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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0,1,2
서언/윤창번=1,3,2
목차=3,5,3
표목차=6,8,2
그림목차=8,10,3
요약문=11,13,14
제1장 서론=25,27,1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25,27,1
1. 연구의 배경=25,27,2
2. 연구의 목적=26,28,2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27,29,1
1. 연구의 내용=27,29,3
2. 연구의 방법=30,32,2
제3절 기존 논의의 검토=31,33,3
제2장 사이버공간과 사이버문화=34,36,1
제1절 인터넷과 사이버공간=34,36,1
1. 동기적 기술=35,37,5
2. 비동기적 기술=39,41,4
3. 사이버공간의 기술 특성 비교=42,44,2
제2절 인터넷 이용자의 일반적 특성=43,45,1
1. 인터넷 이용자 규모와 구성=43,45,4
2. 인터넷 이용행태=46,48,2
제3절 사이버공간을 보는 이론적 시각=47,49,2
1. 주요 이론 개관=48,50,5
2. 통합론의 모색=52,54,4
제3장 사이버문화에 대한 경험적 분석=56,58,1
제1절 이용자 조사결과 분석=56,58,1
1. 조사 개요=56,58,3
2. 사이버문화에 대한 인식=58,60,9
3. 사회관계의 변화=67,69,4
4. 사이버문화의 전파=70,72,5
5. 반사회적 행위에 대한 태도=75,77,3
제2절 사례분석=77,79,1
1. 온라인 채팅=77,79,7
2. 온라인 게임=83,85,4
3. 뉴스 그룹=87,89,7
4. 안티 사이트=93,95,5
5. 해커문화=97,99,7
제4장 사이버문화의 특성과 사회적 영향=104,106,1
제1절 사이버공간과 사이버문화의 특성=104,106,1
1. 사이버공간의 매체적 특성=104,106,6
2. 사이버공간의 문화적 특성=109,111,13
제2절 사이버문화의 전파=121,123,2
1. 전파의 과정=122,124,3
2. 수용자 특성과 전파율=124,126,4
제3절 사이버문화와 반사회적 행위=127,129,1
1. 사이버공간 반사회적 행위의 유형=127,129,4
2. 사이버공간 반사회적 행위의 실태=130,132,7
3. 사이버문화의 사회적 영향=136,138,3
제5장 요약 및 결론=139,141,1
제1절 논의의 정리=139,141,1
1. 주요 결과 요약=139,141,5
2. 논의=143,145,3
제2절 정책적 함의=145,147,3
참고문헌=148,150,7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보고서 안내=155,157,13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정책연구 안내=168,170,5
[판권지]=174,175,1
(표 2-1) 사이버공간 기술의 특성 비교=43,45,1
(표 2-2) 연령별 인터넷 이용률 및 이용자 수=45,47,1
(표 2-3) 사이트 방문순위(2001년 11월 기준)=47,49,1
(표 3-1) 응답자의 일반적 특성=57,59,1
(표 3-2) 인터넷상에서의 새로운 사람들에 대한 신뢰정도=60,62,1
(표 3-3) 성별 및 연령별 인터넷상에서의 정체인식 단서=62,64,1
(표 3-4) 성별 및 연령별 인터넷상에서의 익명성 허용범위=63,65,1
(표 3-5) 연령별 인터넷상에서의 표현과 사고=65,67,1
(표 3-6) 성별 인터넷이 사람들에 대한 이해에 가져온 변화=66,68,1
(표 3-7) 연령별 인터넷상에서의 사람들의 관계=68,70,1
(표 3-8) 연령별 인터넷을 사용한 이후의 변화=70,72,1
(표 3-9) 소문의 접촉 채널=72,74,1
(표 3-10) 전파의 요인(로짓분석)=73,75,1
(표 3-11) 성별 인터넷상의 비신사적 행위에 대한 태도 차이=76,78,1
(표 3-12) 인터넷과 관련한 심각한 사회적 문제=77,79,1
(표 3-13) 주제별 채팅 이용 순위(세이클럽)=80,82,1
(표 3-14) 국내 게임시장 규모 (게임 출하규모 기준)=84,86,1
(표 3-15) 게임중독에 대한 이용자들의 견해=86,88,1
(표 3-16) 방문자수 1백만 명이상의 '밀리언 안티사이트'=95,97,1
(표 3-17) 연도별 해킹피해 접수현황=101,103,1
(표 4-1) 사이버공간에서의 여론전파 기법=123,125,1
(표 4-2) 사이버범죄의 유형=129,131,1
(표 4-3) 사이버인권 침해관련 처리 현황(정보통신윤리위원회)=131,133,1
(표 4-4) 음란물 유통방법=134,136,1
(표 5-1) 사이버문화의 특성과 사회적 영향=142,144,1
[그림 2-1] 인터넷 이용자 인구의 변화=44,46,1
[그림 2-2] 직업별 인터넷 이용률=45,47,1
[그림 2-3] 사이버공간을 보는 시각=54,56,1
[그림 3-1] 인터넷에 대한 이미지=58,60,1
[그림 3-2] 인터넷 정보에 대한 인식=59,61,1
[그림 3-3] 인터넷상에서의 새로운 사람들에 대한 신뢰정도=60,62,1
[그림 3-4] 인터넷상에서의 신뢰=61,63,1
[그림 3-5] 인터넷상에서의 정체인식 단서=62,64,1
[그림 3-6] 인터넷상에서의 익명성 허용범위=63,65,1
[그림 3-7] 인터넷상에서의 표현과 사고=64,66,1
[그림 3-8] 인터넷이 사람들에 대한 이해에 가져온 변화=66,68,1
[그림 3-9] 인터넷상에서 사람들의 관계=67,69,1
[그림 3-10] 인터넷 사용에 따른 사회관계의 변화=69,71,1
[그림 3-11] 인터넷을 사용한 이후의 변화=69,71,1
[그림 3-12] 각 사례별 인터넷을 통한 접촉여부=71,73,1
[그림 3-13] 소문의 접촉채널에 대한 조응분석=72,74,1
[그림 3-14] 사이버공간에서 신뢰하는 사람의 특성=74,76,1
[그림 3-15] 사이버공간에서 널리 읽히는 글의 특성=74,76,1
[그림 3-16] 인터넷상의 비신사적 행위에 대한 태도=75,77,1
[그림 3-17] 인터넷과 관련한 가장 심각한 사회적 문제=76,78,1
[그림 3-18] 세이클럽에서 아바타의 예=78,80,1
[그림 3-19] 연령대별 음악방송 채팅방 참여자 수(세이클럽)=82,84,1
[그림 3-20] 유즈넷의 개념적 구조=88,90,1
[그림 3-21] 유즈넷의 기술적 조직화=90,92,1
[그림 3-22] 2001년도 월별 국내 해킹피해 접수현황=102,104,1
[그림 4-1] 정체변화의 연속선=111,113,1
[그림 4-2] 현실공간과 사이버공간=116,118,1
[그림 4-3] 온라인 공동체의 다양성=119,121,1
[그림 4-4] 사이버문화의 선명성과 극단성=121,123,1
[그림 4-5] 수용자의 동질성에 따른 확산의 범위=125,127,1
[그림 4-6] 매체에 따른 소문의 확산률의 차이=126,128,1
[그림 4-7] 사이버공간의 명예훼손 사례=132,134,1
[그림 5-1] 사이버문화의 특성=141,1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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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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