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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신기술동향조사 보고서 : 환경/에너지분야. 2003, 제2권, 하이브리드 자동차 / 특허청 인기도
발행사항
대전 : 특허청, 2003
청구기호
607.2 ㅌ363ㅅ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630 p. : 삽도, 도표 ; 26 cm
제어번호
MONO1200404526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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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발간사/특허청장 하동만=0,3,1

목차=1,4,11

표목차=12,15,2

그림목차=14,17,13

요약=27,30,10

제1장 기술개요 및 발전동향=37,40,3

제1 절 기술의 개요=39,42,1

1.1-1 하이브리드 자동차 개요=39,42,8

1.1-2 하이브리드 자동차 분류 및 특징=46,49,2

가. 동력계통에 따른 분류=47,50,3

나. 차체계통에 따른 분류=50,53,5

1.1-3 하이브리드 자동차 기술의 구성요소-=55,58,3

가. 차량제어기술=57,60,4

(1) 발진모드=61,64,1

(2) 가속모드=61,64,2

(3) 정속모드=62,65,1

(4) 회생제동모드=63,66,1

(5) 연료공급 차단모드=64,67,1

(6) 아이들 정지모드=64,67,2

나. 모터/컨트롤러 기술=65,68,2

(1) Insight의 IMA(Integer Motor Assist) 모터=66,69,3

(2) Civic 하이브리드의 IMA 모터개선사항=68,71,4

다. 축전지 기술=71,74,5

라. 변속기 기술=75,78,4

마. 기타 에너지원 기술=78,81,4

바. 엔진 기술=82,85,1

(1) 무게 감속 기술=82,85,2

(2) 마찰 저감 기술=84,87,2

(3) 악세서리 로드저감 기술=85,88,2

(4) 밸브타이밍최적화 기술=86,89,2

(5) 린번(lean-burn) 엔진 기술=87,90,3

사. 공기조화 기술=89,92,1

아. 차체설계 기술=89,92,2

(1) 공기역학특성 개선 기술=90,93,2

(2) 차체경량화 기술=91,94,4

제2절 기술발전 동향=95,98,1

1.2-1 해외기술발전동향=95,98,1

가. 전체 동향=95,98,2

나. 주요기술현황=96,99,1

(1) 엔진기술=96,99,3

(2) 모터 및 컨트롤러 기술=98,101,1

(3) 축전지 기술=98,101,2

(4) 보조에너지저장장치 기술=99,102,1

(5) 차량제어기술=99,102,2

(6) 트랜스미션 기술=100,103,1

(7) 시뮬레이션 기술=100,103,1

1.2-2 국내기술발전동향=101,104,1

가. 전체동향=101,104,1

나. 주요기술현황=101,104,2

1.2-3 Insight,Prius 적용기술 비교=103,106,1

가. Insight=103,106,1

(1) Engine=103,106,3

(2) Aerodynamics & Low Drag=105,108,2

(3) Motor=106,109,2

(4) Engine,Motor,Battery control=107,110,1

(가) 출발모드(Start - up)=107,110,1

(나) 가속모드(Acceleration)=107,110,2

(다) 정속주행모드(Cruising)=108,111,1

(라) 회생제동모드(Regenerative braking)=108,111,1

(마) 연료단절모드(Fuel cut)=108,111,1

(바) 저속정지모드(Idle stop)=109,112,2

나. Prius=111,114,1

(1) Planetary gear=111,114,1

(2) Electric motor & Battery=112,115,1

(3) Engine=112,115,2

(4) Engine,Motor,Battery control=113,116,1

(가) 중립모드 (Stationary)=113,116,1

(나) 출발모드 (Start - up)=113,116,1

(다) 가속모드 (Acceleration)=114,117,1

(라) 정속주행모드 (Cruising)=114,117,1

(마) 회생제동모드 (Regenerative braking)=114,117,2

다. Insight와 Prius의 기술 비교=115,118,2

제3절 산업시장동향=117,120,1

1.3-1 해외 산업 및 시장동향=117,120,1

가. 산업의 개요=117,120,2

나. 산업의 특성=118,121,2

(1) Range-extender hybrid(주행거리 확대용)=119,122,1

(2) Power-assist hybrid(출력보강용)=119,122,1

(3) Load-leveler hybrid(부하평형용)=119,122,2

다. 산업 및 시장동향 분석=120,123,5

1.3-2 국내 산업 및 시장동향=125,128,1

가. 산업의 개요=125,128,1

나. 산업의 특성=125,128,2

다. 산업 및 시장동향 분석=126,129,1

제2장 특허정보 분석 및 기술개발동향=127,130,3

제1절 한국의 기술분야별 특허출원 동향 및 분석=129,132,1

2.1-1 기술분야별 특허출원 추이 및 분석=129,132,3

가. 동력계통=131,134,3

(1) 차량제어=133,136,2

(2) 모터/컨트롤러=134,137,2

(3) 축전지=135,138,2

(4) 변속기=136,139,2

(5) 기타 에너지원=137,140,2

(6) 엔진=138,141,2

나. 차체계통=139,142,2

2.1-2 국제특허분류별 특허출원 비율 및 분석=141,144,2

가. 동력계통=142,145,2

(1) 차량제어=143,146,1

(2) 모터/컨트롤러=144,147,1

(3) 축전지=144,147,2

(4) 변속기=145,148,2

(5) 기타 에너지원=146,149,1

(6) 엔진=147,150,1

나. 차체계통=147,150,2

2.1-3 출원인별 특허출원 비율 및 분석=149,152,3

가. 동력계통=152,155,1

(1) 차량제어=153,156,1

(2) 모터/컨트롤러=154,157,1

(3) 축전지=155,158,1

(4) 변속기=156,159,1

(5) 기타 에너지원=157,160,1

(6) 엔진=157,160,2

나. 차체계통=158,161,2

2.1-4 출원인의 구가별 특허출원 비율 및 분석=160,163,2

가. 동력계통=161,164,2

(1) 차량제어=163,166,1

(2) 모터/컨트롤러=163,166,2

(3) 축전지=164,167,1

(4) 변속기=165,168,1

(5) 기타 에너지원=165,168,2

(6) 엔진=166,169,1

