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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외국 B2B 전자거래 사업 추진 현황 및 결과 분석 / 산업자원부 인기도
발행사항
[과천] : 산업자원부, 2001
청구기호
658.84 ㅅ194ㅇ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ⅹⅴ, 281 p. : 삽도 ; 29 cm
제어번호
MONO1200132641
주기사항
주관기관: 한국전자거래협회
최종보고서
수행책임자: 김명수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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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i,3,1

요약문=ii,4,2

목차=iv,6,6

그림목차=x,12,3

표목차=xiii,15,3

제1장 서론=1,18,1

제1절 연구개발의 필요성=1,18,2

제2절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2,19,1

1. 미국의 현황=2,19,1

2. 일본의 현황=2,19,2

3. 한국의 현황=3,20,2

제3절 기술개발 목표=4,21,3

제2장 일본 기업간 전자상거래 실증프로젝트 추진 경위=7,24,1

제1절 일본 정부의 CALS 검토=7,24,1

1. 고도정보화 프로그램=7,24,2

2. 산업정보화 소위원회의 검토 사항=8,25,3

제2절 CALS기술연구조합(NCALS)=10,27,1

1. NCALS의 설립=10,27,1

2. NCALS의 연구 내용=11,28,1

제3절 NCALS의 CALS 실증 프로젝트=11,28,2

1. NCALS 실증 프로젝트의 연구 체제 및 연구 내용=12,29,2

2. NCALS 실증 프로젝트의 연구 내용=13,30,6

제4절 업종별 CALS 적용 연구=19,36,1

1. 자동차산업분야에의 CALS 적용 연구=19,36,2

2. 철강설비분야에의 CALS 적용 연구=20,37,2

3. 철강EC분야에서의 CALS 적용 연구=21,38,2

4. 전자기기ㆍ부품분야에서의 CALS 적용 연구=22,39,1

5. 소프트웨어분야에서의 CALS 적용 연구=22,39,3

6. 플랜트산업분야에서의 CALS 적용 연구=24,41,1

7. 항공기산업분야에서의 CALS 적용 연구=24,41,2

8. 조선산업분야에서의 CALS 적용 연구=25,42,2

9. 건설산업분야에서의 CALS 적용 연구=26,43,2

10. 우주산업분야에서의 CALS 적용 연구=28,45,1

참고문헌=28,45,3

제3장 한ㆍ일 산업비교 및 분석=31,48,1

제1절 조사개요=31,48,2

제2절 전자산업=32,49,1

1. 세계 전자산업의 현황=32,49,3

2. 세계 전자산업의 시장현황=34,51,2

3. 세계 전자산업의 시장전망=36,53,2

4. 한국 전자산업의 현황=37,54,6

5. 일본 전자산업의 현황=42,59,4

6. 한일 전자산업의 무역관계 분석=45,62,2

7. 전자산업의 전자상거래 도입에 따른 분석=46,63,8

제3절 조선산업=53,70,1

1. 세계 조선산업의 현황=53,70,2

2. 세계 조선산업의 시장현황=54,71,2

3. 세계 조선산업의 시장전망=55,72,1

4. 한국 조선산업의 현황=56,73,4

5. 일본 조선산업의 현황=59,76,3

6. 한일 조선산업의 무역관계 분석=62,79,3

7. 조선산업의 전자상거래 도입에 따른 분석=64,81,5

제4절 철강산업=68,85,1

1. 세계 철강산업의 현황=68,85,3

2. 세계 철강산업의 시장현황=70,87,3

3. 세계 철강산업의 시장전망=72,89,5

4. 한국 철강산업의 현황=77,94,10

5. 일본 철강산업의 현황=86,103,5

6. 한일 철강산업의 무역관계 분석=90,107,2

7. 철강산업의 전자상거래 도입에 따른 분석=91,108,5

제5절 자동차산업=96,113,1

1. 세계 자동차산업의 현황=96,113,3

2. 세계 자동차산업의 시장현황=98,115,2

3. 세계 자동차산업의 시장전망=99,116,2

4. 한국 자동차산업의 현황=100,117,6

