: 여성 346

〈표 II-7-41〉 경제활동 여부별 사회단체 활동 경험 여부: 남성 346

〈표 II-7-42〉 성별 사회단체 활동을 하는 이유 347

〈표 II-7-43〉 연령별 사회단체 활동을 하는 이유: 여성 348

〈표 II-7-44〉 성별 사회단체 활동을 하지 않는 이유 349

〈표 II-7-45〉 혼인상태별 사회단체 활동을 하지 않는 이유: 남성 350

〈표 II-7-46〉 혼인상태별 사회단체 활동을 하지 않는 이유: 여성 350

〈표 II-7-47〉 성별 사회단체 활동 의사 351

〈표 II-7-48〉 학력별 사회단체 활동 의사: 기혼여성 352

〈표 II-7-49〉 학력별 사회단체 활동 의사: 미혼여성 352

〈표 II-8-1〉 성별 20년전 대비 분야별 여성지위향상 평가 354

〈표 II-8-2〉 성별·연령별 법·제도의 여성지위 향상 평가 355

〈표 II-8-3〉 성별·교육수준별 법·제도의 여성지위 향상 평가 356

〈표 II-8-4〉 성별·연령별 가정생활의 여성지위 향상 평가 356

〈표 II-8-5〉 혼인상태별 가정생활의 여성지위 향상 평가: 여성 357

〈표 II-8-6〉 성별·연령별 교육생활의 여성지위 향상 평가 358

〈표 II-8-7〉 성별·연령별 경제활동의 여성지위 향상 평가 358

〈표 II-8-8〉 성별·교육수준별 경제활동이 여성지위 향상 평가 359

〈표 II-8-9〉 성별·연령별 정치 및 사회참여의 여성지위 향상 평가 360

〈표 II-8-10〉 관공서에서의 성차별 경험: 여성 361

〈표 II-8-11〉 연령대별 호주가 아님으로 인한 차별 경험: 여성 361

〈표 II-8-12〉 성별·연령별 여성위한 부대시설 부족: 여성 362

〈표 II-8-13〉 성별·연령별 여성이어서 정책혜택 받지 못함: 여성 362

〈표 II-8-14〉 성별 공무원의 남녀평등의식교육 요구 363

〈표 II-8-15〉 성별·연령대별 공무원의 남녀평등의식교육 요구 364

〈표 II-8-16〉 성별·교육수준별 공무원 남녀평등의식교육 요구 364

〈표 II-8-17〉 공무원들 남녀평등의식교육 필요한 이유 365

〈표 II-8-18〉 성별 정책이 남녀에 미치는 영향 고려 요구 367

〈표 II-8-19〉 성별·연령별 정책이 남녀에 미치는 영향 고려 요구 367

〈표 II-8-20〉 성별·교육수준별 정책이 남녀에 미치는 영향 고려 요구 368

〈표 II-8-21〉 성별 법·조례 제정시 성차별성 검토 요구 369

〈표 II-8-22〉 성별·연령별 법·조례 제정시 성차별성 검토 요구 369

〈표 II-8-23〉 성별·교육수준별 법·조례 제정시 성차별성 검토 요구 370

〈표 II-8-24〉 성별 여성정책기구 강화 요구 371

〈표 II-8-25〉 성별·연령별 여성정책 행정기구 강화 요구 371

〈표 II-8-26〉 성별·교육수준별 여성정책 행정기구 강화 요구 372

〈표 II-8-27〉 성별 가정폭력방지법 인지도 372

〈표 II-8-28〉 성별·연령별 가정폭력방지법 인지도 373

〈표 II-8-29〉 성별·교육수준별 가정폭력방지법 인지도 373

〈표 II-8-30〉 성별 남녀고용평등법 인지도 374

〈표 II-8-31〉 성별·연령별 남녀고용평등법 인지도 374

〈표 II-8-32〉 성별·교육수준별 남녀고용평등법 인지도 375

〈표 II-8-33〉 성별·지역별 여성발전기본법 인지도 376

〈표 II-8-34〉 성별·연령별 여성발전기본법 인지도 376

〈표 II-8-35〉 성별·교육수준별 여성발전기본법 인지도 377

〈표 II-8-36〉 성별·지역별 남녀차별금지법 인지도 377

〈표 II-8-37〉 성별·연령별 남녀차별금지법 인지도 378

〈표 II-8-38〉 성별·교육수준별 남녀차별금지법 인지도 378

〈표 II-8-39〉 성별 성차별신고센터 인지도 379

〈표 II-8-40〉 성별·지역별 성차별신고센터 인지도 379

〈표 II-8-41〉 성별·연령별 성차별신고센터 인지도 380

〈표 II-8-42〉 성별·교육수준별 성차별신고센터 인지도 380

〈표 II-8-43〉 성별 여성주간 인지도 381

〈표 II-8-44〉 성별 남녀고용평등의 달 인지도 381

〈표 II-8-45〉 성별·연령별 남녀고용평등의 달 인지도 382

〈표 II-8-46〉 성별·교육수준별 남녀고용평등의 달 인지도 382

〈표 II-8-47〉 성별·지역별 여성특별위원회 인지도 383

〈표 II-8-48〉 성별·연령별 여성특별위원회 인지도 384

〈표 II-8-49〉 성별·교육수준별 여성특별위원회 인지도 384

〈표 II-8-50〉 성별·연령대별 여성정책 인지도: 변량분석 결과 386

〈표 II-8-51〉 성별·연령대별 여성정책 인지도: 평균 개수 387

〈표 II-8-52〉 성별·교육수준별 여성정책 인지도: 변량분석 결과 387

〈표 II-8-53〉 성별·교육수준별 여성정책 인지도: 평균 개수 388

〈표 II-8-54〉 성별 지역에서 느끼는 여성문제 1순위 389

〈표 II-8-55〉 혼인상태별 지역에서 느끼는 여성문제 1순위: 여성 390

〈표 II-8-56〉 성별 지역에서 느끼는 여성문제 2순위 391

〈표 II-8-57〉 성별 여성지위 향상을 위한 효과적 방안 392

〈표 II-8-58〉 성별·지역별 여성지위 향상을 위한 효과적 방안 393

〈표 II-8-59〉 성별·교육수준별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 393

〈표 II-8-60〉 혼인상태별 여성지위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 여성 394

