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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등]
머리말
연구담당
목차
연구요약 12
I. 연구 개요 39
1.1. 연구 배경 39
1.2. 연구 목표 40
1.3. 연구 내용 40
1.4. 수행 방법 41
II. 표준기술구조 개관 42
2.1. 개발 배경 42
2.2. 분산 시뮬레이션 발전 43
2.2.1. SIMNET 44
2.2.2. DIS 44
2.2.3. ALSP 45
2.3. 표준기술구조의 개념 46
2.3.1. 주요용어 정의 46
2.3.2. 상호운용성 개념 47
2.3.3. 표준기술구조 구성요소 48
2.3.4. 연합 구성요소 49
2.3.5. 표준기술구조 전제사항 50
2.3.6. 표준기술구조 설계목적 50
2.3.7. S/W 구조 특성 50
2.3.8. 연합 기능분산 52
2.3.9. 객체모델형판 53
2.3.10. HLA 객체모델 53
2.3.11. 연합객체모델 54
2.4. 표준기술구조 규칙 57
2.4.1. Federation 규칙 57
2.4.2. Federate 규칙 58
2.5. 관리객체모델 59
2.6. 서비스 개관 60
III. 표준기술구조 서비스 62
3.1. 연합관리: 연합정의 62
3.1.1. 연합객체모델 64
3.1.2. FED(Federation Execution Data) 65
3.2. 데이터 공용 개관 67
3.2.1. 데이터 Publish 선언 68
3.2.2. 데이터 등록(Register) 69
3.2.3. 속성값 갱신(Update) 69
3.2.4. 객체 삭제(Delete) 70
3.2.5. 관심 데이터 선언(Subscribe) 70
3.2.6. 객체 발견(Discover) 71
3.2.7. 속성값 반영(Reflect) 71
3.2.8. 상호작용 수신(Receive) 72
3.2.9. 객체 제거(Remove) 72
3.2.10. 연동체계(RTI) 부가기능 72
3.3. 소유권 관리 75
3.3.1. 소유권 관련 용어 75
3.3.2. 소유권 이양 방법 76
3.3.3. 조건 없는 박탈 76
3.3.4. 소유권 획득 제안 76
3.3.5. 소유권 이양 제안 77
3.4. Federation 동기화 79
3.4.1. 시간관리 79
3.4.2. 논리시간과 일상시간 80
3.4.3. 연합의 실시간 실행 의미 80
3.4.4. 분산 시뮬레이션에서 사건 순서유지 82
3.5. 시간관리 기법 82
3.5.1. 논리시간 소유 Federate 82
3.5.2. 참여 정도의 선택 83
3.5.3. 시간관리의 효과 85
3.5.4. 사건의 순서유지 88
3.5.5. Lookahead 정의 88
3.5.6. Federate 논리시간 진행 91
3.6. 시간관리 사용 매커니즘 94
3.6.1. 시간관리 적용에 따른 Federate 측면의 필요사항 94
3.6.2. 시간 증가 96
3.6.3. Time-Stepped 시뮬레이션 97
3.6.4. Time-Stepped Federate의 시간관리 방법 98
3.6.5. Event-Driven 시뮬레이션 99
3.6.6. Event-Driven Federate의 시간관리 방법 102
3.7. 연합 시뮬레이션 수명주기 105
3.7.1. 단계적 실행 106
3.7.2. 동기화 포인트 107
3.7.3. Federate 연합가입 확인방법: MOM 소개 112
3.7.4. Federation 종료시점 확인방법 114
3.7.5. Federation 수명주기 동안 Federate 의무사항 115
3.7.6. Manager Federate 의무사항 117
IV. 표준기술구조 기반 응용체계 개발 119
4.1. FEDEP 모델 119
4.1.1. 주요 용어정리 119
4.1.2 FEDEP 가정/점검 사항 120
4.2. FEDEP 모델 기본단계 120
4.2.1. Federation 목표정의 단계 122
4.2.2. Federation 개념모델기발 단계 124
4.2.3. Federation 설계 단계 126
4.2.4. Federation 개발 단계 127
4.2.5. Federation 통합 및 시험 129
4.2.6. Federation 실행 및 결과준비 132
4.2.7. FEDEP 지원도구 133
4.3. Federation 수명주기 135
4.3.1. Federation 구성 프로세스 135
4.3.2. Federation 실행과정 136
4.3.3. Federate 수명주기 137
4.4. 응용체계 개발방안 139
4.4.1. 시뮬레이션 체계 개발방안 139
4.4.2. 시뮬레이션-시뮬레이터 연동화 개발방안 142
4.4.3. 시뮬레이션-C4I 체계 연동화 개발방안 144
