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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21세기의 문화정책 방향 / 윤철상 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발행처불명], 2002
청구기호
351.85 ㅇ536ㅇ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436 p. : 도표 ; 26 cm
총서사항
국정의정보고 정책자료집
제어번호
MONO1200219360
원문
미리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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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윤철상의원이 걸어온 길=1,3,1

머리말=2,4,3

목차=4,7,2

창의적 문화콘텐츠 사회 발전을 위한 문화콘텐츠산업 진흥방안=7,9,2

I. 서론=9,11,1

II. 문화콘텐츠산업의 시장동향과 전망=10,12,1

1. 세계시장 동향=10,12,1

2. 국내 문화콘텐츠 산업의 성장 잠재력=11,13,1

3. 문화콘텐츠 산업 시장 전망=11,13,2

III. 문화콘텐츠산업의 현황과 문제점=12,14,1

1. 국내 문화콘텐츠 산업 현황=12,14,3

2. 분야별 동향 및 문제점=14,16,1

1) 애니메이션산업=14,16,5

2) 음악산업=18,20,5

3) 게임산업=22,24,5

4) 출판만화=26,28,4

5) 캐릭터산업=29,31,4

6) 모바일콘텐츠산업=32,34,6

IV. 문화콘텐츠 산업 비전 및 전략=37,39,4

한국 게임산업의 잠재력과 육성 방안=41,43,2

I. 서론=43,45,1

II.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기=44,46,6

III. 한국 게임산업의 성장=50,52,1

1. 게임의 분류=50,52,2

2. 국내 시장 동향=51,53,5

3. 국내 시장 전망=56,58,5

4. 해외시장 진출 현황=60,62,6

IV. 한국 게임산업의 성격과 잠재력=66,68,4

V. 한국 게임산업의 육성 방안=69,71,1

1. 영역별 현안 및 방향=69,71,4

2. 핵심 과제=73,75,1

1) "Asia Game Show" 개최=73,75,2

2) 기능성 게임의 개발 및 지원의 대폭적 확대=74,76,1

3) 게임산업 라이브러리 구축=74,76,2

4) 기획ㆍ마케팅 전문 인력 집중 양성=75,77,2

「국민의 정부」방송정책 평가 : (방송위원회)의 역할과 한계를 중심으로=77,79,2

I. 서론=79,81,3

II. 통합방송법 추진과정과 주요 문제의식=81,83,1

1. 통합방송법과 관련한 주요 문제의식 : 방송의 독립성=81,83,1

1) 국민의 정부 출범 이전 방송위원회를 둘러싼 주요 논의=81,83,3

2) 국민의 정부 출범 이후 방송위원회 위상과 관련한 주요 문제의식=83,85,2

2. 통합방송법 제정과정=84,86,1

1) 문민정부 시기의 방송법 개정 노력=84,86,4

2) 국민의 정부하에서 통합방송법 제정 노력=87,89,3

III. 국민의 정부 시기 주요 방송정책 추진 현황 및 평가=89,91,2

1. 독립제작사 육성을 통한 국내 프로그램 제작부문의 활성화=90,92,5

2. 시청자 권익 신장을 위한 제도적 장치의 실효성=94,96,4

3. 방송평가제의 실효성 강화 및 심의제도 개선=97,99,1

1) 방송평가제의 실효성 강화=97,99,5

2) 방송심의제도 개선 : 방송프로그램 등급제=101,103,3

4. 위성방송의 지상파방송 재송신 문제 : 위성방송과 종합유선방송, 지역민방 간의 공정경쟁 문제=104,106,5

5. 지상파 방송의 매체독과점 구조 개선 문제 : 소유 및 진입 규제=108,110,4

IV. 규제기구로서 방송위원회의 역할 및 한계=111,113,1

1. 통합방송법에 의해 변화된 방송위원회의 역할 및 위상에 대한 평가=112,114,1

1) 방송위원회의 기본성격=112,114,2

2) 방송위원회의 직무와 기능=113,115,5

3) 방송위원회 구성방안=117,119,2

4) 방송위원회의 예산=118,120,1

5) 조직 및 운영=118,120,1

6) 방송위원회에 대한 견제장치=118,120,2

2. 현행 방송위원회의 문제점 및 향후 과제 : 방송통신융합시대에 걸맞는 방송위원회의 위상정립=119,121,1

1) 방송통신융합이라는 시대적 변화상황=119,121,2

2) 방송통신융합시대에 맞는 새로운 규제 이념 및 규제 기구의 필요성=120,122,7

V. 결어=127,129,2

「국민의 정부」영화정책평가 및 미디어센터 활성화 방안=129,131,2

I. 서론=131,133,2

1. 국민의 정부 문화정책=132,134,3

2. 국민의 정부 영화정책=134,136,3

II. 한국영화산업의 부흥과 영화진흥위원회=136,138,2

1. 영화진흥위원회 전체 사업 기조=137,139,5

2. 영화에 대한 산업적 지원 : 영상전문투자조합의 결정 (이 절은 영화진흥위원회, 영화산업구조분석, 2001, pp.35-42를 참고함)=141,143,5

