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연구개요 9
I. 서론 13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3
2. 연구방법 14
II. 청소년 건전 육성의 사회문화정책적 접근 17
1. 청소년 건전 육성의 사회문화적 측면 17
1) 청소년 건전 육성의 목표와 필요성 17
2) 청소년 건전 육성의 영향 요인 20
3) 청소년 건전 육성의 내용 24
2. 청소년 건전 육성 관련 주요 국가의 정책적 접근 31
1) 시설 및 공간 마련 31
2) 청소년지도자의 양성, 훈련 및 자격부여 32
3) 사회환경의 개선 35
4) 상담활동 36
5) 국민 의식 제고 36
6) 취업 및 교육 40
7) 프로그램의 연구 및 개발 44
8) 종합 프로그램 45
9) 국제교류 51
3. 우리나라 주요 정책의 내용과 한계 52
1) 청소년 건전 육성의 정책적 접근 52
2) 정책의 내용 55
3) 정책적 의의와 한계 69
Ⅲ. 청소년 건전 육성을 위한 종교계 역할의 설정 71
1. 청소년 건전 육성을 위한 종교적 기능 71
1) 종교의 사회적 성격 72
2) 사회적 역할 73
3) 종교계의 청소년 육성역할에 대한 기대 75
2. 청소년 건전 육성에 대한 종교적 관점 78
1) 지향 이념 78
2) 추진 목표 80
3. 종교계의 역할 내용 83
1) 인격함양 83
2) 도덕적 가치확립 84
3) 가치관 확립 93
4. 주체별 추진 방법 98
1) 종단 98
2) 종교계의 지도자 100
3) 종교 관련 청소년 단체 101
4) 종교 협력기구 104
5. 종교계의 청소년 육성을 위한 지평 111
IV. 각종 프로그램의 운영 개선 115
1. 운영현황 및 문제점 115
1) 참여 프로그램에 대한 총평 115
2) 참여동기와 발전 가능성 117
3) 프로그램의 효과 119
4) 프로그램의 문제점 120
5) 희망하는 프로그램 122
2. 운영성과에 대한 평가 123
1) 문제인식의 적절성 123
2) 종교계의 청소년 문제인식 절실 123
3) 자발적 참여 부족 124
4) 인생관 고민 해결의 계기 등 긍정적 효과 124
5) 자료확보 및 정보접근 어려움 124
6) 프로그램의 형식적 운영 125
7) 지도자로서 만족하지만 현실적으로 높은 이직률 125
8) 타 종교와의 네트워크화 필요 126
9) 매스컴 및 정보통신 활용도 낮아 126
3.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특성과 유형 126
1) 특성 126
2) 중요성 127
3) 유형 129
4. 개발전략 135
1) 단계별 전략 135
2) 성공적인 프로그램의 구비 요건 137
5. 청소년활동 프로그램의 권장 사례 140
1) 자연체험활동 사례 140
2) 문화체험활동사례 141
3) 과학정보활동사례 142
4) 진로 및 직업준비활동사례 142
5) 국제교류활동사례 143
6) 자아계발활동사례 144
7) 자원봉사활동사례 145
6. 프로그램 운용전략 145
1) 학교교육과의 연계방안 146
2) 프로그램 중심의 운영전략 : 프로그램 뱅크화 147
3) 지역사회 중심 네트워크 구축 148
V. 청소년 건전 육성을 위한 종교계 활동의 활성화 방안 151
1. 종교시설 및 단체의 운영 활성화 151
1) 현황 및 문제점 151
(1) 활동감소와 인식부족 151
(2) 시설, 공간 및 연계단체 부족 152
(3) 청소년 프로그램의 풍요 속의 빈곤 154
(4) 전문 인력 161
(5) 예산부족 163
2) 활성화방안 163
(1) 종단 및 종교지도자의 인식 전환 163
(2) 전문인력의 육성 164
(3) 프로그램의 개발 166
(4) 청소년 문화공간의 확보 170
(5) 청소년 문화활동 기회부여 172
(6) 청소년수련원 수탁운영 173
(7) 외부단체와 교류 175
(8) 정부의 지원 176
2. 종교재단 중고등학교 177
1) 현황 및 문제점 177
