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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권기
요약
목차
I. 서론 58
1. 연구목적 58
2. 연구방법 59
3. 기존 연구경향 및 결과 분석 62
가. 시대별 연구경향 62
나. 주제별 연구경향 69
다. 접근방법의 연구경향 75
라. 기존 연구경향의 특징과 한계 및 과제 81
II. 북한이탈주민의 현황 96
1. 국내입국 북한이탈주민 규모 96
2. 재외 북한이탈주민 규모 및 향후 입국전망 99
가. 재외 북한이탈주민 체류 규모 99
나. 재외 북한이탈주민 입국경로 101
다. 향후 입국전망 105
3. 변화유형 107
III. 북한이탈주민의 적응실태 114
1. 적응의 의미 및 이론 114
가. 적응의 의미 114
나. 적응이론 118
2. 태도변용이론 119
가. 학습이론 123
나. 인지균형이론 125
다. 기능이론 127
라. 캘만의 기능이론 131
3. 사회화 이론 135
4. 문화접변 138
5. 동기이론 143
6. 전반적인 적응실태 153
가. 일반적 특성 153
나. 주관적 적응도 158
다. 객관적 적응도 162
IV. 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평가 172
1. 전반적인 평가 172
2. 세부요인 평가 180
가. 사회적 편견 180
나. 가족의 신변불안 184
다. 취업 185
라. 결혼 194
마. 제3국 체류경험 197
바. 학력과 경력 198
V. 사회적응 지원정책에 대한 평가 202
1. 재정지원에 대한 평가 202
2. 하나원 교육에 대한 평가 205
3. 보호담당관제에 대한 평가 214
4. 민간단체 지원에 대한 평가 216
5. 전반적인 정책평가 217
VI. 세부집단별 적응실태 219
1. 청소년 219
가. 설문응답자의 특성 219
나. 주관적 적응도 219
다. 객관적 적응도 222
라. 부적응 요인 평가 223
마. 적응을 위해 필요한 요인 평가 224
바. 지원정책에 대한 평가 224
사. 여론 조사에 의한 탈북청소년 실태 평가 226
아. 면접을 통한 북한이탈 청소년의 문제 227
2. 여성 242
가. 설문응답자의 특성 242
나. 주관적 적응도 244
다. 객관적 적응도 248
라. 부적응 요인 평가 253
마. 적응을 위해 필요한 요인 평가 256
바. 정부의 지원정책에 대한 평가 260
3. 성인남성 264
가. 설문응답자의 특성 264
나. 주관적 적응도 266
다. 객관적 적응도 272
라. 부적응 요인 평가 281
마. 적응을 위해 필요한 요인 평가 286
바. 정부의 지원정책에 대한 평가 290
4. 노인 297
가. 설문응답자의 특성 297
나. 주관적 적응도 299
다. 객관적 적응도 302
라. 부적응 요인 평가 306
마. 적응을 위해 필요한 요인 평가 309
바. 정부의 지원정책에 대한 평가 311
사. 북한이탈노인 적응평가 및 지원방안 315
VII. 적응지원인력의 평가 319
1. 보호담당관의 평가 319
가. 보호담당관의 인구학적 특성 319
나. 정부의 정책과 제도에 대한 평가와 문제점 319
다. 보호담당관제에 대한 평가 321
라. 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324
마. 취업문제 329
바. 북한이탈주민들의 사회적응에 대한 일반적인 문제점 332
사. 보호담당관의 제안 333
2. 실무자의 평가 336
가. 조사개요 336
나. 조사결과 338
다. 조사결과 요약 및 개선방향 352
3. 자원봉사자의 평가 353
가. 조사대상자의 인구학적 특성 353
나. 북한이탈주민들의 사회적응 실태에 대한 전반적 평가 355
다. 북한이탈주민들의 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357
라. 정부의 지원체계에 대한 평가 및 문제점 359
마. 자원봉사 및 민간단체의 역할에 대한 평가 361
바. 취업문제에 관한 의견 364
사. 북한이탈주민의 사회적응을 위한 민간단체의 제안 368
VIII. 결론 및 향후과제 375
참고문헌 377
부록_설문지 4가지 유형 384
부록 1. 북한이탈주민 대상 설문지 384
부록 2. 북한이탈주민보호담당관 399
부록 3. 북한이탈주민지원 실무자 406
부록 4. 북한이탈주민지원 자원봉사자 413
부록 5. 2003년도 국민통일여론 조사 Raw Table 420
