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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지역간 용수수급 불균형 해소방안 조사연구 : 최종보고서 : 내륙주운 부문 / 한국수자원공사 [편]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한국수자원공사, 1998
청구기호
628.1 ㅎ155ㅈ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1책(면수복잡) : 삽도, 도표 ; 30 cm
제어번호
MONO1200323145
주기사항
[연구기관]: 국토개발연구원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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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참여 연구진=0,4,1

제목차례=ⅰ,5,5

표차례=ⅵ,10,9

그림차례=xv,19,2

I. 서론=I-1,21,1

1. 과업의 배경과 목적=I-1,21,1

2. 과업의 내용=I-1,21,1

2.1. 과업의 주요 내용=I-1,21,3

2.2. 과업의 검토 순서=I-4,24,1

II. 우리나라 물류부문 현황 및 전망=II-1,25,1

1. 화물유통구조 현황=II-1,25,1

1.1. 수단별 화물수송 현황=II-1,25,5

1.2. 품목별 화물유통구조 분석=II-6,30,3

2. 교통시설 현황 및 전망=II-9,33,1

2.1. 시설현황=II-9,33,4

2.2. 수단별 과부족 실태=II-12,36,3

2.3. 관련계획 검토 및 교통시설확충 전망=II-15,39,8

3. 주운 대상화물의 분석=II-23,47,1

3.1. 유럽의 주운이용 현황=II-23,47,4

3.2. 소송수단별 특성 비교=II-26,50,2

3.3. 주운 대상화물의 선정[원문불량;p.II-29]=II-28,52,2

4. 물동량 전망 및 주운가능 물동량 예측=II-30,54,1

4.1. 총 물동량의 장기전망[원문불량;p.II-33]=II-30,54,5

4.2. 대상구간별 주운가능 물동량 예측=II-34,58,7

III. 관련 계획 검토=III-1,65,1

1. 한강 주운개발 사업 타당성 조사=III-1,65,1

1.1. 사업의 목적=III-1,65,1

1.2. 사업의 개요=III-1,65,3

2. 서울지구 한강종합개발사업=III-3,67,1

2.1. 사업의 목적=III-3,67,1

2.2. 사업의 개요=III-3,67,2

3. 경기지구 한강종합개발사업=III-5,69,1

3.1. 사업의 목적=III-5,69,1

3.2. 사업의 개요=III-5,69,2

4. 경인운하 건설사업 기본계획 및 기본설계=III-6,70,1

4.1. 사업의 목적=III-6,70,1

4.2. 사업의 개요=III-6,70,3

5. 하천정비 기본계획=III-8,72,1

5.1. 경부노선=III-8,72,3

5.2. 경수노선=III-11,75,2

IV. 주운 노선의 선정=IV-1,77,1

1. 주운 검토 대상 구간=IV-1,77,1

2. 검토의 기본방향=IV-2,78,1

2.1. 검토 기준=IV-2,78,1

2.2. 검토 방법[원문불량;p.IV-3]=IV-2,78,5

V. 현황 조사[원문불량;p.V-1]=V-1,83,1

1. 일반 현황=V-1,83,1

1.1. 유역의 개황[원문불량;p.V-4]=V-2,84,23

1.2. 기상 현황=V-25,107,9

1.3. 수문 현황=V-34,116,11

1.4. 홍수 및 가뭄현황=V-45,127,28

1.5. 선박운항조건 검토=V-73,155,2

2. 노선별 현황조사=V-75,157,1

2.1. 개요=V-75,157,1

2.2. 노선별 현황조사[원문불량;p.V-76]=V-75,157,43

VI. 조사 노선 선정=VI-1,200,1

1. 노선 예비 검토=VI-1,200,1

1.1. 검토 기준=VI-1,200,1

1.2. 노선 비교 검토[원문불량;p.VI-3]=VI-1,200,28

1.3. 예비 검토 노선 선정=VI-28,227,1

2. 조사 조선 선정=VI-29,228,1

2.1. 검토 기준=VI-29,228,1

2.2. 노선 비교 검토=VI-29,228,3

2.3. 조사 노선 선정=VI-31,230,1

VII. 경부운하=VII-1,231,1

1. 노선결정=VII-1,231,1

1.1. 대안 노선 검토=VII-1,231,1

1.2. 노선별 비교[원문불량;p.VII-3,VII-5]=VII-2,232,9

1.3. 노선결정=VII-11,241,2

2. 수로계획=VII-13,243,1

2.1. 선박의 규모=VII-13,243,5

2.2. 수로 규모 결정=VII-18,248,1

