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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0,1,1
제출문/한국소비자보호원 원장 최규학=0,2,1
요약문=i,3,3
목차=iv,6,4
표 차례=viii,10,11
제1장 연구개요=1,21,1
Ⅰ. 연구목적=1,21,2
Ⅱ. 연구내용=2,22,1
Ⅲ. 연구기간:2001.11~2002.1=2,22,1
제2장 수신자 평가 조사=3,23,1
Ⅰ. 일반 현황=3,23,1
가. 매체별 방송사업자 수=3,23,1
나. 유선방송 서비스 가입가구 수=3,23,2
Ⅱ. 종합유선방송 수신자 평가 조사=4,24,1
가. 조사개요=4,24,1
1. 표본설계=4,24,1
2. 표본추출방법:층화무작위추출법=4,24,2
3. 조사방법=5,25,1
4. 조사기간=5,25,1
5. 자료처리 및 분석=5,25,2
6. 응답자 특성=6,26,1
나. 조사결과=7,27,1
1. 가입, 이용요금=7,27,18
2. 시청시간=25,45,7
3. 케이블TV에 대한 평가=31,51,6
4. 시청채널=36,56,12
5. 채널별 시청률, 질, 만족도=48,68,45
6. 케이블TV 서비스 불만ㆍ피해=93,113,6
7. 약관 교부 등=99,119,11
8. 홈쇼핑=110,130,35
Ⅲ. 중계유선방송 수신자 평가 조사=145,165,1
가. 조사개요=145,165,1
1. 표본설계=145,165,1
2. 표본추출방법:층화무작위추출법=145,165,2
3. 조사방법=146,166,1
4. 조사기간=146,166,1
5. 자료처리 및 분석=146,166,1
6. 응답자 특성=147,167,1
나. 조사결과=148,168,1
1. 가입, 가입비=148,168,6
2. 이용요금=153,173,8
3. 시청행태=161,181,18
4. 만족도=178,198,12
5. 서비스=189,209,8
6. 중계유선방송 계약 해지 의사=196,216,2
7. 홈쇼핑=198,218,14
제3장 유선방송 서비스 사업자 실태=212,232,1
Ⅰ. 유선방송 서비스 제공 실태=212,232,1
가. 조사개요=212,232,1
나. 종합유선방송(SO) 서비스 제공 실태=213,233,1
1. 케이블TV 서비스 시작 연도별 분포=213,233,1
2. 인력규모=213,233,2
3. 채널상품=214,234,5
다. 중계유선방송 서비스 제공 실태=218,238,1
1. 인력규모=218,238,2
2. 총 운용 채널 수=219,239,1
3. 수신료ㆍ가입비ㆍ이전설치비=219,239,2
4. 중계유선방송의 SO 전환 계획=220,240,2
라. TV홈쇼핑 전문 방송=221,241,1
1. 일반 현황=221,241,1
2. 매출 구성 품목=221,241,3
3. 기타=223,243,2
마. 인포머셜=224,244,1
1. 일반 현황=224,244,2
2. 기타=225,245,1
Ⅱ. 유선방송 서비스 이용약관 사용 실태=226,246,1
가. 유선방송서비스 이용약관 사용 현황=226,246,1
1. 관련 법률=226,246,1
2. 종합유선방송=226,246,3
3. 중계유선방송=228,248,3
제4장 소비자 불만 및 피해 실태=231,251,1
Ⅰ. 유선방송 소비자 불만 및 피해 실태=231,251,1
가. 소비자보호원 접수 유선방송 소비자 상담 현황=231,251,2
나. 방송위원회 접수 시청자 불만 처리결과=232,252,2
Ⅱ. TV홈쇼핑 이용 소비자 피해실태=233,253,1
가. 소보원 접수 TV홈쇼핑 관련 상담 및 피해구제 현황=233,253,2
나. TV홈쇼핑 소비자 피해의 특징=234,254,2
Ⅲ. 소비자 피해 사례=235,255,3
제5장 수신자 평가 제고방안=238,258,1