5. 일본 자동차산업의 현황=105,122,3

6. 한일 자동차산업의 무역관계 분석=107,124,2

7. 자동차산업의 전자상거래 도입에 따른 분석=108,125,6

참고문헌=113,130,2

제4장 NCALS 시범사업=115,132,1

제1절 전자산업분야=115,132,1

1. 실증실험의 배경=115,132,1

2. 실증실험의 목적=116,133,2

3. 실증실험의 개요=117,134,4

4. 정보 제공측 활동=120,137,5

5. 정보 활용측 활동=124,141,13

6. 정보 유통측 활동=136,153,4

7. 실증실험의 결과=139,156,3

8. 결론과 제언=141,158,3

9. 참가기업=143,160,2

제2절 조선산업 B2B 실증 프로젝트=144,161,1

1. 실증실험의 배경=144,161,1

2. 실증실험의 목적=145,162,1

3. 프로젝트 추진체계=146,163,1

4. 기술문서 및 3D-CAD의 교환기능 개발=146,163,7

5. 프로젝트 수행 환경=152,169,2

6. 실증실험=153,170,13

7. 정리=166,183,1

8. 참가기업 및 기관=167,184,1

제3절 철강부문 B2B 실증 프로젝트=167,184,1

1. 실증실험의 배경=167,184,2

2. 실증실험의 목적=168,185,1

3. 기업간 업무 연대 모델의 연구와 표준화=168,185,6

4. 정보 모델과 정보 기술 개발=174,191,8

5. 기술평가 실험=181,198,4

6. 실증 실험=184,201,9

7. 결론=192,209,1

8. 참가회사 및 기관=192,209,1

제4절 자동차산업 NCALS 프로젝트=193,210,1

1. V-CALS 디지털 프로세스 실증실험=194,211,11

2. 차세대 PDM기술 확립을 위한 실증실험=204,221,14

3. V-CALS STEP의 규격화와 실증실험=217,234,8

4. EDI실증실험=225,242,13

5. 참가기업=237,254,2

참고문헌=238,255,3

제5장 한국의 B2B 시범사업=241,258,1

제1절 B2B 시범사업의 배경 및 추진 경위=241,258,4

제2절 전자산업 분야=245,262,1

1. 사업의 배경=245,262,1

2. 사업의 추진 목표=245,262,2

3. 사업의 추진 내용=247,264,2

4. 기대효과 및 활용계획=248,265,2

제3절 조선산업 분야=249,266,1

1. 사업의 배경=249,266,2

2. 사업의 추진목표=250,267,2

3. 사업 추진내용=251,268,3

4. 기대효과 및 활용계획=253,270,2

제4절 철강산업분야=254,271,1

1. 사업의 배경=254,271,2

2. 사업의 추진목표=256,273,1

3. 사업의 추진내용=257,274,8

4. 기대효과 및 활용 계획=264,281,1

제5절 자동차산업 분야=265,282,1

1. 사업의 배경=265,282,1

2. 사업의 추진목표=265,282,2

3. 사업의 추진 내용=266,283,3

4. 기대효과 및 활용 계획=268,285,3

제6장 한일산업관계 및 B2B 시범사업 추진방향=271,288,1

제1절 한일산업관계분석=271,288,5

제2절 NCALS 실증실험과 B2B 시범사업 비교 분석=275,292,3

제3절 B2B 시범사업 추진방안=278,295,3

제7장 결론=281,298,1

표2-1 NCALS 실증 프로젝트의 연구 그룹별 연구 내용=18,35,1

표3-1 세계 전자시장 현황=35,52,1

표3-2 주요 국가별 생산 현황=35,52,1

표3-3 자재조달 업무형태=38,55,1

표3-4 국내 전자산업 수급동향=40,57,1

표3-5 국내 전자산업의 수급전망(2001년)=42,59,1

표3-6 일본의 전자산업 생산현황=45,62,1

표3-7 부품별 무역수지=46,63,1

표3-8 한국 전자산업 기업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47,64,1

표3-9 일본 전자산업 기업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47,64,1

표3-10 한일 전자산업 기업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예측(2003년도)=48,65,1

