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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목차
요 약 5
Ⅰ. 서 론 12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12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17
가.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7
나. 연구의 방법 24
Ⅱ. 공공직업안정기관의 현황 및 발전과정 26
1. 공공직업안정기관(PES)의 현황 및 발전과정 26
가. 노동부 산하 공공직업안정기관의 설치 현황 26
나. 공공직업안정기관의 도입 및 발전과정 29
2. 직업상담원제도의 도입 및 발전과정 32
가. 직업상담원제도의 도입 32
나. 직업상담원제도의 발전과정 33
다. 직업상담원의 인적 구성 35
Ⅲ. 선진국들의 제도운영 사례 39
1. 미국의 직업상담원(진로상담사)제도 39
가. 진로상담사제도 39
나. 조직체계 40
다. 조직운영 및 관리 41
2. 일본의 직업상담원(직업지도관)제도 42
가. 직업지도관제도 42
나. 조직체계 44
다. 조직운영 및 관리 45
3. 독일의 직업상담원(직업상담사)제도 47
가. 직업상담사제도 47
나. 연방고용청 조직체계 48
다. 담당업무 및 조직운영 49
라. 직원 채용 및 전문교육기관 51
4. 선진국의 제도운영이 주는 시사점 53
가. 고용보험 관련 제도운영 53
나. 직업상담원제도 56
Ⅳ. 제도의 운영실태 및 문제점 분석 59
1. 조직체계 및 인력구조 59
가. 취약한 연계기능 59
나. 센터 배치와 센터 규모의 적정성 문제 61
다. 고용안정센터의 업무분장 문제 64
라. 행정수요의 증가에 따른 인력증원 문제 66
2. 조직 및 운영관리 68
가. 조직의 목표와 임무의 문제 68
나. 고용안정센터 조직구조의 문제 69
다. 조직문화의 문제 : 조직문화의 부재와 이질적 구성원간의 부조화 문제 75
라. 업무 환경의 문제 77
마. 종합적인 정보관리체계 구축의 문제 81
3. 직업상담원 인사제도 83
가. 신분의 불안정성 83
나. 보직 구분의 미비 85
다. 채용수단의 모호성 88
라. 경력 발전을 위한 동기부여 미흡 90
마. 교육제도의 미비 92
바. 평정제도의 모호성 94
사. 보수제도의 미비 96
Ⅴ. 제도 개선 및 발전방안의 모색 97
1. 조직체계 및 인력구조 97
가. 정책기능과 집행기능의 연계망 구축 97
나. 센터 규모의 적정화(통합화) 98
다. 업무분장 및 인력증원의 방향 100
2. 조직 및 운영관리 102
가. 고용안정센터 임무의 명확화 102
나. 센터의 조직구조 정비 103
다. 조직문화의 조성 105
라. 상담기능의 강화 및 전문화 106
마. Receptionist 배치와 활용 107
바. 종합적인 정보관리와 정보제공능력 제고 108
사. 기타 관리상의 문제 개선 109
3. 직업상담원 인사제도 111
가. 신분 불안정 문제의 해소 111
나. 보직의 명확화 119
다. 채용제도의 개선 120
라. 승진제도의 개선 122
마. 교육체제의 개선 124
바. 평정제도의 개선 126
사. 보수제도의 개선 129
Ⅵ. 결론 및 정책건의 130
1. 연구내용의 요약 130
2. 정책 건의 133
가. 중앙전담기구의 설치와 담당인력의 확충 134
나. 고용안정센터의 통합 134
다. 고용안정센터의 조직구조 정비 134
라. 종합정보망의 효율적인 연계 135
마. 직업상담원 인사제도의 개선 135
부 록 137
[표 Ⅱ-1] 공공직업안정기관(PES)의 설치.운영 현황 27
[표 Ⅱ-2] PES 소속 직업상담원의 인원구성 29
[표 Ⅱ-3] 공공직업안정기관의 규모 변화 추이 31
[표 Ⅱ-4] 공공직업안정기관과 직업상담원의 변화추이 34
[표 Ⅱ-5] 직업상담원의 성·연령·학력별 현황 35
[표 Ⅱ-6] 직업상담원의 업무 현황 37
[표 Ⅱ-7] 업무관련 자격증 소지자 현황 38
[표 Ⅳ-1] 센터별 상담원 배치 현황(목표정원 기준) 63
[표 Ⅳ-2] 고용안정센터의 업무별 담당인력 65
[표 Ⅳ-3] 구직활동 판단 및 인정 실태 74
[표 Ⅳ-4] 실업인정건수 추이 78
[표 Ⅳ-5] 실업인정업무 업무량 및 소요시간 78
[표 Ⅳ-6] 실업급여 세부업무 중 직업상담원의 담당업무수 79
[표 Ⅳ-7] 신규 구직자의 규모 변화 추이(고용안정센터) 79
[표 Ⅳ-8] 취업상담 및 알선업무 업무량 및 소요시간 79
[표 Ⅳ-9] 실업인정과 취업알선의 연계 실태 81
[표 Ⅴ-1] 상담원 정원에 따른 센터 분류 현황(목표정원) 100
[표 Ⅴ-2] 직업상담원의 인원변동 현황 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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