나. 차체계통=167,170,2

제2절 미국의 기술분야별 출원(등록)특허 동향 및 분석=169,172,1

2.2-1 기술분야별 출원(등록)특허 추이 및 분석=169,172,3

가. 동력계통=172,175,2

(1) 차량제어=173,176,2

(2) 모터/컨트롤러=174,177,1

(3) 축전지=175,178,1

(4) 변속기=175,178,2

(5) 기타 에너지원=176,179,2

(6) 엔진=177,180,2

나. 차체계통=178,181,2

2.2-2 국제특허분류별 등록특허 비율 및 분석=180,183,2

가. 동력계통=181,184,1

(1) 차량제어=182,185,1

(2) 모터/컨트롤러=182,185,2

(3) 축전지=183,186,1

(4) 변속기=184,187,1

(5) 기타 에너지원=184,187,2

(6) 엔진=185,188,1

나. 차체계통=186,189,1

2.2-3 권리자별 등록특허 현황 및 분석=187,190,2

가. 동력계통=188,191,2

(1) 차량제어=189,192,2

(2) 모터/컨트롤러=190,193,2

(3) 축전지=191,194,2

(4) 변속기=192,195,1

(5) 기타 에너지원=193,196,1

(6) 엔진=193,196,2

나. 차체계통=194,197,2

2.2-4 권리자의 국적별 등록특허 비율 및 분석=196,199,2

가. 동력계통=197,200,3

(1) 차량제어=199,202,1

(2) 모터/컨트롤러=200,203,1

(3) 축전지=200,203,2

(4) 변속기=201,204,1

(5) 기타 에너지원=202,205,1

(6) 엔진=202,205,2

나. 차체계통=203,206,2

제3절 일본의 기술분야별 특허출원 동향 및 분석=205,208,1

2.3-1 기술분야별 특허출원 추이 및 분석=205,208,2

가. 동력계통=207,210,2

(1) 차량제어=208,211,2

(2) 모터/컨트롤러=209,212,2

(3) 축전지=210,213,2

(4) 변속기=211,214,2

(5) 기타 에너지원=212,215,1

(6) 엔진=213,216,1

나. 차체계통=214,217,3

2.3-2 국제특허분류별 특허출원 비율 및 분석=217,220,1

가. 동력계통=217,220,2

(1) 차량제어=218,221,1

(2) 모터/컨트롤러=219,222,1

(3) 축전지=219,222,2

(4) 변속기=220,223,1

(5) 기타 에너지원=221,224,1

(6) 엔진=221,224,2

나. 차체계통=222,225,2

2.3-3 출원인별 특허출원 비율 및 분석=224,227,2

가. 동력계통=225,228,2

(1) 차량제어=226,229,2

(2) 모터/컨트롤러=227,230,2

(3) 축전지=228,231,2

(4) 변속기=229,232,2

(5) 기타 에너지원=230,233,2

(6) 엔진=231,234,2

나. 차체계통=232,235,1

2.3-4 출원인의 구가별 특허출원 비율 및 분석=233,236,2

가. 동력계통=234,237,2

제4절 유럽특허청의 기술분야별 특허출원 추이 및 분석=236,239,1

2.4-1 기술분야별 특허출원 추이 및 분석=236,239,3

가. 동력계통=238,241,3

(1) 차량제어=240,243,2

(2) 모터/컨트롤러=241,244,2

(3) 축전지=242,245,1

(4) 변속기=243,246,1

(5) 기타 에너지원=243,246,2

(6) 엔진=244,247,2

나. 차체계통=245,248,2

2.4-2 국제특허분류별 특허출원 비율 및 분석=247,250,1

가. 동력계통=247,250,2

(1) 차량제어=248,251,1

(2) 모터/컨트롤러=249,252,1

(3) 축전지=249,252,2

(4) 변속기=250,253,1

(5) 기타 에너지원=251,254,1

(6) 엔진=251,254,2

나. 차체계통=252,255,2

2.4-3 출원인별 특허출원 비율 및 분석=254,257,2

가. 동력계통=255,258,2

(1) 차량제어=256,259,1

(2) 모터/컨트롤러=257,260,1

(3) 축전지=257,260,2

(4) 변속기=258,261,2

(5) 기타 에너지원=259,262,1

(6) 엔진=260,263,1

나. 차체계통=260,263,2

2.4-4 출원인의 구가별 특허출원 비율 및 분석=261,264,3

가. 동력계통=263,266,1

(1) 차량제어=264,267,1

(2) 모터/컨트롤러=264,267,2

(3) 축전지=265,268,1

(4) 변속기=266,269,1

(5) 기타 에너지원=266,269,2

(6) 엔진=267,270,1

나. 차체계통=267,270,3

제5절 주요국별/기술분야별 특허출원(등록특허)의 비교분석=270,273,1

2.5-1 기술분야별 특허출원(등록특허) 동향 및 분석=270,273,8

2.5-2 주요국에 있어서 출원인별 특허출원 현황 및 분석=278,281,5

2.5-3 주요국에 있어서 출원인의 국적별 특허출원 현황 및 분석=283,286,4

제3장 특허권리의 분석 및 전망=287,290,3

제1절 핵심기술별 현황분석 및 기술발전도=289,292,1

3.1-1 동력계통 분야=289,292,1

가. 차량제어=289,292,1

(1) 주행제어=289,292,13

(2) 동력분배 및 회생제동제어=302,305,17

나. 모터/컨트롤러=319,322,6

다. 축전지=325,328,1

(1) 축전지 자체=325,328,2

(2) 충전장치=326,329,14

라. 변속기=340,343,1

(1) CVT=340,343,1

(2) AT/ATM=340,343,1

(3) 동력분배기 및 기타=340,343,21

마. 기타 에너지원=361,364,7

바. 엔진=368,371,6

3.1-2 차체계통 분야=374,377,1

가. 공기조화=374,377,6

나. 차체설계=380,383,2

제2절 특허분석에 따른 향후전망=382,385,3

3.2-1 하이브리드 차량의 시스템 및 제어기술=384,387,2

3.2-2 주행제어 및 동력분배/회생제동 알고리듬 기술=385,388,1

3.2-3 엔진기술=385,388,2

3.2-4 회생제동을 포함한 모터 및 컨트롤러 기술=386,389,2

3.2-5 축전지 기술=387,390,2

3.2-6 기타 에너지원=388,391,2

3.2-7 공기조화 및 차체 기술=389,392,2

부록=391,394,2

I. 기술체계 및 검색식=393,396,4

II. 요지 리스트=397,400,234

2000~2003년도 특허청,신기술 동향조사 대상기술 현황=631,634,1

하이브리드 자동차 신기술 동향조사 참여 위원=632,635,1

판권지=633,636,1

[표 1.1-1-1] 여러 종류의 저공해자동차 특징=45,48,1

[표 1.1-2-1] 다양한 종류의 하이브리드 자동차=47,50,1

[표 1.1-3-1]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기술영역과 요소기술=57,60,1

