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연구개요 9
Ⅰ. 서 론 17
1. 연구목적 17
2. 연구내용 및 방법 18
Ⅱ. 기업메세나의 효과에 대한 이론적 고찰 19
1. 문화투자 관점에 입각한 지원효과 연구의 필요성 19
1) 기업메세나의 패러다임 전환 : 자선에서 문화투자로 19
2) 지원 효과에 대한 선행연구 22
3) 문화투자 관점에 입각한 지원효과 연구의 필요성 23
2. 문화투자로서 메세나 활동의 효과 : 호주문화인문학재단(AFCH)의 연구를 중심으로 24
1) 개관 24
2) 기업의 정당성(Corporate Legitimacy) 26
3) 시장 우위(Market Advantage) 28
4) 종업원에 대한 혜택(Employee Benefits) 30
3. 소결 32
1) 개관 32
2) 기업 측면 효과 34
3) 시장 측면 효과 35
4) 종업원 측면 효과 36
Ⅲ. 기업메세나의 효과에 대한 기업의 인식 37
1. 선행연구 37
2. 조사설계 38
3. 분석결과 39
1) 기업 측면 효과에 대한 인식 39
2) 시장 측면 효과에 대한 인식 41
3) 종업원 측면 효과에 대한 인식 44
4) 소결 46
Ⅳ. 기업메세나 활동이 지원효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49
1. 분석목적 및 전제 49
2. 분석틀 49
1) 개관 49
2) 공변량구조분석(structural equation model) 50
3) 모델의 구성 52
4) 분석대상 54
3. 분석결과 54
1) 전체 모형의 적합도(good of fitness) 54
2) 세부 경로계수 값 55
(1) 메세나 활동의 효과 측면 분석 55
(2) 시장 측면의 세부효과 분석 56
4. 분석의 의의 및 한계 57
Ⅴ. 기업메세나 활동이 매출에 미치는 영향 분석 59
1. 분석목적 및 전제 59
2. 분석틀 59
1) 분석 모형의 설정 59
2) 자료수집 61
3. 분석결과 62
1) 시차를 고려하지 않은 모형에 의한 분석결과 62
2) 시차를 고려한 모형에 대한 분석결과 63
4. 분석의 의의 및 한계 63
Ⅵ. 결론 65
참고문헌 69
Abstract 71
부록 77
부록 Ⅰ. 기업메세나 담당자 인식조사 설문지 78
부록 Ⅱ. 기업메세나 담당자 인식조사 결과 84
[개요 표-1] 문화투자로서 메세나 활동의 효과 10
[개요 표-2] 매출 효과 분석 모형 14
[개요 표-3] 매출 효과 분석 결과 15
[표Ⅱ-1] 자선적 관점과 문화 투자 관점의 메세나 활동 비교 21
[표Ⅱ-2] 예술과의 파트너쉽이 기업, 지역, 사회에 주는 혜택 22
[표Ⅱ-3] 문화투자로서 메세나 활동의 효과 : AFCH의 연구를 중심으로 25
[표Ⅱ-4] 문화투자의 효과 : 기업의 정당성 28
[표Ⅱ-5] 문화투자의 효과 : 시장 우위 30
[표Ⅱ-6] 문화투자의 효과 : 종업원에 대한 혜택 32
[표Ⅱ-7] 문화투자로서 메세나 활동의 효과 (종합) 33
[표Ⅲ-1] 기업메세나의 효과에 대한 기업 인식조사 개요 38
[표Ⅲ-2] 기업 측면 효과에 대한 조사문항의 구성 39
[표Ⅲ-3] 시장 측면 효과에 대한 조사문항의 구성 41
[표Ⅲ-4] 종업원 측면 효과에 대한 조사문항의 구성 44
[표Ⅳ-1] 메세나 활동이 기업, 시장, 종업원 측면 효과에 미치는 영향 56
[표Ⅳ-2] 메세나 활동이 시장 측면 효과에 미치는 영향 57
[표Ⅴ-1] 매출 효과 분석 모형 61
[표Ⅴ-2] 시차를 고려하지 않은 모형에 의한 분석결과 62
[표Ⅴ-3] 시차를 고려한 모형에 의한 분석결과 63