(1) 교육환경 및 시설 177
(2) 학교내 프로그램 178
(3) 지역사회 연계 사업 185
(4) 인력 및 재정 186
2) 활성화방안 186
(1) 시설 및 공간 부족 해결 186
(2) 학교 프로그램의 개선 187
(3) 교사의 전문성 확보 187
(4) 교육의 개선 188
(5) 학교주변 환경의 정화 188
(6) 대안학교의 활용 188
3. 종교매스컴의 적극 참여 188
1) 현황 및 문제점 188
(1) 시설 및 주체 188
(2) 종교방송의 프로그램 189
(3) 종교방송의 시청률 196
(4) 청소년 관련 전략 부재 198
(5) 시청대상 혼란 199
(6) 예산 문제 199
2) 활성화방안 200
(1) 인식의 전환 200
(2) 영상자료 제작 및 보급 200
(3) 정부의 지원 201
Ⅵ. 맺음말 203
참고문헌 207
Abstract 213
부록 217
부록1. 주요 국가의 청소년 정책 219
부록2. 종교계 청소년 프로그램 현황 231
부록3. 청소년용 설문지 254
부록4. 청소년지도자용 설문지 264
[표 1-1] 조사대상 중고등학교의 청소년과 지도교사의 분포 15
[표 1-2] 조사대상 종교시설 및 종교단체 16
[표 2-1] 청소년 건전 육성 관련 수련회 개념화 27
[표 3-1] 청소년의 당면 문제점 76
[표 3-2] 청소년의 문제점 해결방법 76
[표 3-3] 종교기관이 갖추어야 할 사항(학생·지도자 합) 98
[표 3-4] 청소년 지도의 중요한 요소 101
[표 3-5] 종교관련 청소년단체의 실태 102
[표 4-1] 참여 프로그램에 대한 청소년의 평가 115
[표 4-2] 청소년 지도자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116
[표 4-3] 프로그램 참여 동기 117
[표 4-4] 프로그램에 함께 참여한 사람 118
[표 4-5]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못하는 원인 118
[표 4-6] 방학중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 여부 119
[표 4-7]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평가 120
[표 4-8] 청소년이 평가한 프로그램의 문제점 121
[표 4-9] 청소년지도자가 평가한 프로그램의 문제점 121
[표 4-10] 청소년의 희망 프로그램 유형 122
[표 5-1] 청소년 지도자의 직업에 대한 만족도 165
[표 5-2] 인터넷·모바일폰을 통한 상담 경험 168
[표 5-3] 인터넷·모바일폰을 통한 상담 의향 169
[표 5-4] 수련시설의 종교계 위탁 현황 174
[표 5-5] 타 종교단체와의 네트워크 필요성에 대한 인식 175
[표 5-6] 정부지원의 필요를 느끼는 부분 177
[표 5-7] 종교재단 중고등학교의 프로그램 유형 185
[표 5-8] 기독교 종교TV-방송채널사용업자 현황 189
[표 5-9] 기독교 TV-라디오 방송 설교 프로그램 주간 편성비율 192
[표 5-10] 케이블TV시청층-KCTS 2001년 성연령별 시청률 조사 결과 193
[표 5-11] 케이블TV시청층-불교TV, PBC-TV(천주교) 결과 193
[표 5-12] 기독교계 방송의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주간 편성비율 194
[표 5-13] 기독교계 방송의 청소년 대상 프로그램 현황 195
[표 5-14] KCTS Young Belt 편성표 196
[표 5-15] KCTS Young Belt 시청률 197
[표 5-16] KCTS Young Belt 이전 시청률 197
[표 5-17] 종교방송 시청 시간 197
[표 5-18] 종교방송의 주 시청 프로그램 198
[표 5-19] KCTS(종교)와 Mnet(음악) 채널의 제작비 비교 200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