[표 1.1-3-2] 연료전지 시스템의 특성=79,82,1

[표 1.2-2-1] 선진국 대비 국내 기술개발 수준=102,105,1

[표 1.3-1-1] 대표적인 하이브리드 자동차=118,121,1

[표 3.1-1-1] 주행제어-엔진 시동시 제어=292,295,1

[표 3.1-1-2] 주행제어-주행중 토크 제어=293,296,1

[표 3.1-1-3] 주행제어-일반 주행제어=295,298,1

[표 3.1-1-4] 동력분배 및 회생제동 제어-동력분배=304,307,2

[표 3.1-1-5] 동력분배 및 회생제동 제어-운전모드=306,309,1

[표 3.1-1-6] 동력분배 및 회생제동 제어-회생제동=307,310,2

[표 3.1-1-7] 동력분배 및 회생제동 제어-기타=309,312,1

[표 3.1-1-8] 모터/컨트롤러 - AC 모터=319,322,1

[표 3.1-1-9] 모터/컨트롤러 - BLDC 모터=319,322,1

[표 3.1-1-10] 모터/컨트롤러 - 회생제동=320,323,1

[표 3.1-1-11] 축전지-축전지=328,331,1

[표 3.1-1-12] 축전지-잔존용량 측정=329,332,1

[표 3.1-1-13] 충전장치-충전장치=330,333,1

[표 3.1-1-14] 충전장치-충전량 특정 및 제어=331,334,1

[표 3.1-1-15] CVT-CVT=343,346,1

[표 3.1-1-16] CVT-제어=343,346,1

[표 3.1-1-17] AT/AMT-AT=344,347,1

[표 3.1-1-18] AT/AMT-AT=344,347,1

[표 3.1-1-19] 동력분배기 및 기타-유성기어계=345,348,2

[표 3.1-1-20] 동력분배기 및 기타-차동기어 및 기어계=347,350,2

[표 3.1-1-21] 동력분배기 및 기타-동력보조형 및 기타=348,351,1

[표 3.1-1-22] 기타 에너지원-플라이휠=362,365,1

[표 3.1-1-23] 기타 에너지원-Ultra-Capacitor=362,365,1

[표 3.1-1-24] 기타 에너지원-Fuel cell=363,366,1

[표 3.1-1-25] 내연기관-연소제어=369,372,1

[표 3.1-1-26] 엔진 - 후처리 기술=369,372,1

[표 3.1-1-27] 내연기관-엔진 작동 제어=370,373,1

[표 3.1-2-1] 공기조화-엔진 작동 제어=375,378,1

[표 3.1-2-2] 공기조화-전기부품냉각=376,379,1

[표 3.1-2-3] 공기조화-차실 내부 공기조화=376,379,1

[표 3.1-2-4] 구조 및 형상 - 공기역학 고려 차체=380,383,1

[그림 1.1-1-1] 자동차의 공해 규제의 적용 일정=41,44,1

[그림 1.1-1-2] 공해 배출량과 규제목표치=42,45,1

[그림 1.1-2-1] 직렬형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구조=48,51,1

[그림 1.1-2-2] 병렬형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구조=49,52,1

[그림 1.1-2-3] 이중축 구조의 Nissan Tino=51,54,1

[그림 1.1-2-4] Honda Insight=52,55,1

[그림 1.1-2-5] 모터가 출력축에 부착된 구조=53,56,1

[그림 1.1-2-6] 동력 분기형 하이브리드 자동차 Toyota Prius=54,57,1

[그림 1.1-2-7] 4륜 구동 하이브리드 자동차 Toyota Estima=54,57,1

[그림 1.1-3-1] 다중 모드 운전제어의 흐름도=60,63,1

[그림 1.1-3-2] 발진모드(Starting mode)=61,64,1

[그림 1.1-3-3] 가속모드(Accelerating mode)=62,65,1

[그림 1.1-3-4] 정속모드(Cruising mode)=62,65,1

[그림 1.1-3-5] 회생제동모드(Regenerative braking mode)=63,66,1

[그림 1.1-3-6] 연료공급 차단모드(Fuel cut mode)=64,67,1

[그림 1.1-3-7] 아이들 정지모드(Idle stop mode (no energy flow))=65,68,1

[그림 1.1-3-8] Honda Insight 에 사용되는 IMA 모터=67,70,1

[그림 1.1-3-9] 아이들시 특성 향상을 위한 IMA 모터 제어=67,70,1

[그림 1.1-3-10] IMA motor의 초박형 디스크=68,71,1

[그림 1.1-3-11] 기존의 방식과 개량된 코일의 구조=69,72,1

[그림 1.1-3-12] 레진 커버 제거로 인한 전자석 공간 확보=70,73,1