〈표 II-8-61〉 성별 세계화 시대의 여성 위해 정부가 할 일 394

〈표 II-8-62〉 성별 할당제에 대한 태도 397

〈부표 II-2-1〉 성별·지역별 혼인후 처의 입적 435

〈부표 II-2-2〉 성별·취업여부별 결혼생활동안 이혼 고려 경험 435

〈부표 II-2-3〉 성별·취업여부별 이혼을 생각할 때 걱정되는 점 436

〈부표 II-2-4〉 성별·맞벌이여부별 이혼을 생각할 때 걱정되는 점 436

〈부표 II-2-5〉 성별·맞벌이여부별 노부모를 시설에 모시는 것에 대한 의견 437

〈부표 II-2-6〉 성별·소득수준별 노부모를 시설에 모시는 것에 대한 의견 437

〈부표 II-2-7〉 성별 노인을 돌보는 일은 가정에서 알아서 해야 할 일이지 정부가 책임질 일이 아니다 438

〈부표 II-3-1〉 성별·혼인상태별 비정규직 및 여성농민 출산혜택에 대한 요구 438

〈부표 II-3-2〉 성별·혼인상태별 육아휴직의 유급화 요구 439

〈부표 II-3-3〉 성별·혼인상태별 임신·출산비용의 정부부담 없다는데 대한 의견 439

〈부표 II-3-4〉 성별·혼인상태별 출산시 남편 참여에 대한 요구 440

〈부표 II-3-5〉 성별·교육수준별 정부관리 산후조리시설 요구 440

〈부표 II-3-6〉 한달 평균가구 소득별 국민연금 가입여부: 여성 441

〈부표 II-3-7〉 성별·교육수준별 전업주부 연금가입에 대한 의견 441

〈부표 II-3-8〉 성별·혼인상태별 미혼모 정책 요구 442

〈부표 II-3-9〉 권역별 미혼모 정책 요구: 여성 442

〈부표 II-3-10〉 성별·교육수준별 이웃의 가정폭력 신고의사 443

〈부표 II-3-11〉 성별·혼인상태별 이웃의 가정폭력 신고의사 443

〈부표 II-3-12〉 가정폭력 법으로 처벌 받게 된 것에 대한 인지여부별 가정폭력 신고의사 444

〈부표 II-3-13〉 성별·혼인상태별 성폭력 정책 요구 444

〈부표 II-4-1〉 교육수준별 직업: 남성 445

〈부표 II-4-2〉 교육수준별 직업: 여성 445

〈부표 II-4-3〉 교육수준별 고용형태: 남성 446

〈부표 II-4-4〉 교육수준별 고용형태: 여성 446

〈부표 II-4-5〉 동/읍면부별 현재 일을 하면서 힘든 점(1순위): 남성 446

〈부표 II-4-6〉 동/읍면부별 현지 일을 하면서 힘든 점(2순위): 여성 447

〈부표 II-4-7〉 고용형태별 임시직/계약직 증가에 대한 견해: 여성 447

〈부표 II-4-8〉 고용형태별 성희롱 근절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 남성 447

〈부표 II-4-9〉 고용형태별 성희롱 근절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 여성 448

〈부표 II-4-10〉 동/읍면부별 원하는 사람들이 일을 할 수 있게 정부가 주력해야 할 일 448

〈부표 II-4-11〉 혼인상태별 원하는 사람들이 일을 할 수 있게 정부가 주력해야 할 일: 남성 448

