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표제지 등]=0,1,2
머리말/박영만=0,3,2
연구요약=i,5,24
차례=xxv,29,5
표차례=xxx,34,2
그림차례=xxxii,36,1
I. 서론=1,37,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37,1
가. 연구의 필요성=1,37,3
나. 연구 목적=3,39,2
2. 연구내용 및 범위=4,40,1
가. 교대교육실습 현황 및 국내·외 사례분석=4,40,1
나. 교육실습기간 연장 등 개선방안 연구=40,40,2
다. 내실 있는 교육실습 운영 방안 마련=5,41,4
라. 향후과제(2004년도):개발된 프로그램의 시범 적용 및 분석=8,44,1
3. 연구방법=9,45,1
가. 문헌 자료 분석=9,45,1
나. 조사연구=9,45,1
다. 연구회의 개최=9,45,1
라. 공청회 개최=9,45,1
마. 집중 작업=10,46,1
4. 기대 효과와 연구의 활용방안=10,46,1
가. 교육실습 체제 개선 및 강화로 현장에 부응하는 교사를 양성할 수 있을 것이다=10,46,1
나. 대학과 현장의 유기적인 협력과 상호보완을 강화함으로써 대학과 현장과 교육청의 인식이 제고 될 것이다=10,46,2
II. 이론적 배경=12,48,1
1. 교육실습의 이론적 기초=12,48,1
가. 지식기반 사회와 교육의 과제=12,48,2
나. 지식기반 사회와 새로운 교육패러다임=13,49,3
다. 21 세기 사회변화 전망=15,51,4
라. 학습과 삶을 연계하는 지식기반 사회의 구현=19,55,5
마. 지식기반 사회와 새로운 교육의 지향=23,59,2
바. 한국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교원의 자질=25,61,5
사. 교육실습 이론=30,66,13
아. 영역별의 교육실습 연구=42,78,9
2. 한국의 교육실습 선행 연구=50,86,9
3. 미국의 교육실습 선행연구=58,94,4
4. 영국의 교육실습의 선행연구=61,97,3
5. 일본의 교육실습의 선행연구=63,99,4
6. 호주의 교육실습 선행연구=66,102,1
가. 호주의 학교교육=66,102,2
나. 호주의 교사양성교육=67,103,1
7. OECD의 교육실습 선행연구=68,104,1
가. OECD 국가=68,104,2
나. OECD 국가의 교사양성교육=69,105,3
8. 이론적 배경이 주는 시사점=71,107,4
III. 우리 나라의 교육실습의 변천과 현황=75,111,1
1. 우리 나라 교대 교육실습의 변천=75,111,1
가. 사범 학교=75,111,1
나. 교대(2년제)=75,111,3
다. 교대(4년제)=77,113,3
2. 우리 나라 교대 교육실습의 현황=79,115,5
3. 우리 나라 교대 교육실습 분석이 주는 시사점=83,119,2
IV. 외국의 교육실습분석=85,121,1
1. 미국=85,121,1
가. 미국 초등교육실습의 동향=85,121,2
나. 교육실습 프로그램=87,123,16
2. 영국=102,138,16
3. 일본=117,153,1
가. 일본의 교원양성제도와 교육실습의 역사=117,153,2
나. 일본에서 교직과정에 있어서의 교육실습의 위치=119,155,3
다. 교육실습의 장과 구조=122,158,2
라. 교육실습 내용=123,159,2
마. 교육실습의 실제-미야기교육대학의 사례=125,161,5
바. 교육실습에 대한 새로운 견해=129,165,2
4. 호주=130,166,2
5. OECD국가=131,167,3
6. 외국사례가 주는 시사점=134,170,1
가. 교육실습의 구조 및 기간=134,170,1
나. 교육실습에 대비한 사전지도와 실습 이후의 사후=134,170,2
다. 학습지도방법에 개선을 위한 노력의 전개=135,171,1
라. 교육실습 평가결과의 활용=136,172,1
마. 실습을 위한 전담기구와 전담교수의 업무=136,172,2
V. 교육실습에 관한 의견 조사 분석=138,174,1
1. 설문지 분석=138,174,1
가. 재학생=139,175,10
나. 지도교사=148,184,6
다. 교대교수 및 관리직과 전문직,교장,교감=153,189,3
라. 종합적 해석=156,192,2
2. 전문가 의견 분석=157,193,4
가. 교수=160,196,1
나. 교장=161,197,1
다. 관리직=161,197,1
라. 실습부장교사=161,197,2
3. 의견조사 분석이 주는 시사점=162,198,2
VI. 신 교육실습 프로그램 개발=164,200,1
1. 신 교육실습제(15 주) 도입의 필요성과 운영방안=164,200,1
가. 신 교육실습제(15 주) 도입의 필요성=164,200,5
나. 신 교육실습제(15 주) 운영 방안=168,204,14
다. 지방실습제 운영방안=181,217,3
2. 신 교육실습 프로그램의 내용(15 주)=183,219,1
가. 기간,학점,교육실습 단계=183,219,4
나. 교육실습 전 오리엔테이션=186,222,2