[그림 1.1-3-13] Sinter diffusion bonding 기법으로 제작된 로터 코어=70,73,1

[그림 1.1-3-14] 모터 효율의 향상=71,74,1

[그림 1.1-3-15] 축전지 종류에 따른 에너지 밀도 및 동력 밀도=73,76,1

[그림 1.1-3-16] Toyota Prius 에 사용되는 Ni-MH 축전지 시스템=74,77,1

[그림 1.1-3-17] Honda Insight에 사용되는 Ni-MH 축전지 시스템=74,77,1

[그림 1.1-3-18] Civic Hybrid 에 사용되는 IPU(intelligent power unit)=74,77,1

[그림 1.1-3-19] Civic Hybrid 에 사용되는 IPU 냉각 시스템=75,78,1

[그림 1.1-3-20] Civic Hybrid 에서의 축소된 Ni-MH 축전지 박스=75,78,1

[그림 1.1-3-21] 병력형 하이브리드 버스에 사용된 공압 작동 AMT=77,80,1

[그림 1.1-3-22] Nissan Tino에 사용된 CVT=77,80,1

[그림 1.1-3-23] Toyota Prius에 사용된 유성기어구조의 전자식 CVT=78,81,1

[그림 1.1-3-24] 다양한 에어지원을 사용한 차량의 전체 효율=80,83,1

[그림 1.1-3-25] 연료전지의 개략도와 작동과정=80,83,1

[그림 1.1-3-26] 연료전지 자동차의 주요부품=81,84,1

[그림 1.1-3-27] 단일 로커암 축=83,86,1

[그림 1.1-3-28] 마그네슘 합성재 오일 팬=83,86,1

[그림 1.1-3-29] 옵셋된 실린더 구조=84,87,1

[그림 1.1-3-30] 롤러를 사용한 로커암=85,88,1

[그림 1.1-3-31] 전자제어 조향장치=86,89,1

[그림 1.1-3-32] DC-DC 변환기=86,89,1

[그림 1.1-3-33] VTEC 엔지 시스템=87,90,1

[그림 1.1-3-34] 기존의 Zirconia 타입의 산소 센서와 린번 엔진에 적합한 공기-연료 센서=88,91,1

[그림 1.1-3-35] NOx 촉매장치=89,92,1

[그림 1.1-3-36] Honda Insight의 공기역학 설계=91,94,1

[그림 1.1-3-37] Honda Insight의 알루미늄 차체와 경량 플라스틱 판넬=93,96,1

[그림 1.1-3-38] 전방 및 전방 �낵� 충돌을 대비하여 압출 제작한 육각 알루미늄 프레임=94,97,1

[그림 1.2-3-1] 3 실린더 995 cc 엔진=104,107,1

[그림 1.2-3-2] 린번 NOx 촉매장치=105,108,1

[그림 1.2-3-3] Teardrop-like 형상=106,109,1

[그림 1.2-3-4] 알루미늄 합성재 차체=106,109,1

[그림 1.2-3-5] Brushless DC 모터의 구조=107,110,1

[그림 1.2-3-6] Insight 차량의 주행 알고리듬=110,113,1

[그림 1.2-3-7] Prius에 사용되는 Planetary gear=111,114,1

[그림 1.2-3-8] Prius에 사용되는 축전지 시스템=112,115,1

[그림 1.2-3-9] VVT-i 엔진=113,116,1

[그림 1.2-3-10] Prius 차량의 주행 알고리즘=115,118,1

[그림 1.2-3-11] Insight . vs. Prius 차량의 하이브리 구조=116,119,1

[그림 1.2-3-12] Insight . vs. Prius 차량의 기본 사양 비교=116,119,1

[그림 1.3-1-1]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성장잠재력=123,126,1

[그림 1.3-1-2] 차종별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성장잠재력=124,127,1

[그림 2.1-1-1] 한국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연도별 특허출원 추이=129,132,1

[그림 2.1-1-2] 한국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연도별/기술(대분류)별 특허출원 추이=131,134,1

[그림 2.1-1-3] 동력계통에 대한 연도별/기술(중분류)별 특허출원 추이=132,135,1

[그림 2.1-1-4] 동력계통에 대한 전체기간 대비 최근 5년간의 기술(중분류)별 특허출원 건수=133,136,1

[그림 2.1-1-5] 차량제어와 관련된 연도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추이=134,137,1