〈표 I-1〉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주요 연구결과물(1994-2003) 86
〈표 I-2〉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주요 석박사학위논문(1994-2003) 93
〈표 II-1〉 국내입국 북한이탈주민 규모 96
〈표 II-2〉 북한이탈주민 연령 분포 (2002년도 입국자) 97
〈표 II-3〉 북한이탈주민 출신지 분포 (2002년도 입국자) 97
〈표 II-4〉 북한이탈주민 재북시 직업 분포 (2002년도 입국자) 98
〈표 II-5〉 최근 가족단위 북한이탈주민 입국 현황 (2002년 현재) 108
〈표 II-6〉 여성 북한이탈주민 입국 현황 110
〈표 II-7〉 2003년 입국 북한이탈주민 연령 현황 (2002. 6월 현재) 111
〈표 II-8〉 2003년 입국 북한이탈주민의 해외체류 기간 현황(2002. 5월 현재) 112
〈표 III-1〉 적응의 영역과 측면 118
〈표 III-2〉 기능별 태도의 유발 및 변용의 조건 130
〈표 III-3〉 태도변용의 3 가지 과정별 선행조건과 후건 133
〈표 III-4〉 마슬로우의 욕구 5단계 148
〈표 III-5〉 마슬로우와 알더퍼의 욕구위계 비교 152
〈표 III-6〉 성별 분포도 154
〈표 III-7〉 연령별 분포도 154
〈표 III-8〉 학력별 분포도 154
〈표 III-9〉 한국 거주 기간 (예: 25 24년 초과~25년 이하) 155
〈표 III-10〉 외국의 생활 기간 156
〈표 III-11〉 결혼 유무 157
〈표 III-12〉 입국 시 동반 157
〈표 III-13〉 북한, 제3국에 직계가족(배우자, 자녀) 유무 157
〈표 III-14〉 함께 사는 사람 157
〈표 III-15〉 거주지역 158
〈표 III-16〉 현재 한국생활 만족도 159
〈표 III-17〉 한국에 올 때 가장 기대한 것 159
〈표 III-18〉 현재 가장 필요한 것 160
〈표 III-19〉 현재 직업 만족도 160
〈표 III-20〉 건강상태 162
〈표 III-21〉 월평균 수입 163
〈표 III-22〉 수입의 충분성 163
〈표 III-23〉 국민기초 생활보장 지급기간 163
〈표 III-24〉 자활근로참여경향 164
〈표 III-25〉 현재직종 165
〈표 III-26〉 취업형태 165
〈표 III-27〉 비정규직인 이유 165
〈표 III-28〉 이웃, 직장동료등과 관계 166
〈표 III-29〉 동네 이웃과 교류 실태 167
〈표 III-30〉 종교활동 실태 168
〈표 III-31〉 종교를 갖는 목적 168
〈표 III-32〉한국에서 학교에 다닌 기간 169
〈표 III-33〉 여가시간에 하는 일 170
〈표 IV-1〉 한국사회 적응도 172
〈표 IV-2〉 부적응 원인 173
〈표 IV-3〉 사회적응을 어렵게 하는 원인 173
〈표 IV-4〉 생활에 큰 어려움 174
〈표 IV-5〉 어려울 때 의논상대 176
〈표 IV-6〉 사회적응에 가장 도움이 많이 된 것 177
〈표 IV-7〉 한국사회적응 소요기간 178
〈표 IV-8〉 취업을 위한 직업훈련 소요기간 178
〈표 IV-9〉 불편없는 언어사용 소요기간 179
〈표 IV-10〉 불편없는 대인관계 소요기간 179
〈표 IV-11〉 소외감, 좌절감, 외로움 극복 소요기간 180
〈표 IV-12〉 본인에 대한 한국사람태도 180
〈표 IV-13〉 한국사람태도가 사회적응에 영향정도 181
〈표 IV-14〉 '한국주민이 무시한다'는 의견 182
〈표 IV-15〉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편견을 갖게 된 가장 큰 이유 182
〈표 IV-16〉 정착금 및 수입을 북한 중국의 가족에게 송금, 데려오기 위해 사용할 의향 184
〈표 IV-17〉 북한에서 주로한일 185
〈표 IV-18〉 현재직종 186
〈표 IV-19〉 직업이 없는 이유 186
〈표 IV-20〉 취업형태 187
〈표 IV-21〉 비정규직인 이유 188
〈표 IV-22〉 취업알선 190
〈표 IV-23〉 취업보호제 활용 여부 190
〈표 IV-24〉 직장생활에서 가장 어려움 191
〈표 IV-25〉 직업훈련의 취업도움 정도 192
〈표 IV-26〉 희망하는 직업훈련 우선순위 2개 192
〈표 IV-27〉 희망하는 장래직업 193
〈표 IV-28〉 직업선택 기준 194
〈표 IV-29〉 '취업, 경제지원에서 여성이 불이익을 당한다'에 대한 의견 194
