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연구개요 12
Ⅰ. 서론 22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22
2. 연구의 방향 23
3. 연구의 방법과 내용 24
Ⅱ. 문화 ·예술교육의 개념과 의의 26
1. 예술교육의 이론적 배경 26
예술 교육의 핵심으로서의 미적 교육 27
2. 예술교육과 문화교육 30
1) 예술교육 31
2) 문화교육 32
3. 문화예술교육의 목표와 기본 방향 34
1) 문화예술교육의 목표 34
2)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계 개선 방향 35
Ⅲ. 우리나라의 문화예술교육 38
1. 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예술교육 38
1) 음악교육 39
2) 미술교육 39
2. 학교 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현황 42
1) 재량활동을 통한 예술교육 42
2) 방과후 특기적성교육의 현황 44
3. 학교 밖 문화시설에서의 문화예술교육 현황 55
1) 한국문화학교 56
2) 국립국악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63
3)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65
4) 국립현대미술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67
5) 예술의 전당의 어린이 예술교육 프로그램 70
6) 삼성어린이박물관의 예술교육 프로그램 70
4. 초등학생 예술교육에서 나타나고 있는 문제점 72
1) 예술 생산자 중심의 교육 72
2) 예술에 대한 인식 73
3) 예술 교사교육의 문제 74
4) 삶과 유리된 예술교육 75
5) 분과적 예술교육 75
6) 학교와 사회가 분리된 예술교육 76
7) 평가 중심의 예술교육 76
Ⅳ. 문화 ·예술교육 실태 및 인식 조사 78
1. 조사 개요 78
2. 응답주체별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 78
1) 교장 78
2) 교사 87
3) 학생 95
3. 응답자 속성 별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 108
1) 교사 108
2) 학생 115
3) 학부모 118
Ⅴ. 해외의 문화예술교육 사례 124
1. 미국 문화예술교육 사례 125
1) 예술교육정책 125
2) 예술교육 사례 127
3) 취미로서의 예술교육 131
4) 미술관을 이용한 어린이 예술교육 프로그램 133
2. 영국 문화예술교육 사례 136
1) 예술교육정책 136
2) 예술교육 현황 142
3. 호주 문화예술교육 사례 150
1) 정부의 예술교육에 대한 인식 150
2) 예술영역별 활동 내용 152
Ⅵ. 문화예술교육의 지향 원칙 및 프로그램 개발 방향 156
1. 문화예술교육의 지향 원칙 156
1) 교육 목표의 명확화 156
2) 통합적 지도 157
3) 이해 중심 교육 158
4) 실습위주의 교육 158
5) 삶 속에서의 예술 159
6) 주제 중심 교육 159
7) 체계적 지도 학습 160
2.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 160
1) 자유와 창조성의 계발 160
2) 학교현실을 반영한 프로그램 161
3. 학교 안의 예술 교육 163
1) 관련 교과의 효율적 운영 163
2) 교과 시간 외의 활동 165
3) 발표회의 예술교육적 운영 165
4. 학교 밖의 예술교육 166
1) 학교 밖 인력의 활용 166
2) 주변 예술 행사 및 장소의 활용 166
3) 예술활동을 통한 사회봉사 167
4) 문화·예술 수학 여행 167
5) 학년 및 지역에 따른 프로그램 168
Ⅶ.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모델 170
1. 전체적 구조 170
1) 프로그램의 성격 170
2) 활동 중심 분야 172
3) 학생의 활동 173
4) 운영 체제 174
2. 환경 구성 175
3. 교육 활동 가능 시간 176
1) 아침 자습 시간 176
2) 특별 활동 및 재량 활동 179
3) 방과 후 특기 적성 교육 180
4) 학교 밖의 교육과 연계 182
4. 운영의 예 186
1) 종합적 운영: 연간 계획 186
2) 운영의 세부 사항 193
3) 프로그램의 평가 보고서 작성 208
Ⅷ. 초등학생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210
1. 연구시범학교의 운영 210
2. 학교 정규교과 과목내의 문화예술관련 교육 강화 215
3. 정규 수업 외 시간의 활용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강화 216
1) 특별활동 시간 활용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활동 강화 216
2) 재량활동 시간 활용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활동 강화 217
4. 초등학생 문화예술 교육을 위한 전문강사 풀 운영 220
5. 문화예술 관련 사설학원의 활용 220
6. 초등학교 교장의 지역문예진흥위원회 참여 유도 221
7. 교사의 문화예술활동 지원 및 동아리 활동 활성화 221
8. 초등학교 교사 문화예술 연수 222
9. 초등학생 예술활동을 지원한 예술인에 대한 지원 222
10. 문화학교 프로그램 확산 223
11. 학부모와 함께하는 프로그램 개발, 지원 223
Abstract 224
[표 Ⅲ-1] 나주 Y초등학교 특기적성 교육프로그램 52
[표 Ⅲ-2] 문화학교 운영현황 표 57
[표 Ⅳ-1] 초등학교 예술교육의 중요성 79
[표 Ⅳ-2] 예술교육이 중요한 이유 79
[표 Ⅳ-3] 초등학교 예술교육의 수준에 대한 만족도 80
[표 Ⅳ-4] 보완되어야 할 분야 80
[표 Ⅳ-5] 방과후 활동/특기적성교육활동 실시 여부 81
[표 Ⅳ-6] 예술교육을 위해 현실적으로 활용가능한 시간 81
[표 Ⅳ-7] 교과 외 시간 중 예술교육을 위해 가장 적절한 시간(1순위) 82
[표 Ⅳ-8] 실현 가능한 예술교육 방식(1순위) 82
[표 Ⅳ-9] 교과외 시간을 활용한 예술교육 83
[표 Ⅳ-10]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학교운영 반영 여부 83
[표 Ⅳ-11] 예술교육 강화시 부딪히는 문제점 84
[표 Ⅳ-12] 통합적 운영 방식에 대한 의견 85
[표 Ⅳ-13] 예술교육에 대한 견해 85
[표 Ⅳ-14] 7차 교육과정 개편이 예술교육 제도에 미친 변화 86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