[그림 2.1-1-6] 모터/컨트롤러와 관련된 연도별/기술별(세분류) 특허출원 추이=135,138,1

[그림 2.1-1-7] 축전지와 관련된 연도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추이=135,138,1

[그림 2.1-1-8] 변속기와 관련된 연도별/기술별(세분류) 특허출원 추이=136,139,1

[그림 2.1-1-9] 기타 에너지원과 관련된 연도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추이=138,141,1

[그림 2.1-1-10] 엔진과 관련된 연도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추이=139,142,1

[그림 2.1-1-11] 차체계통에 대한 연도별/기술(중분류)별 특허출원 추이=140,143,1

[그림 2.1-1-12] 차체계통에 대한 전체기간 대비 최근 5년간의 기술(중분류)별 특허출원 건수=140,143,1

[그림 2.1-2-1]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IPC별 특허출원 비율=142,145,1

[그림 2.1-2-2] 동력계통에 대한 IPC별 특허출원 비율=143,146,1

[그림 2.1-2-3] 차량제어와 관련된 IPC별 특허출원 비율=143,146,1

[그림 2.1-2-4] 모터/컨트롤러와 관련된 IPC별 특허출원 비율=144,147,1

[그림 2.1-2-5] 축전지와 관련된 IPC별 특허출원 비율=145,148,1

[그림 2.1-2-6] 변속기와 관련된 IPC별 특허출원 비율=146,149,1

[그림 2.1-2-7] 기타 에너지원과 관련된 IPC별 특허출원 비율=146,149,1

[그림 2.1-2-8] 엔진과 관련된 IPC별 특허출원 비율=147,150,1

[그림 2.1-2-9] 차체계통에 대한 IPC별 특허출원 비율=148,151,1

[그림 2.1-3-1]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주요출원인별 특허출원 현황=149,152,1

[그림 2.1-3-2]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주요출원인별/기술(대분류)별 특허출원 현황=150,153,1

[그림 2.1-3-3]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연도별 특허출원 건수 대비 출원인수=151,154,1

[그림 2.1-3-4] 동력계통에 대한 주요출원인별/기술(중분류)별 특허출원 현황=152,155,1

[그림 2.1-3-5] 차량제어와 관련된 주요출원인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현황=153,156,1

[그림 2.1-3-6] 모터/컨트롤러와 관련된 주요출원인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현황=154,157,1

[그림 2.1-3-7] 축전지와 관련된 주요출원인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현황=155,158,1

[그림 2.1-3-8] 변속기와 관련된 주요출원인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현황=156,159,1

[그림 2.1-3-9] 기타 에너지원과 관련된 주요출원인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현황=157,160,1

[그림 2.1-3-10] 엔진과 관련된 주요출원인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현황=158,161,1

[그림 2.1-3-11] 공기조화와 관련된 주요출원인별 특허출원 현황=158,161,1

[그림 2.1-3-12] 차체설계와 관련된 주요출원인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현황=159,162,1

[그림 2.1-4-1]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출원인의 국적별 특허출원 비율=160,163,1

[그림 2.1-4-2]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출원인의 국적별/기술(대분류)별 특허출원 현황=161,164,1

[그림 2.1-4-3] 동력계통에 대한 출원인의 국적별 특허출원 비율=162,165,1

[그림 2.1-4-4] 동력계통에 대한 내외국별/기술(중분류)별 특허출원 비율=162,165,1

[그림 2.1-4-5] 차량제어와 관련된 출원인의 국적별 특허출원 비율=163,166,1

[그림 2.1-4-6] 모터/컨트롤러와 관련된 출원인의 국적별 특허출원 비율=164,167,1

[그림 2.1-4-7] 축전지와 관련된 출원인의 국적별 특허출원 비율=164,167,1

[그림 2.1-4-8] 변속기와 관련된 출원인의 국적별 특허출원 비율=165,168,1

[그림 2.1-4-9] 기타 에너지원과 관련된 출원인의 국적별 특허출원 비율=166,169,1

[그림 2.1-4-10] 엔진과 관련된 출원인의 국적별 특허출원 비율=166,169,1

[그림 2.1-4-11] 차체계통에 대한 출원인의 국적별 특허출원 비율=167,170,1

[그림 2.1-4-12] 차체계통에 대한 출원인의 국적별/기술(중분류)별 특허출원 비율=167,170,1

[그림 2.1-4-13] 공기조화와 관련된 출원인의 국적별 특허출원 비율=168,171,1

[그림 2.1-4-14] 차체설계와 관련된 출원인의 국적별 특허출원 비율=168,171,1

[그림 2.2-1-1] 미국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연도별 등록특허 추이=171,174,1

[그림 2.2-1-2] 미국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연도별/기술(대분류)별 등록특허 추이=171,174,1