V. 결론 및 건의 150
관련용어 152
참고문헌 156
연동체계(RTI) 설치 159
목차 160
1. RTI 설치 164
1.1. 설치계획 164
1.1.1. 지원되는 구성환경 164
1.1.2. 시스템 요구사항 165
1.2 RTI 디렉토리 구조 165
2. 유닉스 기반환경 하에서의 설치 167
2.1. 설치 디렉토리 생성 167
2.2. RTI 배포판 다운로드 168
2.3. 배포판 설치 169
2.3.1. 설치상 문제해결 170
3. 윈도우 98/NT에서 RTI 설치 170
3.1. 설치폴더 생성 170
3.2. RTI 배포판 다운로드 171
3.3. 배포판 설치 171
4. VxWorks에서 유닉스 기반의 RTI 설치 171
4.1. RTI 배포판 다운로드와 설치 171
4.2. RTI 구동을 위한 VxWorks 커널의 준비 172
4.2.1. 커널의 옵션 구성 172
4.2.2. 커널에 Green Hills 컴파일러 지원 추가 172
4.2.3. 작업용 스택 크기 증가시키기 173
4.2.4. UDP 멀티캐스트를 위한 커널 차원에서 지원(선택사항) 173
4.3. VxWorks의 갖가지 설치 및 개발 노트 176
4.3.1. RTI 스택 객체 176
4.3.2. 응용 프로그램 불러오기 시간의 지체 177
4.3.3. 시스템 시간 비율 및 Tick 177
5. 유닉스 기반환경 하에서의 RTI 시험 178
5.1. 운용환경 설정 178
5.2. helloWorld 응용프로그램의 구축 179
5.3. helloWorld 실행 180
6. 윈도우 NT에서 RTI 테스트하기 183
6.1. 테스트를 위한 운용환경 설정 183
6.2. helloWorld 응용프로그램 컴파일하기 184
6.3. helloWorld 실행하기 185
7. 윈도우 98에서 RTI 테스트하기 186
7.1. 테스트를 위한 운용 환경설정 186
7.2. helloWorld 응용프로그램 컴파일하기 188
7.3. helloWorld 실행하기 188
8. VxWorks에서 RTI 테스트하기 190
8.1. 테스트를 위한 운용 환경설정 190
8.2. helloWorld 응용프로그램 컴파일하기 191
8.3. helloWorld 실행하기 193
9. RTI를 가지고 응용프로그램 실행하기 195
9.1. RTI-NG 구성요소 195
9.2. RTI 운용환경 구성 파일 196
9.2.1. FED 파일 197
9.2.2. RID 파일 197
9.3. RTI 통신 200
9.4 RTI 콘솔 응용 프로그램 203
9.4.1. RTI 콘솔 사용하기 203
9.4.2. 명령어 205
9.4.3. 메모 207
9.5 RTI 환경설정 도구 208
9.5.1. 사용하기 209
9.5.2. 메모 210
RTI 프로그래머 지침서 211
목차 212
1. HLA개관 218
1.1. Federation 규칙 222
1.2. 인터페이스 명세 223
1.3. 객체 모델 템플릿(OMT: Object Model Template) 223
1.4. 임무공간 개념모델(CMMS) 225
1.5. 자료 표준화 227
1.6. 추가 정보 229
2. RTI 개요 229
2.1. 주요 구성요소 231
2.2. RtiExec 232
2.3. FedExec 233
2.4. IibRTI 233
2.5. 관리 분야(Management Areas) 235
3. 시간의 역할(The Role of Time) 242
3.1. 개요 242
3.2. 시간관리의 기본 243
3.3. Regulating 및 Constrained 245
3.4. 진행 시간(Advancing Time) 248
3.5. "수신 순서(Reeceived-Ordered)"와 "TSO" 사건 254
4. FOM 및 SOM 개발 256
5. Federation 관리(Federation Management) 259
5.1. 소개 259
5.2. 주요 함수 259
5.3. 예제(FoodFight) 263
5.4. Federate 동기화(Synchronization) 268
5.5. 저장/복귀(Save/Restore) 269
6. 시간 관리(Time Management) 271
6.1. 도입 271
6.2. Regulating 및 Constrained 상태 전환(Toggling) 271
6.3. 시간 진행 요청 273
6.4. 예제(FoodFight) 277
6.5. 시간에 관련된 질문 282
6.6. 풀링 대 비동기 I/O Tick 전략 283
7. 선언 관리(Declaration Management) 284
7.1. 소개 284
7.2. 객체 관련 용어 정리 285
7.3. 객체 계층구조 286
7.4. 객체 및 상호작용 Publish/Subscribe 288
7.5. 객체 Publication과 Subscription 293
