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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지식기반경제사회로 나가기 위한 경제정책방향=0,3,1
목차=0,4,1
I. 머리말=1,5,1
II. 21C 새로운 패러다임, 지식기반경제=2,6,1
III. 지식기반경제 도래의 현실적 의미=3,7,1
IV. 정부의 역할도 변해야[파오손면;p.4]=4,8,1
V. 지식기반경제 이행을 위한 정부의 경제정책방향[파오손면;p.4]=4,8,1
1. 정부의 역할[파오손면;p.4]=4,8,1
2. 우리나라의 '지식기반경제 발전전략'[파오손면;p.5]=5,9,4
VI. 맺음말=9,13,2
2001년도 정보통신정책방향
2001년도 정보통신정책방향:지식정보강국 e-Korea건설=0,15,1
목차=0,16,1
I. e-Korea의 비전=1,17,4
II. 이제까지의 노력과 성과=5,21,3
III. 2001년도 정책 추진방향=8,24,2
1. 지식정보기반의 활용 촉진=9,25,5
2. IT산업의 적극 육성=14,30,3
3. 정보통신 서비스 경쟁력 강화=17,33,2
IV. 맺음말=19,35,1
IT인력개발 정책방향
IT인력개발 정책방향=0,36,5
목차=v,41,2
제1편 IT인력개발특위 활동 결과=1,43,2
I. 추진 경과 및 주요 활동=3,45,2
II. IT(Information Technology)의 중요성=5,47,2
III. 도출된 문제점=7,49,2
IV. 활동 결과=9,51,1
1. 정규 교육 분야=9,51,2
2. 비정규 교육 분야=11,53,2
3. 기타, 재직자 교육 및 병역특례제도=13,55,2
4. 해외 인력양성 사례=15,57,4
제2편 IT분야 인력수급 전망 및 인적자원개발 정책방향=19,61,2
I. IT인력 수요증가의 배경=21,63,1
II. 국내 IT인력의 수급현황 및 전망=22,64,1
1. IT인력의 정의 및 범위=22,64,1
2. IT 전문인력의 수급 실태 및 전망=23,65,1
III. 현 IT 전문인력 양성 시스템의 평가=24,66,1
IV. 정보통신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정책방향=25,67,1
1. 바람직한 정책방향=25,67,2
2. 신규 정책제안=26,68,7
제3편 IT분야의 경기침체와 인력양성정책방향=33,75,2
I. IT분야의 경기하락과 인력감원 열풍=35,77,3
II. 경기변화에 따른 국내 IT인력수급상황의 평가=38,80,3
III. 기존 IT인력양성정책의 평가 및 대응방안=41,83,1
1. 현 IT인력양성정책의 평가=41,83,2
2. 경기하락에 따른 인력양성정책 대응방향=43,85,1
제4편 학부과정 IT인력 수급의 문제점 및 양성 방안=44,86,2
I. 학력별 IT(소프트웨어) 인력의 문제점=46,88,2
II. 2002학년도 교육인적자원부 학부 IT인력 증원 결과=48,90,3
III. 도출된 문제점=51,93,1
IV. 개선 방향=52,94,6
제5편 해외 주요국가의 IT인력양성 현황=58,100,2
I. 세계 IT인력 수급 현황=60,102,1
II. 미국=61,103,2
III. 캐나다=63,105,3
IV. 인도=66,108,2
V. 이스라엘=68,110,2
VI. 독일=70,112,1
VII. 아일랜드=71,113,1
참고문헌=72,114,2
국내 지식 기반 경제의 현황과 발전 과제
국내 지식 기반 경제의 현황과 발전 과제=0,116,1
목차=0,117,1
국내 지식 기반 경제 현황과 발전 과제=1,118,1
I. 전환기 한국 경제와 지식 기반 경제=2,119,2
II. 지식 기반 경제의 의미와 성립 배경=4,121,4
III. 국내 지식 기반 경제 정책의 성과와 문제점=8,125,10
IV. 국내 지식 기반 경제 발전 과제=18,135,4
(부록 1) 지식 기반 경제의 특성[원본불량:p.25]=22,139,4
(부록 2) 지식 기반 경제와 유사 개념=26,143,1
(부록 3) 부문별 디지털 격차 현황=27,144,3
(부록 4) 선진국의 지식 기반 경제 발전 전략=30,147,3
심화되는 정보격차
심화되는 정보격차(Digital Divide):해소종합계획 보완 및 민간참여활성화 방안=0,150,5
목차=v,155,2
제1부 정보격차해소종합계획 개요=1,157,1
I. 추진 배경=1,157,1
II. 국내외 정책 동향=2,158,1
III. 비전과 추진전략=3,159,1
IV. 정책 추진과제=4,160,3
제2부 정보격차해소종합계획 개선=7,163,1
I. 농촌지역초고속정보통신망구축=7,163,1
1. 현황 및 문제점=7,163,4
2. 개선 방향=11,167,2
II. 취약계층의 정보이용능력 습득=12,168,1
1. 정보화교육 현황 및 평가=12,168,3
2. 취약계층을 위한 정보화교육의 개선 방향=15,171,3
III. 보편적 서비스 확대=18,174,1
1. 보편적 서비스 제공 현황 및 정부의 계획=18,174,2
2. 보편적 서비스 개선 방안=20,176,4
제3부 정보격차해소를 위한 민간참여 활성화 방안=24,180,1
I. 추진 배경=24,180,1
II. 정보격차 현황=25,181,2
III. 정부, 비영리민간단체, 기업의 역할=27,183,1
IV. 비영리민간단체의 정보격차 해소 노력=28,184,1
1. 비영리민간단체 활동의 필요성=28,184,2
2.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비영리민간단체들의 활동=30,186,2
3. 비영리단체들에 대한 재정 지원=31,187,2
4. 비영리민간단체 활동 강화를 위한 개선 방안=32,188,4
V. 민간 기업의 정보격차 해소 활동=15,191,1
1. 민간 기업 활동의 필요성=35,191,3
2. 국내 민간기업의 정보격차 해소 활동=37,193,2
3. 민간 기업 활동강화를 위한 개선방안=39,195,7
첨부: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민간협의회 구성 방안=46,202,6
참고 문헌=52,20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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