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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지 등]
목차
발간사 / 유재건 5
최근 북한의 대미정책 : 현황과 쟁점 / 유재건 6
1. 머리말 7
2. 미사일 문제 8
3. 주한미군과 평화협정에 대한 북한의 입장 13
4. 북미수교문제 15
5. 맺음말 17
남북화해 정착을 위한 한미일 공조방안 / 유재건 19
I. 서론 21
II. 한미일 삼국의 대북정책 방향(정향) 22
1. 정상회담 이후 한국의 포용정책 추진 방향 22
2. 부시행정부의 대북정책 방향 25
3. 코이즈미 내각의 대북정책 방향 31
III. 한미일 삼국의 양자간 대북정책 차이와 쟁점 33
1. 한미간 대북 인식과 정책목표의 차이 33
2. 한일간 대북 정책목표와 수단의 차이 36
3. 미일간 대북정책 목표의 차이 38
IV.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한미일 공조 과제 42
1. 인도적 대북지원 42
2. 제네바합의 이행과 KEDO 완료 43
3. 북한의 국제금융기구 가입 44
4. 제2차 남북정상회담 관련 3국공조 45
5. 한반도 평화 이후 주한미군 위상 문제 46
V. 결론 48
북러정상회담의 의미와 영향 / 이승현 51
1. 머리말 53
2. 정치, 안보 분야 55
3. 경제 및 기타 분야 58
4. 맺음말 60
The Korean Summit and Implications for Peace in Northeast Asia: / 문정인 63
The Korean Summit and Aftermath 66
Unresolved Issues and Sudden Downturn 71
What Went Wrong? 75
Unfulfilled Promises 76
The Irony of Success and Faltering National Consensus 79
Emerging Discords with the United States 82
North Korea's Precarious Moves 87
Concluding Remarks : Implications and Policy Options 89
통일부 인력재편의 효율성 제고가 필요하다 / 국정감사 통외통위원회/통일부 2001. 9. 27 95
한미중심의 외교에서 벗어나 주변 4강외교의 재편과 중장기 전략에 기초한 다변화 외교가 필요하다 / 국정감사 통외통위원회/외교통상부 2001. 9. 28 109
[미국비자 발급과 우리 비자발급의 근본적인 개선책 마련 시급] 116
[외교부가 종합적인 대외전담기구로 거듭나야 한다] 119
[한류를 활용한 문화통상외교가 필요하다] 122
[WTO 체제하의 남북한 경제교류의 법적인 대응책 마련이 시급하다] 124
[체계적인 지역무역협정의 체결이 시급하다] 126
[일방적 반덤핑법인 Byrd 수정안에 대한 대비책이 시급하다] 128
[WTO 뉴라운드에 대비해서 대국민홍보와 국내 관련 이익단체의 이해를 사전에 조율해야 한다] 129
[통상전문가 양성에 대한 문제] 130
[민간외교 사절인 외교관 부인에 대한 교육을 강화시켜야 한다] 132
[중국의 WTO 가입에 대비한 중국통상전문가의 육성이 필요하다] 133
통일, 통상외교 및 국가안보에 대외적으로 하나의 목소리를 내자 / 국회 대정부질문 통일·외교·안보 분야 2001. 10. 18 135
□ 테러와 재난관리를 총괄하는 민·관·군 합동의 '국가재난 관리팀'을 창설하자 138
□ 여와 야, 보수와 진보를 망라하는 '통일·외교·안보 협의기구'를 결성하자 138
□ 재외동포기본법의 제정과 기존의 '재외동포정책위원회'를 활성화시키자 139
□ 한반도 주변 4대강국 외교를 재편하고, 다자외교를 강화하자 140
□ 외교부가 대외협상의 주체가 되고 재외공관이 수출통상의 전진기지로 거듭나야 한다 145
□ 미 테러사건의 불안감에서 우리가 조기에 평상심을 되찾은 것은 대북포용정책의 결과이다 145
□ 정권을 초월한 야당의 대북지원 동참을 요청한다 146
□ 군에 대한 불신과 편가르기가 군의 사기를 저하시키고 있다 147
□ 여와 야, 보수와 혁신 그리고 남과 북이 하나가 되자 149
[뒷표지] 1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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