2.3. 수로 계획=VII-19,249,4

2.4. 인공수로 및 터널계획=VII-22,252,4

2.5. 하상굴착 및 수로 고정화=VII-25,255,4

2.6. 하천 개수=VII-28,258,1

2.7. 다자연형 하천정비=VII-29,259,1

2.8. 골재량=VII-29,259,2

3. 댐 및 갑문계획=VII-30,260,1

3.1. 댐 계획=VII-30,260,2

3.2. 갑문계획=VII-31,261,6

3.3. 특수갑문계획=VII-37,267,4

3.4. 댐에 의한 내수침수 및 수몰지=VII-41,271,1

4. 선착장 및 터미날=VII-42,272,1

4.1. 선착장=VII-42,272,4

4.2. 터미날=VII-46,276,2

5. 기존 시설물 보강=VII-47,277,1

5.1. 배수 시설물=VII-47,277,2

5.2. 교량=VII-48,278,2

5.3. 댐=VII-49,279,3

6. 주운 운항 계획=VII-52,282,1

6.1. 선박 운항 시간=VII-52,282,2

6.2. 항행 보조시설=VII-54,284,2

7. 주운용수 확보방안=VII-55,285,1

7.1. 주운 용수량=VII-55,285,4

7.2. 주운 용수공급 계획[내용누락;p.VII-60~61]=VII-58,288,4

8. 사업비 추정=VII-63,292,1

8.1. 사업비=VII-63,292,1

8.2. 세부 사업비=VII-64,293,3

9. 경제성 분석=VII-67,296,1

9.1. 개요=VII-67,296,4

9.2. 비용 및 편익의 산정=VII-71,300,8

9.3. 대상사업의 경제성 검토=VII-79,308,3

9.4. 결론=VII-82,311,2

VIII. 경수운하=VIII-1,313,1

1. 노선결정=VIII-1,313,1

1.1. 대안 노선 검토=VIII-1,313,1

1.2. 노선별 비교[원문불량;p.VIII-3]=VIII-1,313,5

2. 수로계획=VIII-6,318,1

2.1. 선박의 규모=VIII-6,318,2

2.2. 수로 규모 결정=VIII-7,319,1

2.3. 수로 계획=VIII-8,320,2

2.4. 인공수로 및 터널계획=VIII-9,321,1

2.5. 하상굴착 및 수로 고정화=VIII-10,322,2

2.6. 하천 개수=VIII-12,324,1

2.7. 다자연형 하천정비=VIII-12,324,1

2.8. 골재량=VIII-13,325,1

3. 댐 및 갑문계획=VIII-13,325,1

3.1. 댐 계획=VIII-13,325,1

3.2. 갑문계획=VIII-14,326,4

3.3. 댐에 의한 내수침수 및 수몰지=VIII-17,329,1

4. 선착장 및 터미날=VIII-18,330,1

4.1. 선착장=VIII-18,330,1

4.2. 터미날=VIII-18,330,2

5. 기존 시설물 보강=VIII-19,331,1

5.1. 배수 시설물=VIII-19,331,2

5.2. 교량=VIII-20,332,2

6. 주운 운항 계획=VIII-22,334,1

6.1. 수로 체계=VIII-22,334,1

6.2. 선박 운항 시간=VIII-23,335,1

7. 주운용수 확보방안=VIII-23,335,1

7.1. 주운 용수량=VIII-23,335,6

7.2. 주운 용수공급 계획=VIII-29,341,1

8. 사업비 추정=VIII-29,341,1

8.1. 사업비=VIII-29,341,1

8.2. 세부 사업비=VIII-30,342,2

9. 경제성 분석=VIII-32,344,1

9.1. 개요=VIII-32,344,1

9.2. 비용 및 편익의 산정=VIII-32,344,3

9.3. 대상사업의 경제성 검토=VIII-34,346,1

9.4. 결론=VIII-35,347,1

IX. 주운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IX-1,348,1

1. 검토의 필요성=IX-1,348,1

1.1. 검토의 배경 및 개요=IX-1,348,1

1.2. 연구의 필요성=IX-1,348,2

2. 환경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IX-2,349,1

2.1. 에너지 절약=IX-2,349,2

2.2. 대기오염 완화=IX-3,350,2

2.3. 기타 긍정적 효과=IX-4,351,1

3.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IX-4,351,1

3.1. 수질변화=IX-4,351,6

3.2. 생태계 변화=IX-10,357,2

3.3. 기상 변화=IX-11,358,2

4. 환경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의 완화대책=IX-13,360,1

4.1. 호소수질 개선방안=IX-13,360,10

4.2. 환경친화적인 하천의 정비=IX-22,369,5

