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초등생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 정갑영 [외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1
청구기호
372.5 ㅎ155ㅊ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ⅹⅷ, 205 p. ; 26 cm
총서사항
정책과제 ; 2000-14
제어번호
MONO1200133661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연구개요 12

Ⅰ. 서론 22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22

2. 연구의 방향 23

3. 연구의 방법과 내용 24

Ⅱ. 문화 ·예술교육의 개념과 의의 26

1. 예술교육의 이론적 배경 26

예술 교육의 핵심으로서의 미적 교육 27

2. 예술교육과 문화교육 30

1) 예술교육 31

2) 문화교육 32

3. 문화예술교육의 목표와 기본 방향 34

1) 문화예술교육의 목표 34

2)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지원체계 개선 방향 35

Ⅲ. 우리나라의 문화예술교육 38

1. 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예술교육 38

1) 음악교육 39

2) 미술교육 39

2. 학교 내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현황 42

1) 재량활동을 통한 예술교육 42

2) 방과후 특기적성교육의 현황 44

3. 학교 밖 문화시설에서의 문화예술교육 현황 55

1) 한국문화학교 56

2) 국립국악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63

3) 국립중앙박물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65

4) 국립현대미술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67

5) 예술의 전당의 어린이 예술교육 프로그램 70

6) 삼성어린이박물관의 예술교육 프로그램 70

4. 초등학생 예술교육에서 나타나고 있는 문제점 72

1) 예술 생산자 중심의 교육 72

2) 예술에 대한 인식 73

3) 예술 교사교육의 문제 74

4) 삶과 유리된 예술교육 75

5) 분과적 예술교육 75

6) 학교와 사회가 분리된 예술교육 76

7) 평가 중심의 예술교육 76

Ⅳ. 문화 ·예술교육 실태 및 인식 조사 78

1. 조사 개요 78

2. 응답주체별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 78

1) 교장 78

2) 교사 87

3) 학생 95

3. 응답자 속성 별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 108

1) 교사 108

2) 학생 115

3) 학부모 118

Ⅴ. 해외의 문화예술교육 사례 124

1. 미국 문화예술교육 사례 125

1) 예술교육정책 125

2) 예술교육 사례 127

3) 취미로서의 예술교육 131

4) 미술관을 이용한 어린이 예술교육 프로그램 133

2. 영국 문화예술교육 사례 136

1) 예술교육정책 136

2) 예술교육 현황 142

3. 호주 문화예술교육 사례 150

1) 정부의 예술교육에 대한 인식 150

2) 예술영역별 활동 내용 152

Ⅵ. 문화예술교육의 지향 원칙 및 프로그램 개발 방향 156

1. 문화예술교육의 지향 원칙 156

1) 교육 목표의 명확화 156

2) 통합적 지도 157

3) 이해 중심 교육 158

4) 실습위주의 교육 158

5) 삶 속에서의 예술 159

6) 주제 중심 교육 159

7) 체계적 지도 학습 160

2.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 160

1) 자유와 창조성의 계발 160

2) 학교현실을 반영한 프로그램 161

3. 학교 안의 예술 교육 163

1) 관련 교과의 효율적 운영 163

2) 교과 시간 외의 활동 165

3) 발표회의 예술교육적 운영 165

4. 학교 밖의 예술교육 166

1) 학교 밖 인력의 활용 166

2) 주변 예술 행사 및 장소의 활용 166

3) 예술활동을 통한 사회봉사 167

4) 문화·예술 수학 여행 167

5) 학년 및 지역에 따른 프로그램 168

Ⅶ.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모델 170

1. 전체적 구조 170

1) 프로그램의 성격 170

2) 활동 중심 분야 172

3) 학생의 활동 173

4) 운영 체제 174

2. 환경 구성 175

3. 교육 활동 가능 시간 176

1) 아침 자습 시간 176

2) 특별 활동 및 재량 활동 179

3) 방과 후 특기 적성 교육 180

4) 학교 밖의 교육과 연계 182

4. 운영의 예 186

1) 종합적 운영: 연간 계획 186

2) 운영의 세부 사항 193

3) 프로그램의 평가 보고서 작성 208

Ⅷ. 초등학생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210

1. 연구시범학교의 운영 210

2. 학교 정규교과 과목내의 문화예술관련 교육 강화 215

3. 정규 수업 외 시간의 활용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강화 216

1) 특별활동 시간 활용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활동 강화 216

2) 재량활동 시간 활용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활동 강화 217

4. 초등학생 문화예술 교육을 위한 전문강사 풀 운영 220

5. 문화예술 관련 사설학원의 활용 220

6. 초등학교 교장의 지역문예진흥위원회 참여 유도 221

7. 교사의 문화예술활동 지원 및 동아리 활동 활성화 221

8. 초등학교 교사 문화예술 연수 222

9. 초등학생 예술활동을 지원한 예술인에 대한 지원 222

10. 문화학교 프로그램 확산 223

11. 학부모와 함께하는 프로그램 개발, 지원 223

Abstract 224

[표 Ⅲ-1] 나주 Y초등학교 특기적성 교육프로그램 52

[표 Ⅲ-2] 문화학교 운영현황 표 57

[표 Ⅳ-1] 초등학교 예술교육의 중요성 79

[표 Ⅳ-2] 예술교육이 중요한 이유 79

[표 Ⅳ-3] 초등학교 예술교육의 수준에 대한 만족도 80

[표 Ⅳ-4] 보완되어야 할 분야 80

[표 Ⅳ-5] 방과후 활동/특기적성교육활동 실시 여부 81

[표 Ⅳ-6] 예술교육을 위해 현실적으로 활용가능한 시간 81

[표 Ⅳ-7] 교과 외 시간 중 예술교육을 위해 가장 적절한 시간(1순위) 82

[표 Ⅳ-8] 실현 가능한 예술교육 방식(1순위) 82

[표 Ⅳ-9] 교과외 시간을 활용한 예술교육 83

[표 Ⅳ-10]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학교운영 반영 여부 83

[표 Ⅳ-11] 예술교육 강화시 부딪히는 문제점 84

[표 Ⅳ-12] 통합적 운영 방식에 대한 의견 85

[표 Ⅳ-13] 예술교육에 대한 견해 85

[표 Ⅳ-14] 7차 교육과정 개편이 예술교육 제도에 미친 변화 86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0890762 372.5 ㅎ155ㅊ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