〈표 IV-30〉 '남한주민과 결혼이 사회적응에 도움이 된다'에 대한 의견 197
〈표 IV-31〉 결혼상대 선택 197
〈표 IV-32〉 제3국 체류기간의 사회적응 영향정도 198
〈표 IV-33〉 체류기간 영향이 있다면 누구 198
〈표 IV-34〉 북한 교육경험과 한국 사회적응 199
〈표 IV-35〉 북한 직장경험과 한국 사회적응 201
〈표 V-1〉 한국정부 지원수준 203
〈표 V-2〉 정부지원중 불만요소 203
〈표 V-3〉 정착지 배정 204
〈표 V-4〉 지원정착금 받는 방법 205
〈표 V-5〉 하나원 교육경험유무 205
〈표 V-6〉 하나원 생활과 사회적응 206
〈표 V-7〉 하나원 생활의 가장 만족스러운 요소 206
〈표 V-8〉 하나원 생활 중 가장 불만족스런 요소 207
〈표 V-9〉 적절한 하나원 생활기간 208
〈표 V-10〉 하나원 교육에서 필요한 내용 209
〈표 V-11〉 하나원 교육방식 만족도 209
〈표 V-12〉 하나원교육 중 한국사회이해 강의의 사회적응 도움 210
〈표 V-13〉 하나원 민간단체 자원봉사 활동에 대한 만족도 211
〈표 V-14〉 하나원 종교활동 실태 211
〈표 V-15〉 하나원의 필요여부에 대한 의견 212
〈표 V-16〉 필요 없는 이유 213
〈표 V-17〉 다른 적응교육지원체계의 대안에 대한 의견 213
〈표 V-18〉 사회적응을 위해 바라는 교육주체 214
〈표 V-19〉 신변보호담당관(담당경찰)의 도움 215
〈표 V-20〉 거주지보호담당관(지역 시, 군, 구청)의 도움 215
〈표 V-21〉 취업보호담당관(노동부 고용안정센터)의 도움 215
〈표 V-22〉 하나원 민간단체 자원봉사 활동 만족도 216
〈표 V-23〉 민간단체지원 만족도 217
〈표 V-24〉 적응을 위한 정부정책의 중점사항 218
〈표 VI-1〉 북한이탈청소년의 한국 입국시 기대 요소 220
〈표 VI-2〉 북한이탈청소년의 북한 및 제3국 가족존재여부 221
〈표 VI-3〉 북한이탈청소년의 직업형태 222
〈표 VI-4〉 항목별 적응기간 비교 272
〈표 VI-5〉 50대이상 계층의 일반적 특성 298
〈표 VI-6〉 북한이탈노인의 주관적 적응관련 만족도 299
〈표 VI-7〉 북한이탈노인의 한국사회 적응기간 분포 302
〈표 VI-8〉 북한이탈노인의 월평균소득분포 303
〈표 VI-9〉 북한이탈노인의 국민기초생활수급현황 303
〈표 VI-10〉 북한이탈노인의 제3국 체류, 정착금을 가족에 사용, 한국주민의 무시 관련분포 306
〈표 VI-11〉 북한이탈노인의 북한 경험이 사회적응에 미치는 영향 307
〈표 VI-12〉 북한이탈노인의 한국사람태도 및 적응의 영향 관련분포 310
〈표 VI-13〉 북한이탈노인의 정부지원의 불만 관련 분포 311
〈표 VI-14〉 북한이탈노인의 정부지원 및 민간지원 만족분포 312
〈표 VI-15〉 북한이탈노인의 하나원 생활 관련 분포 312
〈표 VI-16〉 북한이탈노인의 담당관 도움 만족 분포 313
〈표 VII-1〉 적응수준에 대한 실무자 평가 339
〈표 VII-2〉 부적응 원인에 대한 실무자 평가 340
〈표 VII-3〉 사회적응 영향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실무자 평가 341
〈표 VII-4〉 정착지원제도의 만족도에 대한 실무자 평가 342
〈표 VII-5〉 실무자의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신뢰도 인식 343
〈표 VII-6〉 실무자의 업무 만족도 344
〈표 VII-7〉 정부부처간 업무협조 수준에 대한 실무자 평가 344
〈표 VII-8〉 거주지보호제도와 취업보호제도의 유용성에 대한 실무자 평가 345
〈표 VII-9〉 실무자의 업무 수행시 애로사항 346
〈표 VII-10〉 사회적응을 위한 필요 역할에 대한 실무자 평가 347
〈표 VII-11〉 가장 필요한 교육 내용에 대한 실무자 평가 348
〈표 VII-12〉 실무자의 북한이탈주민 직업능력 평가 349
〈표 VII-13〉 직장에서의 차별대우에 대한 실무자 평가 350
〈표 VII-14〉 채용 이유에 대한 실무자 평가 350
〈표 VII-15〉 채용 용이 연령에 대한 실무자 평가 352
〈그림 I〉 러시아 지역 북한이탈주민 국내입국 절차 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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