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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머리말=0,3,1
연구위원=0,4,1
연구 요약=ⅰ,5,4
차례=ⅴ,9,2
표차례=ⅶ,11,2
그림차례=ⅸ,13,1
I. 서론=1,14,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14,5
2. 연구 내용=5,18,3
3. 연구 방법=8,21,1
4. 연구 일정=9,22,3
II. PISA 수학 평가 개관=12,25,1
1. 수학 평가틀=12,25,9
2. 수학 평가 도구=21,34,14
3. 수학 평가 대상 및 시행 절차=35,48,1
III. 국제적 기준에 비추어 본 국내 학생의 수학적 소양 수준=36,49,1
1. 수학적 소양 점수의 의미=36,49,2
2. 우리 나라 학생들의 수학적 소양 수준=37,50,6
3. 문항별 국제 비교 결과 분석=42,55,7
4. 논의=48,61,4
IV. 국내 학생의 수학 성취 경향 분석=52,65,1
1. 수학 평가틀에 의한 분석=52,65,7
2. 문항별 반응 분석=58,71,12
3. 논의=69,82,3
V. 수학적 소양과 배경 변인간의 관계=72,85,1
1. 가정경제적 배경=72,85,17
2. 정의적 태도=88,101,6
3. 논의=93,106,4
VI. 수학적 소양의 남녀 차이=97,110,1
1. 수학적 소양 점수의 남녀 차이=97,110,3
2. 수학 평가틀에 의한 남녀 차이 분석=99,112,5
3. 문항별 남녀 차이 분석=103,116,4
4. 논의=106,119,2
VII. 요약 및 제언=108,121,1
1. 요약=108,121,5
2. 제언=112,125,5
참고문헌=117,130,6
Abstract=123,136,5
판권지=128,141,1
(표I-I) PISA 관련 국제 협력 연구와 국내 독자 연구(1999-2001)=7,20,1
(표II-I) PISA 수학 평가틀=19,32,1
(표II-2) PISA 예비검사 및 본검사에 포함된 수학 과제명=21,34,1
(표II-3) 수학 평가틀에 따른 수학 문항의 분류=24,37,1
(표II-4) 수학적 능력의 수준에 따른 수학 문항의 분포=25,38,1
(표II-5) 수학의 핵심 아이디어에 따른 수학 문항의 분포=26,39,1
(표II-6) 수학의 내용 요소에 따른 수학 문항의 분포=26,39,1
(표II-7) 상황과 맥락에 따른 수학 문항의 분포=27,40,1
(표II-8) 문항의 유형에 따른 수학 문항의 분포=28,41,1
(표III-I) 수학적 소양 국가 평균 비교=38,51,1
(표III-2) 수학적 소양 점수의 백분위 분포=40,53,1
(표III-3) 수학 문항별 국내 정답률과 국제 정답률=43,56,1
(표III-4) 국내 정답률이 국제 정답률보다 낮거나 유사한 문항=44,57,1
(표III-5) 국내 정답률이 국제 정답률보다 10점 이상 높은 문항=46,59,1
(표III-6) 상황과 맥락에 따른 문항의 분포와 우리나라 학생들이 우위를 보인 문항의 분포=47,60,1
(표IV-I) 수학적 능력의 수준에 따른 정답률의 평균과 표준편차=52,65,1
(표IV-2) 수학의 핵심 아이디어에 따른 정답률의 평균과 표준편차=54,67,1
(표IV-3) 수학의 내용 요소에 따른 정답률의 평균과 표준편차=55,68,1
(표IV-4) 상황과 맥락에 따른 정답률의 평균과 표준편차=56,69,1
(표IV-5) 문항의 유형에 따른 정답률의 평균과 표준편차=57,70,1
(표IV-6) 사과나무(1) 문항의 코드별 반응 분포=59,72,1
(표IV-7) 사과나무(2) 문항의 코드별 반응 분포=60,73,1
(표IV-8) 사과나무(3) 문항의 코드별 반응 분포=61,74,1
(표IV-9) 인구 피라미드(1) 문항의 코드별 반응 분포=62,75,1
(표IV-I0) 인구 피라미드(3) 문항의 코드별 반응 분포=63,76,1
(표IV-I1) 보폭(2) 문항의 코드별 반응 분포=64,77,1
(표IV-I2) 성장(2) 문항의 코드별 반응 분포=65,78,1
(표IV-I3) 성장(3) 문항의 코드별 반응 분포=66,79,1
(표IV-I4) 교통사고 문항의 코드별 반응 분포=67,80,1
(표IV-I5) 대륙의 넓이 문항의 코드별 반응 분포=69,82,1
(표V-I)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와 수학 점수=74,87,1
(표V-2) 어머니의 교육 수준별 읽기, 수학, 과학 점수=77,90,1
(표V-3) IALS에 참여한 성인의 교육 수준과 부모의 교육 수준간의 관련성=78,91,1
(표V-4) 물질적 재산과 수학 점수=81,94,1
(표V-5) 문화적 자산과 수학 점수=84,97,1
(표V-6) 문화적 활동과 수학 점수=86,99,1
(표V-7) 부모와의 대화와 수학 점수=88,101,1
(표V-8) 수학 흥미도와 수학 점수=90,103,1
(표V-9) 수학 학습 동기=93,106,1
(표VI-I) 수학적 소양 점수의 남녀 차이=98,111,1
(표VI-2) 수학적 능력의 수준에 따른 남녀 차이=100,113,1
(표VI-3) 수학의 핵심 아이디어에 따른 남녀 차이=100,113,1
(표VI-4) 수학의 내용 요소에 따른 남녀 차이=101,114,1
(표VI-5) 상황과 맥락에 따른 남녀 차이=102,115,1
(표VI-6) 문항의 유형에 따른 남녀 차이=103,116,1
(표VI-7) 국내 정답률과 국제 정답률의 남녀 차이가 모두 큰 문항=104,117,1
(표VI-8) 국내 정답률의 남녀 차이와 국제 정답률의 남녀 차이의 경향이 다른 문항=105,118,1
(표VI-9) 국내 정답률의 남녀 차이가 국제 정답률의 남녀 차이보다 큰 문항=106,119,1
(그림II-1) 수학 교육과정의 내용 영역과 핵심 아이디어의 관계=17,30,1
(그림II-2) PISA의 수학 문항 유형 구분=28,41,1
(그림III-1) 우리 나라 학생에게 익숙한 축척 표현과 문제에 제시된 축척 표현=45,58,1
(그림IV-1) 수학적 능력의 수준에 따른 정답률의 분포=53,66,1
(그림IV-2) 수학의 핵심 아이디어에 따른 정답률의 분포=54,67,1
(그림IV-3) 수학의 내용 요소에 따른 정답률의 분포=55,68,1
(그림IV-4) 상황과 맥락에 따른 정답률의 분포=56,69,1
(그림IV-5) 문항 유형에 따른 정답률의 분포=58,71,1
(그림V-1) 부모의 교육 수준과 소양 수준=76,8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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