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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국민의 정부 교육인적자원백서. 1998-2002 / 교육인적자원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2003
청구기호
R 351.851 ㄱ384ㄱ
자료실
[서울관] 국가전략정보센터(107호), [부산관] 서고(열람신청 후 2층 주제자료실)  도서위치안내(서울관)
형태사항
xⅲ, 364 p. : 도표 ; 27 cm
제어번호
MONO1200303238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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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발간사/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장관 이상주=0,3,1

차례=0,4,9

표목차=0,13,4

그림목차=0,16,1

제1장 국가인적자원개발체제의 구축=2,17,3

제1절 교육인적자원 부총리제 도입=3,19,1

1. 도입배경=3,19,3

2. 추진경과=6,22,2

3. 교육인적자원부의 업무와 과제=7,23,3

제2절 인적자원개발회의 및 교육이적자원정책위원회 설치ㆍ운영=10,26,1

1. 인적자원개발회의 구성ㆍ운영=10,26,4

2. 교육인적자원정책위원회 설치ㆍ운영=13,29,4

제3절 국가인적자원개발기본계획 수립과 관련 법령 제정 추진=17,33,1

1. 국가인적자원개발기본계획 수립=17,33,11

2. 국가인적자원개발기본계획 분야별 시행계획 수립=27,43,2

3. 기본계획 및 시행계획 수립의 의의=28,44,3

4. 국가인적자원개발기본법 제정추진=30,46,6

제4절 국가전략분야의 인력양성 추진 전략=36,52,1

1. 선진국의 동향과 우리의 현실=36,52,2

2. 전략 추진 배경 및 경과=38,54,2

3. 기본 방향과 주요 내용=39,55,3

4. 기대 효과=41,57,1

제5절 여성인적자원개발 추진=42,58,1

1. 추진배경 및 경과=42,58,3

2. 추진실적=45,61,4

3. 향후 추진과제=48,64,3

제2장 초ㆍ중등 기초 교육의 내실화=51,67,3

제1절 자율과 창의를 존중하는 제7차 교육과정의 정착=53,69,1

1. 제7차 교육과정 개정 배경=53,69,2

2. 제7차 교육과정 주요 내용=54,70,4

3. 제7차 교육과정 정착을 위한 노력=57,73,13

4. 제7차 교육과정 정착과 학교교육 발전 전망=70,86,3

제2절 교육여건의 실질적 개선=73,89,1

1. 7.20 교육여건 개선계획의 배경과 목적=73,89,3

2. 사업주요 추진경과=76,92,2

3. 주요사업내용 및 추진실적=77,93,7

4. 향후 추진과제=83,99,2

제3절 지속적인 교직발전 모색-교직발전종합방안 수립=85,101,1

1. 교직발전종합방안 수립 경과=85,101,1

2. 교직발전 종합방안의 주요 내용=86,102,2

3. 교직발전 종합방안 추지실적=87,103,5

4. 교직발전의 전망=92,108,1

제4절 단위학교의 자율적 운영기반 조성=93,109,1

1. 초ㆍ중등교육의 자율화 지속 추진=93,109,1

2. 학교운영위원회의 정착과 위상 강화=93,109,3

3. 학교회계제도 도입=95,111,2

4. 학사일정의 개선=96,112,2

5. 지방교육자치제도의 개선=97,113,2

6. 학교단위 책임경영의 미래=98,114,1

제5절 학교체제의 다양화=99,115,1

1. 고등학교 체제의 다양화=99,115,9

2. 영재교육의 틀 마련=108,124,4

제6절 기초교육에 대한 책무성 제고=112,128,1

1. 국가적 차원의 공교육 책무이행 기반의 구축=112,128,3

2. 기초학력에 대한 학교책임 강화=115,131,3

3. 학교내 교육활동의 다양화=117,133,3

4. 학교와 지역사회의 협력체제 구축=120,136,2

제7절 학교도서관 활성화 기반 마련=122,138,1

1. 추진배경=122,138,3

2. 학교도서관 활성화 종합방안=124,140,6

