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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조선에서의 일본 식민지 교육정책 : 1910-1945 / 홍문종 지음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학지사, 2003
청구기호
370.9516 ㅎ246ㅈ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285 p. ; 23 cm
표준번호/부호
ISBN: 8975488446
제어번호
MONO1200404051
주기사항
표제지표제: (조선에서의)일본 식민지 교육정책 1910-1945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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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들어가며

목차

1. 식민정책과 교육 14

스페인과 포르투갈식 19

프랑스식 20

영국식 22

미국식 24

일본식 25

2. 이론적 배경 34

분석의 틀 36

마르크스주의 41

민족주의와 식민주의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의 이해 42

조선의 마르크스주의 운동사 개요 47

식민지 조선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적 해석 51

이 시기 주요 사건들에 대한 마르크스주의적 해석 53

조선 민족 해방 운동의 흐름 64

결어 65

그 밖의 다른 이론들 69

종속이론 69

근대화 이론 74

제도주의 이론 78

결어 81

민족주의 86

민족주의에 대한 정의 87

조선 민족주의 통사 89

일본 식민정권하의 조선 민족주의 98

3.1 운동에 대한 민족주의자들의 분석을 통한 비교 103

결어 106

조선에서의 일본 식민정책에 대한 비교 고찰 111

서구 학자들 112

일본 학자들 116

한국 학자들 122

결어 127

3. 일본교육 통사 130

일본교육의 역사적 배경 132

한국과 관련된 일본의 교육사와 그 의미 132

교육문제와 관련된 일본의 중요한 역사적 사건들 141

도미즈사건(戶水事件, 1905) 142

무신인서(戊申認書, 1908. 10. 13) 143

대역음모사건(1910) 143

사와야나기사건(澤柳事件, 1913. 7. 12) 144

모리토사건(森戶事件, 1920. 1. 10) 144

타키가와사건(瀧川事件, 1932) 145

미노베사건(美濃部事件, 1935. 2. 18) 146

교육심의회(敎育審議會, 1937~1942) 146

학생동원 147

초등학교 학생들의 분산 148

일본의 파시즘 148

결어 153

4. 일본 식민정책의 이념적 근원 156

조선의 역사적 배경 : 식민지화 이전 159

고대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일본과 조선의 역사적 유대관계 159

식민지화 이전까지의 한국교육사 174

결어 177

5. 학교와 칙령 178

서언 181

제1차 학교령(1906. 9. 1~1909. 8. 31) 185

제2차 학교령(1909. 9. 1~1911. 10. 3) 189

제1차 교육령(1911. 11. 1~1922. 3. 31) 191

초등학교 교육과정 192

교사교육 193

제2차 교육령(1922. 4. 1~1938. 3. 31) 195

제3차 교육령(1938. 4. 1~1943. 3. 31) 198

제4차 교육렁(1943. 4. 1~1945. 8. 15) 201

대만교육령(臺灣敎育令) 204

초등학교령 206

결어 207

6. 결론 208

세 가지 핵심적인 쟁점 211

식민지화의 불가피성 211

일본은 근대화 세력이었나? 혹은 착취자였나? 213

식민기간 동안 조선이 자발적으로 참여했는가? 214

세 가지 문제 215

식민지 조선의 근대화된 교육에 대해 어떤 결론을 내릴 수 있는가? 215

조선의 식민지 교육정책은 왜 변화하였는가? 219

일본 본국의 정책 변화와 비교하여 조선의 정책 변화는 어떠하였는가? 223

가설 검증 224

참고문헌 232

찾아보기 274

저자 약력 285

판권기 2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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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010161 370.9516 ㅎ246ㅈ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0001010162 370.9516 ㅎ246ㅈ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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