Ⅰ. 케이블TV(종합유선방송)=238,258,1
가. 기본형 이상 상품의 가입비율 제고를 위한 가격인하=238,258,2
나. 프로그램 편성 개선 및 완성도 제고=239,259,1
다. 채널 티어링 상품의 다양화와 채널별 요금제 및 PPV 도입검토=240,260,1
라. 케이블 인터넷 사업의 활성화=241,261,1
마. 채널간 경쟁구조 강화와 저 시청률 채널의 시청율 제고 노력 필요=241,261,1
바. 사후봉사 등 시청자 서비스 강화=242,262,1
사. 위성방송 서비스와의 공존 방안 마련=242,262,1
아. 케이블TV 홈쇼핑 소비자보호 강화=243,263,2
Ⅱ. 중계유선방송=244,264,1
가. 규정을 위반한 채널운용에 대한 적극적인 규제 필요=244,264,2
나. 서비스 해약, 이전설치 및 시설사용권 양도 관련 소비자보호 강화=245,265,1
다. 불법 홈쇼핑 규제 및 소비자보호 강화=245,265,2
주요 참고 문헌=247,267,1
(표2-1) 방송매체별 사업자수=3,23,1
(표2-2) 유선방송 서비스 가입가구 현황=4,24,1
(표2-3) 도시별 조사구 수=5,25,1
(표2-4) 응답자 특성=6,26,1
(표2-5) 가입년도=7,27,1
(표2-6) 주거형태별 가입년도=8,28,1
(표2-7) 지역별 가입년도=8,28,1
(표2-8) 가입상품유형=9,29,1
(표2-9) 학력별 가입상품유형=10,30,1
(표2-10) 월 평균 가구 소득별 가입상품유형=11,31,1
(표2-11) 주거형태별 가입상품유형=12,32,1
(표2-12) 지역별 가입상품유형=12,32,1
(표2-13) 가입년도별 상품유형=13,33,1
(표2-14) 수신료 수준에 대한 평가=14,34,1
(표2-15) 2000년 월 수신료 수준에 대한 평가=15,35,1
(표2-16) 가입 상품유형별 수신료 수준에 대한 평가=15,35,1
(표2-17) 월 평균 가구 소득별 수신료 수준에 대한 평가=16,36,1
(표2-18) 지역별 수신료 수준에 대한 평가=16,36,1
(표2-19) 케이블TV 가입의 주된 이유=17,37,1
(표2-20) 다양한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18,38,1
(표2-21) 수준 높은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19,39,1
(표2-22)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20,40,1
(표2-23) 학습, 교양 프로그램을 보기 위해=20,40,1
(표2-24) 신속, 정확한 정보를 얻기 위해=21,41,1
(표2-25) 지상파 나오지 않는 시간에 보려고=21,41,2
(표2-26) 지상파 방송이 잘 나오지 않아서=23,43,1
(표2-27) 이웃이 가입해서=24,44,1
(표2-28) 평일 케이블TV 시청 시간=25,45,1
(표2-29) 특성별 평일 평균 시청시간=26,46,1
(표2-30) 토요일 케이블TV 시청 시간=27,47,1
(표2-31) 특성별 토요일 평균 시청시간=28,48,1
(표2-32) 일요일ㆍ공휴일 케이블TV 시청 시간=29,49,1
(표2-33) 특성별 일요일ㆍ공휴일 평균 시청시간=29,49,2
(표2-34) 시청 시간의 변화 추이=30,50,1
(표2-35) 지역별 시청 시간의 변화 추이=31,51,1
(표2-36) 케이블TV 수준 평가=32,52,1
(표2-37) 연령별 케이블TV에 대한 평가=33,53,1
(표2-38) 학력별 케이블TV에 대한 평가=33,53,1
(표2-39) 지역별 케이블TV에 대한 평가=34,54,1
(표2-40) "케이블TV에 가입하기를 잘햇다고 생각한다." 대한 자신의 평가=35,55,1