3. 독립영화진흥사업=145,147,3

4. 예술영화진흥사업=147,149,4

5. 시네마테크전용관 지원사업=150,152,3

6. 영화인력 재교육사업=152,154,4

III. 미디어센터의 활성화와 지역 미디어 센터 건립을 위하여=155,157,1

1. 영상미디어센터의 설립 목적과 의의=155,157,4

2. 영상미디어센터 'MediAct'의 현황=158,160,1

1) 경과=158,160,1

2) 회원제 운영을 통해 시민들의 참여 확대=158,160,2

3) 미디어교육 지원과 창작 지원을 중심으로 한 운영=159,161,5

4) 미디어 센터에 대한 평가와 대안=163,165,4

3. 지역 미디어센터의 건립과 활성화=166,168,1

1) 지역 미디어 센터의 필요성=166,168,3

2) 현황 1 - 공공 문화기반시설=168,170,2

3) 현황 2 - 지역미디어센터 건립 추진 현황=169,171,7

4) 지역미디어센터 건립 추진 상의 문제점=176,178,2

5) 지역미디어센터 건립 및 활성화를 위한 대안=177,179,2

지식정보사회 발전을 위한 출판콘텐츠 진흥방안=179,181,2

I. 서론=181,183,1

II. 지식정보사회와 출판의 중요성=182,184,1

1. 문화산업과 출판의 일반적 중요성=182,184,4

2. 지식정보사회와 출판산업의 중요성=185,187,6

III. 출판산업의 현황과 문제점=191,193,1

1. 출판산업 주요 현황과 문제점=191,193,8

2. 출판 관련업체 기본 현황=198,200,7

IV. 디지털 패러다임과 출판의 좌표=205,207,2

V. 디지털 출판콘텐츠의 정의와 범주=207,209,1

VI. 디지털 출판콘텐츠 시장의 현황과 전망=208,210,7

VII/VI. 디지털 출판콘텐츠 종합 진흥방안=215,217,12

지식강국 구현을 위한 국민 독서 진흥방안=227,229,2

I. 서론=229,231,1

II. 한국인의 독서 지표=230,232,1

1. 독서실태=230,232,4

2. 독서경향=233,235,3

3. 도서 입수행태=235,237,5

4. 온라인 출판정보서비스 이용실태=239,241,2

5. 독서생활의식=240,242,2

6. 독서환경=241,243,4

7. 독서 장려방안=244,246,2

III. 독서환경의 문제점과 개선 과제=245,247,2

1. 공공도서관 현황 및 문제점=246,248,4

IV. 선진국의 독서운동과 독서정책=249,251,2

1. 각국의 독서운동과 독서진흥책=250,252,5

2. 일본의 독서운동과 독서진흥책 사례=255,257,6

V. 독서정책 현황과 문제점=260,262,2

VI. 결론=261,263,1

1. 총론=261,263,3

2. 성인 독서 진흥방안=263,265,1

3. 학생 독서 진흥방안=263,265,2

4. 사회 기관ㆍ단체의 독서 진흥활동 방안=264,266,1

5. 독서정책 및 독서운동 프로그램=264,266,3

6. 요약 및 결론=266,268,3

서점업계의 폐업 가속화 현상과 21세기 서점 활성화 방안=269,271,2

I. 서론=271,273,2

II. 서점의 기능과 중요성=272,274,2

III. 서점업계 현황과 문제점=273,275,1

1. 서점업계 주요 현황=273,275,2

2. 서점업계의 기본 실태 및 문제점=275,277,41

IV. 서점업계 폐업 가속화의 추이 분석=315,317,1

1. 중소 서점의 폐업 및 시장 축소 추이=315,317,2

2. 서점 폐업 가속화의 원인=316,318,5

3. 서점 폐업이 미치는 영향=320,322,2

V. 결론 : 서점 활성화 방안=321,323,1

1. 정부의 정책 방향=321,323,3

2. 서점업계의 당면 과제=323,325,4

3. 출판 관련업계의 유통 현대화=326,328,2

4. 결어=327,329,2

전국 문예회관의 운영실태와 활성화 방안=329,331,2

I. 서론=331,333,1

II. 전국 문예회관의 운영실태와 문제점=332,334,3

1. 문화 관련 유사 기관의 중복 문제=334,336,2

2. 공간 활용의 문제=335,337,2

3. 전국문예회관 운영상의 문제=336,338,1

1) 인력 구성의 문제=336,338,2

2) 예산운영의 문제=337,339,3

4. 문예회관의 용도 외 사용 문제=339,341,4

III. 지방 문예회관의 활성화 방안=342,344,2

1. 문화향수자 중심의 공간 활용=343,345,2

2. 지역사회와 연계된 프로그램 개발=344,346,1

3. 타 문화기관과의 교류ㆍ협력=344,346,2

4. 균형과 발전=345,347,1

5. 정보화=345,347,2

IV. 결론=346,348,3

폐교를 활용한 문화예술인의 창작진흥방안=349,351,2

I. 서론=351,353,3

II. 폐교증가의 원인과 현황=353,355,1

1. 폐교증가의 원인=353,355,5

2. 폐교현황=357,359,6

III. 창작활성화를 위한 폐교활용방안=362,364,1

