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연구개요 9
Ⅰ. 서 론 17
1. 연구목적 및 필요성 17
2. 연구내용 및 범위 18
3. 연구방법 및 방향 19
4. 기대효과 20
Ⅱ. 사이버교육서 비스의 발전환경과 유형 23
1. 초고속정보기반 발전전망 23
2. 사이버교육서비스를 위한 인터넷 활용 및 기술 27
3. 사이버교육서비스의 유형과 발전방향 38
Ⅲ. 문화예술교육 현황 및 교육지원 방향 41
1. 문화예술교육 현황 및 문제점 41
2. 문화예술분야의 사이버교육의 필요성 및 효과 55
Ⅳ. 국내외 사이버문화예술교육 현황 65
1. 우리나라 사이버문화예술교육의 현황 65
2. 해외 사이버문화예술교육 현황 88
3. 사이버교육 평가 및 개선방안 115
Ⅴ. 사이버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 121
1. 수요조사의 개요 121
2.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국민의식 조사 123
3. 조사결과 분석 및 의미 149
4. 사이버 문화예술 교육의 구조 151
Ⅵ . (가칭)사이버문화예술교육원 설립 및 운영 방안 157
1. 설립요건 분석 및 정책대안 157
2. 설립 및 운영계획 172
Ⅶ . 중장기 발전계획 및 정책지원 방안 205
1. 발전계획 수립의 기본 방향 205
2. 발전계획 207
결론 213
참고문헌 217
Abstract 225
[부록 1] 설문지 229
[부록 2] 대학 및 전문대학 부설 평생교육의 설치 현황 237
[부록 3] 콘텐츠 및 저작권 관리 247
1. 콘텐츠의 특성 247
2. 콘텐츠 설계 방법론 248
[표 Ⅱ-2-1] 사이버 교육환경의 발전단계 29
[표 Ⅱ-2-2] 원격교육기술의 분석(I) 32
[표 Ⅱ-2-3] 원격교육기술의 분석(II) 33
[표 Ⅲ-1-1] 문화교육기관 분포 및 이용정도 43
[표 Ⅲ-1-2] 대학부설 평생교육기관 교육내용 44
[표 Ⅲ-1-3] 도서관에서의 문화학교 개설현황 47
[표 Ⅲ-1-4] 박물관에서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48
[표 Ⅲ-1-5] 기타기관에서의 문화예술교육 49
[표 Ⅲ-1-6] 국공립기관 교육프로그램 현황 52
[표 Ⅲ-1-7] 공연시설 이용자의 현황 53
[표 Ⅳ-1-1] 전자박물관 및 문화재 정보서비스 운영현황 69
[표 Ⅳ-1-2] 부문별 정보화 현황 69
[표 Ⅳ-1-3] 일반 가상대학 중심의 사이버문화예술교육 74
[표 Ⅳ-1-4] 2001년 설립 원격대학 현황 76
[표 Ⅳ-1-5] 2001년 설립 사내대학(삼성) 76
[표 Ⅳ-1-6] 제휴형 사이버대학의 교과과정 77
[표 Ⅳ-1-7] 문화예술관련 학과 78
[표 Ⅳ-1-8] 한국디지털대학 문화예술학과 교과목 79
[표 Ⅳ-1-9] 사이버문화예술 강의가 이루어지는 기관 현황 81
[표 Ⅳ-1-10] 사이버문화관 운영내용 82
[표 Ⅳ-2-1] 서부주지사 가상대학의 운영 사례 93
[표 Ⅳ-2-2] 피닉스 온라인 가상대학의 운영 사례 94
[표 Ⅳ-2-3] 아데나 온라인가상대학의 운영 사례 95
[표 Ⅳ-2-4] 엠파이어 스테이트 온라인가상대학의 운영 사례 96
[표 Ⅳ-2-5] 국가주도형 문화예술교육 99
[표 Ⅳ-2-6] 유사업종 주도형 문화예술교육 104
[표 Ⅳ-2-7] 사이버 주도형 문화예술교육 105
[표 Ⅳ-2-8] 오프라인교육 보조형 106
[표 Ⅳ-2-9] 국가주도형 음악교육(국립음악원) 108
[표 Ⅳ-2-10] 유사업종 주도형 음악교육 109
[표 Ⅳ-2-11] 사이버주도형 음악교육 110
[표 Ⅳ-2-12] 무용분야의 사이버교육 현황 112
[표 Ⅳ-2-13] 연극영화분야의 사이버교육 현황 113
[표 Ⅴ-1-1] 응답자 특성 121
[표 Ⅴ-2-1] 학교외에서 교육받아본 경험이 있는 교육분야 (A) 125
[표 Ⅴ-2-2] 학교 외에서 교육받아본 경험이 있는 교육분야 (B) 126
[표 Ⅴ-2-3] 교육 분야별 만족도 127
[표 Ⅴ-2-4] 인터넷에 접속해본 분야 129
[표 Ⅴ-2-5] 인터넷 사이트에 대한 분야별 만족도 131
[표 Ⅴ-2-6] 오프라인 교육 경험, 인터넷 접속 경험, 인터넷 교육 경험 비교 132
[표 Ⅴ-2-7] 인터넷에서 받은 교육 만족도 133
[표 Ⅴ-2-8] 오프라인 교육에 비해 인터넷 교육이 가진 장점과 단점 134
