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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자동차검사제도 개선방안 연구보고서. 제1차년도 / 건설교통부 ;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공편] 인기도
발행사항
고양 : 교통개발연구원, 2001
청구기호
629.2825 ㄱ277ㅈ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xxxⅸ, 388 p. : 도표, 사진 ; 30 cm
제어번호
MONO1200217693
주기사항
2000정책혁신사업
연차보고서
주관연구기관: 교통개발연구원
협동연구기관: 교통안전공단
총괄연구책임자: 이상민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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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i,3,2

요약문=iii,5,37

SUMMARY=xxxx,42,2

목차=xxxxii,44,2

표목차=xxxxiv,46,7

그림목차=xxxxxi,53,3

CONTENTS=xxxxxiv,56,2

제1장 서론=1,58,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3,60,3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5,62,4

제2장 자동차검사제도의 현황 및 운영실태 분석=9,66,3

제1절 자동차 검사제도의 현황=11,68,21

제2절 자동차검사 운영실태=31,88,28

제3절 사업용자동차 정기점검현황 분석=58,115,13

제3장 현행 자동차검사제도의 평가=71,128,3

제1절 자동차검사의 만족도 조사=73,130,14

제2절 자동차검사제도의 효용성 평가=87,144,6

제4장 자동차검사 수요전망 및 외국의 검사제도 고찰=93,150,3

제1절 자동차검사 수요전망=95,152,6

제2절 외국의 자동차검사 운영현황=100,157,95

제5장 자동차검사제도 개선 기본방향 설정=195,252,3

제1절 자동차검사제도의 필요성 검토=197,254,20

제2절 자동차검사제도의 여건변화와 대응방향=216,273,9

제6장 자동차검사제도 부문별 개선방안=225,282,3

제1절 자동차검사제도 운영개선방안=227,284,26

제2절 노변수시검사(Roadside Spot Checks)의 실시 및 검사필증 발급=252,309,3

제3절 중고자동차관리의 강화 및 성능보장제도의 도입=254,311,10

제4절 정기점검제도의 개선방안=264,321,2

제5절 자동차검사업무의 운영체계 개선방안=265,322,10

제6절 출장검사장제도 개선방안=274,331,6

제7절 관련법규 및 제도 개선방안=279,336,4

제7장 결론 및 제안=283,340,4

참고문헌=287,344,4

부록=291,348,98

판권지=389,446,1

(표2-1) 자동차검사제도 변천내역=13,70,1

(표2-2) 검사제도 시행근거 관련법규=14,71,2

(표2-3) 신규검사 관련법규=17,74,1

(표2-4) 구조ㆍ장치 변경대상=17,74,2

(표2-5) 구조변경 관련 법규=18,75,1

(표2-6) 임시검사 대상=19,76,1

(표2-7) 검사시행절차=21,78,1

(표2-8) 검사수수료 현황=22,79,1

(표2-9) 분담대상 및 분담비율=23,80,1

(표2-10) 공단의 자동차검사의 수수료와 분담금의 의존도=24,81,1

(표2-11) 자동차검사의 유효기간=25,82,1

(표2-12) 검사유효기간 변천과정=25,82,2

(표2-13) 자동차검사기준 및 방법(별표 15)=27,84,3

(표2-14) 중고자동차성능점검기록부(별지 제82호 서식)=30,87,1

(표2-15) 교통안전공단 개요 및 연혁=32,89,1

(표2-16) 자동차검사소 인원구성 현황(2000, 12월 현재)=34,91,1

(표2-17) 교통안전공단 2000 예산(세입)=35,92,1

(표2-18) 전국자동차검사정비 시ㆍ도조합별 직원 현황(2000, 12)=37,94,1

(표2-19) 전국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연합회 예산 내역=38,95,1

(표2-20) 자동차검사소의 현황(2000. 12)=38,95,2

(표2-21) 출장검사제도 연혁=40,97,1

(표2-22) 연도별 출장검사장 운영 현황=41,98,1

(표2-23) 출장검사장 현황(2000. 12)=41,98,1

(표2-24) 지정정비사업자 현황=42,99,1

(표2-25) 지정정비사업자(검사장 운영)의 증가추이=42,99,1

(표2-26) 검사진로당 검사원수=43,100,1

(표2-27) 검사시설별 능력대수=43,100,1

(표2-28) 검사기술인력의 자격=43,100,1

(표2-29) 검사능력별 기술인력 확보기준=44,101,1

(표2-30) 검사기관별 검사시설 및 기술인력 현황=45,102,1

(표2-31) 검사항목(부적합 처분대상 세부항목)=46,103,1

(표2-32) 검사방법에 따른 검사항목의 분류=47,104,1

(표2-33) 교통안전공단의 연도별, 검사종별 검사실적=47,104,1

(표2-34) 교통안전공단 검사소(출장검사장 포함)의 정기검사실적=48,105,1

(표2-35) 검사수수료가 교통안전공단 예산에 차지하는 비율=48,105,1

(표2-36) 연도별 지정정비사업자 현황=49,106,1

(표2-37) 연도별 자동차정기검사실적 비교=50,107,1

(표2-38) 지정정비사업자별 검사실적 추이=50,107,1

(표2-39) 지정정비사업자 월간 검사실적별 업체 분포(2000년 12월 기준)=51,108,1

(표2-40)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정기검사대수 및 부적합 비율=51,108,1

