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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ITS 기술/시장 보고서 : 무선통신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2001
청구기호
380.50285 ㅎ155i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34 p. : 삽도, 도표 ; 30 cm
총서사항
40대 품목 기술/시장 보고서 시리즈 ; 00-10
표준번호/부호
ISBN: 8986328984
제어번호
MONO1200108839
주기사항
표지표제: ITS
총괄책임자: 박석지
단면인쇄임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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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머리말/정선종=i,3,2

목차=iii,5,3

표목차=vi,8,2

그림목차=viii,10,2

I. 서론=1,12,1

II. ITS의 개요=2,13,1

1. ITS의 개념=2,13,1

2. ITS 도입의 필요성=3,14,4

3. 지능형교통시스템의 기대효과=6,17,4

4. ITS 분야별 구축시스템=9,20,2

가. 첨단교통관리시스템(ATMS: Advanced Traffic Management Systems)=10,21,2

나. 첨단교통정보시스템(ATIS: Advanced Traveler Information Systems)=11,22,2

다. 첨단대중교통시스템(APTS: Advanced Public Trasportation Systems)=12,23,2

라. 첨단화물운송분야(CVO: Commercial Vehicles Operations)=13,24,1

마. 첨단차량 및 도로시스템 (AVHS: Advanced Vihicle And Highway Systems)=14,25,1

III. 주요국의 ITS 추진동향=15,26,2

1. 미국=16,27,1

가. 추진개요=16,27,2

나. 추진체제=17,28,2

다. 미국의 ITS 도입효과=18,29,2

라. 표준화 및 인재육성=19,30,1

마. ITS 관련법과 예산=19,30,3

바. 미국의 시스템 아키텍처=21,32,1

2. 유럽=21,32,1

가. 추진 개요=21,32,2

나. 추진체제=22,33,3

다. ITS 연구개발 및 특징=24,35,3

라. 유럽의 연구개발 내용=26,37,2

3. 일본=27,38,1

가. 추진개요=27,38,2

나. 추진체제=28,39,2

다. 일본 건설성의 ITS 사업 현황 및 계획=29,40,3

라. 진행현황=31,42,6

IV. ITS 통신시스템 및 서비스=37,48,1

1. ITS 통신시스템의 구성=37,48,3

2. ITS 통신방식=39,50,1

가. 유선통신망 통신방식=40,51,2

나. 무선통신망 통신방식=42,53,3

3. ITS 통신시스템 요소기술=45,56,1

가. 통신방식=45,56,2

나. 전송방식=46,57,2

다. 간섭억제기술=48,59,2

4. ITS 용 통신시스템=49,60,2

가. 종합정보 통신망 (ISDN)=50,61,1

나. 초고속 국가 및 공중 정보통신망 구축=50,61,2

다. 무궁화위성=51,62,3

라. 이동통신산업=54,65,1

마. FM 부가방송서비스=54,65,5

바. 단거리 전용통신(DSRC: 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58,69,13

5. ITS 서비스별 통신시스템=70,81,2

가. 첨단교통관리시스템(ATMS)=72,83,2

나. 첨단교통정보시스템(ATIS)=73,84,1

다. 첨단대중교통시스템(APTS)=73,84,2

라. 첨단화물운송시스템(CVO)=74,85,2

마. 첨단차량 및 도로시스템(AVHS)=76,87,1

6. ITS 관련 정보통신 기술 개발 및 서비스 현황=76,87,1

가. 기술발전 현황=76,87,2

나. 통신방식 분석=77,88,3

다. 교통정보 서비스별 특성 및 현황=79,90,3

라. 서비스 동향 및 전망=81,92,6

7. ITS용 모바일 패킷통신 기술 동향=86,97,3

V. ITS 표준화 동향=89,100,1

1. ITS 표준화=89,100,2

2. 국외 표준화 추진현황=90,101,1

가. 미국의 표준화 추진 현황=90,101,3

나. 일본=92,103,2

다. 유럽=93,104,3

라. ISO 표준화 동향=95,106,2

마. ITU-R 표준화 동향=96,107,1

3. 국내 표준화 추진현황=96,107,2