(표2-41) 지역별 케이블TV 가입에 대한 자신의 평가=36,56,1
(표2-42) 시청 채널 수=36,56,1
(표2-43) 응답자 특성별 평균 시청 채널 수=38,58,1
(표2-44) 시청 가능한 채널을 시청하지 않는 이유=39,59,1
(표2-45) 관심이 없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40,60,1
(표2-46) 재미가 없어서=41,61,1
(표2-47) 가입한 상품의 채널 수에 대한 평가=42,62,1
(표2-48) 가입한 채널 상품별 채널수에 대한 평가=43,63,1
(표2-49) 학력별 채널 상품의 채널수에 대한 평가=43,63,1
(표2-50) 지역별 채널수에 대한 평가=44,64,1
(표2-51) 채널상품 변경 의사=45,65,1
(표2-52) 가입 상품 유형별 채널상품 변경의사=45,65,1
(표2-53) 성별 가입 상품 유형별 채널상품 변경의사=46,66,1
(표2-54) 학력별 가입 상품 유형별 채널상품 변경의사=47,67,1
(표2-55) 지역별 가입 상품 유형별 채널상품 변경의사=47,67,1
(표2-56) 전체 시청률, 질, 만족도=49,69,1
(표2-57) 시청률대별 채널현황=50,70,1
(표2-58) 질 평가대별 채널 현황=51,71,1
(표2-59) 만족도 평가대별 채널현황=52,72,1
(표2-60) 매일경제TV(MBN) 응답자 특성별 차이=53,73,1
(표2-61) YTN 응답자 특성별 차이=54,74,1
(표2-62) 웨더뉴스 응답자 특성별 차이=55,75,1
(표2-63) Q채널 응답자 특성별 차이=56,76,1
(표2-64) 센츄리TV 응답자 특성별 차이=57,77,1
(표2-65) 재능 스스로방송 응답자 특성별 차이=58,78,1
(표2-66) 대교방송 응답자 특성별 차이=59,79,1
(표2-67) 방송대학TV (OUN) 응답자 특성별 차이=60,80,1
(표2-68) e채널 응답자 특성별 차이=61,81,1
(표2-69) 이벤트TV 응답자 특성별 차이=61,81,1
(표2-70) 한경와우 응답자 특성별 차이=62,82,1
(표2-71) MBNS 응답과 특성별 차이=63,83,1
(표2-72) OCN 응답과 특성별 차이=64,84,1
(표2-73) HBO 응답자 특성별 차이=65,85,1
(표2-74) 드라마넷 응답자 특성별 차이=65,85,1
(표2-75) 코미디TV 응답자 특성별 차이=66,86,1
(표2-76) OSB드라마 응답자 특성별 차이=67,87,1
(표2-77) SBS 축구채널30 응답자 특성별 차이=68,88,1
(표2-78) SBS 골프44 응답자 특성별 차이=69,89,1
(표2-79) SBS 축구채널 응답자 특성별 차이=70,90,1
(표2-80) IMBC 응답과 특성별 차이=70,90,1
(표2-81) m.net 응답자 특성별 차이=71,91,1
(표2-82) KMTV 응답과 특성별 차이=72,92,1
(표2-83) NTV 응답자 특성별 차이=73,93,1
(표2-84) 온게임넷 응답자 특성별 차이=74,94,1
(표2-85) 투니버스 응답자 특성별 차이=75,95,1
(표2-86) 바둑TV 응답자 특성별 차이=76,96,1
(표2-87) 평화방송 응답자 특성별 차이=77,97,1
(표2-88) 불교 텔레비젼 응답자 특성별 차이=78,98,1
(표2-89) 기독교 텔레비젼 응답과 특성별 차이=79,99,1
(표2-90) 동아TV 텔레비젼 응답자 특성별 차이=79,99,2
(표2-91) SDNTV 응답자 특성별 차이=80,100,2
(표2-92) 웨딩채널 응답자 특성별 차이=81,101,1
(표2-93) 예술영화TV 응답자 특성별 차이=82,102,1