[그림 2.2-1-3] 동력계통에 대한 연도별/기술(중분류)별 출원(등록)특허 추이=172,175,1

[그림 2.2-1-4] 동력계통에 대한 전체기간 대비 최근 5년간의 기술(중분류)별 등록특허 건수=173,176,1

[그림 2.2-1-5] 차량제어와 관련된 연도별/기술(세분류)별 출원(등록)특허 추이=174,177,1

[그림 2.2-1-6] 모터/컨트롤러와 관련된 연도별/기술(세분류)별 등록특허 추이=174,177,1

[그림 2.2-1-7] 축전지와 관련된 연도별/기술(세분류)별 출원(등록)특허 추이=175,178,1

[그림 2.2-1-8] 변속기와 관련된 연도별/기술(세분류)별 출원(등록)특허 추이=176,179,1

[그림 2.2-1-9] 기타 에너지원과 관련된 연도별/기술(세분류)별 등록특허 추이=177,180,1

[그림 2.2-1-10] 엔진과 관련된 연도별/기술(세분류)별 출원(등록)특허 추이=178,181,1

[그림 2.2-1-11] 차체계통에 대한 연도별/기술(중분류)별 출원(등록)특허 추이=178,181,1

[그림 2.2-1-12] 차체계통에 대한 전체기간 대비 최근 5년간의 기술(중분류)별 등록특허 건수=179,182,1

[그림 2.2-2-1] 미국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IPC별 등록특허 비율=180,183,1

[그림 2.2-2-2] 미국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IPC별 등록특허 비율=181,184,1

[그림 2.2-2-3] 차량제어와 관련된 IPC별 등록특허 비율=182,185,1

[그림 2.2-2-4] 모터/컨트롤러와 관련된 IPC별 등록특허 비율=183,186,1

[그림 2.2-2-5] 축전지와 관련된 IPC별 등록특허 비율=183,186,1

[그림 2.2-2-6] 변속기와 관련된 IPC별 등록특허 비율=184,187,1

[그림 2.2-2-7] 기타 에너지원과 관련된 IPC별 등록특허 비율=185,188,1

[그림 2.2-2-8] 엔진과 관련된 IPC별 등록특허 비율=185,188,1

[그림 2.2-2-9] 차체계통에 대한 IPC별 등록특허 비율=186,189,1

[그림 2.2-3-1] 미국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주요권리자별 등록특허 현황=187,190,1

[그림 2.2-3-2] 미국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주요권리자별/기술(대분류)별 등록특허 현황=188,191,1

[그림 2.2-3-3] 동력계통에 대한 주요권리자별/기술(대분류)별 등록특허 현황=189,192,1

[그림 2.2-3-4] 차량제어와 관련된 주요권리자별/기술(세분류)별 등록특허 현황=190,193,1

[그림 2.2-3-5] 모터/컨트롤러와 관련된 주요권리자별/기술(세분류)별 등록특허 현황=191,194,1

[그림 2.2-3-6] 축전지와 관련된 주요권리자별/기술(세분류)별 등록특허 현황=192,195,1

[그림 2.2-3-7] 변속기와 관련된 주요권리자별/기술(세분류)별 등록특허 현황=192,195,1

[그림 2.2-3-8] 기타 에너지원과 관련된 주요권리자별/기술(세분류)별 등록특허 현황=193,196,1

[그림 2.2-3-9] 엔진과 관련된 주요권리자별/기술(세분류)별 등록특허 현황=194,197,1

[그림 2.2-3-10] 공기조화와 관련된 주요권리자별/기술(중분류)별 등록특허 현황=195,198,1

[그림 2.2-3-11] 차체설계와 관련된 주요권리자별/기술(세분류)별 등록특허 현황=195,198,1

[그림 2.2-4-1] 미국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국적별 등록특허 비율=196,199,1

[그림 2.2-4-2] 미국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권리자의 국적별/기술(대분류)별 등록특허 현황=197,200,1

[그림 2.2-4-3] 동력계통에 대한 권리자의 국적별 등록특허 비율=198,201,1

[그림 2.2-4-4] 동력계통에 대한 내외국별/기술(중분류)별 등록특허 현황=199,202,1

[그림 2.2-4-5] 차량제어와 관련된 권리자의 국적별 등록특허 비율=199,202,1

[그림 2.2-4-6] 모터/컨트롤로와 관련된 권리자의 국적별 등록특허 비율=200,203,1

[그림 2.2-4-7] 축전지와 관련된 권리자의 국적별 등록특허 비율=201,204,1

[그림 2.2-4-8] 변속기와 관련된 권리자의 국적별 등록특허 비율=201,204,1

[그림 2.2-4-9] 기타 에너지원과 관련된 권리자의 국적별 등록특허 비율=202,205,1

[그림 2.2-4-10] 엔진과 관련된 권리자의 국적별 등록특허 비율=203,206,1

[그림 2.2-4-11] 차체계통에 대한 권리자의 국적별 등록특허 비율=203,206,1

[그림 2.2-4-12] 공기조화와 관련된 권리자의 국적별 등록특허 비율=204,207,1

[그림 2.2-4-13] 차체설계와 관련된 권리자의 국적별 등록특허 비율=204,207,1

[그림 2.3-1-1] 일본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연도별 특허출원 추이=206,209,1

[그림 2.3-1-2] 일본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연도별/기술(대분류)별 특허출원 추이=206,209,1

[그림 2.3-1-3] 동력계통의 연도별/기술(중분류)별 특허출원 추이=207,210,1

[그림 2.3-1-4] 동력계통의 전체기간 대비 최근 5년간의 기술(중분류)별 특허출원 건수=208,211,1

[그림 2.3-1-5] 차량제어와 관련된 연도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추이=209,212,1

[그림 2.3-1-6] 모터/컨트롤러와 관련된 연도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추이=210,213,1

[그림 2.3-1-7] 축전지와 관련된 연도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추이=210,213,1

[그림 2.3-1-8] 변속기와 관련된 연도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추이=211,214,1

[그림 2.3-1-9] 기타 에너지원과 관련된 연도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추이=212,215,1

[그림 2.3-1-10] 엔진과 관련된 연도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추이=213,216,1