5. 결론=IX-26,373,2

X. 종합결론 및 향후 추진과제=X-1,375,1

1. 요약 및 결론=X-1,375,4

2. 향후 추진과제 및 정책건의=X-5,379,2

부록=Ⅰ,381,1

부록목차=Ⅱ,382,1

부록1. 운하관련 법령 요약 =1,383,1

1. 도시계획법 시행령=1,383,1

2. 도시계획 시설기준에 관한 규칙=1,383,2

3. 유선 및 도선 사업법(내무부)=2,384,1

4. 유선 및 도선 사업법 시행령=2,384,1

5. 유선 및 도선 사업법 시행규칙=3,385,1

부록 2. 국내·외 운하 개발사례=4,386,1

1. 우리나라의 운하개발사례=4,386,3

2. 외국의 운하개발 사례=7,389,4

3. 외국과 우리나라와의 주운여건 비교=11,393,1

부록 3. 수문 관측소=12,394,1

1. 기상관측소=12,394,2

2. 우량관측소=14,396,6

3. 수위관측소=20,402,4

부록 4. 시설물 현황=24,406,1

1. 경부 노선=24,406,15

2. 경수 노선=39,421,2

부록 5. 사업비=41,423,1

1. 경부운하=41,423,6

2. 경수운하=47,429,4

부록 6. 기존댐 갑문 계획도=51,433,5

서지사항=56,438,1

BIBLIOGRAPHIC DATA SHEET=57,439,1

(표2-1) 국내 화물의 수송수단간 수송실적=II-1,25,1

(표2-2) 수송수단별 평균수송거리=II-2,26,1

(표2-3) 화물자동차 유형별 수송실적=II-3,27,1

(표2-4) 업종별 대당 수송톤수=II-3,27,1

(표2-5) 철도노선별 화물수송실적=II-4,28,1

(표2-6) 연도별 연안화물 수송실적=II-5,29,1

(표2-7)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II-5,29,1

(표2-8) 항만별 컨테이너 처리실적=II-5,29,1

(표2-9) 공장 소재지별 판매지역 분포=II-8,32,1

(표2-10) 수송수단별 년간 총수송규모(톤 기준)=II-8,32,1

(표2-11) 공로 연장의 추이=II-9,33,1

(표2-12) 국가별 국토면적 대비 도로면적=II-10,34,1

(표2-13) 철도연장 추이=II-11,35,1

(표2-14) 각 국의 철도시설 비교=II-11,35,1

(표2-15) 공로 혼잡구간 및 지체 비용=II-13,37,1

(표2-16) 노선별 애로구간 현황('95)=II-13,37,1

(표2-17) 주요 간선철도의 한계용량 도달시기=II-13,37,1

(표2-18) 항만시설 과부족 추이=II-14,38,1

(표2-19) 컨테이너 부두시설 과부족 추이=II-14,38,1

(표2-20) 항만별 체선현황=II-14,38,1

(표2-21) 도로부문 계획지표=II-15,39,1

(표2-22) 철도부문의 계획지표=II-16,40,1

(표2-23) 항만 화물수요 및 하역능력 전망=II-16,40,1

(표2-24) 국가기간교통망구축계획의 정책지표=II-18,42,1

(표2-25) 간선도로망 구축계획=II-19,43,1

(표2-26) 지역항만 개발 목표=II-20,44,1

(표2-27) 고속도로 건설 추진계획(2011년까지)=II-20,44,1

(표2-28) 7개 광역권 개발방향=II-22,46,1

(표2-29) 유럽 각국의 수단간 수송분담율('90)=II-23,47,1

(표2-30) 주운의 주요 대상화물(1986)=II-24,48,1

(표2-31) 품목별 수송수단 이용 비율(1990)=II-25,49,1

(표2-32) 수단간 수송특성 비교=II-26,50,1

(표2-33) 단위당 수송비용/수송시간 비교=II-27,51,1

(표2-34) 검토대상노선별 주운가능 화물=II-29,53,1

(표2-35) 독립변수의 연도별 변화=II-31,55,1

(표2-36) 물동량 예측모형=II-32,56,1

(표2-37) 모형에 적용한 독립변수의 장래예측=II-33,57,1

(표2-38) 총물동량 예측=II-34,58,1

(표2-39) 경부축 구간별 누적물동량=II-35,59,1

(표2-40) 경부축 구간별 구간총물동량=II-35,59,1

(표2-41) 대상화물의 물동량비율 현황('96)=II-36,60,1

(표2-42) 산업별 구성 추이=II-36,60,1

(표2-43) 대상화물의 물동량 비율(2011년 이후)=II-36,60,1

(표2-44) 교통시설확충계획(2011년까지)=II-37,61,1

(표2-45) 주운가능물동량(2011년 이후)=II-38,62,1

(표2-46) 노선별 총물동량=II-38,62,1

(표2-47) 대상화물의 물동량 비율 현황('96)=II-38,62,1

(표2-48) 대상화물의 물동량 비율(2011년 이후)=II-39,63,1

(표2-49) 교통시설확충계획(2011년까지)=II-39,63,1

(표2-50) 주운가능물동량(2011년 이후)=II-39,63,1