(표2-94) 의료+건강26 응답자 특성별 차이=83,103,1
(표2-95) 리빙TV 응답자 특성별 차이=83,103,1
(표2-96) 부동산TV 응답자 특성별 차이=84,104,1
(표2-97) 채널F 응답자 특성별 차이=84,104,2
(표2-98) CJ39쇼핑 응답자 특성별 차이=85,105,2
(표2-99) LG홈쇼핑 응답자 특성별 차이=86,106,1
(표2-100) 농수산TV 응답자 특성별 차이=87,107,1
(표2-101) 우리홈쇼핑 응답자 특성별 차이=88,108,1
(표2-102) 현대홈쇼핑 응답자 특성별 차이=88,108,1
(표2-103) 국립영상 KTV 응답자 특성별 차이=89,109,1
(표2-104) 아리랑TV 응답자 특성별 차이=90,110,1
(표2-105) NHK 응답자 특성별 차이=91,111,1
(표2-106) 스타TV 응답과 특성별 차이=92,112,1
(표2-107) CNN(CNBC) 응답자 특성별 차이=92,112,1
(표2-108) 케이블TV 서비스 불만 피해 경험=93,113,1
(표2-109) 주거형태별 케이블TV 서비스 불만 피해 경험=93,113,1
(표2-110) 지역별 케이블TV 서비스 불만 피해 경험=94,114,1
(표2-111) 불만 피해 이유(중복응답)=94,114,2
(표2-112) 응답자특성별 수신료 과다 청구=95,115,1
(표2-113) 불만 피해 처리방법=96,116,1
(표2-114) 불만 피해 처리결과의 만족도=97,117,1
(표2-115) 성별 불만 처리 결과 만족도=98,118,1
(표2-116) 직업 및 지역별 불만 처리 결과 만족도=98,118,1
(표2-117) 약관 교부 여부=99,119,1
(표2-118) 지역별 약관 교부 여부=100,120,1
(표2-119) 케이블 인터넷 가입률=100,120,1
(표2-120) 지역별 케이블 인터넷 가입률=101,121,1
(표2-121) 케이블 인터넷 이용요금 만족도=102,122,1
(표2-122) 케이블 인터넷 품질 만족도=102,122,1
(표2-123) 케이블TV 가입이전과 관련한 불만 피해=103,123,1
(표2-124) 케이블TV 이전 설치 비용=104,124,1
(표2-125) 케이블TV 이전 설치 비용수준에 대한 평가=105,125,1
(표2-126) 상업 위성방송 가입의사=105,125,1
(표2-127) 연령별 상업위성방송 가입의사=106,126,1
(표2-128) 학력별 상업위성방송 가입의사=106,126,1
(표2-129) 주거형태별 상업위성방송 가입의사=107,127,1
(표2-130) 지역별 상업위성방송 가입의사=107,127,1
(표2-131) 상업 위성방송 가입시 케이블TV 해지의사=108,128,1
(표2-132) 지역별 상업위성방송 가입시 케이블TV 해지의사=108,128,1
(표2-133) 케이블TV 해지의사 여부에 따른 케이블TV 평가=109,129,1
(표2-134) 홈쇼핑 프로그램 시청빈도=110,130,1
(표2-135) 성별 홈쇼핑 프로그램 시청빈도=111,131,1
(표2-136) 지역별 홈쇼핑프로그램 시청빈도=111,131,1
(표2-137) 1회 평균 홈쇼핑 시청시간=112,132,1
(표2-138) 성별 1회 평균 홈쇼핑 시청시간=112,132,1
(표2-139) 지역별 1회 평균 홈쇼핑 시청시간=113,133,1
(표2-140) 홈쇼핑 시청빈도별 평균 홈쇼핑 시청시간=113,133,1
(표2-141) 홈쇼핑 프로그램 시청이유=114,134,1
(표2-142) 성별 홈쇼핑 프로그램 시청이유=115,135,1
(표2-143) 직업별 홈쇼핑 프로그램 시청이유=115,135,1
(표2-144) 홈쇼핑 시청빈도별 홈쇼핑 시청이유=116,136,1
(표2-145) 신규 홈쇼핑 프로그램 시청경험 여부=116,136,1