[그림 2.3-1-11] 차체계통에 대한 연도별/기술(중분류)별 특허출원 추이=214,217,1

[그림 2.3-1-12] 차체계통에 대한 전체기간 대비 최근 5년간의 기술(중분류)별 특허출원 건수=215,218,1

[그림 2.3-1-13] 차체설계와 관련된 연도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추이=216,219,1

[그림 2.3-2-1] 일본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IPC별 특허출원 비율=217,220,1

[그림 2.3-2-2] 동력계통에 대한 IPC별 특허출원 비율=218,221,1

[그림 2.3-2-3] 차량제어와 관련된 IPC별 특허출원 비율=218,221,1

[그림 2.3-2-4] 모터/컨트롤러와 관련된 IPC별 특허출원 비율=219,222,1

[그림 2.3-2-5] 축전지에 대한 IPC별 특허출원 비율=220,223,1

[그림 2.3-2-6] 변속기와 관련된 IPC별 특허출원 비율=220,223,1

[그림 2.3-2-7] 기타 에너지원과 관련된 IPC별 특허출원 비율=221,224,1

[그림 2.3-2-8] 엔진과 관련된 IPC별 특허출원 비율=222,225,1

[그림 2.3-2-9] 차체계통에 대한 IPC별 특허출원 비율=222,225,1

[그림 2.3-2-10] 공기조화와 관련된 IPC별 특허출원비율=223,226,1

[그림 2.3-2-11] 차체설계와 관련된 IPC별 특허출원 비율=223,226,1

[그림 2.3-3-1] 일본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주요출원인별 특허출원 현황=224,227,1

[그림 2.3-3-2] 일본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주요출원인별/기술(대분류)별 특허출원 현황=225,228,1

[그림 2.3-3-3] 동력계통에 대한 주요출원인별/기술(중분류)별 특허출원 현황=226,229,1

[그림 2.3-3-4] 차량제어와 관련된 주요출원인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현황=227,230,1

[그림 2.3-3-5] 모터/컨트롤러와 관련된 주요출원인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현황=228,231,1

[그림 2.3-3-6] 축전지와 관련된 주요출원인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현황=229,232,1

[그림 2.3-3-7] 변속기와 관련된 주요출원인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현황=230,233,1

[그림 2.3-3-8] 기타 에너지원과 관련된 주요출원인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현황=231,234,1

[그림 2.3-3-9] 엔진과 관련된 주요출원인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현황=232,235,1

[그림 2.3-3-10] 차체계통에 대한 주요출원인별/기술(중분류)별 특허출원 현황=232,235,1

[그림 2.3-4-1] 일본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출원인의 국적별 특허출원 비율=233,236,1

[그림 2.3-4-2] 일본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출원인의 국적별/기술(대분류)별 특허출원 현황=234,237,1

[그림 2.3-4-3] 동력계통에 대한 출원인의 국적별 특허출원 비율=234,237,1

[그림 2.3-4-4] 동력계통의 출원인의 내외국별/기술(중분류)별 특허출원 현황=235,238,1

[그림 2.4-1-1] 유럽특허청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연도별 특허출원 추이=237,240,1

[그림 2.4-1-2] 유럽특허청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연도별/기술(대분류)별 특허출원 추이=238,241,1

[그림 2.4-1-3] 동력계통에 대한 연도별/기술(중분류)별 특허출원 추이=239,242,1

[그림 2.4-1-4] 동력계통에 대한 전체기간 대비 최근 5년간의 기술(중분류)별 특허출원 건수=240,243,1

[그림 2.4-1-5] 차량제어와 관련된 연도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추이=241,244,1

[그림 2.4-1-6] 모터/컨트롤러와 관련된 연도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추이=241,244,1

[그림 2.4-1-7] 축전지와 관련된 연도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추이=242,245,1

[그림 2.4-1-8] 변속기와 관련된 연도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추이=243,246,1

[그림 2.4-1-9] 기타 에너지원과 관련된 연도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추이=244,247,1

[그림 2.4-1-10] 엔진과 관련된 연도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추이=245,248,1

[그림 2.4-1-11] 차체계통에 대한 연도별/기술(중분류)별 특허출원 추이=245,248,1

[그림 2.4-1-12] 차체계통에 대한 전체기간 대비 최근 5년간의 기술별(중분류)별 특허출원 건수=246,249,1

[그림 2.4-2-1] 유럽특허청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IPC별 특허출원 비율=247,250,1

[그림 2.4-2-2] 동력계통에 대한 IPC별 특허출원 비율=248,251,1

[그림 2.4-2-3] 차량제어와 관련된 IPC별 특허출원 비율=248,251,1

[그림 2.4-2-4] 모터/컨트롤러와 관련된 IPC별 특허출원 비율=249,252,1

[그림 2.4-2-5] 축전지와 관련된 IPC별 특허출원 비율=250,253,1

[그림 2.4-2-6] 변속기와 관련된 IPC별 특허출원 비율=250,253,1

[그림 2.4-2-7] 기타 에너지원과 관련된 IPC별 특허출원 비율=251,254,1

[그림 2.4-2-8] 엔진과 관련된 IPC별 특허출원 비율=252,255,1

[그림 2.4-2-9] 차체계통에 대한 IPC별 특허출원 비율=252,255,1

[그림 2.4-2-10] 공기조화와 관련된 IPC별 특허출원 비율=253,256,1

[그림 2.4-2-11] 차체설계와 관련된 IPC별 특허출원 비율=253,256,1

[그림 2.4-3-1] 유럽특허청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주요출원인별 특허출원 현황=254,257,1