〈부표 II-4-12〉 성별·동/읍면부별 창업에 필요한 것(1순위) 449

〈부표 II-4-13〉 성별·혼인상태별 경제활동 여부 449

〈부표 II-4-14〉 교육수준별 경제활동 여부: 남성 449

〈부표 II-4-15〉 가구소득별 경제활동 여부: 여성 450

〈부표 II-4-16〉 혼인상태별 비경제활동 이유: 남성 450

〈부표 II-4-17〉 혼인상태별 비경제활동 이유: 여성 450

〈부표 II-4-18〉 가구소득별 현재 취업을 하지 않아 겪는 어려움: 여성 451

〈부표 II-4-19〉 교육수준별 현재 취업을 하지 않아 겪는 어려움: 여성 451

〈부표 II-4-20〉 성별·혼인상태별 일자리희망여부 451

〈부표 II-4-21〉 성별·동/읍면부별 일자리희망여부 452

〈부표 II-4-22〉 혼인상태별 경제활동 이유: 남성 452

〈부표 II-4-23〉 혼인상태별 경제활동 이유: 여성 452

〈부표 II-4-24〉 혼인상태별 현재 일을 하면서 힘든 점(1순위): 여성 453

〈부표 II-4-25〉 혼인상태별 현재 일을 하면서 힘든 점(2순위): 여성 453

〈부표 II-4-26〉 연령별 현재 일을 하면서 힘든 점(1순위): 여성 454

〈부표 II-4-27〉 가구소득별 현재 일을 하면서 힘든 점(1순위): 여성 454

〈부표 II-4-28〉 성별 평생노동 희망 455

〈부표 II-4-29〉 혼인상태별 탄력적 근무, 재택근무, 기혼여성 재고용 장려제도 실시에 대한 견해: 여성 455

〈부표 II-4-30〉 성별 성희롱을 당하지 않기 위해 어떻게 하는지를 알게 되었다 455

〈부표 II-4-31〉 연령별 성희롱 금지법 시행 이후 변화: 여성 456

〈부표 II-4-32〉 교육수준별 탄력적 근무, 재택근무, 기혼여성 재고용 장려제도 실시에 대한 견해: 여성 456

〈부표 II-4-33〉 경제활동여부별 원하는 사람들이 일을 할 수 있게 정부가 주력해야 할 일: 여성 457

〈부표 II-4-34〉 교육수준별 창업희망 여부: 여성 457

〈부표 II-4-35〉 교육수준별 창업을 준비하거나 원할 경우 필요한 것(1순위): 동부지역 여성 457

〈부표 II-5-1〉 성별·교육수준별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에 대한 진로지도가 소홀하다 458

〈부표 II-5-2〉 성별·혼인상태별 지도력을 발휘할 기회를 주로 남학생에게만 준다 458

〈부표 II-5-3〉 성별·교육수준별 여학생 위주로만 예절교육을 시킨다 459

〈부표 II-5-4〉 성별·교육수준별 초·중등학교에서 남녀평등교육 방안: 1순위 459

〈부표 II-5-5〉 성별 초·중등학교에서 남녀평등교육 방안: 2순위 460

〈부표 II-5-6〉 성별·연령별 여교수 비율이 얼마나 되는가 하는 것이 교육부가 대학을 평가하는 하나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 460