표3-11 인터넷 조달시장의 주요 문제점=51,68,1

표3-12 국내 인터넷 판매시장의 주요 문제점=51,68,1

표3-13 세계 조선산업 시장현황=54,71,1

표3-14 조선산업의 수급현황=57,74,1

표3-15 환율변화에 따른 한국과 일본의 선박 건조비용 비교=63,80,1

표3-16 대일 조선산업 수출입 동향=64,81,1

표3-17 조선 업계의 전자상거래 가능 규모=66,83,1

표3-18 전자상거래 예상 규모=66,83,1

표3-19 조강생산 상위 10개국 현황=69,86,1

표3-20 세계 철강수급 전망=73,90,1

표3-21 미국의 철강수급 전망=74,91,1

표3-22 2001년 미국 박판가격 전망=74,91,1

표3-23 일본의 강재수급 전망=75,92,1

표3-24 중국의 철강수급 전망=75,92,1

표3-25 동남아 주요국의 2001년 철강수급 전망=76,93,1

표3-26 EU의 강재수급 전망=76,93,1

표3-27 연도별 설비능력 및 생산실적=81,98,1

표3-28 국내 조강 수급동향=82,99,1

표3-29 총수요 추이=84,101,1

표3-30 2000년 반기별 철강 수출실적=84,101,1

표3-31 철강내 수급 전망=85,102,1

표3-32 2000년 한일 양국의 지역별 철강재 수출구조=90,107,1

표3-33 2000년 한일 양국의 제품별 철강재 수출비중=91,108,1

표3-34 한일 철강업의 순수출 무역지수(2000)=91,108,1

표3-35 한국 철강산업 기업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92,109,1

표3-36 일본 철강산업 기업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92,109,1

표3-37 세계 자동차 생산/수출 순위=98,115,1

표3-38 국내 산업상 차지하는 비중=101,118,1

표3-39 자동차 산업 수급동향=103,120,1

표3-40 자동차산업의 수출입 실적=104,121,1

표3-41 한국 자동차산업 전망=105,122,1

표3-42 생산비중/수출비중/세계시장 점유율(%) 변화 예측=105,122,1

표3-43 자동차산업의 대일 무역 수출입 현황=108,125,1

표3-44 한국 자동차산업 기업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109,126,1

표3-45 일본 자동차산업 기업간 전자상거래 시장규모=109,126,1

표4-1 분류사전 Data의 속성=128,145,1

표4-2 Parameter사전의 속성=129,146,2

표4-3 Data기술항목=132,149,1

표4-4 EDA Library표준=133,150,1

표4-5 기업간 업무 연계 모델=173,190,1

표4-6 평가항목과 내용=185,202,1

표4-7 예비품 재고, 사양의 검색 방법=188,205,1

표4-8 예비품 관리 센터=188,205,1

표4-9 철강산업 B2B 실증실험 참가회사=192,209,1

표4-10 PSCM정보항목 예=221,238,1

표5-1 업종별 추진현황=242,259,2

표5-2 11개 업종 및 추진체계=244,261,1

표5-3 철강산업 구매 자재코드 현황=257,274,1

표5-4 국내 표준 전자문서 현황=260,277,1

표5-5 철강부문 표준 전자문서 개발 현황=260,277,1

표5-6 포스코에서 진행중인 판매부문 XML/EDI 문서=261,278,1

표5-7 포스코에서 진행중인 구매관련 XML/EDI 문서=262,279,1

표6-1 NCALS 실증 프로젝트와 B2B 시범사업과의 비교=276,293,1

그림1-1 NCALS 프로젝트 조직도=5,22,1

그림2-1 NCALS의 조직도=12,29,1

그림2-2 CALS 실증 프로젝트의 연구 그룹=13,30,1

그림3-1 전자산업의 무역수지=45,62,1

그림4-1 E-CALS의 전체 시스템 구성=117,134,1

그림4-2 E-CALS 활용 내용 및 연관도=119,136,1

그림4-3 통합 전자부품정보의 구조=122,139,1

그림4-4 정보제공시스템의 관리 범위=123,140,1

그림4-5 반도체 일반전자부분의 표준 체계=126,143,1

그림4-6 부품분류의 속성정보=127,144,1