3.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체제 정립=129,145,2

4. 학교도서관 활성화는 구성원의 합의로부터=130,146,2

제8절 초·중등 과학교육활성화 여건 마련=132,148,1

1. 초·중등 과학교육 현황=132,148,2

2. 청소년 이공계 진출촉지 방안수립=133,149,2

3. 초·중등 과학교육활성화 계획수립=134,150,5

제3장 대학교육의 자율화 및 경쟁력 강화=139,155,3

제1절 두뇌한국(BK21) 사업 추진=141,157,1

1. 사업의 태동과 구체화=141,157,2

2. 사업의 비젼과 목표=142,158,1

3. 사업 추진내용=142,158,2

4. 사업추진 3년,성과와 반성=143,159,4

5. 지식강국의 초석을 다지는-두뇌한국 21사업의 발전방안=146,162,2

제2절 대학평가의 체제화 진전=148,164,1

1. 대학평가 사업의 개관=148,164,10

2. 평가에 따른 대학의 변화=158,174,1

3. 대학평가의 개선=158,174,1

제3절 기초학문육성의 기반 구축=159,175,1

1. 지원 배경=159,175,1

2. 추진 과정=159,175,2

3. 지원 내용=160,176,5

4. 기초학문 육성사업의 추진결과=165,181,3

5. 향후 계획=167,183,1

제4절 대학입학제도의 개선=168,184,1

1. 대학입학제도 개선 추진배경=168,184,1

2. 대학입학제도 개선 추진과정 및 주요내용=169,185,3

3. 대학입학전형의 변화 추세=172,188,3

4. 대학입시제도 발전-다양성과 자율성의 조화로운 확대=174,190,2

제5절 대학교육의 전문적 경쟁력 강화=176,192,1

1. 대학 운영의 자율화=176,192,3

2. 국립대학 교수정원 증원=178,194,2

3. 대학별 특성화 추진=179,195,2

4. 지방 대학 육성 추진=180,196,2

5. 전문대학원 체제 도입=181,197,4

6./5 대학 교육체제의 미래=184,200,2

제6절 산학연 협력 강화=186,202,1

1. 추진 배경=186,202,2

2. 주요 내용=187,203,3

3. 기대 효과=190,206,1

제4장 평생ㆍ직업교육 체제 구축=191,207,3

제1절 평생학습사회 구축을 위한 지원체제 강화=193,209,1

1. 평생학습진흥을 위한 기반 구축=193,209,12

2. 원격대학 및 사내대학 설치ㆍ운영=204,220,3

3. 기술계 학원 육성=206,222,3

4. 학점은행제 운영의 내실화=208,224,5

5. 노인 및 소외계층 지원=212,228,3

제2절 고등학교 직업교육의 다양화와 내실화=215,231,1

1. 고등학교 직업교육의 다양화 정책 지원=215,231,5

2. 실업계 고교교육의 내실화 강화=219,235,3

3. 진로정보센터 신설과 직업ㆍ진로 정보화 체제 구축=221,237,2

제3절 전문대학 직업교육의 육성ㆍ지원=223,239,1

1. 전문대학 다양화ㆍ특성화 유도=223,239,3

2. 산학연계 체제 구축 강화=225,241,3

3. 탄력적인 학사제도 운영 지원=228,244,3

제4절 민간자격제도 운영의 활성화=231,247,1

1. 자격기본법 개정추진=231,247,2

2. 민간자격의 질 관리 강화를 위한 국가공인제도 도입=232,248,3

3. 민간자격의 활성화 지원=234,250,3

제5장 교육복지의 확충=237,253,3

제1절 중학교 무상의무교육 실시=239,255,1

1. 의무교육 확대배경=239,255,2

2. 추진 경과=240,256,4

3. 향후 의무교육의 전망과 과제=243,259,1

제2절 중ㆍ고등학교 급식 확대=244,260,1

1. 추진 배경=244,260,1

2. 추진 경과=244,260,3

3. 추진 실적=246,262,3

4. 학교급식 운영의 내실화=248,264,3

5. 주요 쟁점사항=250,266,4

6. 성과 및 향후과제=253,269,3

제3절 유아교육의 공교육화=256,272,1

1. 유아교육의 공교육화 추진배경=256,272,2

2. 공교육화의 현주소=257,273,6

3. 공교육화의 전망과 과제=263,279,1

제4절 교육소외 계층/집단에 대한 지원=264,280,1

1. 저소득 자녀 학비지원=264,280,4

2. 도시 저소득지역에 대한 교육복지 추진=267,283,5