1. 창작활성화를 위한 지원의 방식=362,364,3

2. 창작활동의 장애요인=364,366,6

3. 폐교재산의 활용촉진을 위한 특별법 및 시행령=369,371,4

4. 교육인적자원부의「폐교재산활용 기본계획」=373,375,5

IV. 국내사례=377,379,1

1. 정부 운영사례=377,379,5

2. 민간운영사례=381,383,9

V. 해외사례=389,391,1

1. P.S.1 Contemporary Art Center / 1971년 설립=389,391,4

2. P.S.122 / 1979년 설립=392,394,1

3. Artists in Residence Vienna / 1997년 설립=392,394,2

VI. 폐교를 활용한 창작공간 조성 활성화를 위한 제언=393,395,1

1. 조성전략=393,395,2

2. 활성화 전략=394,396,3

한국 사립 박문관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397,399,2

I. 서론=399,401,1

II. 박물관의 정의 및 기능=400,402,1

1. 박물관의 정의=400,402,1

2. 박물관의 기능=400,402,7

III. 박물관의 역사=406,408,1

1. 유럽 박물관 약사(略史)=406,408,2

2. 중국의 박물관사=407,409,2

3. 일본의 박물관사=408,410,2

4. 한국의 박물관 소사(小史)=409,411,4

IV. 우리 나라의 박물관=412,414,11

V. 한국의 사립 박물관 및 미술관의 특징=423,425,1

1.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423,425,2

2. 사립 박물관의 특징=425,427,2

VI. 사립 박물관 운영의 문제점=427,429,5

VII. 박물관의 개선 및 활성화 방안=432,434,4

VIII. 결론=435,437,4

(그림3-8) 자기자본금 현황=283,285,1

(그림3-9) 부채 현황=283,285,1

(그림3-10) 업종형태별 부채 분포=284,286,1

(그림3-11) 자기자본금 대비 부채 비율=284,286,1

(그림3-12) 판매장 소유형태=285,287,1

(그림3-13) 판매장 면적=285,287,1

(그림3-14) 창고 유무=285,287,1

(그림3-15) 창고 면적=285,287,1

(그림3-16) 사무실 유무=286,288,1

(그림3-17) 사무실 면적=286,288,1

(그림3-18) 총직원수=288,290,1

(그림3-19) 업종형태별 직원수=288,290,1

(그림3-20) 성별 구성비=288,290,1

(그림3-21) 학력별 직원 분포=288,290,1

(그림3-22) 고졸 초임=289,291,1

(그림3-23) 대졸 초임=289,291,1

(그림3-24) 업무교육 실시 상태=290,292,1

(그림3-25) 판매 관련 교육 내용 (중복응답)=290,292,1

(그림3-26) 보유 도서 기준 취급구성비=291,293,1

(그림3-27) 분야별 취급 도서 비율=291,293,1

(그림3-28) 보유 도서 종수=292,294,1

(그림3-29) 보유 도서 부수=292,294,1

(그림3-30) 1일 평균 고객수=293,295,1

(그림3-31) 전체 고객층 구성비=293,295,1

(그림3-32) 성인 고객층 구성비=294,296,1

(그림3-33) 도서상품권 이용 도서구매 비율=294,296,1

(그림3-34) 1998년도 매출액 분포=295,297,1

(그림3-35) 매출액 중 순이익률=295,297,1

(그림3-36) 전년 대비 매출실적의 증감 여부=296,298,1

(그림3-37) 매출 증가 원인 평가=296,298,1

(그림3-38) 매출 감소 원인 평가=297,299,1

(그림3-39) 매출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분야=297,299,1

(그림3-40) 신간도서 정보 입수 방법=299,301,1

(그림3-41) 거래처수=299,301,1

(그림3-42) 거래처 유형별 구성비=299,301,1

(그림3-43) 도서분야별 구입처 비중=300,302,1

(그림3-44) 동일 도서의 중복 거래처 여부=301,303,1

(그림3-45) 거래방식 (중복응답)=302,304,1

(그림3-53) 전산를 활용하지 않는 이유=307,309,1

(그림3-56) 출판유통의 문제점에 대한 의견=309,311,1

(그림3-57) 도서정가제 유지에 대한 의견=309,311,1

(그림3-58) 신간 배본시 서점의 선주문 방식에 대한 의견=310,312,1

(그림3-59) 바람직한 도서 수급형태에 대한 의견=311,313,1

(그림3-60) 도매업체간 인수ㆍ합병에 대한 의견=312,314,1

(그림II-1) 산업구조의 변화=353,3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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