(표2-146) 성별 신규 홈쇼핑 프로그램 시청경험 여부=117,137,1
(표2-147) 연령대별 신규 홈쇼핑 프로그램 시청경험 여부=117,137,1
(표2-148) 지역별 신규 홈쇼핑 프로그램 시청경험 여부=118,138,1
(표2-149) 상품 구색면에서의 신규 홈쇼핑과 기존 홈쇼핑의 비교=118,138,1
(표2-150) 쇼호스트 상품설명 면에서의 신규 홈쇼핑과 기존 홈쇼핑의 비교=119,139,1
(표2-151) 혜택면에서의 신규 홈쇼핑과 기존 홈쇼핑의 비교=119,139,1
(표2-152) 주시청 홈쇼핑 방송=120,140,1
(표2-153) 지역별 주시청 홈쇼핑=121,141,1
(표2-154) 홈쇼핑을 이용한 상품구입 경험 여부=121,141,1
(표2-155) 성별 홈쇼핑을 이용한 상품구입 경험 여부=122,142,1
(표2-156) 홈쇼핑 시청빈도별 홈쇼핑을 이용한 상품구입 경험 여부=122,142,1
(표2-157) 지난 1년간 홈쇼핑을 통한 상품 구입횟수=123,143,1
(표2-158) 성별 연간 홈쇼핑을 통한 상품 구입횟수=123,143,1
(표2-159) 홈쇼핑 1회 평균 구입금액=123,143,1
(표2-160) 홈쇼핑 구입상품 종류=124,144,1
(표2-161) 컴퓨터, 소프트웨어 구입경험률=125,145,1
(표2-162) 가전제품 구입경험률=126,146,1
(표2-163) 화장품 구입경험률=127,147,1
(표2-164) 가정용품, 주방용품 구입경험률=127,147,1
(표2-165) 침구, 커튼, 수예용품 구입경험률=128,148,1
(표2-166) 자동차용품 구입경험률=128,148,1
(표2-167) 홈쇼핑 만족도=129,149,1
(표2-168) 지역별 상품배달 신속성에 대한 만족도=129,149,1
(표2-169) 홈쇼핑 이용 이유=130,150,1
(표2-170) 응답자 특성별 "편리해서"의 응답비율=130,150,1
(표2-171) 응답자 특성별 "상품이 좋아보여서"의 응답비율=131,151,2
(표2-172) 응답자 특성별 "가격이 싸서"의 응답비율=132,152,1
(표2-173) 응답자 특성별 "혜택이 많아서"의 응답비율=133,153,1
(표2-174) "시중에서 구할 수 없는 것이어서"의 비율=134,154,1
(표2-175) 가장 최근에 이용한 홈쇼핑방송=134,154,1
(표2-176) 대금지불 방식=135,155,1
(표2-177) 홈쇼핑회사별 대금 지불방식=136,156,1
(표2-178) 가장 최근에 구입한 제품의 만족도=136,156,1
(표2-179) 홈쇼핑회사별 가장 최근에 구입한 제품의 만족도=137,157,1
(표2-180) 홈쇼핑 구입상품에 대한 불만ㆍ피해경험여부=137,157,1
(표2-181) 불만ㆍ피해 종류=138,158,1
(표2-182) 불만ㆍ피해처리방법=138,158,1
(표2-183) 성별 불만ㆍ피해 처리방법=139,159,1
(표2-184) 직업별 불만 피해 처리방법=139,159,1
(표2-185) 지역별 불만 피해 처리방법=140,160,1
(표2-186) 불만 피해 처리결과에 대한 만족도=140,160,1
(표2-187) 쇼호스트 상품설명의 허위, 과정 정도=141,161,1
(표2-188) 케이블TV 홈쇼핑의 문제점=142,162,1
(표2-189) 향후 홈쇼핑 이용의사=142,162,1
(표2-190) 성별 향후 홈쇼핑 이용의사=143,163,1
(표2-191) 향후 홈쇼핑 이용의사 여부별 홈쇼핑 만족도 비교=144,164,1
(표2-192) 향후 이용의사가 없는 경우 그 이유=144,164,1
(표2-193) 도시별 조사구 수=145,165,1
(표2-194) 응답자 특성=147,167,1
(표2-195) 중계유선방송 가입 연도=148,168,1
