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표제지 등]=0,1,2
연구요약=i,3,3
차례=iv,6,3
표 차례=vii,9,1
그림 차례=viii,10,1
I. 서론=1,11,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11,1
가. 연구의 필요성=1,11,3
나. 연구의 목적=3,13,1
2. 연구 내용 및 범위=3,13,1
가. 연구의 내용=3,13,2
나. 연구의 범위=4,14,1
3. 연구 방법=5,15,1
가. 문헌 연구=5,15,1
나. 시범ㆍ연구학교 자료 수집=5,15,1
다. 전문가 인터뷰/협의회=5,15,1
4. 연구결과의 활용방안=5,15,2
II.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의 학교 교육과정=7,17,1
1. 교육과정 구성 및 내용에 대한 고찰=7,17,1
가. 지식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과정의 방향=7,17,3
나.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의 학교 교육의 변화=9,19,3
2.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의 새로운 교육 방법의 모색=11,21,1
가. 정보 기술에 의한 교수ㆍ학습 환경=11,21,1
나. 정보 통신기술을 통한 교수ㆍ학습 환경의 특성=11,21,6
3. 선진국의 교육과정 분석=17,27,1
가. 선진국의 교육과정의 실태=17,27,3
나. 선진국의 교육과정 분석을 통한 시사점=19,29,3
4. 지식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과정의 방향=21,31,1
가.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적 환경=21,31,2
나.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과정 구성 방향=22,32,2
다. 현행 교육과정 운영의 문제점=23,33,2
라. 지식정보화 사회에서의 교과 편제 및 내용 조직=24,34,3
5. 지식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과정 편성ㆍ운영=26,36,1
가. 교과목 수의 축소=26,36,3
나. 수업 일수 축소=28,38,9
다. 집중 이수 및 선택권의 부여=36,46,3
라. 교과 전담 교사의 확대 운영=38,48,2
6.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육과정 평가=40,50,2
가. 7차 교육과정에 명시된 교육과정 평가 지침=41,51,2
나. 포트폴리오 평가=42,52,4
다. 수행 평가를 활용한 일반적인 평가 절차 모형=45,55,4
라. 교육 정보화 사회에 대응하는 교육 평가=48,58,2
III.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의 학교 교육정보센터 설계=50,60,1
1.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학교도서관의 사명과 역할=50,60,1
가.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 학교도서관의 의의와 목적=50,60,3
나. 지식 정보화 사회에 있어서 학교도서관의 역할=53,63,4
2. 학교도서관의 현황과 개선방안=56,66,1
가. 학교도서관의 문제점과 해결방안=56,66,6
나. 학교도서관의 개선방안=61,71,3
다. 중앙 집중식 교육정보센터로의 변환=63,73,7
3. 교육정보센터의 설계 및 구축=69,79,1
가. 교육정보센터의 성격=69,79,2
나. 교육정보센터의 역할=70,80,2
다. 교육정보센터의 설계=71,81,2
라. 각 실의 구조도=73,83,18
마. 교육정보센터의 시설 운영을 위한 인적 구성=90,100,2
바. 교육정보센터의 네트워크 구성=91,101,2
사. 교육정보센터 구성의 우선 순위=92,102,2
IV.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의 학교 시설=94,104,1
1. 학교의 변화에 따른 교육 시설의 변화=94,104,2
가. 지식정보화 사회에서의 학교 시설 방향=95,105,2
나. 학교 시설 관련 일반적인 기준=97,107,2
2. 학교 시설에 대한 선행 연구 고찰=98,108,1
가. 학교 시설 선행연구 분석=98,108,3
나. 학교 시설 구성 방향 모색=101,111,2
3. 지식 정보화 사회를 대비한 학교 시설 기본안=102,112,1
가. 학교 건물 구조 및 부속 시설의 기본 요건=102,112,4
나. 학교 건물 구조 및 부속 시설의 세부 요건=105,115,4
다. 지식 정보화 사회 학교의 교수ㆍ학습 공간 기본 모형=108,118,3
라. 교수ㆍ학습 기본 공간의 시설 제안=111,121,3
4. 일반 교실의 학습용 정보화 기기 배치 방안 모색=113,123,2
가. 1인 1 PC 배치 안=114,124,2
나. 모듬별 배치 안=116,126,3
다. 동학년 공용 공간 배치안=119,129,2
라. 복도 배치 안=120,130,1
V. 지식정보화 사회의 학교 조직과 교원 구성=121,131,1
1. 지식 정보화 사회에서의 교사 역할=121,131,1
가. 교사 역할의 중요성=121,131,1
나.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교사 역할=121,131,3
2. 학교 조직의 일반적 특성과 구분=123,133,1
가. 학교 조직의 일반적 특성=123,133,2
나. 학교 조직의 구분=124,134,3
3. 지식정보화 사회에 합당한 학교 조직과 구성=126,136,1
가. 지식정보화 사회에서의 학교 조직 원리=126,136,2