(표2-41) 자동차검사 부적합 항목별 비율(교통안전공단 검사소)=52,109,2

(표2-42) 지정정비사업자 검사장의 검사대수 및 불합격 비율=54,111,1

(표2-43) 자동차검사 부적합 항목별 비율(지정정비사업자)=54,111,2

(표2-44) 차종별 검사실적=55,112,2

(표2-45) 자동차정기점검의 변천 경위=59,116,2

(표2-46) 정기점검 시행근거 관련법규=60,117,2

(표2-47) 자동차정비업체 현황(2000. 12)=61,118,2

(표2-48) 정기점검의 세부적 항목=62,119,2

(표2-49) 정기점검 표준요금표(권장안)=64,121,1

(표2-50) 자동차정기점검 실적(2000년 9월 기준)=64,121,2

(표2-51) 자동차 정기검사제도와 정기점검제도의 비교=66,123,1

(표2-52) 정기점검과 정기검사 항목의 비교=67,124,2

(표2-53) 차종별 정기점검 주기와 검사주기 비교=68,125,1

(표2-54) 자동차검사 및 점검제도의 변천과정=68,125,2

(표2-55) 정비업 겸업 운수업체 현황(1999년 기준)=69,126,1

(표3-1) 정기검사 필요성에 가장 중요한 이유=75,132,1

(표3-2) 자동차검사에 대한 불만사항=77,134,1

(표3-3) 차종별 검사주기의 적정 여부=83,140,1

(표3-4) 이원화에 대한 향후 의견=87,144,1

(표4-1) 2005년까지의 차종별ㆍ용도별 차량보유대수전망=95,152,1

(표4-2) 교통안전공단 검사소 검사시설능력=96,153,1

(표4-3) 검사능력별 기술인력 확보기준=98,155,1

(표4-4) 지정정비사업자의 검사시행능력=98,155,1

(표4-5) 차종별 정기검사의 장래 수요예측(전체물량)=99,156,1

(표4-6) 외국의 자동차 검사제도 변천과정=101,158,1

(표4-7) 외국의 자동차 검사제도 운영형태 요약=102,159,1

(표4-8) 자동차검사 지도감독 및 운영주체=102,159,1

(표4-9) 각국의 자동차검사의 종류 및 개요=103,160,1

(표4-10) 스웨덴의 차량등록대수(2000년)=106,163,1

(표4-11) 정기검사건수 현황(2000년)=106,163,1

(표4-12) 스웨덴의 정기검사주기=108,165,1

(표4-13) 차량등록번호와 그에 따른 자동차 검사기간=108,165,1

(표4-14) 차종에 따른 검사비용=109,166,1

(표4-15) 정기검사와 재검사 및 운행정지 실적=116,173,2

(표4-16) 배출가스검사 기준의 변천=123,180,1

(표4-17) 자동차검사청의 자동차검사=127,184,2

(표4-18) 자동차검사청에 의해 수행된 검사=128,185,1

(표4-19) 공공수송차량의 점검=131,188,1

(표4-20) 자동차검사청에 의한 현장점검결과 현황=133,190,1

(표4-21) 운행정지 결과=134,191,1

(표4-22) MOT 검사등급=135,192,2

