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기업메세나운동의 효과 분석 / 양현미 [외저] ; 한국문화정책개발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정책개발원, 2002
청구기호
658.401 ㅎ155ㄱ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ⅹⅳ, 102 p. : 도표 ; 26 cm
총서사항
정책과제 ; 2002-6
제어번호
MONO1200220406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연구개요 9

Ⅰ. 서 론 17

1. 연구목적 17

2. 연구내용 및 방법 18

Ⅱ. 기업메세나의 효과에 대한 이론적 고찰 19

1. 문화투자 관점에 입각한 지원효과 연구의 필요성 19

1) 기업메세나의 패러다임 전환 : 자선에서 문화투자로 19

2) 지원 효과에 대한 선행연구 22

3) 문화투자 관점에 입각한 지원효과 연구의 필요성 23

2. 문화투자로서 메세나 활동의 효과 : 호주문화인문학재단(AFCH)의 연구를 중심으로 24

1) 개관 24

2) 기업의 정당성(Corporate Legitimacy) 26

3) 시장 우위(Market Advantage) 28

4) 종업원에 대한 혜택(Employee Benefits) 30

3. 소결 32

1) 개관 32

2) 기업 측면 효과 34

3) 시장 측면 효과 35

4) 종업원 측면 효과 36

Ⅲ. 기업메세나의 효과에 대한 기업의 인식 37

1. 선행연구 37

2. 조사설계 38

3. 분석결과 39

1) 기업 측면 효과에 대한 인식 39

2) 시장 측면 효과에 대한 인식 41

3) 종업원 측면 효과에 대한 인식 44

4) 소결 46

Ⅳ. 기업메세나 활동이 지원효과에 미치는 영향 분석 49

1. 분석목적 및 전제 49

2. 분석틀 49

1) 개관 49

2) 공변량구조분석(structural equation model) 50

3) 모델의 구성 52

4) 분석대상 54

3. 분석결과 54

1) 전체 모형의 적합도(good of fitness) 54

2) 세부 경로계수 값 55

(1) 메세나 활동의 효과 측면 분석 55

(2) 시장 측면의 세부효과 분석 56

4. 분석의 의의 및 한계 57

Ⅴ. 기업메세나 활동이 매출에 미치는 영향 분석 59

1. 분석목적 및 전제 59

2. 분석틀 59

1) 분석 모형의 설정 59

2) 자료수집 61

3. 분석결과 62

1) 시차를 고려하지 않은 모형에 의한 분석결과 62

2) 시차를 고려한 모형에 대한 분석결과 63

4. 분석의 의의 및 한계 63

Ⅵ. 결론 65

참고문헌 69

Abstract 71

부록 77

부록 Ⅰ. 기업메세나 담당자 인식조사 설문지 78

부록 Ⅱ. 기업메세나 담당자 인식조사 결과 84

[개요 표-1] 문화투자로서 메세나 활동의 효과 10

[개요 표-2] 매출 효과 분석 모형 14

[개요 표-3] 매출 효과 분석 결과 15

[표Ⅱ-1] 자선적 관점과 문화 투자 관점의 메세나 활동 비교 21

[표Ⅱ-2] 예술과의 파트너쉽이 기업, 지역, 사회에 주는 혜택 22

[표Ⅱ-3] 문화투자로서 메세나 활동의 효과 : AFCH의 연구를 중심으로 25

[표Ⅱ-4] 문화투자의 효과 : 기업의 정당성 28

[표Ⅱ-5] 문화투자의 효과 : 시장 우위 30

[표Ⅱ-6] 문화투자의 효과 : 종업원에 대한 혜택 32

[표Ⅱ-7] 문화투자로서 메세나 활동의 효과 (종합) 33

[표Ⅲ-1] 기업메세나의 효과에 대한 기업 인식조사 개요 38

[표Ⅲ-2] 기업 측면 효과에 대한 조사문항의 구성 39

[표Ⅲ-3] 시장 측면 효과에 대한 조사문항의 구성 41

[표Ⅲ-4] 종업원 측면 효과에 대한 조사문항의 구성 44

[표Ⅳ-1] 메세나 활동이 기업, 시장, 종업원 측면 효과에 미치는 영향 56

[표Ⅳ-2] 메세나 활동이 시장 측면 효과에 미치는 영향 57

[표Ⅴ-1] 매출 효과 분석 모형 61