가. 한국의 ITS 표준화 제정 기관=97,108,1

나. TTA TC06(전파통신기술위원회) 활동=97,108,2

VI. ITS 시장 동향=99,110,1

1. ITS 시장 특성=99,110,2

2. 세계 ITS 시장 동향=100,111,2

가. 차량항법장치(Car Navigation System)=101,112,7

나. 차량 텔레마틱스(Car Telematics)=107,118,3

3. 국가별 ITS 투자 및 시장 동향=109,120,1

가. 미국=109,120,14

나. 일본=122,133,2

다. 유럽 및 기타국가=123,134,2

4. 국내 시장 동향 및 전망=125,136,1

가. 국내 ITS 추진동향=125,136,6

나. 국내 ITS 시장 전망=130,141,3

(참고문헌)=133,144,2

40대 품목 기술/시장 보고서 구성=135,146,1

40대 품목 기술/시장 보고서 안내=136,147,1

[판권지]=137,148,1

(표 II-1) ITS사업의 국가별 교통사고 감소효과 비교=6,17,1

(표 II-2) 첨단교통관리시스템 제공서비스=11,22,1

(표 II-3) 첨단교통정보시스템 제공서비스=11,22,1

(표 II-4) 첨단대중교통시스템=13,24,1

(표 II-5) 첨단화물운송분야 제공서비스=13,24,1

(표 II-6) 첨단차량 및 도로시스템 제공서비스=14,25,1

(표 III-1) 주요 국가의 ITS 추진현황 비교=15,26,1

(표 III-2) TEA-21에 의한 ITS 예산=20,31,1

(표 III-3) 미국 ITS 개발 분야 및 서비스=20,31,1

(표 III-4) T-TAP의 주요 개발분야=25,36,1

(표 III-5) Drive II와 T-TAP의 연구개발 부문=26,37,1

(표 III-6) EU의 Telematics 프로젝트(1999 년)=27,38,1

(표 III-7) ITS 실현을 위한 개발 분야 및 필요기능=28,39,1

(표 III-8) ITS 관련 사업예산 (건설성)=29,40,1

(표 III-9) ETC 연구개발의 진행상황=33,44,1

(표 III-10) AHS 시스템의 단계 및 기능=35,46,1

(표 IV-1) ITS 통신 기술 분류=38,49,2

(표 IV-2) Interface간의 상호 통신 연계형태(Interconnect Type)=39,50,1

(표 IV-3) ITS를 위한 유선통신망 통신방식=41,52,1

(표 IV-4) ITS를 위한 무선통신망 통신방식=43,54,1

(표 IV-5) 무선접속방식 비교=44,55,1

(표 IV-6) ITU에 제출된 무선전송방식 제안 기술=44,55,1

(표 IV-7) 각종 다중방송=46,57,1

(표 IV-8) 전송품질 개선기술=47,58,1

(표 IV-9) 오류정정 방식=47,58,1

(표 IV-10) 다이버시티의 종류=48,59,1

(표 IV-11) 무궁화 위성의 기술적 제원=52,63,1

(표 IV-12) DARC와 ROS의 비교=55,66,1

(표 IV-13) 이용자에 따라 제공되는 응용서비스=60,71,1

(표 IV-14) 시스템 관점에서의 능동방식과 수동방식의 비교=62,73,1

(표 IV-15) 운용자 관점에서의 능동방식과 수동방식의 비교=63,74,1

(표 IV-16) 각국 제안 시스템 비교=64,75,1

(표 IV-17) 주요 통신방식별 비교=65,76,1

(표 IV-18) 무선통신방식에 따른 서비스 제공 검토=65,76,1

(표 IV-19) 각국 DSRC 방식별 비교=69,80,1

(표 IV-20) 우리나라 DSRC 시스템 (TTA 표준초안)=70,81,1

(표 IV-21) DSRC의 능동방식과 수동방식의 비교=70,81,1

(표 IV-22) ITS 서비스분류=71,82,1

(표 IV-23) ITS 서브시스템 분야별 정보수집, 처리, 전달 및 통신특성=71,82,1

(표 IV-24) ATMS용 소요 통신 방식=72,83,1

(표 IV-25) ATIS용 소요 통신 방식=74,85,1

(표 IV-26) APTS용 소요 통신 방식=75,86,1

(표 IV-27) ITS 통신 기술 발전 추세=76,87,1

(표 V-1) ISO/TC204 멤버 국가 현황=89,100,1

(표 V-2) ISO/TC204의 Working Group 현황=90,101,1

(표 V-3) 미국의 TAG 회원=92,103,1

(표 V-4) 일본의 ITS 표준화 추진조직=93,104,1

(표 VI-1) ITS 장비 세계시장전망=100,111,1

(표 VI-2) 지역별 ITS 장비시장전망=100,111,1

(표 VI-3) 자동항법장치 세계수요=101,112,1

(표 VI-4) 세계 차량항법장치 시장에 대한 시장예측=102,113,1

(표 VI-5) 세계 차량향법장치 장비시장 및 반도체/부품 소비량 현황 및 전망=102,113,1

