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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여행업 제도 개선방안 / 김상태 저 ; 한국관광연구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관광연구원, 2001
청구기호
388.9 ㄱ678ㅇ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ⅹⅰ, 156 p. ; 26 cm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01-06
표준번호/부호
ISBN: 8988867475
ISBN: 898886736X
제어번호
MONO1200216421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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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서문=0,3,1

Abstract=0,4,1

요약=ⅰ,5,4

차례=ⅴ,9,4

표차례=ⅸ,13,2

그림차례=xi,15,1

제1장 서론=1,16,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1,16,1

제2절 연구범위 및 방법=2,17,1

1. 연구범위=2,17,1

2. 연구수행방법=2,17,1

제3절 연구 수행체계=3,18,1

제2장 관련연구검토=4,19,1

제1절 여행업 관련연구=4,19,1

1. 문헌연구의 동향=4,19,1

2. 여행업관련 논문게재 현황=5,20,2

3. 선행연구 추진실적=6,21,3

제2절 산업정책 관련연구=9,24,1

1. 산업정책의 개념 및 특성=9,24,2

2. 정책수단에 따른 분류=11,26,3

3. 공정거래=14,29,4

제3장 현황 및 사례분석=18,33,1

제1절 여행업 현황=18,33,1

1. 시장의 확대=18,33,4

2. 여행업체의 증가=21,36,7

3. 대형·전문화와 전략적 제휴=28,43,3

4. 유통질서의 혼란=30,45,7

5. 소비자 불편의 증가와 예약문화의 미정착=37,52,2

제2절 여행업관련 주요정책=39,54,1

1. 조직현황=39,54,5

2. 관련제도 및 정책=43,58,2

3. 소비자 보호관련 규정=44,59,6

4. 규제개혁정책=49,64,4

5. 지원정책=53,68,5

제3절 여행업의 경영환경 변화전망=58,73,1

1. 관광시장의 지속적인 성장=58,73,1

2. 관광객의 행태변화=59,74,1

3. 시장의 경쟁심화와 유통경로의 축소=60,75,1

4. 여행사와 카드사, 인터넷기업 등의 전략적 제휴증가=60,75,2

5. 여행업의 상장사 진입가속과 ISO 등 국제표준자격 경쟁심화=61,76,1

6. 전반적인 규제완화 속에 소비자 관련 사항 강화=61,76,1

7. 중국시장 확대=61,76,2

제4절 해외사례분석=63,78,1

1. 도·소매 분리=63,78,3

2. 자격증 제도=65,80,2

3. 여행관련법=66,81,1

4. 여행사 설립 및 영업보증금 제도=67,82,2

5. 여행약관의 운영=69,84,1

6. 여행자 보호제도=69,84,3

7. 여행수배업 관리제도=71,86,2

8. 시사점=73,88,1

제4장 조사결과분석=74,89,1

제1절 여행업 설문조사결과=74,89,1

1. 조사방법 및 내용=74,89,1

2. 주요조사결과=74,89,10

제2절 일반여행업 등록 시·도 이양 의견조사결과=84,99,1

1. 조사방법 및 내용=84,99,1

2. 주요조사결과=84,99,2

제3절 전문가 심층면접조사결과=86,101,1

1. 조사방법 및 내용=86,101,1

2. 심층면접 주요결과=86,101,1

제4절 전문가 협의회 개최결과=87,102,1

1. 조사방법 및 내용=87,102,1

2. 회의 주요결과=88,103,1

제5절 종합분석=89,104,1

1. 여행업 구조적 문제점=89,104,1

2. 주요 문제점에 대한 추정원인=90,105,2

3. 통계적 상관관계분석=91,106,1

제5장 부문별 제도개선방향=92,107,1

제1절 기본제도의 개선=92,107,1

1. 제도 개선의 목표 및 기본방향=92,107,2

2. 부문별 정책목표 설정의 구체화=94,109,2

3. 여행업 등록구분의 조정대안=96,111,3

4. 기획여행업제도의 개선=98,113,2

5. 여행 수배업체의 한시적인 제도권 진입=99,114,3

6. 중국여행사 지정제도의 개선=101,116,2

제2절 영업기반의 강화=103,118,1

1. 불법여행 알선행위의 규제강화=103,118,2

2. 우수여행사 지정제도의 개선=104,119,2

3. 연구·조사활동의 강화방안=106,121,1

4. 금융·세제 개선방안=107,122,1

제3절 규제효율성의 제고=108,123,2

1. 관광불편신고제도의 개선=109,124,2

2. 여행상품유통과정상의 불공정거래 감시제도의 도입=111,126,2

3. 덤핑 및 과대·허위광고에 대한 대응방안=112,127,3

4. 관광객 보호와 안전대책=114,129,2

제4절 지원 시스템 효율화=116,131,1

1. 일반여행업등록 업무의 시·도 위임 시행 방안=116,131,2

2. 정부간 여행업 관련 협력방안=118,133,1

