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문화학습기회 확대를 위한 사이버 문화예술교육 운영방안 연구 / 황동열 [외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1
청구기호
700.7 ㅎ155ㅁ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ⅲ, 264 p. : 삽도 ; 26 cm
총서사항
정책과제 ; 2000-15
제어번호
MONO120013368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연구개요 9

Ⅰ. 서 론 17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7

2. 연구내용 및 범위 18

3. 연구방법 및 방향 19

4. 기대효과 20

Ⅱ. 사이버교육서 비스의 발전환경과 유형 23

1. 초고속정보기반 발전전망 23

2. 사이버교육서비스를 위한 인터넷 활용 및 기술 27

3. 사이버교육서비스의 유형과 발전방향 38

Ⅲ. 문화예술교육 현황 및 교육지원 방향 41

1. 문화예술교육 현황 및 문제점 41

2. 문화예술분야의 사이버교육의 필요성 및 효과 55

Ⅳ. 국내외 사이버문화예술교육 현황 65

1. 우리나라 사이버문화예술교육의 현황 65

2. 해외 사이버문화예술교육 현황 88

3. 사이버교육 평가 및 개선방안 115

Ⅴ. 사이버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 121

1. 수요조사의 개요 121

2.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 123

3. 조사결과 분석 및 의미 149

4. 사이버 문화예술 교육의 구조 151

Ⅵ . (가칭)사이버문화예술교육원 설립 및 운영 방안 157

1. 설립요건 분석 및 정책대안 157

2. 설립 및 운영계획 172

Ⅶ . 중장기 발전계획 및 정책지원 방안 205

1. 발전계획 수립의 기본 방향 205

2. 발전계획 207

결론 213

참고문헌 217

Abstract 225

[부록 1] 설문지 229

[부록 2] 대학 및 전문대학 부설 평생교육의 설치 현황 237

[부록 3] 콘텐츠 및 저작권 관리 247

1. 콘텐츠의 특성 247

2. 콘텐츠 설계 방법론 248

[표 Ⅱ-2-1] 사이버 교육환경의 발전단계 29

[표 Ⅱ-2-2] 원격교육기술의 분석(I) 32

[표 Ⅱ-2-3] 원격교육기술의 분석(II) 33

[표 Ⅲ-1-1] 문화교육기관 분포 및 이용정도 43

[표 Ⅲ-1-2] 대학부설 평생교육기관 교육내용 44

[표 Ⅲ-1-3] 도서관에서의 문화학교 개설현황 47

[표 Ⅲ-1-4] 박물관에서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48

[표 Ⅲ-1-5] 기타기관에서의 문화예술교육 49

[표 Ⅲ-1-6] 국공립기관 교육프로그램 현황 52

[표 Ⅲ-1-7] 공연시설 이용자의 현황 53

[표 Ⅳ-1-1] 전자박물관 및 문화재 정보서비스 운영현황 69

[표 Ⅳ-1-2] 부문별 정보화 현황 69

[표 Ⅳ-1-3] 일반 가상대학 중심의 사이버문화예술교육 74

[표 Ⅳ-1-4] 2001년 설립 원격대학 현황 76

[표 Ⅳ-1-5] 2001년 설립 사내대학(삼성) 76

[표 Ⅳ-1-6] 제휴형 사이버대학의 교과과정 77

[표 Ⅳ-1-7] 문화예술관련 학과 78

[표 Ⅳ-1-8] 한국디지털대학 문화예술학과 교과목 79

[표 Ⅳ-1-9] 사이버문화예술 강의가 이루어지는 기관 현황 81

[표 Ⅳ-1-10] 사이버문화관 운영내용 82

[표 Ⅳ-2-1] 서부주지사 가상대학의 운영 사례 93

[표 Ⅳ-2-2] 피닉스 온라인 가상대학의 운영 사례 94

[표 Ⅳ-2-3] 아데나 온라인가상대학의 운영 사례 95

[표 Ⅳ-2-4] 엠파이어 스테이트 온라인가상대학의 운영 사례 96

[표 Ⅳ-2-5] 국가주도형 문화예술교육 99

[표 Ⅳ-2-6] 유사업종 주도형 문화예술교육 104

[표 Ⅳ-2-7] 사이버 주도형 문화예술교육 105

[표 Ⅳ-2-8] 오프라인교육 보조형 106

[표 Ⅳ-2-9] 국가주도형 음악교육(국립음악원) 108

[표 Ⅳ-2-10] 유사업종 주도형 음악교육 109

[표 Ⅳ-2-11] 사이버주도형 음악교육 110

[표 Ⅳ-2-12] 무용분야의 사이버교육 현황 112

[표 Ⅳ-2-13] 연극영화분야의 사이버교육 현황 113

[표 Ⅴ-1-1] 응답자 특성 121

[표 Ⅴ-2-1] 학교외에서 교육받아본 경험이 있는 교육분야 (A) 125

[표 Ⅴ-2-2] 학교 외에서 교육받아본 경험이 있는 교육분야 (B) 126

[표 Ⅴ-2-3] 교육 분야별 만족도 127

[표 Ⅴ-2-4] 인터넷에 접속해본 분야 129

[표 Ⅴ-2-5] 인터넷 사이트에 대한 분야별 만족도 131

[표 Ⅴ-2-6] 오프라인 교육 경험, 인터넷 접속 경험, 인터넷 교육 경험 비교 132