(표2-196) 가입비=149,169,1
(표2-197) 유료가입자의 경우 가입비=149,169,1
(표2-198) 주거형태별 가입비=150,170,1
(표2-199) 지역별 가입비=150,170,1
(표2-200) 가입년도별 가입비=150,170,1
(표2-201) 응답자 특성별 평균 유료가입비=151,171,1
(표2-202) 가입비 수준에 대한 평가=152,172,1
(표2-203) 월 평균 가구소득별 가입비 수준에 대한 평가=152,172,1
(표2-204) 주거형태별 가입비 수준에 대한 평가=153,173,1
(표2-205) 월 수신료=153,173,1
(표2-206) 응답자 특성별 평균 월 수신료의 비교=154,174,1
(표2-207) 월 수신료 수준에 대한 평가=155,175,1
(표2-208) 연령대별 월 수신료 수준에 대한 평가=155,175,1
(표2-209) 학력별 월 수신료 수준에 대한 평가=156,176,1
(표2-210) 월 평균 가구소득별 월 수신료 수준에 대한 평가=156,176,1
(표2-211) 주거형태별 월 수신료 수준에 대한 평가=157,177,1
(표2-212) 지역별 월 수신료 수준에 대한 평가=157,177,1
(표2-213) 희망하는 월 수신료=158,178,1
(표2-214) 학력별 희망하는 평균 월 수신료=158,178,1
(표2-215) 요금 관련 불만=159,179,1
(표2-216) 요금연체 경험=159,179,1
(표2-217) 요금연체 이유=160,180,1
(표2-218) 요금납부 방법=160,180,1
(표2-219) 시청이유=161,181,1
(표2-220) 전체 채널 수=162,182,1
(표2-221) 응답자 특성별 평균 전체 채널 수 비교=163,183,1
(표2-222) 동시방송 지상파 채널 수=164,184,1
(표2-223) 동시방송 지상파 채널 별 시청률=164,184,1
(표2-224) 지상파 녹음 녹화 채널 수=165,185,1
(표2-225) 지역별 평균 지상파 녹음 녹화 채널 수=166,186,1
(표2-226) 장르별 편성 여부=166,186,1
(표2-227) 장르별 편성 채널 수=166,186,1
(표2-228) 지역별 장르별 편성 채널 수=167,187,1
(표2-229) 외국방송 채널 수=168,188,1
(표2-230) 지역별 평균 외국방송 채널 수=168,188,1
(표2-231) 홈쇼핑 채널 수=169,189,1
(표2-232) 홈쇼핑 프로그랭형 광고삽입 채널 수=169,189,1
(표2-233) 채널 수 만족여부=169,189,1
(표2-234) 성별 채널 수 만족 여부=170,190,1
(표2-235) 중계유선방송 채널 수 규제에 대한 인지도=170,190,1
(표2-236) 법정 채널 수 준수 시 시청의사=171,191,1
(표2-237) 학력별 법정 채널 수 준수 시 시청의사=171,191,1
(표2-238) 지역별 법정 채널 수 준수 시 시청의사=172,192,1
(표2-239) 장르별 편성 금지에 대한 인지여부=172,192,1
(표2-240) 장르별 편성금지에 대한 의견=173,193,1
(표2-241) 직업별 장르별 편성금지에 대한 의견=173,193,1
(표2-242) 학력별 장르별 편성금지에 대한 의견=174,194,1
(표2-243) 지역별 장르별 편성금지에 대한 의견=174,194,1
(표2-244) 장르별 편성금지 준수 시 시청여부=175,195,1
(표2-245) 외국방송 송신금지에 대한 의견=175,195,1
(표2-246) 연령별 외국방송 송신금지에 대한 의견=175,195,1
(표2-247) 학력별 외국방송 송신금지에 대한 의견=176,196,1
(표2-248) 적정한 외국방송 채널 수=176,196,1