〈부표 II-5-7〉 성별·혼인상태별 대학교육받은 여성들의 사회활동 평가 461

〈부표 II-5-8〉 성별·연령별 여성인적자원 개발의 걸림돌 461

〈부표 II-5-9〉 성별 첨단 과학기술분야의 효과적인 여성인력 방안 462

〈부표 II-5-10〉 성별·연령별 첨단 과학기술분야의 효과적인 여성인력을 양성 방안 462

〈부표 II-5-11〉 성별·소득수준별 여성사회교육의 방향 463

〈부표 II-5-12〉 성별 여성사회교육 활성화 정책요구 463

〈부표 II-6-1〉 성별·혼인상태별 컴퓨터 사용여부 464

〈부표 II-6-2〉 혼인상태별 컴퓨터 비사용으로 인한 불편 464

〈부표 II-6-3〉 성별 여성정보교육 활성화 방안 465

〈부표 II-6-4〉 혼인상태별 신문·방송 여성차별 인지도: 여성 465

〈부표 II-7-1〉 교육수준별 선거 대 입후보자의 여성공약을 보는지 여부: 남성 466

〈부표 II-7-2〉 교육수준별 정치행태와 의식: 남성 466

〈부표 II-7-3〉 교육수준별 여성의 제도정치참여 증가에 대한 견해: 남성 467

〈부표 II-7-4〉 교육수준별 여성의 국회와 지방의회 진출에 따른 정치변화 전망: 남성 467

〈부표 II-7-5〉 교육수준별 여성의 국회와 지방의회 진출에 따른 정치변화 전망: 여성 467

〈부표 II-7-6〉 교육수준별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정책실시의 중요성 인식: 남성 468

