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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들어가며
목차
1. 식민정책과 교육 14
스페인과 포르투갈식 19
프랑스식 20
영국식 22
미국식 24
일본식 25
2. 이론적 배경 34
분석의 틀 36
마르크스주의 41
민족주의와 식민주의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의 이해 42
조선의 마르크스주의 운동사 개요 47
식민지 조선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적 해석 51
이 시기 주요 사건들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적 해석 53
조선 민족 해방 운동의 흐름 64
결어 65
그 밖의 다른 이론들 69
종속이론 69
근대화 이론 74
제도주의 이론 78
결어 81
민족주의 86
민족주의에 대한 정의 87
조선 민족주의 통사 89
일본 식민정권하의 조선 민족주의 98
3.1 운동에 대한 민족주의자들의 분석을 통한 비교 103
결어 106
조선에서의 일본 식민정책에 대한 비교 고찰 111
서구 학자들 112
일본 학자들 116
한국 학자들 122
결어 127
3. 일본교육 통사 130
일본교육의 역사적 배경 132
한국과 관련된 일본의 교육사와 그 의미 132
교육문제와 관련된 일본의 중요한 역사적 사건들 141
도미즈사건(戶水事件, 1905) 142
무신인서(戊申認書, 1908. 10. 13) 143
대역음모사건(1910) 143
사와야나기사건(澤柳事件, 1913. 7. 12) 144
모리토사건(森戶事件, 1920. 1. 10) 144
타키가와사건(瀧川事件, 1932) 145
미노베사건(美濃部事件, 1935. 2. 18) 146
교육심의회(敎育審議會, 1937~1942) 146
학생동원 147
초등학교 학생들의 분산 148
일본의 파시즘 148
결어 153
4. 일본 식민정책의 이념적 근원 156
조선의 역사적 배경 : 식민지화 이전 159
고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일본과 조선의 역사적 유대관계 159
식민지화 이전까지의 한국교육사 174
결어 177
5. 학교와 칙령 178
서언 181
제1차 학교령(1906. 9. 1~1909. 8. 31) 185
제2차 학교령(1909. 9. 1~1911. 10. 3) 189
제1차 교육령(1911. 11. 1~1922. 3. 31) 191
초등학교 교육과정 192
교사교육 193
제2차 교육령(1922. 4. 1~1938. 3. 31) 195
제3차 교육령(1938. 4. 1~1943. 3. 31) 198
제4차 교육렁(1943. 4. 1~1945. 8. 15) 201
대만교육령(臺灣敎育令) 204
초등학교령 206
결어 207
6. 결론 208
세 가지 핵심적인 쟁점 211
식민지화의 불가피성 211
일본은 근대화 세력이었나? 혹은 착취자였나? 213
식민기간 동안 조선이 자발적으로 참여했는가? 214
세 가지 문제 215
식민지 조선의 근대화된 교육에 대해 어떤 결론을 내릴 수 있는가? 215
조선의 식민지 교육정책은 왜 변화하였는가? 219
일본 본국의 정책 변화와 비교하여 조선의 정책 변화는 어떠하였는가? 223
가설 검증 224
참고문헌 232
찾아보기 274
저자 약력 285
판권기 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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