(표2-249) 학력별 적정 외국방송 채널 수=177,197,1
(표2-250) 케이블TV로의 전환의사=177,197,1
(표2-251) 학력별 케이블TV로의 전환의사=177,197,1
(표2-252) 주거형태별 케이블TV로의 전환의사=178,198,1
(표2-253) 가입비 만족도=178,198,1
(표2-254) 응답자 특성별 가입비 만족도 비교=179,199,1
(표2-255) 월 이용요금 만족도=180,200,1
(표2-256) 응답자 특성별 월 이용요금 만족도=180,200,2
(표2-257) 채널 수 만족도=181,201,1
(표2-258) 프로그램의 오락성 만족도=182,202,1
(표2-259) 응답자 학력별 프로그램의 오락성 만족도=182,202,1
(표2-260) 프로그램의 유익성 만족도=183,203,1
(표2-261) 응답자 학력별 프로그램의 유익성 만족도=183,203,1
(표2-262) 방송상태 만족도=184,204,1
(표2-263) 응답자 특성별 방송상태 만족도=184,204,2
(표2-264) A/S 만족도=185,205,1
(표2-265) 응답자 특성별 A/S 만족도 비교=186,206,1
(표2-266) 해약방법 및 해약의 용이성 만족도=186,206,1
(표2-267) 이전설치 만족도=187,207,1
(표2-268) 시설양도권 만족도=188,208,1
(표2-269) 사업자의 친절=188,208,1
(표2-270) 응답자 특성별 사업자의 친절 만족도=189,209,1
(표2-271) 서비스 개선필요사항=190,210,1
(표2-272) A/S 신청회수=190,210,1
(표2-273) A/S 신청이유=191,211,1
(표2-274) A/S 처리기간=191,211,1
(표2-275) A/S 처리비용=192,212,1
(표2-276) A/S 비용 수준에 대한 평가=192,212,1
(표2-277) 불만 피해보상 요구경험=193,213,1
(표2-278) 불만 피해 보상요구 이유=193,213,1
(표2-279) 사업자의 보상요구 처리율=193,213,1
(표2-280) 소비자의 대응방법=194,214,1
(표2-281) 이전설치 및 시설양도 관련 불만 피해=194,214,1
(표2-282) 이전설치비용=195,215,1
(표2-283) 이전설치비 수준에 대한 평가=196,216,1
(표2-284) 중계유선방송 해지의사=196,216,1
(표2-285) 해약하고 싶은 이유=197,217,1
(표2-286) 주거형태별 해약하고 싶은 이유=197,217,1
(표2-287) 홈쇼핑 프로그램 시청빈도=198,218,1
(표2-288) 지역별 홈쇼핑 프로그램 시청빈도=199,219,1
(표2-289) 홈쇼핑 프로 1회 평균 시청시간=199,219,1
(표2-290) 홈쇼핑 프로그램 시청이유=200,220,1
(표2-291) 홈쇼핑 구입경험 여부=200,220,1
(표2-292) 홈쇼핑 상품 구입횟수=201,221,1
(표2-293) 성별 홈쇼핑 상품 구입경험=201,221,1
(표2-294) 구입경험 품목=202,222,1
(표2-295) 대금 결제방법=203,223,1
(표2-296) 홈쇼핑 이용이유=203,223,1
(표2-297) 가격 수준 만족도=204,224,1
(표2-298) 품질 수준 만족도=205,225,1
(표2-299) 배달의 신속성 만족도=205,225,1
(표2-300) 교환, 환불, 반품 만족도=206,226,1
(표2-301) A/S 만족도=206,226,1
(표2-302) 상품 정보, 상품 광고에 대한 신뢰도=207,227,1
(표2-303) 중계유선방송 홈쇼핑 관련 문제점=207,227,1
(표2-304) 중계유선방송 홈쇼핑 불만 피해 경험=208,228,1