〈부표 II-7-7〉 교육수준별 국회의원 비례대표 후보에 여성 30% 할당 규정에 대한 의사: 남성 469

〈부표 II-7-8〉 교육수준별 여성들의 정당설립에 대한 견해: 남성 469

〈부표 II-7-9〉 연령별 과장, 국장이상 직급의 여성공무원이 늘어나야 한다: 남성 469

〈부표 II-8-1〉 혼인상태별 교육생활의 여성지위 향상 평가: 여성 470

〈부표 II-8-2〉 혼인상태별 경제활동의 여성지위 향상 평가: 여성 470

〈부표 II-8-3〉 혼인상태별 정치 및 사회참여의 여성지위 향상 평가: 여성 470

〈부표 II-8-4〉 성별 여성발전기본법 인지도 471

〈부표 II-8-5〉 성별 남녀차별금지법 인지도 471

〈부표 II-8-6〉 취업여부별 남녀고용평등법 인지도 471

〈부표 II-8-7〉 성별 여성특별위원회 인지도 471

(그림 I-1-1) 연령계층 및 성별 경제활동참가율(1990, 1998) 71

(그림 II-2-1) 성별 남편이 세상을 떠난 후 호주승계 91

(그림 II-2-2) 성별 부부 이혼 후 자녀의 호적입적 95

(그림 II-2-3) 성별 부자 동성주의에 대한 의사 99

(그림 II-2-4) 성별 혼인후 처의 입적 103

(그림 II-2-5) 성별 호주제도 존치에 대한 의견 107

(그림 II-2-6) 성별 부부 이혼시 가사노동 대가로 재산분배 정도 110

(그림 II-2-7) 성별 전업주부가 사고를 당했을 때 보상기준 113

(그림 II-2-8) 성별 이혼을 받아들일 수 있는 정도 116

(그림 II-2-9) 성별 결혼 생활 동안 이혼 고려 경험 119

(그림 II-2-10) 성별 이혼고려 이유(중복응답) 122

(그림 II-2-11) 성별 이혼을 생각할 때 걱정되는 점 124

(그림 II-2-12) 성별 노부모를 시설에 모시는 것에 대한 의견 127

(그림 II-2-13) 노인을 돌보는 일은 정부가 책임질 일이 아니다: 여성(N=2,332) 131

(그림 II-3-1) 성별 비정규직 및 여성농민 출산혜택에 대한 요구 135

(그림 II-3-2) 성별 육아휴직의 유급화 요구 138

(그림 II-3-3) 성별 임신 출산비용의 정부부담 없다는데 대한 의견 141

(그림 II-3-4) 자연분만 권장에 대한 요구: 여성(N=2,331) 143

(그림 II-3-5) 성별 출산시 남편 참여에 대한 요구 145

(그림 II-3-6) 성별 정부관리 산후조리시설 요구 147

(그림 II-3-7) 성별 복지시설 요구(중복응답) 149

(그림 II-3-8) 성별 국민연금 가입여부 152

(그림 II-3-9) 국민연금 비가입 이유 155

(그림 II-3-10) 성별 전업주부 연금가입에 대한 의견 159

(그림 II-3-11) 성별 미혼모 정책요구 162

(그림 II-3-12) 독신자 정책에 대한 의견: 여성(N=2,328) 165

(그림 II-3-13) 성별 이웃의 가정폭력 신고의사 167

(그림 II-3-14) 성별 이웃의 가정폭력 미신고 이유 169

(그림 II-3-15) 성별 부부사이의 강제적 성 관계에 대한 의견 171

(그림 II-3-16) 성별 성폭력 정책 요구 173

(그림 II-3-17) 성별 미성년 매춘 행위자 신분공개 범위 176

(그림 II-4-1) 성별 비경제활동 이유 181

(그림 II-4-2) 성별 현재 취업을 하지 않아서 겪는 어려움 184

(그림 II-4-3) 성별 경제활동 이유 188

(그림 II-4-4) 성별 현재 일을 하면서 힘든 점(1순위) 191

(그림 II-4-5) 성별 평생노동 희망 여부 196

(그림 II-4-6) 성별 임시직/계약직 증가에 대한 견해 201

(그림 II-4-7) 성별 일하는 여성에 대한 차별인식 정도 204

(그림 II-4-8) 연령별 일자리가 귀할 때에는 남성보다는 여성이 퇴직해야 한다 206

(그림 II-4-9) 성별 내가 사장이라면 능력이 같을 경우 여자보다는 남자를 뽑겠다 209

(그림 II-4-10) 성별 법의 접촉(저촉)을 피하기 위하여 행동을 조심하게 되었다 211

(그림 II-4-11) 성별 성희롱은 명백히 인권침해라는 인식을 하게 되었다 212

(그림 II-4-12) 성별 직장 내 인간관계가 서먹서먹해졌다 213

(그림 II-4-13) 성별 직장내 성희롱 근절을 위한 효과적인 방안 214

(그림 II-4-14) 성별 일하는 여성의 자녀양육문제 해결방안 215

(그림 II-4-15) 성별 탄력적 근무, 재택근무, 기혼여성 재고용 장려제도 실시에 대한 견해 218

(그림 II-4-16) 성별 원하는 사람들이 일을 할 수 있게 정부가 주력해야 할 일 219

(그림 II-4-17) 성별 창업을 준비하거나 원할 경우 필요한 것(1순위) 225

(그림 II-5-1) 성별 초·중등학교에서 남녀평등교육 방안: 1순위 236

(그림 II-5-2) 성별 여교사 수 증가에 대한 의견 239

(그림 II-5-3) 성별 여교사가 많은 만큼 여교장, 여교감의 비율이 전체 교장, 교감의 30%이상 되어야 한다 242