[그림 2.4-3-2] 유럽특허청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주요출원인별/기술(대분류)별 특허출원 현황=255,258,1

[그림 2.4-3-3] 동력계통에 대한 주요출원인별/기술(중분류)별 특허출원 현황=256,259,1

[그림 2.4-3-4] 차량제어와 관련된 주요출원인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현황=256,259,1

[그림 2.4-3-5] 모터/컨트롤러와 관련된 주요출원인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현황=257,260,1

[그림 2.4-3-6] 축전지와 관련된 주요출원인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현황=258,261,1

[그림 2.4-3-7] 변속기와 관련된 주요출원인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현황=259,262,1

[그림 2.4-3-8] 기타 에너지원와 관련된 주요출원인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현황=259,262,1

[그림 2.4-3-9] 엔진와 관련된 주요출원인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 현황=260,263,1

[그림 2.4-3-10] 차체계통에 대한 주요출원인별/기술(중분류)별 특허출원 현황=261,264,1

[그림 2.4-4-1] 유럽특허청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출원인의 국적별 특허출원 비율=262,265,1

[그림 2.4-4-2] 유럽특허청의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출원인의 국적별/기술(대분류)별 특허출원 현황=263,266,1

[그림 2.4-4-3] 동력계통에 대한 출원인의 국적별 특허출원 비율=263,266,1

[그림 2.4-4-4] 차량제어와 관련된 출원인의 국적별 특허출원 비율=264,267,1

[그림 2.4-4-5] 모터/컨트롤러와 관련된 출원인의 국적별 특허출원 비율=265,268,1

[그림 2.4-4-6] 축전지와 관련된 출원인의 국적별 특허출원 비율=265,268,1

[그림 2.4-4-7] 변속기와 관련된 출원인의 국적별 특허출원 비율=266,269,1

[그림 2.4-4-8] 기타 에너지원과 관련된 출원인의 국적별 특허출원 비율=267,270,1

[그림 2.4-4-9] 엔진과 관련된 출원인의 국적별 특허출원 비율=267,270,1

[그림 2.4-4-10] 차체계통에 대한 출원인의 국적별 특허출원 비율=268,271,1

[그림 2.4-4-11] 공기조화와 관련된 출원인의 국적별 특허출원 비율=268,271,1

[그림 2.4-4-12] 차체설계와 관련되 출원인의 국적별 특허출원 비율=269,272,1

[그림 2.5-1-1]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주요국의 연도별 전체 특허출원(등록) 추이=271,274,1

[그림 2.5-1-2]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연도별/주요국별 특허 추이=272,275,1

[그림 2.5-1-3]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주요국의 특허출원 대비 등록특허 현황=273,276,1

[그림 2.5-1-4]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주요국의 기술별 특허출원(등록특허) 비율=275,278,1

[그림 2.5-1-5] 동력계통에 대한 기술별(중분류)/주요국별 특허출원(등록특허) 비율=276,279,1

[그림 2.5-1-6] 차체계통에 대한 기술별(중분류)/주요국별 특허출원(등록특허) 비율=277,280,1

[그림 2.5-2-1] 주요국에 있어서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주요출원인(권리자)별 특허출원(등록특허) 현황=278,281,1

[그림 2.5-2-2] 주요국에 있어서 Toyota Motor의 특허출원(등록특허) 현황=279,282,1

[그림 2.5-2-3] 주요국에 있어서 Honda Motor의 특허출원(등록특허) 현황=280,283,1

[그림 2.5-2-4] 주요국에 있어서 Nissan Motor의 특허출원(등록특허) 현황=280,283,1

[그림 2.5-2-5] 주요출원인(권리자)별/주요 기술 분야별 특허출원(등록특허)현황=281,284,1

[그림 2.5-2-6] 특허출원(등록특허) 건수 대비 출원인 (권리자) 수=282,285,1

[그림 2.5-3-1] 주요국에 있어서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출원인(권리자)의 국적별 특허출원(등록특허)현황=283,286,1

[그림 2.5-3-2] 주요국에 있어서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출원인(권리자)의 국적별/기술(세분류)별 특허출원(등록특허) 비율=284,287,1

[그림 2.5-3-3] 주요국에 있어서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한 전체기간 대비 최근 5년간 출원인(권리자)의 국적별 특허출원(등록특허) 건수=285,288,1

[그림 3.1-1-1] 엔진시동시 제어기술 관련 핵심특허[JP2001-88585호]=289,292,1

[그림 3.1-1-2] 주행중 토크제어기술 관련 핵심특허[JP1998-281140호]=290,293,1

[그림 3.1-1-3] 일반 주행제어기술 관련 핵심특허[US5670830호]=291,294,1

[그림 3.1-1-4] 동력분배작용 관련 핵심특허[US5789882호]=302,305,1

[그림 3.1-1-5] 운전모드 관련 핵심특허[JP3369484호]=303,306,1

[그림 3.1-1-6] 회생제동 관련 핵심특허[JP2927003호]=303,306,1

[그림 3.1-1-7] 축전지 관련 핵심특허[US6083645호]=325,328,1

[그림 3.1-1-8] 잔존용량측정 관련 핵심특허[US5422822호]=326,329,1

[그림 3.1-1-9] 충전장치 관련 핵심특허[US5323099호]=327,330,1

[그림 3.1-1-10] 유성기어계 관련 핵심특허[US6155364호]=341,344,1

[그림 3.1-1-11] 연료전지 관련 핵심특허[JP1996-273680]=362,365,1

[그림 3.1-2-1] 엔진냉각 관련 핵심특허[JP2001-227374호]=375,37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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