(표2-51) 노선별 총물동량=II-40,64,1

(표2-52) 대상화물의 물동량비율 현황('96)=II-40,64,1

(표2-53) 산업별 구성 추이=II-40,64,1

(표2-54) 대상화물의 물동량비율(2011년 이후)=II-40,64,1

(표2-55) 주운가능 물동량=II-40,64,1

(표3-1) 시멘트 주운 물동량 예측=III-1,65,1

(표3-2) 구간별 골재 주운물동량 및 기간=III-2,66,1

(표3-3) 갑문제원=III-2,66,1

(표3-4) 터미널별 대상 물동량=III-7,71,1

(표3-5) 운항 대상 선박=III-7,71,1

(표3-6) 주요 지점별 계획홍수량, 계획홍수위, 계획하폭=III-9,73,1

(표3-7) 이·치수 시설 현황=III-10,74,1

(표3-8) 고수부지 이용 및 활용 현황=III-10,74,1

(표3-9) 주요 지점별 계획홍수량 및 계획홍수위, 계획하폭=III-11,75,1

(표3-10) 기존 시설물 현황=III-11,75,1

(표3-11) 고수부지 이용 및 활용현황=III-12,76,1

(표4-1) 검토 노선 현황=IV-1,77,1

(표4-2) 검토방법=IV-2,78,1

(표4-3) 기준수위 설정=IV-5,81,1

(표4-4) 개략공사비 산정기준=IV-6,82,1

(표5-1) 인구 추이=V-2,84,1

(표5-2) 행정구역별 인구 및 가구현황('95)=V-4,86,1

(표5-3) 경제규모 및 산업구조의 변화 추이=V-5,87,1

(표5-4) 권역별 산업구조 현황(‘93)=V-7,89,1

(표5-5) 토지이용현황=V-9,91,1

(표5-6) 한강 권역의 하천특성=V-11,93,1

(표5-7) 한강 유역의 고도별 누가면적비=V-11,93,1

(표5-8) 한강 유역의 누가경사=V-12,94,1

(표5-9) 안성천 유역의 고도별 누가면적비=V-12,94,1

(표5-10) 안성천 유역의 평균고도 및 평균경사=V-12,94,1

(표5-11) 낙동강 권역의 하천특성=V-13,95,1

(표5-12) 낙동강 유역의 고도별 누가면적비 (반변천합류부 ~ 남강합류부)=V-14,96,1

(표5-13) 낙동강 유역의 고도별 누가면적비 (남강 합류부 ~ 밀양강 합류부)=V-14,96,1

(표5-14) 낙동강 유역의 고도별 누가면적비 (밀양강 합류부 ~ 하구둑)=V-14,96,1

(표5-15) 금강 권역의 하천특성=V-15,97,1

(표5-16) 금강 유역의 고도별 누가면적비=V-16,98,1

(표5-17) 금강 유역의 평균고도 및 평균경사=V-16,98,1

(표5-18) 영산·섬진강 권역의 하천특성=V-17,99,1

(표5-19) 섬진강 유역의 고도별 누가면적비=V-17,99,1

(표5-20) 섬진강 유역의 평균고도 및 평균경사=V-18,100,1

(표5-21) 영산강 유역의 고도별 누가면적비=V-18,100,1

(표5-22) 영산강 유역의 누가경사=V-18,100,1

(표5-23) 하천별 하상경사=V-23,105,1

(표5-24) 안성천의 하상경사=V-23,105,1

(표5-25) 낙동강의 하상경사=V-23,105,1

(표5-26) 금강의 하상경사=V-24,106,1

(표5-27) 섬진강의 하상경사=V-24,106,1

(표5-28) 주요 지점별 하상계수=V-24,106,1

(표5-29) 권역별 기상관측소 현황=V-25,107,1

(표5-30) 기상현황=V-25,107,2

(표5-31) 주요 측후소별 월평균 기온=V-26,108,1

(표5-32) 주요 관측소별 월최고 기온=V-27,109,1

(표5-33) 주요 측후소별 월최저 기온=V-27,109,1

(표5-34) 권역별 월별 강수량=V-28,110,1

(표5-35) 주요 측후소별 월별 강우량=V-29,111,1

(표5-36) 주요 측후소별 월별 시간 강우강도=V-29,111,1

(표5-37) 주요 측후소별 월별 안개일수=V-30,112,1

(표5-38) 주요 측후소별 월별 결빙일수=V-31,113,1

(표5-39) 주요 태풍 현황=V-33,115,1

(표5-40) 과거 주요호우 및 태풍피해 현황=V-33,115,1

(표5-41) 주요 하천의 하상계수 비교=V-35,117,1

(표5-42) 유역별 용수이용 현황('93)=V-36,118,1

(표5-43) 전국 용수수요 전망=V-37,119,1

(표5-44) 우량관측소 현황=V-38,120,1

(표5-45) 수위관측소 현황=V-38,120,1

(표5-46) 주요 관측소별 유황 분석=V-39,121,1

(표5-47) 섬진강 유역의 유사량 측정결과=V-41,123,1

(표5-48) 하천의 수질환경기준=V-42,124,1

(표5-49) 호소의 수질환경기준=V-42,124,1

(표5-50) 이용목적별 수질등급의 정의=V-43,125,1

(표5-51) 수계별 수질 현황(‘95)=V-44,126,1

(표5-52) 하상경사별 α값=V-45,127,1