나. 현행 초등학교 조직 및 구성 기준과 개선 점=127,137,2
다. 교수ㆍ학습 활동 중심의 학교 조직과 구성=128,138,2
라. 교육과정 운영 중심의 학교 조직=130,140,2
4. 지식정보화 사회의 학교 조직을 위한 조건=131,141,1
가. 의사결정 과정에서의 구성원의 의견 수렴=131,141,2
나. 전문성있는 교과별 전공 교사의 균형있는 배치=132,142,1
다. 정보화 교육 관련 전문 인력의 확보=132,142,2
라. 전문 상담 교사의 배치=133,143,1
5. 바람직한 학교 조직과 운영을 위한 제언=133,143,3
VI. 요약 및 제언=136,146,1
1. 요약=136,146,4
2. 제언=140,150,1
참고문헌=141,151,3
부록=144,154,1
[부록 IV-1]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시설 공간 개선 요구=144,154,5
[부록 IV-2] 교수ㆍ학습 활동 공간별 시설 설비 목록=149,159,4
[부록 IV-3] 학교 시설 설비 예시 자료=153,163,10
[부록 IV-4] 교수ㆍ학습 공간 시설 목록 및 비용=163,173,9
[표II-1] 지식정보화 시대에서의 학습 방법의 변화=13,23,1
[표II-2] 연간 수업 일수를 31주로 한 시간 배당 기준=30,40,1
[표II-3] 7차 교육과정의 시간 배당 기준표=31,41,1
[표II-4] 3학년 사회ㆍ도덕과 내용 체계표=32,42,1
[표II-5] 5학년 과학ㆍ실과 내용 체계표=33,43,1
[표II-6] 주간 계획 모형=38,48,1
[표III-1] 입시경쟁교육과 학교도서관의 교육원리 비교=54,64,1
[표III-2] 학생 1,000명 기준 교육정보센터 각실 면적=64,74,1
[표III-3] 교육정보실 기자재 목록표=75,85,1
[표III-4] 방송실 기자재 목록표=77,87,1
[표III-5] 자료제작실 기자재 목록표=78,88,1
[표III-6] 컴퓨터실 기자재 목록표=80,90,1
[표III-7] 어학ㆍ영상 학습실 기자재 목록표=83,93,1
[표III-8] 시청각실 기자재 목록표=85,95,1
[표III-9] 종합휴게실 기자재 목록표=87,97,1
[표III-10] 서버실 및 지도교사실 기자재 목록표=89,99,1
[표III-11] 교육 정보 센터 시설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목록=90,100,1
[표IV-1]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시설 공간 개선 요구 빈도별 집계표=100,110,1
[표IV-2] 교육과정 중심의 학교 시설 공간 구성표=102,112,1
[표IV-3] 교수ㆍ학습 공간 기본 구성=110,120,1
[표IV-4] 기본 공간 교실의 교수용과 학습용 매체 set=112,122,1
[표IV-5] 교수ㆍ학습 공간 시설 목록표=112,122,1
[표IV-6] 학습용 컴퓨터 배치 방안 분석표=114,124,1
[표V-1] 지식정보화 사회의 교육 체제와 교사의 역할=123,133,1
[표V-2] 초중등교육법시행령=127,137,1
[표V-3] 교수ㆍ학습 중심 학교 조직의 보직 체제 예시=129,139,1
[표V-4] 6학급 이상 11학급 이하의 학교에서의 보직 체제 예시=129,139,1
[표V-5] 12학급 이상 17학급 이하의 학교에서의 보직 체제 예시=129,139,1
[표V-6] 교육과정 중심 학교 조직의 보직 체제=130,140,1
[표V-7] 6학급 이상 11학급 이하의 학교에서의 보직 체제 예시=130,140,1
[표V-8] 12학급 이상 17학급 이하의 학교에서의 보직 체제 예시=131,141,1
[그림III-1] 교육정보센터의 역할=70,80,1
[그림III-2] 교육정보센터의 부속실=72,82,1
[그림III-3] 교실 2칸을 이용한 교육정보실 공간=73,83,1
[그림III-4] 교육정보실 단면도=74,84,1
[그림III-5] 교육정보실 기자재 배치도=74,84,1
[그림III-6] 자료 제작실 단면도=76,86,1
[그림III-7] 자료 제작실 기자재 배치도=76,86,1
[그림III-8] 컴퓨터 학습실 단면도=79,89,1
[그림III-9] 컴퓨터 학습실 기자재 배치도=79,89,1
[그림III-10] 어학ㆍ영상 학습실 단면도=81,91,1
[그림III-11] 어학ㆍ영상 학습실 기자재 배치도=82,92,1
[그림III-12] 시청각실 단면도=84,94,1
[그림III-13] 시청각실 기자재 배치도=84,94,1
[그림III-14] 종합 휴게실 단면도=86,96,1
[그림III-15] 종합 휴게실 기자재 배치도=86,96,1
[그림III-16] 서버실 및 지도교사실 단면도=88,98,1
[그림III-17] 서버실 및 지도교사실 기자재 배치도=88,98,1
[그림III-18] 학내전산망과 교육정보센터의 네트워크 구성도=92,102,1
[그림IV-1] 기존 학교 예시1=105,115,1
[그림IV-2] 기존 학교 예시2=106,116,1
[그림IV-3] 지식 정보화 사회 학교 형태 예시1=106,116,1
[그림IV-4] 지식 정보화 사회 학교 형태 예시2=106,116,1
[그림IV-5] 지식 정보화 사회 학교 형태 예시3=107,117,1
[그림IV-6] 1 인 1 PC 배치 1안=115,125,1
[그림IV-7] 1 인 1 PC 배치 2안=115,125,1
[그림IV-8] 모듬별 배치 1안=116,126,1
[그림IV-9] 모듬별 배치 2안=117,127,1
[그림IV-10] 모듬별 배치 3안=118,128,1
[그림IV-11] 모듬별 배치 4안=118,128,1
[그림IV-12] 동학년 공용 공간 배치 1안=119,129,1
[그림IV-13] 동학년 공용 공간 배치 2안=120,130,1
[그림IV-14] 복도 배치 안=120,130,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