(표2-305) 불만 피해 종류=208,228,1
(표2-306) 불만 피해 보상요구 여부=208,228,1
(표2-307) 보상요구에 대한 처리여부=209,229,1
(표2-308) 향후 홈쇼핑 이용의사=209,229,1
(표2-309) 성별 향후 홈쇼핑 이용의사=209,229,1
(표2-310) 지역별 향후 홈쇼핑 이용의사=210,230,1
(표2-311) 홈쇼핑 이용의사 없는 경우의 이유=210,230,1
(표2-312) 중계유선방송 홈쇼핑의 불법성에 대한 인지여부=211,231,1
(표3-1) 조사 대상 유선방송 사업자 지역별 분포=212,232,1
(표3-2) 케이블TV 서비스 시작 연도별 조사 대상 SO 사업자 분포=213,233,1
(표3-3) 종합유선방송사의 직원 규모=213,233,1
(표3-4) 종합유선방송사의 고객불만처리 전담부서 운영 현황=214,234,1
(표3-5) 현재 운용중인 총 채널수=214,234,1
(표3-6) 현재 운용중인 채널상품의 구성=215,235,1
(표3-7) 저가형(수신료 5,000원 이하) 채널상품=216,236,1
(표3-8) 중가형(수신료 5,000원 초과 15,000원 미만) 채널상품=216,236,1
(표3-9) 기본형(유료채널 외 전 채널을 볼 수 있고 수신료는 15,000원) 채널상품=217,237,1
(표3-10) 2002년 운용 예정인 채널상품 수=217,237,1
(표3-11) 종합유선방송 가입비=218,238,1
(표3-12) 종합유선방송의 이전비 및 컨버터 요금=218,238,1
(표3-13) 중계유선방송사의 총 직원 규모=218,238,1
(표3-14) 중계유선방송사의 고객불만처리 전담부서 운영 현황=219,239,1
(표3-15) 중계유선방송 서비스의 총 채널 수=219,239,1
(표3-16) 중계유선방송 수신료=220,240,1
(표3-17) 중계유선방송의 가입비=220,240,1
(표3-18) 중계유선방송의 이전설치비=220,240,1
(표3-19) 중계유선방송의 종합유선방송 전환 계획=221,241,1
(표3-20) TV홈쇼핑 전문 방송사업자 현황=221,241,1
(표3-21) 고객불만처리 전담 부서 직원 규모=221,241,1
(표3-22) 사업자별 매출구성=222,242,1
(표3-23) 고객의 1회 평균 구매액=222,242,1
(표3-24) 구매고객 연령층=223,243,1
(표3-25) 대금결제 시점 및 수단=223,243,1
(표3-26) 평균 상품배송 기간=224,244,1
(표3-27) 청약철회기간 및 반품비용 부담=224,244,1
(표3-28) 인포머셜 광고방송 송출 통신판매업체 현황=225,245,1
(표3-29) 고객불만처리 전담 부서 규모=225,245,1
(표3-30) 대금결제 시점=225,245,1
(표3-31) 평균 상품 배송 기간=225,245,1
(표3-32) 이용약관 제공 SO의 지역별 분포=227,247,1
(표3-33) 중계유선방송 이용약관 지역별 수집 현황=228,248,1
(표4-1) 소보원 접수 유선방송 서비스 관련 상담 현황=231,251,1
(표4-2) 유선방송 소비자 피해 유형=232,252,1
(표4-3) 시청자불만 처리 결과(2000.3.1~12.31)=232,252,1
(표4-4) 유료방송(종합유선방송 및 중계유선방송) 시청자불만 유형=233,253,1
(표4-5) TV홈쇼핑 소비자 상담 및 피해구제=234,254,1
(표4-6) TV홈쇼핑 소비자 피해유형(2001년)=234,254,1
(표4-7) 상품판매 전문방송 제재 현황(2001년)=235,2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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