(표5-53) 홍수량 규모별 하폭결정 기준=V-45,127,1

(표5-54) 유역형상별 F값=V-47,129,1

(표5-55) 한강 본류 주요 지점의 기왕 홍수기록=V-47,129,1

(표5-56) 한강 본류 주요 지점별 홍수위 및 홍수량=V-48,130,1

(표5-57) 낙동강 본류 주요 지점의 기왕 홍수기록=V-48,130,1

(표5-58) 낙동강 본류 주요 지점별 홍수위 및 홍수량=V-49,131,1

(표5-59) 금강본류 주요 지점의 기왕 홍수기록=V-49,131,1

(표5-60) 금강 본류 주요 지점별 홍수위 및 홍수량=V-50,132,1

(표5-61) 영산강 본류 주요 지점의 년도별 기왕 홍수위=V-50,132,1

(표5-62) 영산강 본류 주요 지점별 홍수위 및 홍수량=V-51,133,1

(표5-63) 섬진강 본류 주요 지점의 년도별 기왕 홍수위=V-51,133,1

(표5-64) 섬진강 본류 주요 지점별 홍수위 및 홍수량=V-51,133,1

(표5-65) 최근 10년간 수계별 시설별 풍수해 현황 (‘86~’95)=V-52,134,1

(표5-66) 지역별 간접 피해계수=V-53,135,1

(표5-67) 권역별 간접 피해계수 산정=V-53,135,1

(표5-68) 권역별 간접피해계수 산정 내역=V-53,135,1

(표5-69) 수계별 홍수 피해액 산정(‘86~’95)=V-55,137,1

(표5-70) 한강유역의 유량 규모별 총피해액=V-56,138,1

(표5-71) 안성천유역의 유량 규모별 총피해액=V-56,138,1

(표5-72) 낙동강유역의 유량규모별 총피해액=V-57,139,1

(표5-73) 금강유역의 유량 규모별 총피해액=V-58,140,1

(표5-74) 섬진강유역의 유량 규모별 총피해액=V-59,141,1

(표5-75) 영산강유역의 유량 규모별 총피해액=V-60,142,1

(표5-76) 주요 년도의 가뭄피해 현황=V-61,143,1

(표5-77) 수위관측소 지점별 유출지속기간별 빈도강수량=V-62,144,3

(표5-78) 다목적 댐의 제원=V-65,147,1

(표5-79) 생공용수댐의 제원=V-66,148,1

(표5-80) 발전용댐의 제원=V-66,148,1

(표5-81) 주요 다목적댐의 관리 현황(‘90~'94 평균)=V-67,149,3

(표5-82) 권역별 하천개수 실적(‘95)=V-70,152,1

(표5-83) 이·치수 투자계획=V-71,153,1

(표5-84) 광역상수도 건설계획=V-71,153,1

(표5-85) 공업용수도 건설계획=V-72,154,1

(표5-86) 다목적 댐 투자계획=V-72,154,1

(표5-87) 치수사업 투자계획=V-72,154,1

(표5-88) 안개일수=V-73,155,1

(표5-89) 결빙일수=V-74,156,1

(표5-90) 기상특보 일수=V-74,156,1

(표5-91) 월별 선박 운항 불가능일수=V-74,156,1

(표5-92) 유역의 평면적 특성=V-77,159,1

(표5-93) 하상경사=V-77,159,1

(표5-94) 기본, 계획홍수량, 홍수위 및 하폭=V-78,160,1

(표5-95) 주요 구간별 하상변동량(본류구간)=V-78,160,1

(표5-96) 주요 구간별 골재채취 가능량=V-79,161,1

(표5-97) 주요 구간별 하상변동량(본류구간)=V-79,161,1

(표5-98) 주요 구간별 골재 분포량 및 채취 가능량=V-79,161,1

(표5-99) 경부노선 교량현황 (한강, 낙동강)=V-80,162,2

(표5-100) 공업단지 현황=V-81,163,1

(표5-101) 유역의 평면적 특성=V-83,165,1

(표5-102) 하상경사=V-83,165,1

(표5-103) 기본, 계획홍수량, 홍수위 및 하폭=V-83,165,1

(표5-104) 경안노선 교량현황=V-85,167,1

(표5-105) 유역의 평면적 특성=V-86,168,1

(표5-106) 하상경사=V-86,168,1

(표5-107) 기본, 계획홍수량, 홍수위 및 하폭=V-86,168,1

(표5-108) 주요 구간별 골재 채취 가능량=V-88,170,1

(표5-109) 공업단지 현황=V-88,170,1

(표5-110) 경수노선 교량현황=V-89,171,1

(표5-111) 유역의 평면적 특성=V-90,172,1

(표5-112) 하상경사=V-92,174,1

(표5-113) 기본, 계획홍수량, 홍수위 및 하폭=V-92,174,1

(표5-114) 주요 구간별 골재 채취 가능량=V-92,174,1

(표5-115) 경평노선 교량현황=V-93,175,1

(표5-116) 유역의 평면적 특성=V-94,176,1

(표5-117) 하상경사=V-94,176,1

(표5-118) 기본, 계획홍수량, 홍수위 및 하폭=V-96,178,1

(표5-119) 주요 구간별 하상변동량=V-96,178,1

(표5-120) 주요 구간별 골재채취 가능량=V-96,178,1