(표4-23) MOT검사 결과=137,194,1

(표4-24) 검사원 현황=138,195,1

(표4-25) 검사소 현황, 단위: 개소=140,197,1

(표4-26) 출장검사소(Designated Premises)에서 수행된 검사 비율=140,197,1

(표4-27) 검사항목=141,198,1

(표4-28) 자동차 검사항목의 변화=142,199,1

(표4-29) MOT검사(3ㆍ4등급)의 주요 원인별 불합격률=145,202,2

(표4-30) 대형화물차량의 불합격률=146,203,1

(표4-31) 대형화물차량의 주요 원인별 불합격률=146,203,1

(표4-32) 공공수송차량의 불합격율=147,204,1

(표4-33) 공공수송차량 주요 원인별 불합격률=147,204,1

(표4-34) 검사주기=147,204,1

(표4-35) 검사수수료 현황(2000년 9월 기준)=148,205,1

(표4-36) 검사기준 및 절차 교육과정=150,207,1

(표4-37) 복습교육강습 과정(3일 과정)=151,208,1

(표4-38) 노변검사/임시검사과정=151,208,1

(표4-39) 자율점검 실적(대형화물차량과 공공수송차량)=152,209,1

(표4-40) 자동차의 종류 구분=153,210,1

(표4-41) 검사대상 자동차=153,210,1

(표4-42) 검사종류별 내용 및 검사기관=154,211,1

(표4-43) 일본의 자동차 검사주기=159,216,1

(표4-44) 검사수수료=160,217,1

(표4-45) 차량검사관련 통계(경자동차 제외)=163,220,1

(표4-46) 경자동차 검사관련 통계=164,221,1

(표4-47) 일상점검 항목수=166,223,1

(표4-48) 자동차정기점검의 종류=166,223,1

(표4-49) 정기점검의 항목수=166,223,2

(표4-50) 정기검사와 정기점검 의무기간=167,224,1

(표4-51) 일본의 자동차 검사제도 및 점검제도 변천과정=168,225,1

(표4-52) 자동차분해정비사업의 종류=169,226,1

(표4-53) 인증공장 및 지정공장의 기준 비교=172,229,1

(표4-54) 안전검사의 변천=174,231,1

(표4-55) 배기가스검사의 변천=175,232,1

(표4-56) 미국의 배출가스 검사소 형태=176,233,1

(표4-57) 배기가스검사 방법=176,233,2

(표4-58) 배기가스검사 현황=177,234,2

(표4-59) 주별 배출가스검사의 실시여부와 검사방법(1998년 현재)=180,237,3

(표4-60) 캘리포니아주의 자동차 검사 및 유지관리 역사=183,240,1

(표4-61) 뉴욕주 검차장 면적, 단위: ㎡=192,249,1

(표5-1) 자동차검사제도에 대한 필요논리와 불필요논리=197,254,1

(표5-2) 연령별 자동차정기검사제도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198,255,1