7.6. Publication 조절(Throttling) 295
7.7. FoodFight 객체 선언 295
7.8. 상호작용 Publish/Subscribe 299
8. 객체 관리(Object Management) 300
8.1. 객체 인스턴스의 등록, 발견 및 삭제 301
8.2. 객체 속성의 갱신과 참조 302
8.3. 인코딩(encoding) 및 객체 갱신 304
8.4. 디코딩과 객체 참조 307
8.5. 상호작용 교환 308
8.6. 추가적인 객체 통제 309
9. 소유권 관리(Ownership Management) 313
9.1. 소개 313
9.2. 소유권 요청(Ownership Pull) 314
9.3. 소유권 제공(Push) 모델 318
9.4. 지원 함수(Supporting Functions) 320
10. 자료 분배 관리 321
10.1. 소개 321
10.2. 라우팅 공간의 예 322
10.3. 라우팅 공간과 지역 정의 324
10.4. 지역 생성(Creating Regions) 329
10.5. 객체 속성과 지역과의 결합 331
10.6. 상호작용과 지역과의 결합 334
11. 객체관리 모델(Management Object Model) 336
11.1 객체관리 모델의 소개 336
객체모델개발도구 사용자 지침서 338
목차 339
1. 개관 345
2. HLA 테이블 346
2.1. 객체모델 식별 테이블 346
2.2. 객체 클래스 구조 테이블 346
2.3. 객체 상호작용 테이블 346
2.4. 속성 테이블 346
2.5. 파라메터 테이블 347
2.6. 나열 데이터형 테이블 347
2.7. 복합 데이터 형식 테이블 347
2.8. 라우팅 공간 테이블 347
2.9. 어휘집 테이블 348
3. 설치 348
4.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요구사항 348
4.1. Windows®(이미지참조) 348
4.2. Sun® Solaris TM(이미지참조) 348
4.3. IRIX 349
5. 소프트웨어 다운로드 349
6. 소프트웨어 설치 350
6.1. 윈도우 350
6.2. Sun Solaris 및 IRIX 350
7. 소프트웨어 삭제 351
7.1. Windows 351
7.2. Sun Solaris and IRIX 351
8. 지원 351
8.1. 전자우편 351
8.2. 웹 이용 352
8.3. 팩스 352
9. OMDT 인터페이스 작업 352
9.1. OMDT 시작 352
9.2. 기존 모델 열기 353
9.3. OMDT Views 354
10. 객체 모델 구축 360
10.1. 새로운 객체 모델 생성 361
10.2. 객체 모델 식별 테이블 정보 361
10.3. 클레스 구조 명세 365
10.4. 상호작용 구조 명세 374
10.5. 속성 명세 382
10.6. 파라메터 명세 392
10.7. 나열 데이터형 395
10.8. 복합 데이터형 399
10.9. 라우팅 공간 테이블 403
10.10. 객체모델 어휘집 408
11. 추가적인 객체모델 옵션 411
11.1. 주석 411
11.2. 객체모델 저장 415
11.3. 다른 이름이나 디렉토리에 파일 저장 415
11.4. 모델을 다른 파일 형식으로 보내기 416
11.5. 일관성 검사 422
11.6. 객체모델 통계량 426
11.7. 사용자 참조 426
11.8. 객체모델 인쇄 431
12. 객체모델 라이브러리 인터페이스 434
12.1. 객체모델 라이브러리에서 모델 다운로드 받기 434
(표 1) 지원 플랫폼 164
(표 2) 설치 디렉토리 내용 166
(표 3) RTI-NG 구성요소 196
연구요약 10
(그림 2-1) 분산 시뮬레이션 발전과정 43
(그림 2-2) SIMNET 노드의 구성요소 44
(그림 2-3) DIS의 가상전장환경 45
(그림 2-4) 을지포커스랜즈 연습의 시뮬레이션 체계 46
(그림 2-5) 시뮬레이션 연합 구성요소 49
(그림 2-6) RTI/Federate 사이 인터페이스 52
(그림 2-7) 상호작용 클래스의 계층구조 55
(그림 2-8) 객체 클래스의 계층구조 56
(그림 3-1) Time-stepped 시뮬레이션의 논리시간 진행 81
(그림 3-2) Event-driven 시뮬레이션의 논리시간 진행 81
(그림 3-3) 시간관리 선택조합 84
(그림 3-4) Federate의 시간관리 상태 92
(그림 3-5) Federate의 시간 스위치 설정과정 95
(그림 3-6) Time-Stepped 시뮬레이션의 시간진행 과정 97
(그림 3-7) Time-Stepped Federate의 시간진행 과정 99
(그림 3-8) Event-Driven 시뮬레이션의 시간진행 과정 102