(표5-121) 광평노선 교량 현황=V-97,179,1

(표5-122) 유역의 평면적 특성=V-100,182,1

(표5-123) 하상경사=V-100,182,1

(표5-124) 기본, 계획홍수량, 홍수위 및 하폭=V-100,182,1

(표5-125) 주요 구간별 하상변동량=V-101,183,1

(표5-126) 주요 구간별 골재채취 가능량=V-101,183,1

(표5-127) 대평노선 교량 현황=V-102,184,1

(표5-128) 유역의 평면적 특성=V-105,187,1

(표5-129) 하상경사=V-105,187,1

(표5-130) 기본, 계획홍수량, 홍수위 및 하폭=V-105,187,1

(표5-131) 주요 구간별 골재채취 가능량=V-106,188,1

(표5-132) 경전 노선 교량 현황=V-107,189,1

(표5-133) 유역의 평면적 특성=V-108,190,1

(표5-134) 하상경사=V-108,190,1

(표5-135) 기본, 계획홍수량, 홍수위 및 하폭=V-108,190,1

(표5-136) 경춘노선 교량 현황=V-110,192,1

(표5-137) 유역의 평면적 특성=V-111,193,1

(표5-138) 하상경사=V-111,193,1

(표5-139) 기본, 계획홍수량, 홍수위 및 하폭=V-111,193,1

(표5-140) 주요 구간별 하상 변동량=V-113,195,1

(표5-141) 주요 구간별 골재분포량 및 채취 가능량=V-113,195,1

(표5-142) 대청노선 교량 현황=V-114,196,1

(표5-143) 유역의 평면적 특성=V-115,197,1

(표5-144) 하상경사=V-115,197,1

(표5-145) 기본, 계획홍수량, 홍수위 및 하폭=V-115,197,1

(표5-146) 주요 구간별 하상 변동량=V-115,197,1

(표5-147) 주요 구간별 골재채취 가능량=V-117,199,1

(표5-148) 광주노선 교량 현황=V-117,199,1

(표6-1) 경부노선 수몰지 및 내수침수 면적=VI-2,201,1

(표6-2) 용수원댐 현황=VI-2,201,1

(표6-3) 경부노선 개략공사비=VI-4,203,1

(표6-4) 경안노선 수몰지=VI-4,203,1

(표6-5) 반월저수지 현황=VI-6,205,1

(표6-6) 경안노선 개략공사비=VI-6,205,1

(표6-7) 경수노선 수몰지 및 내수침수면적=VI-7,206,1

(표6-8) 반월, 왕송저수지 현황=VI-7,206,1

(표6-9) 경수노선 개략공사비=VI-9,208,1

(표6-10) 경평노선 수몰지=VI-9,208,1

(표6-11) 신갈저수지 현황=VI-11,210,1

(표6-12) 경평노선 개략공사비=VI-11,210,1

(표6-13) 광평노선 수몰지=VI-13,212,1

(표6-14) 용담, 이동저수지 현황=VI-13,212,1

(표6-15) 광평노선 개략공사비=VI-13,212,1

(표6-16) 대평노선 수몰지=VI-14,213,1

(표6-17) 용수원댐 현황=VI-14,213,1

(표6-18) 대평노선 개략공사비=VI-16,215,1

(표6-19) 경전노선 수몰지=VI-16,215,1

(표6-20) 용수원 확보 현황=VI-18,217,1

(표6-21) 경전노선 개략공사비=VI-18,217,1

(표6-22) 경춘노선 개략공사비=VI-20,219,1

(표6-23) 대청노선 개략공사비=VI-22,221,1

(표6-24) 광주노선 수몰지=VI-22,221,1

(표6-25) 광주노선 개략공사비=VI-24,223,1

(표6-26) 주요 인자별 대비표=VI-25,224,2

(표6-27) 노선별 물리적 장애 검토=VI-27,226,1

(표6-28) 시설 대체 가능성 판단=VI-28,227,1

(표6-29) 노선별 수송시간과 물동량 분석=VI-29,228,1

(표6-30) 인문적 여건=VI-30,229,1

(표6-31) 지형적 여건=VI-31,230,1

(표6-32) 주요 시설물 및 사업비=VI-31,230,1

(표7-1) 충주댐 통과 방안 비교=VII-7,237,1

(표7-2) 노선 안별 계획 내용=VII-9,239,2

(표7-3) 노선안 비교=VII-11,241,2

(표7-4) 바지선 및 기타 선박 제원표=VII-14,244,1

(표7-5) 한강 유람선 제원표=VII-14,244,1

(표7-6) 설계 선박의 규모=VII-16,246,1

(표7-7) 경부노선 물동량=VII-16,246,1

(표7-8) 선단 구성=VII-17,247,1

(표7-9) 수로 규모 결정 기준=VII-18,248,1

(표7-10) 구간별 수송 밀도=VII-18,248,1

(표7-11) 경부운하 수로 규모=VII-18,248,1

(표7-12) 인공수로 계획 구간=VII-22,252,1

(표7-13) 터널 단면 형상 비교=VII-23,253,1

(표7-14) 터널 수로의 선박 운항 방법 비교=VII-25,255,1