(표 VI-6) 세계 차량 텔레마틱스 단말기 수요전망=107,118,1

(표 VI-7) 미국의 ITS 기금현황(1990~2003)=110,121,1

(표 VI-8) ITS America 제시하는 ITS 혜택의 분포=113,124,1

(표 VI-9) ETCS 시장: 시장 주도 효과 및 제약요소 1999~2005=115,126,1

(표 VI-10) 미국 ETC의 주요 생산 업체의 제품, 1999=117,128,1

(표 VI-11) ATMS에 대한 투자규모 예측=118,129,1

(표 VI-12) AVCS 관련 제품 및 생산업체=120,131,1

(표 VI-13) CVO 관련 투자비용=121,132,1

(표 VI-14) 각 주별 CVO 구축현황, 1999=121,132,1

(표 VI-15) 일본주요 정보통신기기 메이커의 ITS 대응=123,134,1

(표 VI-16) 주요 아세안 국가의 ITS 추진현황=124,135,1

(표 VI-17) 주요 아세안 국가의 시장규모=124,135,1

(표 VI-18) 국가 ITS 추진 현황 및 계획=125,136,1

(표 VI-19) 국내 ITS 투자전망=126,137,1

(표 VI-20) 단계별 추진계획=128,139,1

(표 VI-21 ) ITS 핵심요소기술 개발과제=129,140,1

(표 VI-22) 국내 ITS 시장 규모 및 시장성숙도=130,141,1

(표 VI-23) DSRC 시장전망=131,142,1

(그림 II-1) 자동차 대수와 도로 연장의 변화 추이=3,14,1

(그림 II-2) 교통사고 발생건수 추이=3,14,1

(그림 II-3) 교통혼잡 비용의 추이=4,15,1

(그림 II-4) GDP 대비 물류비 추이=5,16,1

(그림 II-5) 교통정책의 변화과정=5,16,1

(그림 II-6) ITS 분야별 적용빈도=7,18,1

(그림 II-7) ITS 사업효과 분석=8,19,1

(그림 II-8) ITS 구성도=9,20,1

(그림 II-9) 첨단교통관리시스템=10,21,1

(그림 II-10) 첨단교통정보시스템=12,23,1

(그림 II-11) 첨단대중교통시스템=12,23,1

(그림 II-12) 첨단화물운송분야=13,24,1

(그림 II-13) 첨단차량 및 도로시스템=14,25,1

(그림 III-1) 주요국가의 ITS 추진현황=16,27,1

(그림 III-2) 미국의 추진체계=17,28,1

(그림 III-3) 미국 대도시 ITS 구축현황=18,29,1

(그림 III-4) 유럽의 추진체계=23,34,1

(그림 III-5) 유럽의 ITS 연구개발 프로그램=23,34,1

(그림 III-6) 유럽 ITS 제공 서비스=24,35,1

(그림 III-7) 일본의 추진체계=29,40,1

(그림 III-8) ITS의 진행현황 (1999 년)=30,41,1

(그림 III-9) 일본의 향후 ITS 구축 및 개발 계획=30,41,1

(그림 III-10) VICS 서비스 개념도=31,42,1

(그림 III-11) 일본의 VICS 보급현황=32,43,1

(그림 III-12) ETC 개요도=33,44,1

(그림 III-13) 스마트웨이 구현 계획=34,45,1

(그림 III-14) 1996년 9월 AHS 시현 모습=35,46,1

(그림 III-15) ASV의 구성예=36,47,1

(그림 IV-1) 무선통신 미디어=37,48,1

(그림 IV-2) ITS 통신 주요기술 개요도=37,48,1

(그림 IV-3) ITS에서의 페이징 모델=48,59,1

(그림 IV-4) 초고속 정보통신망 구성도=50,61,1

(그림 IV-5) 위성통신의 특징=52,63,1

(그림 IV-6) DSRC 개념도=59,70,1

(그림 IV-7) 전송속도 및 셀 크기 비교=65,76,1

(그림 IV-8) DSRC 주파수 분배=68,79,1

(그림 IV-9) Wireless Internet 경향=87,98,1

(그림 IV-10) ITS 모바일 패킷 통신 시스템의 진화동향=87,98,1

(그림 IV-11) ITS를 위한 통신시스템 개요도=88,99,1

(그림 IV-12) ITS 통신시스템 주 개발 분야=88,99,1

(그림 VI-1) 일본 차량항법장치 판매대수=103,114,1

(그림 VI-2) 미국의 ITS 인프라 투자=110,121,1

(그림 VI-3) 부문별 ITS 시장전망=111,122,1

(그림 VI-4) 공공, 정책주도의 ITS 인프라 시장규모=112,123,1

(그림 VI-5) 미국 민간부문 주요 투자부문=112,123,1

(그림 VI-6) 미국 민간부문 시장규모=114,125,1

(그림 VI-7) 일본 ITS 시장규모 추이=122,1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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