3. 빈곤가정 학생 중식지원=271,287,7

4. 학업중단 청소년 대책 강구=278,294,4

제5절 특수교육 기회의 확대=282,298,1

1. 추진 배경=282,298,2

2. 추진과정과 실적=283,299,14

3. 평가 및 향후 과제=297,313,2

제6장 교육정보화의 추진=299,315,3

제1절 학교교육 정보화=301,317,1

1. 교육정보화 기반고도화=301,317,3

2. 교육용 S/W 개발과 보급=304,320,2

3. 에듀넷 구축과 운영=305,321,2

4. ICT 활용 교육 및 사이버 문화 조성=307,323,2

5. 학교도서관의 정보화=308,324,3

6. 교원을 위한 정보화 연수=310,326,2

제2절 교육행정 부문의 정보화=312,328,1

1. 학교종합정보관리시스템 구축=312,328,2

2. 교육행정정보시스템 구축=313,329,4

3. 교육통계정보시스템 구축=316,332,3

4. 교육인적자원부 교육행정업무 정보화=318,334,3

제3절 국민 ICT 활용 역량의 강화=321,337,1

1. 국민 ICT 활용능력 개발=321,337,3

2. 교육정보화 지표 개발=324,340,3

3. 시ㆍ도교육청의 교육정보화 평가=326,342,2

제4절 대학과 학술ㆍ연구부문의 정보화=328,344,1

1. 대학의 교육정보화=328,344,2

2. 학술ㆍ연구 부문의 정보화=329,345,3

3. 교육 전산망 운영=331,347,2

부록=333,349,2

1. 역대 장ㆍ차관 명단=335,351,2

2. 조직ㆍ기능ㆍ연혁=337,353,6

3. 주요 교육 통계=343,359,10

4. OECD 교육지표(2002)=353,369,4

5. 소관 법령=357,373,8

판권지=365,381,1

[표 1-2-1] 인적자원개발회의 운영실적=13,29,1

[표 1-3-1] 국가인적자원개발의기본회의의 2000년도 시행계획 수립현황=29,45,1

[표 1-4-1] 2000년도 정부 R&D 사업의 기관별 투자현황=37,53,1

[표 1-5-1] 고등교육 이수자중 여성 경제활동 인구 비율=43,59,1

[표 1-5-2] 4년제 대학교 여학생 비율=43,59,1

[표 2-1-1] 제7차 교육과정 후속지원 연구 실적=60,76,1

[표 2-1-2] 교육과정 연구학교 지정현황=62,78,1

[표 2-1-3] 연도별 제7차 교육과정 연수ㆍ홍보=66,82,1

[표 2-2-1] 학급당 평균 학생 수 국제비교=74,90,1

[표 2-2-2] 2000년 학급당 학생수 현황=74,90,1

[표 2-2-3] 연도별 학교 신ㆍ증설 계획 및 투입 재원=78,94,1

[표 2-2-4] 연도별 개교현황 추이=79,95,1

[표 2-2-5] 연도별 교원 확보율=81,97,1

[표 2-2-6] 연도별 학급당,교원 1인당 학생수 변화=81,97,1

[표 2-2-7] 교원증원 현황=82,98,1

[표 2-3-1] 교직 발전 종합방안의 5개년 추진계획=88,104,1

[표 2-6-1] 교과 교육연구회 지원실적=119,135,1

[표 2-7-1] 주요국가의 학교도서관 기본 여건=123,139,1

[표 2-8-1] 최근 6년간 계열별 수능 응시자 현황=134,150,1

[표 3-1-1] 두뇌한국21 주요 성과=145,161,1

[표 3-1-2] POST-BK 21구상(안)=147,163,1

[표 3-2-1] 대학 재정지원 사업 현황=149,165,1

[표 3-2-2] 대학 종합평가 인정 추진실적(제1기 평가:1994~2000)=151,167,3

[표 3-2-3] 학문분야 평가사업의 추진실적=155,171,1

[표 3-3-1] 연구지원 형태=162,178,1

[표 3-3-2] 세부사업 내용=164,180,1

[표 3-3-3] 기초학문 육성지원사업 선정현황=166,182,1

[표 3-4-1] 연도별 특별전형 변화추세=172,188,1

[표 3-4-2] 2003학년도 수능성적 활용의 예시=173,189,1

[표 3-4-3] 2003학년도 수시모집 실시현황=174,190,1

[표 3-5-1] 의ㆍ치대 전문대학원 전환 대학 수=183,199,1

[표 4-1-1] 평생교육 홈페이지 구성=197,213,1

[표 4-1-2] 2002년 지역 평생학습 축제 개최현황=201,217,1

[표 4-1-3]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 설치현황=202,218,1