그림4-7 Parameter의 상속 관계=130,147,1

그림4-8 실험과 표준화의 대상=131,148,1

그림4-9 활용측 시스템의 관계도=136,153,1

그림4-10 메이커 Index Data의 유통=138,155,1

그림4-11 조선산업 B2B 실증 프로젝트 추진체제=146,163,1

그림4-12 대상으로 한 기술문서간의 관계=147,164,1

그림4-13 Trim 계산과 계산서와의 관계=148,165,1

그림4-14 교환용 및 열람용 DTD=149,166,1

그림4-15 DTD 구조=149,166,1

그림4-16 기술문서교환기능=151,168,1

그림4-17 3D-CAD와 AP203와의 교환기능=152,169,1

그림4-18 프로젝트 수행 환경=153,170,1

그림4-19 건조사양서의 공동 작성=154,171,1

그림4-20 문서간의 데이터 연관관계=155,172,1

그림4-21 Trim계산서를 매체로 한 데이터 연계=157,174,1

그림4-22 횡강도 계산서의 Link구조=158,175,1

그림4-23 교환대상도면의 예=159,176,1

그림4-24 Raster 데이터의 압축결과=159,176,1

그림4-25 IGES 실험 실시 흐름도=160,177,1

그림4-26 선박구조 데이터 교환 실험=161,178,1

그림4-27 교환대상 조선산업구조의 예=162,179,1

그림4-28 형상 데이터=162,179,1

그림4-29 구성관리 데이터=162,179,1

그림4-30 일반관리 데이터=163,180,1

그림4-31 설계문서의 심사, 승인 업무의 전자화=164,181,1

그림4-32 선박관련 정보의 네트워크=165,182,1

그림4-33 실증실험의 의의=166,183,1

그림4-34 설비 명칭 체계의 개념도=170,187,1

그림4-35 정보모델=175,192,1

그림4-36 인덱스 데이터베이스의 구현 예=178,195,1

그림4-37 Multi Agent 구성=179,196,1

그림4-38 실증실험 네트워크=183,200,1

그림4-39 전기 설비의 설계 효율화=186,203,1

그림4-40 예비품 조달 Flow=189,206,1

그림4-41 기계설비의 개선 개조 방안 수립 실험 Flow=191,208,1

그림4-42 추진 체계=205,222,1

그림4-43 차세대 개발 프로세스=206,223,1

그림4-44 대규모 분산 환경=208,225,1

그림4-45 시스템 구성=209,226,1

그림4-46 OODB에의 제품 Object실장=211,228,1

그림4-47 병렬검색기능=213,230,1

그림4-48 공동설계지원 기능=214,231,1

그림4-49 차세대 브라우저=216,233,1

그림4-50 VCALS STEP 규격화 지원 및 실증실험의 추진활동=218,235,1

그림4-51 AP214검토체제=219,236,1

그림4-52 실증실험 시스템의 구성=220,237,1

그림4-53 PSCM Editor입력화면 예=221,238,1

그림4-54 SQT정밀도 검증기능의 예=222,239,1

그림4-55 STEP Translator를 통한 실증실험의 Data 예=223,240,1

그림4-56 Solid Data 교환 실험의 대상 Data=224,241,1

그림4-57 자동차업계 EDI의 변환=226,243,1

그림4-58 일본자동차공업협회 EDI추진체제(1995년도)=227,244,1

그림4-59 실험시스템의 구성=229,246,1

그림4-60 EDI규약의 구성=231,248,1

그림4-61 정보표현규약과 그 검증항목=231,248,1

그림4-62 업무운용규약의 검증항목=232,249,1

그림5-1 전자산업 B2B 시범사업 구현상=246,263,1

그림5-2 전자산업 B2B 시범시스템 제공 서비스=246,263,1

그림5-3 철강산업 B2B 시범사업 사업수행방법=256,273,1

그림5-4 철강산업 자재코드 표준화작업의 전략적 우선순위=258,275,1

그림5-5 철강산업 자재코드 표준 시스템=259,276,1

그림5-6 철강산업 XML/EDI 시스템 구성도=264,281,1

그림5-7 자동차 시범사업 단계별 추진체계=268,28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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