(표5-3) 차종별, 용도별 주행거리(연간, 1대당 1일 평균, 1999년)=201,258,1

(표5-4) 미국, 일본과의 주행거리 비교=201,258,1

(표5-5) 교통사고 사망자수 비교=201,258,1

(표5-6) 주행거리 1억(㎞)당 교통사고율=202,259,1

(표5-7) 고속도로 원인별 사고건수=203,260,1

(표5-8) 차량적 요인에 의한 사고 건수=203,260,1

(표5-9) 차종별 점검결과=204,261,1

(표5-10) 타이어 정비불량 내역 및 건수=204,261,1

(표5-11) 각 검사기관별 안전직결 부적합 건수(2000)=205,262,1

(표5-12) 수송부문 오염물질별 배출량(1997)=206,263,1

(표5-13) 자동차 배출가스의 대기오염 기여율 추이=207,264,1

(표5-14) 각 검사소별 환경관련 부적합 건수(2000)=207,264,1

(표5-15) 자동차책임보험 가입현황(2000. 3. 31 현재)=208,265,1

(표5-16) 차대번호 등 동일성검사 현황(교통안전공단)=209,266,1

(표5-17) 차대번호 등 동일성검사 현황(지정정비사업자)=209,266,1

(표5-18) 자동차검사시 자동차 상태에 대하여 확인하고 싶은 사항(수검자 설문)=209,266,1

(표5-19) 자동차검사실시 효과에 따른 연구결과=211,268,1

(표5-20) 자동차검사에 의한 사회적 편익 산출=212,269,1

(표5-21) 차종별 배기가스 감소량=214,271,1

(표5-22) 자동차검사제도에 의한 연간 대기오염 감소편익=215,272,1

(표5-23) 자동차검사제도의 위상변화=220,277,1

(표5-24) 자동차검사제도의 대응방향=221,278,1

(표6-1) 검사방법에 따른 검사항목의 분류=230,287,1

(표6-2) 검사항목의 개편(안)=236,293,2

(표6-3) 검사항목 및 검사시간 변경 비교=237,294,1

(표6-4) 자동차검사 유효기간 개선안=241,298,1

(표6-5) 자동차검사시설 및 검사능력 개선안=243,300,1

(표6-6) 검사능력의 산출방법=244,301,1

(표6-7) 차종별 검사수수료 개선안=245,302,1

(표6-8) 사전안내문 반송 현황=246,303,1

(표6-9) 안내문 반송사유(2000. 5)=246,303,1

(표6-10) 검사원 소속 대안별 장단점 분석=248,305,1

(표6-11) 자동차 판매대수=256,313,1

(표6-12) 우리나라 중고자동차 거래 현황=257,314,1

(표6-13) 중고자동차성능점검과 검사방법의 비교=258,315,1

(표6-14) 중고자동차성능점검 항목 및 방법의 구체화=260,317,1

(표6-15) 자동차검사업무 역할분담방안=267,324,1

(표6-16) 지정정비사업자의 개소수 및 정기검사실적 추이=273,330,1

(표6-17) 검사소수에 따른 차량대수 및 면적=277,334,1

(표6-18) 출장검사장의 검토대안 비교=278,335,1

(표6-19) 관련법규 및 제도개선=280,337,2

(그림2-1) 신규검사의 흐름도=16,73,1

(그림2-2) 구조변경 검사절차=18,75,1

(그림2-3) 임시검사의 흐름도=19,76,1

(그림2-4) 정기검사의 흐름도=20,77,1

(그림2-5) 정기검사의 절차=21,78,1

(그림2-6) 교통안전공단의 조직도=34,91,1

(그림2-7) 전국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연합회 조직구성도=37,94,1

(그림2-8) 지정정비사업자(검사소 운영)의 증가추이=50,107,1

(그림3-1) 자동차정기검사 필요여부=74,131,1

(그림3-2) 자가운전자의 정기검사 필요성에 대한 인식=74,131,1

(그림3-3) 정기검사의 필요 이유=76,133,1

(그림3-4) 정기검사의 불필요성 이유=76,133,1

