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2. 연구범위 10
가. 통일인프라의 개념 10
나. 통일인프라의 구성요소 13
3. 연구방법과 내용 15
II. 의식차원 실태조사: 여론분야 20
1. 국민의식 변화실태: 대북인식 및 안보의식 20
2. 국민의식 변화의 원인 분석 25
3. 국민갈등 양상 25
4. 합의 기반 조성 방향 29
III. 제도차원 실태조사: 법제분야 39
1. 통일 관련 법·제도 인프라의 현황 39
가. 통일관련 법령의 현황 39
나. 통일관련 제도의 현황 41
2. 통일관련 법·제도의 문제점 43
가. 통일관련 법령의 문제점 43
나. 통일관련 제도의 문제점 48
3. 통일관련 법·제도의 개선방안 52
가. 통일관련 법령의 개선 52
나. 통일관련 기구 및 제도의 개선 59
IV. 정치차원 실태조사: 정책분야 64
1. 대외정책 추진과정에 대한 이론적 연구 65
가. 자유민주주의 국가 65
나. 사회주의 국가 66
2. 분단국 및 북한의 통일정책 추진과정 실태 연구 68
가. 서독의 독일정책 결정과정 68
나. 통일협상 과정에서 남북예멘 내부의 권력투쟁 69
다. 중국과 대만의 통일정책 추진 과정 70
라. 북한의 통일정책 추진과정 71
3. 정책 조정 및 통합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72
4. 국회의 역할과 정당간 정책공조 및 협의과정 74
5. 국민여론 수렴 및 정책반영 과정 76
6. 대북정책과 국민통합 방향 77
7. 대북정책 추진과정에서 주변국과의 유기적 협력관계조성 실태 79
8. 대북정책 추진 사례 연구: 한국의 핵정책 80
9. 통일정책 추진체계 개선의 기본방향 83
V. 경제차원 실태조사: 경제분야 89
1. 통일인프라 실태조사 89
가. 경제분야 통일인프라와 동북아 경제중심국가 89
나. 독일의 통일인프라 구축 사례와 시사점 91
다.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기업의 지원시스템 93
라. 경제영역의 물적 기반 실태 99
마. 사회복지 영역의 물적 기반 실태 99
바. 통일비용과 재원조달기반 실태 101
2. 경제인프라 개선의 기본방향 102
VI. 사회·문화차원 실태조사(I): 통일교육분야 105
1. 통일교육의 실태 105
2. 통일교육에 대한 의견조사 110
3. 통일에 대한 이미지 분석 111
4. 통일교육의 성과분석 112
가. 부문별 분석 113
나. 영역별·쟁점별 분석 114
5. 외국의 사례연구와 시사점 115
6. 통일교육 개선방향 119
VII. 사회·문화차원 실태조사(II): 북한이탈주민분야 124
1. 북한이탈주민의 현황 126
2. 북한이탈주민의 적응 실태 129
가. 적응의 의미 및 이론 129
나. 전반적인 적응실태 131
다. 객관적 적응도 134
3. 사회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평가 136
가. 전반적 평가 136
나. 세부요인 평가 137
4. 사회적응 지원정책에 대한 평가 144
가. 재정지원에 대한 평가 144
나. 하나원 교육에 대한 평가 144
다. 보호담당관제에 대한 평가 146
라. 민간단체 지원에 대한 평가 147
마. 적응지원인력의 평가 147
5. 향후 과제 165
VIII. 결론 및 정책제언 167
1. 인식차원: 여론분야 167
2. 제도차원: 법제분야 170
3. 정치차원: 통일정책분야 174
4. 경제차원: 경제분야 177
5. 사회·문화차원: 통일교육분야 180
6. 사회·문화차원: 북한이탈주민분야 182
참고문헌 186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