(그림 II-5-4) 성별 여교수 비율이 얼마나 되는가 하는 것이 교육부가 대학을 평가하는 하나의 기준이 되어야 한다 244

(그림 II-5-5) 성별 대학교육받은 여성들의 사회활동 평가 246

(그림 II-5-6) 성별 대학교육받은 여성들의 사회활동 낮은 이유 249

(그림 II-5-7) 성별 여성인적자원 개발의 걸림돌 252

(그림 II-5-8) 첨단과학기술분야의 효과적인 여성인력 양성방안: 여성(N=2,323) 256

(그림 II-5-9) 성별 사회교육 프로그램 이용 경험 257

(그림 II-5-10) 성별 사회교육 프로그램 이용기관(중복응답) 260

(그림 II-5-11) 성별 참여한 사회교육 프로그램(중복응답) 263

(그림 II-5-12) 성별 여성사회교육의 방향 265

(그림 II-5-13) 여성사회교육 활성화 정책요구: 여성(N=2327) 269

(그림 II-5-14) 성별 남성에 대한 남녀평등 의식교육 요구 272

(그림 II-5-15) 성별 남성에게 가장 필요한 교육내용 275

(그림 II-6-1) 성별 컴퓨터 사용 여부 282

(그림 II-6-2) 성별 컴퓨터 사용 목적 286

(그림 II-6-3) 컴퓨터 사용하지 않는 이유: 여성(N=1,224) 288

(그림 II-6-4) 컴퓨터 비사용으로 인한 불편: 여성(N=1,229) 291

(그림 II-6-5) 성별 정보화 사회에 대한 두려움 293

(그림 II-6-6) 성별 정보화사회에 대한 두려움을 느낀 이유 296

(그림 II-6-7) 성별 컴퓨터 교육 요구 300

(그림 II-6-8) 여성정보교육 활성화방안: 여성(N=2320) 304

(그림 II-6-9) 인터넷을 이용한 활동 욕구(중복응답) 306

(그림 II-6-10) 신문·방송의 성차별 개선방안: 여성(N=1,299) 310

(그림 II-6-11) 성별 사이버 성폭력규제에 대한 태도 311

(그림 II-6-12) 성차별 개선 공익광고 필요성 315

(그림 II-7-1) 성별 나는 정치뉴스나 신문의 정치기사를 매일 본다 322

(그림 II-7-2) 성별 나는 선거 때마다 빼놓지 않고 투표한다 323

(그림 II-7-3) 성별 나의 일상생활은 정치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325

(그림 II-7-4) 성별 국회, 지방의회에 여성의원이 늘어나야 한다 326

(그림 II-7-5) 성별 여성장관, 차관이 늘어나야 한다 328

(그림 II-7-6) 성별 과장, 국장 이상 직급의 여성공무원이 늘어나야 한다 330

(그림 II-7-7) 성별 여성의 국회와 지방의회 진출에 따른 정치변화 전망 332

(그림 II-7-8) 성별 여성이 정치에 일정비율 들어가도록 할당제 실시 334

(그림 II-7-9) 성별 선거에 대비하여 여성정치 후보자를 발굴·지원 335

(그림 II-7-10) 성별 중·고등학교 때부터 여학생에게 정치의식교육 실시 336

(그림 II-7-11) 성별 여성들에게 불리한 선거제도 개선 337

(그림 II-7-12) 성별 여성들의 정당설립 339

(그림 II-7-13) 성별 정치는 남자가 하는 것이라는 사회의 인식 개선 340

(그림 II-7-14) 성별 국회의원 비례대표 후보에 여성 30% 할당 규정에 대한 의사 341

(그림 II-7-15) 성별 여성단체들의 여성지위 향상에 기여한 정도 343

(그림 II-7-16) 성별 사회단체 활동을 하는 이유 347

(그림 II-7-17) 성별 사회단체 활동을 하지 않는 이유 349

(그림 II-7-18) 성별 사회단체 활동 의사 351

(그림 II-8-1) 성별 공무원의 남녀평등의식교육 요구 363

(그림 II-8-2) 공무원들 남녀평등의식교육 필요한 이유: 여성(N=1,866) 365

(그림 II-8-3) 성별 정책이 남녀에 미치는 영향 고려 요구 366

(그림 II-8-4) 성별 법·조례 제정시 성차별성 검토 요구 368

(그림 II-8-5) 성별 여성정책기구 강화 요구 370

(그림 II-8-6) 여성정책 인지도: 여성 385

(그림 II-8-7) 성별 알고 있는 평균 여성정책의 갯수 386

(그림 II-8-8) 지역에서 느끼는 여성문제 1순위: 여성(N=2,327) (중복응답) 389

(그림 II-8-9) 지역에서 느끼는 여성문제 2순위: 여성(N=2,315) (중복응답) 390

(그림 II-8-10) 성별 여성지위 향상을 위한 효과적 방안 391

(그림 II-8-11) 세계화 시대에 여성 위해 정부가 할 일: 여성(N=2,328) 395

(그림 II-8-12) 통일과정의 여성참여 방안: 여성(N=2,328) 396

(그림 II-8-13) 성별 할당제에 대한 태도 3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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