3. 여행업법=119,134,1

제5절 우수여행상품 인증제 도입=120,135,1

1. 검토배경=120,135,1

2. 인증제도의 도입 현황=120,135,7

3. 주요사안에 대한 검토논의=126,141,4

4. 추진방향 및 기대효과=129,144,2

제6절 사업별·주체별·시기별 추진방향=131,146,1

제6장 결론 및 제언=132,147,2

참고 문헌=134,149,5

부록=139,154,2

I. 우수여행상품인증제에 관한 규정(안)=141,156,5

II. 여행업 제도개선 관련 전문가 의견조사 설문지=146,161,11

저자약력=157,172,1

판권지=157,172,1

(표2-1) 국내도서관의 여행업관련문헌 보유현황=4,19,1

(표2-2) 「관광학연구」지의 여행업관련논문 게재 현황분석=5,20,2

(표2-3) 산업정책의 제개념들=9,24,1

(표3-1) 연도별 외래방문객 입국현황=18,33,1

(표3-2) 국적별 외래방문객 입국현황=19,34,1

(표3-3) 연도별 국민 해외여행 증가추세=20,35,1

(표3-4) 연도별 국민관광여행 총량=21,36,1

(표3-5) 연도별 여행업체 증가추이=22,37,1

(표3-6) 기획여행신고 현황=23,38,1

(표3-7) 일반여행업체의 유치 및 송출실적=24,39,1

(표3-8) 상위 10개업체 내국인 송출현황=25,40,1

(표3-9) 인바운드 상위 10개 업체 매출액=25,40,1

(표3-10) 아웃바운드 상위 10개 업체 매출액=26,41,1

(표3-11) 여행관련업 총고용현황=27,42,1

(표3-12) 여행업 총고용 추정 현황=27,42,1

(표3-13) 일본내 한국여행상품 판매가격과 국내여행사가 받는 가격 비교=33,48,1

(표3-14) 여행업 여행상품 판매가격과 숙박료 대비 비율 분석결과=33,48,1

(표3-15) A 여행사 사례=34,49,1

(표3-16) 중국의 지역별·호텔등급별 유치 최저요금(1인 1박 서울 기준)=34,49,1

(표3-17) 허위·과장광고에 대한 조치 사례=35,50,1

(표3-18) 관광국 인원 현황=40,55,1

(표3-19) 관광국 예산 현황=40,55,1

(표3-20) 한국관광공사 인력현황=41,56,1

(표3-21) 한국관광공사 예산현황=41,56,1

(표3-22) 보증보험 가입현황=45,60,1

(표3-23) 여행공제회 운영현황=46,61,1

(표3-24) 공제금 지급액(97년 10월~2001년 6월)=47,62,1

(표3-25) 99년 국내여행 표준약관개정내용=47,62,2

(표3-26) 99년 국외여행표준약관 개정내용=49,64,1

(표3-27) 연대별 관광부문 주요 정책추진내용=50,65,2

(표3-28) 행정조치상황=52,67,1

(표3-29) 위반내용=52,67,1

(표3-30) 관광진흥개발기금의 여행업체지원 현황=53,68,1

(표3-31) 관광진흥개발기금의 운용현황=54,69,1

(표3-32) 연도별 우수여행업체지정 현황=55,70,1

(표3-33) 우수여행사 관광진흥기금 수혜실적=55,70,1

(표3-34) 관광통역안내원 등록 현황=56,71,1

(표3-35) 국외여행인솔자 발급 현황=57,72,1

(표3-36) 국내안내원 총인원=57,72,1

(표3-37) 국내·외 관광객 현황(1996~2000년)=58,73,1

(표3-38) 세계 인터넷 이용자 증가 추세 및 전망=60,75,1

(표3-39) 여행업별 업무범위=63,78,1

(표3-40) 여행업별 업무범위=64,79,1

(표3-41) 각국 여행업 법규 명칭=66,81,1

(표3-42) 여행업별 등록과 영업보증금=67,82,1

(표3-43) 각국의 여행약관 내용=69,84,1

(표3-44) 일본의 영업보증금제도=70,85,1

(표3-45) 각국의 여행자 보호제도 내용=70,85,1

(표3-46) 각국의 소비자 피해구제기구=71,86,1

(표3-47) 여행수배업의 국가별 분류=72,87,1

(표4-1) 일반여행업 등록 시·도 이양 조사결과=85,100,1

(표4-2) 여행업의 문제점 및 원인=90,105,2

(표4-3) 상관관계 분석결과=91,106,1

(표5-1) 부문별 정책목표 설정(안)=95,110,1

(표5-2) 현안문제의 정책적 대응방안=108,123,1

(표5-3) 품질인증 사례=125,140,1

(표5-4) 여행업개선방안의 추진방향=131,146,1

(그림1-1) 연구의 수행체계=3,18,1

(그림2-1) 산업정책의 목표체계 구조=10,25,1

(그림2-2) 산업정책수단의 세부유형=12,27,1

(그림3-1) 한국관광공사 관광불편신고 현황(1998~2000년)=37,52,1

(그림3-2) 문화관광부 관광국 조직도=39,54,1

(그림3-3) 한국관광공사 조직도=41,56,1

(그림4-1) 여행업 유통구조상의 문제점 구조=89,104,1

(그림5-1) 인증절차=127,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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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0933802 388.9 ㄱ678ㅇ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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