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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국회의 입법형성권과 헌법재판소의 사법심사권의 관계 / 한국공법학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공법학회, 2003
청구기호
328.2 ㅎ155ㄱ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ⅳ, 11, 198 p. ; 30 cm
총서사항
정책연구 ; 03-4
제어번호
MONO1200402823
주기사항
[제출처]: 법제사법위원회
연구책임자: 석인선, 장영철, 전학선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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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제출문=0,3,1

연구보고서표지=0,4,2

목차=i,6,4

요약=1,10,11

제1장 서론=1,21,1

I.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1,21,2

II. 연구의 범위=2,22,3

제2장 독일의 헌법재판과 입법(Vergassungsgerichtsbarkeit und Gesetzgebung)=5,25,1

I. 모든 국가권력에 대한 헌법수호자로서 헌법재판소=5,25,5

II. 헌법재판과 입법의 긴장관계=9,29,2

1. 기능법적 사고에 의한 역할분배=10,30,2

2. 유일한 법률통제기준으로서의 헌법=11,31,5

3. 다양한 통제형태=15,35,2

III. 헌법재판소의 법형성=16,36,2

1. 헌법재판소에 의한 헌법형성=17,37,4

2. 헌법재판소의 단순법률형성=20,40,6

IV. 결론=25,45,4

제3장 프랑스의 헌법재판과 입법=29,49,1

I. 서론=29,49,2

II. 프랑스 의회와 헌법재판에 대한 역사적 고찰=30,50,3

III. 헌법재판소의 구성과 입법권=32,52,3

IV. 프랑스 헌법재판소의 권한=34,54,1

1. 사법적 권한=34,54,2

2. 자문에 관한 권한=35,55,2

V. 의회의 위헌심사청구권=36,56,2

VI.위헌법률심사와 입법권=37,57,1

1. 관련 법규정=37,57,2

2. 조직법률과 국회규칙=38,58,4

3. 보통법률=41,61,5

VII. 입법절차와 위헌심사=45,65,5

VIII. 위헌법률심판의 결정유형=49,69,2

1. 위헌결정(Les deacutecisions d'annulation)=50,70,3

2. 단순기각(Les deacutecisions de rejet simple)=52,72,2

3. 조건부 합헌결정(Les deacutecisions de conformiteacute sous reacuteserve)=54,74,17

4. 심사된 법률의 처리=70,90,3

IX. 헌법재판소의 결정의 효력=72,92,6

X. 헌법재판소 결정의 집행문제=77,97,3

XI. 결론=79,99,4

제4장 미국의 의회 입법권과 위헌법률심사제와의 상호관계=83,103,1

I. 문제의 제기=83,103,5

II. 미국헌법상 의회 입법형성권과 위헌법률심사제=87,107,1

1. 의회 입법형성권과 헌법상 근거=87,107,7

2. 연방대법원의 위헌법률심사와 헌법상 근거=93,113,6

3. 양자의 상호 대응과 그 관계=98,118,3

III. 의회 입법권과 위헌법률심사제 관계평가의 규범적 기준=101,121,1

1. 의회 입법형성권과 사법심사의 민주적 정당성=101,121,8

2. 누가 헌법의 해석자인가?=108,128,5

3. 정치적 기관과 권력분립상의 논쟁=112,132,8

IV. 연방대법원의 위헌판결에 대한 의회의 대응=119,139,1

1. 연방대법원의 법률해석판결에 대한 의회의 번복=119,139,7

2. 법률해석에서 법원과 의회의 상호작용 양태=125,145,10

3. 법률해석에 관한 이론 재고=134,154,7

V. 의회의 입법형성권과 사법심사의 적소=140,160,6

VI. 결론=145,165,4

제5장 한국의 국회의 입법형성권과 헌법재판소의 입법통제권의 범위와 한계=149,169,1

I. 국회와 헌법재판소의 헌법상 지위 및 상호관계=149,169,1

1. 국회의 헌법상 지위=149,169,2

2. 헌법재판소의 헌법상 지위=150,170,2

3. 헌법상 국회와 헌법재판소의 관계=151,171,3

II. 헌법 및 헌법재판소법규정상 다양한 국회입법권통제수단과 통제 및 한계설정의 필요성=153,173,1

1. 다양한 국회입법권통제수단=153,173,2

2. 국회입법권에 대한 헌법재판적 통제 및 한계설정의 필요성=154,174,1

III. 종래에 제시된 헌법재판의 한계설정에 관한 학설검토와 평가 및 이론체계의 설명=155,175,1

1. 헌법재판제도의 본질적 한계설=155,175,1

2. 정책적 한계설=155,175,1

3. 기능법적 해결설=156,176,1

4. 학설에 대한 평가=156,176,2

5. 헌법재판의 범위 및 한계설정에 관한 이론적 체계=157,177,10

IV. 헌법재판소결정에 나타난 국회의 입법형성권존중 방안의 구체적 검토 및 평가=166,186,1

1. 헌법재판소결정에 나타난 헌법재판의 한계개관=167,187,1

2. 비례의 원칙과 직업자유제한입법에 대한 기본권침해의 진지성여부에 따라 단계적 심사 및 자의금지원칙=167,187,5

3. 입법행태에 대한 3단계심사의 가능성=171,191,2

4. 행위 규범과 통제규범의 구분=172,192,3

5. 기본권보호의무이론과 그 위반에 대한 판단기준 그리고 사회적 기본권형성입법에 대한 위헌입법판단기준으로 과소보호금지원칙=174,194,2

6. 입법부작위 대한 원칙적인 헌법소원대상성 부인=175,195,1

7. 기본권의 본질성이론에 상응한 입법의 의회유보원칙=175,195,2

8. 입법절차에 대한 통제=176,196,4

9. 헌법소원 및 위헌법률심판의 형식요건심사기준=179,199,1

V. 헌법재판소결정의 국회를 포함한 대국가기관 기속력=179,199,1

1. 합헌결정의 기속력문제=180,200,1

2. 합헌적 법률해석(헌법불합치결정, 한정위헌·합헌결정)의 기속력문제=180,200,2

3. 입법자 기속여부=181,201,2

제6장 결론=183,203,1

1. 프랑스-사전적 규범통제국가=183,203,3

2. 미국과 독일-사후적 규범통제국가=185,205,2

3. 한국의 국회입법권과 헌법재판의 관계 및 바람직한 관계설정방향=186,206,3

참고문헌=189,20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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