[표 Ⅴ-2-9]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일내용 교육진행시 136
[표 Ⅴ-2-10] 희망교육 선호도 비교(온·오프라인) 140
[표 Ⅴ-2-11] 받고 싶은 교육 -중복응답 141
[표 Ⅴ-2-12] 인터넷을 이용한 문화교육 정규학위 과정 개설시 수강의향 144
[표 Ⅴ-2-13] 종합적인 사이버 문화교육기관이 갖추어야할 가장 중요한 것 146
[표 Ⅴ-4-1] 비학위 사회교육 과정과 학위 과정 154
[표 Ⅵ-1-1] 사이버문화예술교육원 설립근거 법령 157
[표 Ⅵ-1-2] 사이버문화예술교육원 운영관련 법령 157
[표 Ⅵ-1-3] 대학의 유형 160
[표 Ⅵ-1-4] 대학설치 평생교육시설 설립유형 160
[표 Ⅵ-1-5] 평생교육법에 의한 사이버형태 평생교육시설 설립유형 161
[표 Ⅵ-1-6] 원격평생교육시설 및 원격대학 설치자 자격요건 163
[표 Ⅵ-1-7] 사이버문화예술교육원 명칭 부여요건 164
[표 Ⅵ-1-8] 평생교육시설 유형별 기능 및 설립대안 비교 165
[표 Ⅵ-1-9] 2001년도 설립 및 제휴 방안 166
[표 Ⅵ-1-10] 년도별 사이버문화예술교육원 설립 및 운영방안 166
[표 Ⅵ-1-11] 평생대학 컨소시엄 형성 사이버대학의 유형 167
[표 Ⅶ-1-12] 평생대학설립 제휴기관 분석 168
[표 Ⅵ-1-13] 평생교육시설설립을 위한 제휴대상기관 분석 168
[표 Ⅵ-1-14] 원격교육시설 설치대상 기관 및 기준 169
[표 Ⅵ-1-15] 원격평생교육시설 신고사항 170
[표 Ⅵ-1-16] 학칙 규정 내용 171
[표 Ⅵ-2-1] 원격대학 교사기준 178
[표 Ⅵ-2-2] 사이버 교육시스템의 설계요소분석 180
[표 Ⅵ-2-3] 원격교육시설 설치 기준 183
[표 Ⅵ-2-4] 사이버교육서비스의 유형 184
[표 Ⅵ-2-5] 교원 및 조교의 자격기준 198
[표 Ⅵ-2-6] 단계별 사이버문화예술교육원 운영 목표 및 방안 199
[표 Ⅵ-2-7] 2001 사업내용 및 일정 200
[표 Ⅵ-2-8] 상호작용성 201
[표 Ⅵ-2-9] 시스템 요구 및 구축목표 202
[표 Ⅵ-2-10] 기술협력 및 제휴방안 203
[표 Ⅵ-2-11] 2001년 운영시스템 개발내용 203
[그림 Ⅱ-1] 인터넷 비즈니스(국내시장 규모) 24
[그림 Ⅱ-2] 국내 인터넷 이용자 전망 24
[그림 Ⅱ-3] 인터넷 발전 요인 25
[그림 Ⅱ-4] 인터넷 발전 방향 25
[그림 Ⅱ-5] 정보통신 기술의 융합 현상 30
[그림 Ⅱ-6] 사이버 교육기관 설립에 필요한 요소 34
[그림 Ⅱ-7] 사이버교육시스템 설계와 구현 기술의 발전 단계 35
[그림 Ⅱ-8] IEEE 제안의 LTSA 구성 36
[그림 Ⅱ-9] 가정용 다중채널 비디오 전송서비스 40
[그림 Ⅲ-1] 사이버 교육체제의 특징 62
[그림 Ⅳ-1] 국립민속박물관과 성균관대학교 3D 박물관 83
[그림 Ⅳ-2] 뉴욕 현대 미술관의 어린이 대상 온라인 교육 사례 100
[그림 Ⅳ-3] 루브르미술관의 가상전시관(좌)과 Main Page(우) 102
[그림 Ⅳ-4] A LIFETIME of Color의 Main(좌)과 Game(우) 105
[그림 Ⅳ-5] 컴퓨터를 이용한 과제 제출 방법 106
[그림 Ⅳ-6] 컴퓨터 게임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음악교육 사례(1) 109
[그림 Ⅳ-7] 컴퓨터 게임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음악교육 사례(2) 109
[그림 Ⅳ-8] 사이버문화예술의 발전방향 모델 114
[그림 Ⅵ-1] 사이버교육의 운영체계 159
[그림 Ⅵ-2] 원격대학의 인가절차 162
[그림 Ⅵ-3] 사이버문화예술교육원 설립·운영방향 172
[그림 Ⅵ-4] 사이버문화예술교육원 운영목표 및 체계 174
[그림 Ⅵ-5] 사이버문화예술교육원 교육시스템 체계 175
[그림 Ⅵ-6] 사이버교육서비스플랫폼의 구성 179
[그림 Ⅵ-7] 사이버교육시스템의 전형적인 구성 181
[그림 Ⅵ-8] 사이버 교육 / 학습 방법 185
[그림 Ⅵ-9] 온라인 교육서비스 흐름도 186
[그림 Ⅵ-10] 사이버문화예술교육원과 연계방안 187
[그림 Ⅵ-11] 개발과정 및 체계 201
[그림 Ⅵ-12] Concurrent Design Cycling : 전체 디자인 설정 후 장별로 연속적인 개발 202
[그림 Ⅵ-13] 사이버문화예술교육원 운영시스템 구성도 20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