[표 Ⅴ-2-7] 인터넷에서 받은 교육 만족도 133

[표 Ⅴ-2-8] 오프라인 교육에 비해 인터넷 교육이 가진 장점과 단점 134

[표 Ⅴ-2-9]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일내용 교육진행시 136

[표 Ⅴ-2-10] 희망교육 선호도 비교(온·오프라인) 140

[표 Ⅴ-2-11] 받고 싶은 교육 -중복응답 141

[표 Ⅴ-2-12] 인터넷을 이용한 문화교육 정규학위 과정 개설시 수강의향 144

[표 Ⅴ-2-13] 종합적인 사이버 문화교육기관이 갖추어야할 가장 중요한 것 146

[표 Ⅴ-4-1] 비학위 사회교육 과정과 학위 과정 154

[표 Ⅵ-1-1] 사이버문화예술교육원 설립근거 법령 157

[표 Ⅵ-1-2] 사이버문화예술교육원 운영관련 법령 157

[표 Ⅵ-1-3] 대학의 유형 160

[표 Ⅵ-1-4] 대학설치 평생교육시설 설립유형 160

[표 Ⅵ-1-5] 평생교육법에 의한 사이버형태 평생교육시설 설립유형 161

[표 Ⅵ-1-6] 원격평생교육시설 및 원격대학 설치자 자격요건 163

[표 Ⅵ-1-7] 사이버문화예술교육원 명칭 부여요건 164

[표 Ⅵ-1-8] 평생교육시설 유형별 기능 및 설립대안 비교 165

[표 Ⅵ-1-9] 2001년도 설립 및 제휴 방안 166

[표 Ⅵ-1-10] 년도별 사이버문화예술교육원 설립 및 운영방안 166

[표 Ⅵ-1-11] 평생대학 컨소시엄 형성 사이버대학의 유형 167

[표 Ⅶ-1-12] 평생대학설립 제휴기관 분석 168

[표 Ⅵ-1-13] 평생교육시설설립을 위한 제휴대상기관 분석 168

[표 Ⅵ-1-14] 원격교육시설 설치대상 기관 및 기준 169

[표 Ⅵ-1-15] 원격평생교육시설 신고사항 170

[표 Ⅵ-1-16] 학칙 규정 내용 171

[표 Ⅵ-2-1] 원격대학 교사기준 178

[표 Ⅵ-2-2] 사이버 교육시스템의 설계요소분석 180

[표 Ⅵ-2-3] 원격교육시설 설치 기준 183

[표 Ⅵ-2-4] 사이버교육서비스의 유형 184

[표 Ⅵ-2-5] 교원 및 조교의 자격기준 198

[표 Ⅵ-2-6] 단계별 사이버문화예술교육원 운영 목표 및 방안 199

[표 Ⅵ-2-7] 2001 사업내용 및 일정 200

[표 Ⅵ-2-8] 상호작용성 201

[표 Ⅵ-2-9] 시스템 요구 및 구축목표 202

[표 Ⅵ-2-10] 기술협력 및 제휴방안 203

[표 Ⅵ-2-11] 2001년 운영시스템 개발내용 203

[그림 Ⅱ-1] 인터넷 비즈니스(국내시장 규모) 24

[그림 Ⅱ-2] 국내 인터넷 이용자 전망 24

[그림 Ⅱ-3] 인터넷 발전 요인 25

[그림 Ⅱ-4] 인터넷 발전 방향 25

[그림 Ⅱ-5] 정보통신 기술의 융합 현상 30

[그림 Ⅱ-6] 사이버 교육기관 설립에 필요한 요소 34

[그림 Ⅱ-7] 사이버교육시스템 설계와 구현 기술의 발전 단계 35

[그림 Ⅱ-8] IEEE 제안의 LTSA 구성 36

[그림 Ⅱ-9] 가정용 다중채널 비디오 전송서비스 40

[그림 Ⅲ-1] 사이버 교육체제의 특징 62

[그림 Ⅳ-1] 국립민속박물관과 성균관대학교 3D 박물관 83

[그림 Ⅳ-2] 뉴욕 현대 미술관의 어린이 대상 온라인 교육 사례 100

[그림 Ⅳ-3] 루브르미술관의 가상전시관(좌)과 Main Page(우) 102

[그림 Ⅳ-4] A LIFETIME of Color의 Main(좌)과 Game(우) 105

[그림 Ⅳ-5] 컴퓨터를 이용한 과제 제출 방법 106

[그림 Ⅳ-6] 컴퓨터 게임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음악교육 사례(1) 109

[그림 Ⅳ-7] 컴퓨터 게임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음악교육 사례(2) 109

[그림 Ⅳ-8] 사이버문화예술의 발전방향 모델 114

[그림 Ⅵ-1] 사이버교육의 운영체계 159

[그림 Ⅵ-2] 원격대학의 인가절차 162

[그림 Ⅵ-3] 사이버문화예술교육원 설립·운영방향 172

[그림 Ⅵ-4] 사이버문화예술교육원 운영목표 및 체계 174

[그림 Ⅵ-5] 사이버문화예술교육원 교육시스템 체계 175

[그림 Ⅵ-6] 사이버교육서비스플랫폼의 구성 179

[그림 Ⅵ-7] 사이버교육시스템의 전형적인 구성 181

[그림 Ⅵ-8] 사이버 교육 / 학습 방법 185

[그림 Ⅵ-9] 온라인 교육서비스 흐름도 186

[그림 Ⅵ-10] 사이버문화예술교육원과 연계방안 187

[그림 Ⅵ-11] 개발과정 및 체계 201

[그림 Ⅵ-12] Concurrent Design Cycling : 전체 디자인 설정 후 장별로 연속적인 개발 202

[그림 Ⅵ-13] 사이버문화예술교육원 운영시스템 구성도 20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0890775 700.7 ㅎ155ㅁ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가상서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