(표7-15) 경부노선 하상굴착량=VII-27,257,1

(표7-16) 인공수로 건설에 따른 굴착량=VII-27,257,1

(표7-17) 구간별 채취 가능 골재량=VII-30,260,1

(표7-18) 경부노선 댐 및 갑문계획 현황=VII-36,266,1

(표7-19) Ship-lift (수직 승강형 갑문)과 Incline (경사 승강형 갑문)의 비교=VII-38,268,1

(표7-20) 내수침수면적=VII-41,271,1

(표7-21) 수몰면적=VII-41,271,1

(표7-22) 경부노선 선착장 위치 선정 현황=VII-45,275,1

(표7-23) 화물터미날의 위치 및 기능=VII-47,277,1

(표7-24) 시설물 이설 현황=VII-48,278,1

(표7-25) 교량 형하고의 기준=VII-48,278,1

(표7-26) 교량현황=VII-50,280,2

(표7-27) 경부 노선의 수로 체계 및 구조물 계획=VII-52,282,1

(표7-28) 경부운하 선박 운항시간=VII-53,283,1

(표7-29) 댐 지점별 하천 유입 유출량=VII-56,286,1

(표7-30) 하천 유지유량 산정=VII-57,287,1

(표7-31) 댐 지점별 용수소모량, 손실량=VII-57,287,1

(표7-32) 댐 지점 월별 물수지 분석(한강수계)=VII-59,289,1

(표7-34) 사업비 총괄표=VII-63,292,1

(표7-35) 세부사업비=VII-64,293,3

(표7-36) 도로 및 주운의 수송비 비교(화물 1톤 기준)=VII-72,301,1

(표7-37) 주운대상화물의 시간가치=VII-73,302,1

(표7-38) 주운대상화물의 수송편익=VII-73,302,1

(표7-39) 평균탑승인원(화물적재량) 및 단위당 시간가치=VII-74,303,1

(표7-40) 고속도로 이용차량의 수송편익=VII-75,304,1

(표7-41) 골재채취량=VII-75,304,1

(표7-42) 수자원개발편익=VII-76,305,1

(표7-43) 수단별 오염발생비용=VII-76,305,1

(표7-44) 주운의 환경오염감소편익=VII-76,305,1

(표7-45) 편익종합=VII-77,306,1

(표7-46) 비용종합(분석기간 20년)=VII-78,307,1

(표7-47) 비용종합(분석기간 50년)=VII-78,307,1

(표7-48) 노선의 사업타당성(분석기간 20년의 경우)=VII-79,308,1

(표7-49) 구간별 사업타당성(분석기간 20년의 경우)=VII-79,308,1

(표7-50) 노선의 사업타당성(분석기간 50년, 2021년 이후 균등편익가정)=VII-80,309,1

(표7-51) 구간별 사업타당성(분석기간 50년, 2021년 이후 균등편익가정)=VII-80,309,1

(표7-52) 노선의 사업타당성(분석기간 50년, 2021년 이후 편익등비증가가정)=VII-81,310,1

(표7-53) 구간별 사업타당성(분석기간 50년, 2021년 이후 편익 등비증가가정)=VII-81,310,1

(표8-1) 노선 안별계획 내용=VIII-2,314,1

(표8-2) 노선안 비교=VIII-5,317,1

(표8-3) 경수운하 물동량=VIII-6,318,1

(표8-4) 선단 구성=VIII-7,319,1

(표8-5) 수로 규모 결정 기준=VIII-7,319,1

(표8-6) 구간별 수송 밀도=VIII-7,319,1

(표8-7) 경수운하 수로 규모=VIII-7,319,1

(표8-8) 인공수로 계획 구간=VIII-9,321,1

(표8-9) 경수노선 하상굴착량=VIII-10,322,1

(표8-10) 인공수로 건설에 따른 굴착량=VIII-10,322,1

(표8-11) 구간별 채취 가능 골재량=VIII-13,325,1

(표8-12) 경수노선 댐 및 갑문계획 현황=VIII-17,329,1

(표8-13) 내수침수면적=VIII-17,329,1

(표8-14) 수몰면적=VIII-17,329,1

(표8-15) 경수노선 선착장 위치 선정 현황=VIII-18,330,1

(표8-16) 화물터미날의 위치 및 기능=VIII-19,331,1

(표8-17) 시설물 이설 현황=VIII-20,332,1

(표8-18) 교량 형하고의 기준=VIII-20,332,1

(표8-19) 경수운하 교량현황=VIII-21,333,1

(표8-20) 경수 노선의 수로 체계 및 구조물 계획=VIII-22,334,1

(표8-21) 경수운하 선박 운항시간=VIII-23,335,1

(표8-22) 댐 지점별 하천 유입 유출량=VIII-25,337,1

(표8-23) 하천 유지유량 산정=VIII-25,337,1

(표8-24) 댐의 손실량 및 용수소모량=VIII-25,337,1

(표8-25) 댐지점 월별 물수지 분석(안양천, 안성천 수계)=VIII-26,338,2

(표8-26) 사업비 총괄표=VIII-29,341,1

(표8-27) 세부사업비=VIII-30,342,2

