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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요약=0,3,3
목차=0,6,3
1. 서문=1,9,4
2. 왜 한류에 열광하는가? : 분야별 진출현황 및 성공요소=5,13,1
(1) 대중음악 : 한류의 확실한 주류=5,13,1
1-1) 음반업체 수출현황 및 공연현황=5,13,2
1-2) 성공요소=6,14,2
(2) 방송 : 드라마, 한국을 이해하는 교과서=8,16,1
2-1) 국내 TV 프로그램 수출현황=8,16,2
2-2) 성공요소=10,18,1
(3) 영화 : 한국형 쥬라기 공원 (쉬리) (공동경비구역JSA)=11,19,1
3-1) 수출현황=11,19,1
3-2) 성공요소=12,20,1
3. 한류는 있되, 문화는 없다? : 한계 및 문제점=13,21,1
(1) 대중음악=13,21,1
1-1) 장르의 획일성 : 댄스음악의 파시즘=13,21,2
1-2) 공연기획의 장기적 안목 부재=15,23,1
1-3) 열악한 중국 시장 환경=15,23,3
(2) 방송=17,25,1
2-1) 영상물 수출에 대한 인식부족=17,25,1
2-2) 제작수준의 편차가 심한 드라마=17,25,2
2-3) 해외전략프로그램 제작 노력 부족=18,26,1
2-4) 마케팅 역량의 부재=18,26,1
(3) 영화=19,27,1
3-1) 국가별 장르선호도 조사 부재=19,27,1
3-2) 흥행작에 편승하는 안일한 제작방식=19,27,2
4. 한류를 통해 진단해 본 우리 대중문화의 개선방안=21,29,1
(1) 대중음악=21,29,1
1-1) 장르의 획일화 해소를 위한 문화인프라 구축=21,29,2
1-2) 음악 전문 프로그램의 개발=22,30,2
1-3) 음반업체들의 해외수출 전문인재개발 및 마케팅부서 구축=23,31,1
(2) 방송=23,31,2
2-1) 드라마 : 지역별로 선별된 주제와 소재 강화=24,32,1
2-2) 수출용 전략프로그램 제작노력 및 드라마 편중 해소=24,32,2
2-3) 마케팅 역량 강화=25,33,1
(3) 영화=26,34,1
3-1) 영화진흥위원회 내 수출전담기구 활성화=26,34,1
3-2) 수출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개발=26,34,1
3-3) 영화제 수상을 통한 수출기회창출=26,34,2
3-4) 견본시 참여를 통한 직접상담수출=27,35,1
3-5) 공동제작 모색을 통한 시장기회의 확대=27,35,1
5. 우리 대중문화의 해외진출 지원방안=28,36,1
(1) '한류산업육성책'의 의미 및 정책방향 점검=28,36,4
(2) 대중음악=31,39,1
2-1) 부처간 협조체계 구축 및 해외진출전담기구 마련=31,39,1
2-2) 법률사고, 범법행위에 관한 규정 강화=31,39,2
2-3) 관련업체의 영세성 탈피 지원 : 금융ㆍ세제ㆍ제작시설 지원=32,40,1
2-4) 공연기획의 전문화, 고급화, 다양화=32,40,1
2-5) 한류 관광상품 개발=33,41,1
(3) 방송=33,41,1
3-1) 영상물 수출에 대한 재인식=33,41,1
3-2) 방송산업육성정책의 마련=33,41,2
3-3) 아시아 주요시장 진입장벽 개선=34,42,1
(4) 영화=34,42,1
4-1)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대사관과의 업무제휴=34,42,2
4-2) 해외시장과 수요자에 대한 Information Pool System 구축=35,43,1
4-3) 인재교류 및 한국영화 붐 조성=35,43,1
4-4) 해외 영화견본시(Film Market) 참가 지원=35,43,1
4-5) 국내 영화견본시(Film Market)의 신설=36,44,1
6. 맺음말=37,45,2
별첨자료 : 국내대중문화의 각 분야별 해외진출현황=39,47,1
별첨 1 국내 대중음악 중국 진출현황 및 공연현황(문화관광부, 2001 자료 참조)=40,48,2
별첨 2 국내 TV프로그램 수출현황=42,50,1
별첨 3 한국영화의 주요국가별 해외수출현황('98~2000년)=43,51,1
별첨 4 중국 영화산업 수입시장 규모 및 주요국가별 점유율=44,52,1
별첨 5 일본 영화산업 수입시장 규모 및 주요국가별 점유율=44,5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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