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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머리말=1,3,2
목차=3,5,3
표 목차=6,8,1
그림 목차=7,9,2
Ⅰ. 전자식 신용장의 활용방안=9,11,3
1. 서론=11,13,2
2. 신용장의 전자화에 따른 제 문제점=12,14,1
2.1. 개설관련 문제점 검토=12,14,3
2.2. 매입·추심 관련 문제점 검토=14,16,4
2.3. 소결=17,19,1
3. eUCP의 조항별 의미 해석=17,19,1
3.1. eUCP의 제정배경과 의의=17,19,3
3.2. eUCP의 특징=19,21,3
3.3. eUCP의 적용범위=21,23,1
3.4. UCP(신용장 통일규칙)와 eUCP와의 관계=22,24,1
3.5. eUCP에서의 용어 정의=23,25,2
3.6. eUCP에서의 전자기록의 형식=24,26,5
3.7. 전자기록의 심사=28,30,3
3.8. 전자기록이 포함된 제시의 지급거절 통지=30,32,2
3.9. 전자기록의 원본과 사본=31,33,3
3.10. 전자기록의 발행일 및 선적(발송)일=33,35,3
3.11. 제시후 전자기록의 변형(corruption, 變形)=35,37,3
3.12. 은행의 부가적 책임의 배제=37,39,2
4. eUCP의 실무적용상 유의점=39,41,7
5. 결론=45,47,2
부록=47,49,16
Ⅱ. 전자무역 활성화를 위한 인증기관간 상호연동과제=63,65,3
1. 상호연동이란=65,67,1
1.1. 서론=65,67,2
1.2. 상호연동의 문제=66,68,2
1.3. 상호연동의 방법론=67,69,7
1.4. 도메인간 상호연동의 방법론=74,76,13
2. 국제적 상호연동:PAA(Pan Asian E-Commerce Alliance) 의 사례=86,88,1
2.1. PAA(Pan-Asia e-Commerce Alliance)의 개괄=86,88,2
2.2. PAA의 현황=87,89,1
2.3. 상호연동의 방식=88,90,1
3. 상호연동을 위한 정책적 과제=89,91,1
3.1. 국외 인증기관과의 상호연동 방안 수립=89,91,5
3.2. 국내 인증관련 법체제 정비=93,95,8
Ⅲ. 대체운송증권으로서의 해상운송장(SWB) 활성화 방안=101,103,3
1. 서론=103,105,3
2. 현행 선하증권(B/L) 제도의 운영상의 문제점=106,108,1
2.1. 선하증권(B/L)의 본질상 문제=106,108,3
2.2. 선하증권(B/L) 실무상의 문제점=108,110,13
2.3. 선하증권(B/L) 제도의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의 모색=120,122,2
3. 해상운송장(SWB)에 의한 운송=121,123,1
3.1. 해상운송장(SWB)의 의의=121,123,11
3.2. 해상운송장(SWB)의 활용이 가능한 운송물=131,133,11
4. 해상운송장(SWB)의 활용을 위한 제언=141,143,1
4.1. 해상운송장 관련 법규의 뒷받침=141,143,15
4.2. 해상운송장(SWB)의 전자화=155,157,6
5. 결론=160,162,7
Ⅳ. e-Trade 활성화 방안=167,169,3
1. 서론=169,171,1
1.1. 전통무역의 문제 제기=169,171,7
1.2. e-Trade 필요성=175,177,5
2. e-Trade 분야별 전략=179,181,2
2.1. 디지털 컨텐츠 분야=180,182,22
2.2. 전기/전자 분야:국내 전자업계의 e-marketplace 동향=201,203,17
2.3. 섬유분야(밀라노 프로젝트를 중심으로)=217,219,25
2.4. 무역 분야=241,243,25
2.5. e-Procurement=265,267,22
3. 결론=286,288,3
판권지=289,291,1
(표Ⅱ-1) 각 상호연동 방법의 기술적 문제=73,75,1
(표Ⅲ-1) 부산/주요 항구간 직선거리와 선박별 직항 소요시간=110,112,1
(표Ⅲ-2) 선하증권(B/L)과 해상운송장(SWB)의 비교=129,131,1
(표Ⅲ-3) SWB에 의한 운송이 가능한 수입 비중=134,136,1
(표Ⅲ-4) SWB에 의한 운송이 가능한 수출 비중=134,136,1
(표Ⅲ-6) 수입화주가 SWB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137,139,1
(표Ⅲ-7) 수출화주가 SWB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138,140,1
(표Ⅲ-8) 우리 나라 외국환 은행이 SWB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139,141,1
(표Ⅳ-1) 대 선진국 시장 한·중 수출 비교=170,172,1
(표Ⅳ-2) 한중IT산업 비교표=171,173,1
(표Ⅳ-3) 국가별 자국경제 내 FDI 비중=173,175,1
(표Ⅳ-4) 2000년 동아시아 폴리에스터 장섬유직물 수출경합 현황=219,221,1
(표Ⅳ-5) 섬유 업종별 정보화 수준 비교=224,226,1
(표Ⅳ-6) 국내 섬유 정보화의 단계별 추진계획=227,229,1
(표Ⅳ-7) 각국의 QR도입현황=231,233,1
(표Ⅳ-8) 미국 섬유산업정보화 추진 과정=232,234,1
(표Ⅳ-9) 일반적인 무역거래알선 사이트의 서비스 제공 범위=244,246,1
(표Ⅳ-10) 공공기관이 운영하는 무역거래알선 사이트=247,249,1
(표Ⅳ-11) 종합상사 운영의 무역거래 알선 사이트=250,252,1
(표Ⅳ-12) 주요 무역거래알선 사이트=253,255,1
(표Ⅳ-13) 미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e-마켓플레이스 구축현황=259,261,1
(표Ⅳ-14) 국내기업 참여의 글로벌 B2B e-마켓플레이스=262,264,1
(표Ⅳ-15) 주요국 연간조달규모=277,279,1
(표Ⅳ-16) 지원내역=284,286,1
(그림Ⅱ-1) 구성요소간의 상호연동=68,70,1
(그림Ⅱ-2) 응용프로그램간의 상호연동=70,72,1
(그림Ⅱ-3) 도메인간의 상호연동=71,73,1
(그림Ⅱ-4) 상호인증=75,77,1
(그림Ⅱ-5) 서로 다른 PKI architecture간의 Bridge CA 구현=77,79,1
(그림Ⅱ-6) 상호인정=80,82,1
(그림Ⅱ-7) 인증서 신뢰 목록=82,84,1
(그림Ⅱ-8) 인가 인증서=83,85,1
(그림Ⅱ-9) 엄격한 계층구조=84,86,1
(그림Ⅲ-1) 전자식 해상운송장(SWB)의 흐름도=160,162,1
(그림Ⅳ-1) 무역 패러다임의 변화=177,17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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