(표8-28) 편익산정 원단위(경수노선)=VIII-33,345,1

(표8-29) 경수노선의 편익=VIII-33,345,1

(표8-30) 경수노선의 연차별 비용=VIII-34,346,1

(표8-31) 경수노선의 경제성분석=VIII-34,346,1

(표9-1) 주운으로 인한 에너지 절약=IX-3,350,1

(표9-2) 주운에 의하여 감소되는 화물트럭의 대수=IX-3,350,1

(표9-3) 주운에 의하여 감소되는 일일 대기오염물질의 양=IX-4,351,1

(표9-4) 주운구간 하천의 수질변화(BOD) 변화 추세=IX-6,353,1

(표9-5) 호소의 수질환경기준=IX-6,353,1

(표9-6) 주요 호소의 제원과 체류시간=IX-7,354,1

(표9-7) 담수호의 관측 연평균퇴사율=IX-8,355,1

(표9-8) 유역간 물 혼합시 수질변화=IX-9,356,1

(표9-9) 유역별 어종=IX-11,358,1

(표9-10) 댐 건설후의 안개일수 변화=IX-12,359,1

(표9-11) 원수의 수질특성에 따른 적용가능 수처리시스템=IX-17,364,1

(그림1-1) 과업의 흐름도=I-4,24,1

(그림2-1) 유연탄의 유통경로=II-6,30,1

(그림2-2) 양곡의 유통경로=II-7,31,1

(그림2-3) 시멘트의 유통경로=II-7,31,1

(그림2-4) 철강(고철)의 유통경로=II-7,31,1

(그림2-5) 목재의 유통경로=II-7,31,1

(그림2-6) 포장율 추이=II-10,34,1

(그림2-7) 간선교통망 계획도=II-17,41,1

(그림2-8) 대도시권 광역도로망 계획=II-21,45,1

(그림2-9) 총물동량의 추이=II-32,56,1

(그림4-1) 주운 노선 검토 현황도=IV-3,79,1

(그림5-1) 전국 인구 및 인구밀도=V-2,84,1

(그림5-2) 권역별 인구 구성비 현황=V-3,85,1

(그림5-3) GNP 및 1인당 GNP 증가추이=V-6,88,1

(그림5-4) 산업구조 현황(‘95)=V-6,88,1

(그림5-5) 권역별 면적 현황=V-8,90,1

(그림5-6) 전국 토지이용 현황=V-8,90,1

(그림5-7) 전국 지질도=V-22,104,1

(그림5-8) 주요 태풍 경로도=V-32,114,1

(그림5-9) 최근 10년간 시설별 풍수해 현황=V-54,136,1

(그림5-10) 최근 10년간 권역별 홍수피해액 현황=V-54,136,1

(그림5-11) 경부노선 종단도=V-76,158,1

(그림5-12) 경안노선 종단도=V-84,166,1

(그림5-13) 경수노선 종단도=V-87,169,1

(그림5-14) 경평노선 종단도=V-91,173,1

(그림5-15) 광평노선 종단도=V-95,177,1

(그림5-16) 대평노선 종단도=V-99,181,1

(그림5-17) 경전노선 종단도=V-104,186,1

(그림5-18) 경춘노선 종단도=V-109,191,1

(그림5-19) 대청노선 종단도=V-112,194,1

(그림5-20) 광주노선 종단도=V-116,198,1

(그림6-1) 경부노선 댐 계획도=VI-3,202,1

(그림6-2) 경안노선 댐 계획도=VI-5,204,1

(그림6-3) 경수노선 댐 계획도=VI-8,207,1

(그림6-4) 경평노선 댐 계획도=VI-10,209,1

(그림6-5) 광평노선 댐 계획도=VI-12,211,1

(그림6-6) 대평노선 댐 계획도=VI-15,214,1

(그림6-7) 경전노선 댐 계획도=VI-17,216,1

(그림6-8) 경춘노선 댐 계획도=VI-19,218,1

(그림6-9) 대청노선 댐 계획도=VI-21,220,1

(그림6-10) 광주노선 댐 계획도=VI-23,222,1

(그림7-1) 한강-낙동강 유역경계부 주운연결도=VII-5,235,1

(그림7-2) 충주댐 통과방안=VII-8,238,1

(그림7-3) 수로 표준단면도(1)=VII-20,250,1

(그림7-4) 수로 표준단면도(2)=VII-21,251,1

(그림7-5) 터널 단면도=VII-24,254,1

(그림7-6) 수로-터널 바지 견인 방안도=VII-26,256,1

(그림7-7) 댐 단면도=VII-32,262,1

(그림7-8) 갑문 일반도=VII-35,265,1

(그림7-9) Ship-Lift 평면도=VII-39,269,1

(그림7-10) Incline 일반도=VII-40,270,1

(그림7-11) 선착장 일반도=VII-43,273,1

(그림7-12) 선착장 단면도=VII-44,274,1

(그림7-13) 댐별 주운용수 과부족도=VII-62,291,1

(그림8-1) 경수노선 안양천-안성천 주운연결도=VIII-3,315,1

(그림8-2) 갑문 일반도=VIII-16,328,1

(그림8-3) 댐별 주운용수 과부족도=VIII-28,3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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