[응답자 특성표] 85
[부록 표Ⅰ-1] 기업자체 영향평가 -주주의 협조를 얻는데 도움 86
[부록 표Ⅰ-2] 기업자체 영향평가 -공공기관의 협조를 얻는데 도움 87
[부록 표Ⅰ-3] 기업자체 영향평가 -지역시민단체의 협조를 얻는데 도움 88
[부록 표Ⅰ-4] 기업자체 영향평가 -협력업체의 만족도 증가 89
[부록 표Ⅰ-5] 기업자체 영향평가 -기업의 평판을 좋게 한다 90
[부록 표Ⅰ-6] 기업자체 영향평가 -기업의 광고 및 홍보활동에 도움 91
[부록 표Ⅰ-7] 기업자체 영향평가 -기업의 상표를 부각 92
[부록 표Ⅰ-8] 기업자체 영향평가 -경쟁사와의 차별적 이미지 창출에 도움 93
[부록 표Ⅰ-9] 기업자체 영향평가 -기업 투자자에게 투자유치 가능성 도움 94
[부록 표Ⅰ-10] 기업자체 영향평가 -기업 투자자의 주식장기보유 증가 도움 95
[부록 표Ⅰ-11] 기업자체 영향평가 -평균 테이블 96
[부록 표Ⅱ-1] 기업성과 영향평가 -목표시장의 매출증대에 도움 97
[부록 표Ⅱ-2] 기업성과 영향평가 -목표시장의 구매의도 향상 98
[부록 표Ⅱ-3] 기업성과 영향평가 -틈새시장에 대한 인지도 높임 99
[부록 표Ⅱ-4] 기업성과 영향평가 -해당기업의 제품에 대한 사용시도 높임 100
[부록 표Ⅱ-5] 기업성과 영향평가 -해당기업에서 생산하는 제품 선호도 높임 101
[부록 표Ⅱ-6] 기업성과 영향평가 -신규고객의 증대에 도움 102
[부록 표Ⅱ-7] 기업성과 영향평가 -고객에게 기업의 상표에 대한 로열티 높임 103
[부록 표Ⅱ-8] 기업성과 영향평가 -기업에 대한 고객만족도 높임 104
[부록 표Ⅱ-9] 기업성과 영향평가 -목표고객에 대한 접근성에 도움 105
[부록 표Ⅱ-10] 기업성과 영향평가 -우수고객에 대한 만족도 높임 106
[부록 표Ⅱ-11] 기업성과 영향평가 -해당기업제품의 품질을 고품질로 인식 107
[부록 표Ⅱ-12] 기업성과 영향평가 -평균 테이블 108
[부록 표Ⅲ-1] 종업원 영향평가 -종업원의 사기증진에 도움 109
[부록 표Ⅲ-2] 종업원 영향평가 -종업원의 창의적인 생각에 도움 110
[부록 표Ⅲ-3] 종업원 영향평가 -종업원의 모집 용이 111
[부록 표Ⅲ-4] 종업원 영향평가 -고급인력의 응시를 증대 112
[부록 표Ⅲ-5] 종업원 영향평가 -종업원의 이직률 감소 113
[부록 표Ⅲ-6] 종업원 영향평가 -종업원의 만족도 증가 114
[부록 표Ⅲ-7] 종업원 영향평가 -종업원의 결근율 감소에 도움 115
[부록 표Ⅲ-8] 종업원 영향평가 -종업원의 자기회사에 대한 자긍심 높임 116
[부록 표Ⅲ-9] 종업원 영향평가 -평균 테이블 117
[개요 그림-1] 기업·시장·종업원 측면 효과의 범주별 비교 12
[개요 그림-2] 지원효과 분석모형 및 분석결과 13
[그림 Ⅲ-1] 기업 측면 효과에 대한 기업의 인식 40
[그림 Ⅲ-2] 지원성과에 따른 기업 측면 효과의 인식 41
[그림 Ⅲ-3] 시장 측면 효과에 대한 기업의 인식 43
[그림 Ⅲ-4] 지원성과에 따른 시장 측면 효과의 인식 44
[그림 Ⅲ-5] 종업원 측면 효과에 대한 기업 인식 45
[그림 Ⅲ-6] 지원성과에 따른 종업원 측면 효과의 인식 46
[그림 Ⅲ-7] 지원효과의 분야 및 구성요인별 비교 47
[그림 Ⅳ-1] 공변량구조분석의 형태 51
[그림 Ⅳ-2] 최초의 연구모형 52
[그림 Ⅳ-3] 이 연구에서 사용된 효과측면별 측정항목 53
[그림 Ⅳ-4] 최종 연구모형 54
[그림 Ⅳ-5] 전체 모형의 적합도(good of fitness) 55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