[표 4-1-4] 학점은행제 운영현황=209,225,1

[표 4-1-5] 학점은행제 학위수여자 현황=210,226,1

[표 4-1-6] 중요무형문화재 학점인정 기준=210,226,1

[표 4-1-7] 독학학위제 학위수여자 현황=211,227,1

[표 4-1-8] 교직원 인건비 및 실험실습기자재 구입비 일부 지원 현황=213,229,1

[표 4-2-1] 특성화 고등학교 수 및 참여 학생 수 현황=217,233,1

[표 4-2-2] 통합형 고등학교 시범 운영 현황=218,234,1

[표 4-2-3] 실업계고교와 전문대학의 교육과정 연계운영현황=219,235,1

[표 4-3-1] 연도별 전문대학 특성화 지원 예산=224,240,1

[표 4-3-2] 주문식교육 실시 대학의 산학연계 현황=226,242,1

[표 4-4-1] 민간자격 국가공인 현황=234,250,1

[표 5-1-1] 연도별 소요예산 현황=242,258,1

[표 5-2-1] 학교급식 실시 현황=247,263,1

[표 5-2-2] 급식운영 형태별 위생ㆍ안정점검 결과 비교=251,267,1

[표 5-2-3] 위생점검 항목 및 평가척도 강화 내용=252,268,1

[표 5-2-4] 학교급식시설 미생물 검사 결과=252,268,1

[표 5-3-1] OECD 주요국의 무상유아교육 지원비율 현황=257,273,1

[표 5-3-2] 유아교육ㆍ보육 시설 현황=258,274,1

[표 5-3-3] 유아(만 3~4세아) 취원 현황=258,274,1

[표 5-3-4] 교육인적자원부 소관 유아교육 현황=259,275,1

[표 5-3-5] 만 5세아 무상교육 추진 실적=259,275,1

[표 5-3-6] 자료개발ㆍ보급 현황=261,277,1

[표 5-3-7] 유치원 학급보조 자원봉사자 훈련ㆍ활용 현황=262,278,1

[표 5-4-1] 실직자 자녀 학비지원 실적=265,281,1

[표 5-4-2] 저소득층자녀 학비 지원=266,282,1

[표 5-4-3] 연도별 학생 중식지원 현황=274,290,1

[표 5-4-4] 방학기간 중 학생 중식지원 방법별 현황=275,291,1

[표 5-4-5] 정부의 빈곤가정 아동 급식지원 사업 보고=276,292,1

[표 5-4-6] 2001년도 학업중단 학생수=278,294,1

[표 5-5-1] 특수학교 현황=284,300,1

[표 5-5-2] 특수학급 현황=285,301,1

[표 5-5-3] 연도별 특수교육 대상자 특별전형 대학 입학 현황=285,301,1

[표 5-5-4] 2002년 통합학급 설치학교수 및 학급수=287,303,1

[표 5-5-5] 특수학교 직업교육 담당교사 연수 계획=289,305,1

[표 5-5-6] 특수교육 교원 연수 실적=292,308,1

[표 5-5-7] 특수교육 환경개선 사업비 지원 실적=294,310,1

[표 5-5-8] 특수교육 지원센터 설치 현황=295,311,1

[표 5-5-9] 교육인적자원부 예산 대 특수교육비=296,312,1

[표 6-1-1] 디지털 자료실 및 지원센터 구축 현황=309,325,1

[표 6-1-2] 디지털 자료실 및 지원센터 예산투자 현황=310,326,1

[표 6-2-1] 교육행정 정보 시스템 구축 소요예산 현황=314,330,1

[표 6-2-2] 교육통계 조사 항목수=317,333,1

[표 6-3-1] 연도별 추진 계획=323,339,1

[표 6-3-2] 교육정보화 지표 단계별 추진 과제=325,341,1

[표 6-4-1] 연도별 국립대 대학교육정보화 추진 실적=329,345,1

[표 6-4-2] 대학도서관 DB구축 및 예산투자 현황=330,346,1

[표 6-4-3] 교육전산망 이용기관 현황=332,348,1

[그림 1-3-1] 인적자원개발회의 운영 체제=18,34,1

[그림 1-3-2] 국가인적자원개발 정책의 기본구조=23,39,1

[그림 1-3-3] (가칭)국가장학지원센터 설립 체계=24,40,1

[그림 2-2-1] 교육여건개선 추지기획단 구성표=75,91,1

[그림 4-1-1] 평생교육센터 운영조직=195,211,1

[그림 4-1-2] 원격대학 학생의 연령별 분포현황=205,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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