(그림3-5) 현재 자동차검사 항목에 대한 의견=78,135,1

(그림3-6) 자동차검사항목에 대한 의견=79,136,1

(그림3-7) 자동차검사시 자동차 상태에 대하여 확인하고 싶은 사항=80,137,1

(그림3-8) 자동차검사의 적정주기 여부=82,139,1

(그림3-9) 자동차검사주기에 대한 의견=83,140,1

(그림3-10) 자동차검사주기의 단축 이유=84,141,1

(그림3-11) 자동차검사주기 연장의 이유=85,142,1

(그림3-12) 검사주기를 늘려야 하는 이유=85,142,1

(그림3-13) 자동차검사 소요비용에 관한 의견=86,143,1

(그림3-14) 검사원으로부터의 설명 청취 여부=89,146,1

(그림3-15) 자동차검사시 검사기관 및 검사원 부조리 경험여부=89,146,1

(그림3-16) 수검자에 대한 설명 여부=90,147,1

(그림3-17) 이용자의 청탁여부=91,148,1

(그림4-1) 스웨덴자동차검사공사(Bilprovningen) 본부=104,161,1

(그림4-2) 스웨덴자동차검사공사의 네트워크=106,163,1

(그림4-3) 자동차검사안내통지서(Summons)=109,166,1

(그림4-4) 검사소 입구에 설치된 레인배정표=110,167,1

(그림4-5) 검사장(Vinsta station: 가장 규모가 큰 검사장) 외부 및 차량호출=110,167,1

(그림4-6) 검사장 내부 및 시설현황=111,168,1

(그림4-7) 검사비용 지불과정(핸드컴퓨터 및 단말기)=111,168,1

(그림4-8) 대형화물차량 검사현황=112,169,1

(그림4-9) 자동차검사표=113,170,1

(그림4-10) 스웨덴자동차검사공사의 발간책자 "Cars"와 내용 사례=114,171,1

(그림4-11) 정기검사 흐름도=115,172,1

(그림4-12) 자동차검사확인 및 자동차세 납부스티커=116,173,1

(그림4-13) 노변검사 현황 1=118,175,1

(그림4-14) 노변검사 현황 2=118,175,1

(그림4-15) 스웨덴의 자동차등록대수 및 사고증가율 추이=120,177,1

(그림4-16) 스웨덴 차량의 평균수명(median life) 추이=122,179,1

(그림4-17) 스웨덴 차량배출가스의 추이=124,181,1

(그림4-18) 스웨덴자동차검사공사에서 행한 자동차검사의 필요성에 대한 이용자 설문조사결과=125,182,1

(그림4-19) 교통부(DETR)의 자동차관리 조직구성=126,183,1

(그림4-20) 자동차검사청(VI) 조직 구성도=126,183,1

(그림4-21) 속도계 케이블 봉인=142,199,1

(그림4-22) MOT 검사표=143,200,1

(그림4-23) MOT 합격증명서(certificate)=144,201,1

(그림4-24) MOT 검사표(대형차량)=145,202,1

(그림4-25) 신규검사의 흐름도=155,212,1

(그림4-26) 계속검사의 흐름도=155,212,1

(그림4-27) 예비검사의 흐름도=156,213,1

(그림4-28) 일본의 신차검사 및 등록 절차=158,215,1

(그림4-29) 일본의 계속검사절차=158,215,1

(그림4-30) 검사기기의 배치 및 주요검사항목=161,218,1

(그림4-31) 일본의 자동차검사증=165,222,1

(그림4-32) 자동차검사 스티커(자동차용:좌, 오토바이 및 트레일러용:중, 경자동차:우)=165,222,1

(그림4-33) 자동차검사절차=171,228,1

(그림6-1) 비사업용자동차 결함률=239,296,1

(그림6-2) 사업용자동차 결함률=240,297,1

(그림6-3) 스웨덴 및 일본의 자동차검사스티커 사례=254,3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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