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남북 교육공동체 구성을 위한 교육통합 방안 연구 : 남북한 평화공존상황을 중심으로 / 한만길 [외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통일연구원, 2001
청구기호
통일 320.158 ㅌ363ㄴ
자료실
[서울관] 독도·통일자료실(의정관3층)
형태사항
303 p. ; 24 cm
총서사항
인문사회연구회 협동연구총서 ; 2001-12
표준번호/부호
ISBN: 8984790923
제어번호
MONO1200202410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표제지=0,1,1

머리말=[1],2,2

요약=[3],4,10

목차=i,14,2

표차례=iii,16,1

그림차례=iii,16,1

Ⅰ. 서론=1,17,1

1. 연구의 필요성=1,17,3

2. 연구의 목적=3,19,1

3. 연구 내용=4,20,2

4. 연구 방법=5,21,2

Ⅱ. 남북한 평화공존과 교육의 방향=7,23,1

1. 평화공존 체제 구축의 필요성=7,23,4

2. 남북한 평화 공존과 평화 교육=10,26,2

3. 평화 교육의 방향=12,28,2

4. 평화교육의 원리=13,29,4

5. 평화교육을 위한 남북 교육교류 단체 설립 및 운영:가칭 '한민족평화교육센터'=16,32,5

Ⅲ. 평화공존 상황의 교육 시나리오 설정=21,37,1

1. 남북한 교육통합의 접근 방법 고찰=21,37,4

2. 평화공존 상황의 시나리오 설정=24,40,6

3. 평화공존 상황의 교육전개 과정=29,45,7

Ⅳ. 남북한 교육제도 통합의 과제=36,52,1

1. 교육제도 통합방법에 대한 검토=36,52,2

2. 평화공존 상황의 교육제도=37,53,2

3. 남북한 교육제도 협력 방안=38,54,19

Ⅴ. 남북한 교육과정 통합의 과제=57,73,3

1. 교육과정 통합 방안에 대한 검토=60,76,6

2. 평화공존 상황의 교육과정 통합=66,82,25

3. 남북한 통합 교육과정을 위한 협력 방안=90,106,5

4. 교육과정 통합에 대한 시나리오=94,110,7

5. 요약=100,116,3

Ⅵ. 남북한 교육행정 통합 방안=103,119,1

1. 평화체제 구축과 교육행정 통합론=103,119,2

2. 교육행정 통합방안에 대한 검토=104,120,4

3. 평화공존 단계와 교육행정통합=107,123,11

4. 교육행정 분야의 예상 시나리오=117,133,21

Ⅶ. 교육공동체 구성을 위한 단계적 과제=138,154,1

1. 교육공동체 구성의 의의와 단계적 과제=138,154,2

2. 평화공존을 위한 통일교육의 과제=140,156,9

3. 남북한 교육 분야 교류 협력의 과제=148,164,8

4. 교육공동체 구성을 위한 교육통합 과제=155,171,14

Ⅷ. 결론=169,185,3

참고문헌=172,188,5

(부록1) 남북한 평화공존 상황의 교육 예측을 위한 의견 조사지=177,193,7

(부록2) 남북한 평화공존 상황의 교육 예측 설문 조사 결과=184,200,65

부록:2001년 통일대비 교육 국제 세미나=249,265,2

일정=251,267,2

차례=253,269,2

주제발표=255,271,1

Educating for Peace and Democracy:Multiple Meanings and the Possibilities for Unity?/Mark B.Ginsburg(University of Pittsburgh)=255,271,27

지정토론=282,298,1

Educating for Peace and Democracy:Strategical Comments for Unity of Two Koreas/Jeong-Nae Kim(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ite)=282,298,4

A Brief Comment on Dr Ginsburg's Paper:Educating for Peace and Democracy:Multiple Meanings and the Possibilities for Unity?/You-Kyung Suh(Lecturer/Kyung Hee Univercity)=286,302,4

Regarding the Presentation of Dr.Mark B.Ginsburg/Jeong-Kyu Lee(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e)=290,306,3

Response to:Educating for Peace and Democracy:Multiple meanings and the Possibilities for Unity? By Professor Mark Ginsburg/Chris Wilson(Loyola University of Chicago)=293,309,3

Problems and Suggestions:Educating for Peace and Reunification in Korea/Mann-Gil Han(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e)=296,312,3

최근 발간자료 안내=299,315,5

통일연구원 정기회원 가입 안내=304,320,1

판권지=305,321,1

(표Ⅲ-1) 교육체제 통합형태=25,41,1

(표Ⅲ-2) 교육통합과 평화교육=26,42,1

(표Ⅲ-3) 교육통합의 단계=27,43,1

(표Ⅲ-4) 교육통합의 경우 고려해야 할 항목=28,44,1

(표Ⅲ-5) 평화의 개념적 얼개=31,47,1

(표Ⅲ-6) 평화의 개념과 평화교육의 양태=32,48,1

(표Ⅴ-1) 남한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67,83,1

(표Ⅴ-2) 북한 인민학교 교육과정 변천과정편제(1986년 개정)=68,84,1

(표Ⅴ-3) 북한 인민학교 교육과정(1992년)=69,85,1

(표Ⅴ-4) 북한 인민학교 교육과정(1996년)=70,86,1

(그림Ⅲ-1) 남북한 교육공동체 구성을 위한 제조건과 과제=22,38,1

(그림Ⅲ-2) 발생가능한 미래 상황에 관한 이야기 쓰기=24,40,1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0904436 통일 320.158 ㅌ363ㄴ [서울관] 독도·통일자료실(의정관3층) 이용가능
0000904437 통일 320.158 ㅌ363ㄴ [서울관] 독도·통일자료실(의정관3층)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