[표Ⅴ-2] 시차를 고려하지 않은 모형에 의한 분석결과 62

[표Ⅴ-3] 시차를 고려한 모형에 의한 분석결과 63

[응답자 특성표] 85

[부록 표Ⅰ-1] 기업자체 영향평가 -주주의 협조를 얻는데 도움 86

[부록 표Ⅰ-2] 기업자체 영향평가 -공공기관의 협조를 얻는데 도움 87

[부록 표Ⅰ-3] 기업자체 영향평가 -지역시민단체의 협조를 얻는데 도움 88

[부록 표Ⅰ-4] 기업자체 영향평가 -협력업체의 만족도 증가 89

[부록 표Ⅰ-5] 기업자체 영향평가 -기업의 평판을 좋게 한다 90

[부록 표Ⅰ-6] 기업자체 영향평가 -기업의 광고 및 홍보활동에 도움 91

[부록 표Ⅰ-7] 기업자체 영향평가 -기업의 상표를 부각 92

[부록 표Ⅰ-8] 기업자체 영향평가 -경쟁사와의 차별적 이미지 창출에 도움 93

[부록 표Ⅰ-9] 기업자체 영향평가 -기업 투자자에게 투자유치 가능성 도움 94

[부록 표Ⅰ-10] 기업자체 영향평가 -기업 투자자의 주식장기보유 증가 도움 95

[부록 표Ⅰ-11] 기업자체 영향평가 -평균 테이블 96

[부록 표Ⅱ-1] 기업성과 영향평가 -목표시장의 매출증대에 도움 97

[부록 표Ⅱ-2] 기업성과 영향평가 -목표시장의 구매의도 향상 98

[부록 표Ⅱ-3] 기업성과 영향평가 -틈새시장에 대한 인지도 높임 99

[부록 표Ⅱ-4] 기업성과 영향평가 -해당기업의 제품에 대한 사용시도 높임 100

[부록 표Ⅱ-5] 기업성과 영향평가 -해당기업에서 생산하는 제품 선호도 높임 101

[부록 표Ⅱ-6] 기업성과 영향평가 -신규고객의 증대에 도움 102

[부록 표Ⅱ-7] 기업성과 영향평가 -고객에게 기업의 상표에 대한 로열티 높임 103

[부록 표Ⅱ-8] 기업성과 영향평가 -기업에 대한 고객만족도 높임 104

[부록 표Ⅱ-9] 기업성과 영향평가 -목표고객에 대한 접근성에 도움 105

[부록 표Ⅱ-10] 기업성과 영향평가 -우수고객에 대한 만족도 높임 106

[부록 표Ⅱ-11] 기업성과 영향평가 -해당기업제품의 품질을 고품질로 인식 107

[부록 표Ⅱ-12] 기업성과 영향평가 -평균 테이블 108

[부록 표Ⅲ-1] 종업원 영향평가 -종업원의 사기증진에 도움 109

[부록 표Ⅲ-2] 종업원 영향평가 -종업원의 창의적인 생각에 도움 110

[부록 표Ⅲ-3] 종업원 영향평가 -종업원의 모집 용이 111

[부록 표Ⅲ-4] 종업원 영향평가 -고급인력의 응시를 증대 112

[부록 표Ⅲ-5] 종업원 영향평가 -종업원의 이직률 감소 113

[부록 표Ⅲ-6] 종업원 영향평가 -종업원의 만족도 증가 114

[부록 표Ⅲ-7] 종업원 영향평가 -종업원의 결근율 감소에 도움 115

[부록 표Ⅲ-8] 종업원 영향평가 -종업원의 자기회사에 대한 자긍심 높임 116

[부록 표Ⅲ-9] 종업원 영향평가 -평균 테이블 117

[개요 그림-1] 기업·시장·종업원 측면 효과의 범주별 비교 12

[개요 그림-2] 지원효과 분석모형 및 분석결과 13

[그림 Ⅲ-1] 기업 측면 효과에 대한 기업의 인식 40

[그림 Ⅲ-2] 지원성과에 따른 기업 측면 효과의 인식 41

[그림 Ⅲ-3] 시장 측면 효과에 대한 기업의 인식 43

[그림 Ⅲ-4] 지원성과에 따른 시장 측면 효과의 인식 44

[그림 Ⅲ-5] 종업원 측면 효과에 대한 기업 인식 45

[그림 Ⅲ-6] 지원성과에 따른 종업원 측면 효과의 인식 46

[그림 Ⅲ-7] 지원효과의 분야 및 구성요인별 비교 47

[그림 Ⅳ-1] 공변량구조분석의 형태 51

[그림 Ⅳ-2] 최초의 연구모형 52

[그림 Ⅳ-3] 이 연구에서 사용된 효과측면별 측정항목 53

[그림 Ⅳ-4] 최종 연구모형 54

[그림 Ⅳ-5] 전체 모형의 적합도(good of fitness) 55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0941788 658.401 ㅎ155ㄱ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가능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