(그림 3-9) Event-Driven Federate의 시간전개 과정 103
(그림 3-10) Federate의 수명주기 116
(그림 3-11) Manager Federate의 생명주기 118
(그림 4-1) FEDEP 모델의 기본단계 121
(그림 4-2) FEDEP 모델의 목표정의 단계 122
(그림 4-3) FEDEP 모델의 개념모델개발 단계 124
(그림 4-4) FEDEP 모델의 설계 단계 126
(그림 4-5) FEDEP 모델의 개발 단계 128
(그림 4-6) FEDEP 모델의 Federation 통합/시험 단계 130
(그림 4-7) FEDEP 모델의 Federation 시행/결과준비 단계 132
(그림 4-8) 표준기술구조의 지원도구 134
(그림 4-9) 연합구성 프로세스 136
(그림 4-10) 연합 실행과정 137
(그림 4-11) Federate 수명주기 138
(그림 4-12) HLA 기반 시뮬레이션 구조 139
(그림 4-13) 시뮬레이션-시뮬레이터 연동화 구조 142
(그림 4-14) 시뮬레이션-C41 체계 연동화 기술구조 145
(그림 4-15) 시뮬레이션-C41 체계 인터페이스 모델 146
연동체계(RTI) 설치 162
(그림 1) RTI 설치 디렉토리 구조 166
객체모델개발도구 사용자 지침서 341
(그림 1) 기본 객체클래스 구조 테이블 353
(그림 2) 클래스 구조 테이블 형식(restaurant.omd 예제 모델) 354
(그림 3) 객체 모델 식별 테이블 362
(그림 4) Metadata General 탭 362
(그림 5) Metadata POCs 탭 364
(그림 6) 객체 클래스 구조 테이블의 예 365
(그림 7) 팝업 메뉴 366
(그림 8) 새로운 클래스를 포함한 객체 클래스 구조 테이블 366
(그림 9) 클래스 특성 시트 367
(그림 10) 새로운 Employee 클래스의 속성 369
(그림 11) 데이터 사전 탭 371
(그림 12) 클래스 구조 테이블에 대한 데이터 사전 372
(그림 13) 새로운 하위 클래스 373
(그림 14) 새로운 객체 상호작용 형식 374
(그림 15) 객체 상호작용 테이블 - restaurant.omd모델 375
(그림 16) 새로운 상호작용에 대한 상호작용 특성 시트 376
(그림 17) 상호작용 특성 시트의 파라메터 쪽 377
(그림 18) FED탭 시트 380
(그림 19) 상호작용 데이터 사전 381
(그림 20) 속성 테이블 382
(그림 21) 속성 특성 시트 384
(그림 22) 데이터형 탭 386
(그림 23) 갱신 탭 388
(그림 24) FED 확장 보기 390
(그림 25) 파라메터 테이블 392
(그림 26) 파라메터 특성 시트 393
(그림 27) 파라메터 테이블 데이터사전 394
(그림 28) 나열 데이터형 테이블 예 395
(그림 29) 나열 데이터형 특성 396
(그림 30) Enumerators 탭 396
(그림 31) Enumerators편집 397
(그림 32) 나열 데이터형 데이터사전 398
(그림 33) 복합 데이터형 예 399
(그림 34) 복합 데이터형 특성 400
(그림 35) 복합 데이터형 필드 탭 400
(그림 36) 복합필드 특성 편집 401
(그림 37) 복합 데이터형 데이터사전 402
(그림 38) 라우팅 공간 테이블 403
(그림 39) 라우팅 공간 특성 403
(그림 40) 라우팅 공간 특성, 차원 탭 404
(그림 41) 차원 특성의 General탭 405
(그림 42) 차원 데이터형 405
(그림 43) 단위와 표준화 시트 407
(그림 44) 클래스 어휘집 예 409
(그림 45) 상호작용 어휘집 예 409
(그림 46) 속성 어휘집 예 410
(그림 47) 파라메터 어휘집 예 411
(그림 48) 주석 참조 시트 411
(그림 49) 주석 특성 시트 412
(그림 50) 주석 테이블 모습 413
(그림 51) 관리 객체모델 삽입 다이얼로그 박스 414
(그림 52) Save As 다이얼로그 박스 416
(그림 53) 보내기 다이얼로그 박스 417
(그림 54) 일관성 검사 423
(그림 55) 객체모델 통계량 426
(그림 56) 참조 시트의 General탭 426
(그림 57) 참조 다이얼로그 박스의 편집 탭 428
(그림 58) 참조 시트의 객체모델 라이브러리 탭 430
(그림 59) 머리글/바닥글 다이얼로그 박스 432
(그림 60) 인쇄 미리보기 433
(그림 61) 객체모델 라이브러리 사용자 창 435
(그림 62) HLA 객체모델 라이브러리 네비게이션 페이지 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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