다. 교육실습 중 교육실습협력학교와 교대의 협력체제=187,223,2
라. 교육실습생의 배치와 지도교사의 지도 방안=188,224,3
마. 교육실습록 개발 및 운영 방안=190,226,2
바. 교육실습 세미나 운영방안=191,227,1
사. 교육실습 단계별 특징 및 구성 요소=191,227,8
3. 신 교육실습 프로그램(15 주)=199,235,1
가. 관찰실습=199,235,18
나. 참가실습=217,253,7
다. 수업실습=223,259,8
라. 실무실습=231,267,3
4. 교육실습 평가=233,269,1
가. 평가의 원리 및 준거=233,269,3
나. 평가척도=235,271,7
다. 평가운영 지침=241,277,1
VII. 경과조치 및 후속조치=242,278,1
1. 경과조치=242,278,1
가. 15 주 교육실습제도의 이행 상의 문제점 해결과 학사운영 방안=242,278,1
나. 학점 부여 상의 문제점 해결 방안=243,279,1
다. 교육실습 협력학교 교사의 승진 가산점 개선방안=243,279,2
2. 후속조치:관계법령의 제정과 집행 방안=244,280,2
VII. 후속 연구과제=246,282,1
1. 교대교육실습의 장ㆍ단기 개선 방안=246,282,1
2. 신교육실습 모형(15 주)의 현장 실험 방안=247,283,1
3. 교육실습지도교사 자격인증제=247,283,2
IX. 요약 및 제언=249,285,1
1. 요약=249,285,1
가. 본 연구를 통해 얻은 시사점=249,285,8
나. 15 주 교육실습에 대한 요구 분석=256,292,5
다. 교육실습 프로그램 개발=260,296,9
라. 경과조치 및 후속조치=268,304,2
2. 제언=269,305,2
참고문헌=271,307,18
부록=289,325,20
[표 I-1] 교육실습단계별 주 수와 학점 배정 안=5,41,1
[표 II-1] 교육패러다임의 변화=18,54,1
[표 II-2] 교사직과 타전문직의 특성 비교=37,73,1
[표 II-3] 교사의 업무분류=38,74,1
[표 II-4] 교사의 직무내용 성격에 따른 직무사항=39,75,1
[표 III-1] 전국 교육대학교 교육실습 단계별 실습시기 및 실습기간 현황=78,114,1
[표 III-2] 전국 교육대학교 교육실습단계 및 학점 현황=79,115,1
[표 IV-1] 2002-2003학년도 듀램대 퀸즈캠퍼스 교육대학=117,153,1
[표 IV-2] 1998년 「개정교육직원면허법」에 의한 일종면허취득을 위한 최저 단위 수=120,156,1
[표 IV-3] 교원면허 취득에 있어 교육실습을 할 필요가 있는 학교의 종별=120,156,1
[표 IV-4] 일본의 종합적 학습 시간의 수업시수=124,160,1
[표 IV-5] 교육직원면허법과 미야기교육대학 신ㆍ구 교육과정 비교표=126,162,1
[표 IV-6] 미야기교육대학 교육실습 실시 예정표=126,162,1
[표 IV-7] 호주 CQU의 초등교사양성을 위한 B. Ed. 프로그램에서의 교육실습=131,167,1
[표 V-1] 교육실습 기간 (학생)=139,175,1
[표 V-2] 교육실습 운영 방법 (학생)=140,176,1
[표 V-3] 교육실습 배당 학점 (학생)=140,176,1
[표 V-4] 교육실습 운영 방법 (학생)=141,177,1
[표 V-5] 단계별 실습 내용 (학생)=141,177,1
[표 V-6] 단계별 실습 기간 (학생)=142,178,1
[표 V-7] 교육실습 오리엔테이션 (학생)=143,179,1
[표 V-8] 교육실습생에 대한 평가 (학생)=143,179,1
[표 V-9] 실습에 대한 평가방법에서 개선할 점 (학생)=143,179,1
[표 V-10] 교육실습 평가의 반영도 (학생)=144,180,1
[표 V-11] 실습학교의 실습지도 계획 (학생)=144,180,1
[표 V-12] 교육실습기간 동안 어려웠던 일 (학생)=145,181,1
[표 V-13] 교육실습록의 필요성 여부 (학생)=145,181,1
[표 V-14] 교육실습록의 양식 (학생)=145,181,1
[표 V-15] 교육실습의 만족도 정도 (학생)=146,182,1
[표 V-16] 실습학교에서 보완해주었으면 하는 내용 (학생)=146,182,1
[표 V-17] 지방실습제의 도입 방안에 대한 필요성 (학생)=147,183,1
[표 V-18] 교육실습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안 (학생)=147,183,1
[표 V-19] 교육실습 운영 시기 (교사)=148,184,2
[표 V-20] 교육실습에서의 교과별 지도 (교사)=149,185,1
[표 V-21] 수업실습시 교과교육 지도 방안 (교사)=150,186,1
[표 V-22] 교육실습생에 대한 평가 (교사)=150,186,1
[표 V-23] 교육실습생 평가 시 중요시하는 부분 (교사)=151,187,1
[표 V-24] 교육실습 평가의 반영도 (교사)=151,187,1
[표 V-25] 실습학교의 실습지도 계획 (교사)=151,187,1
[표 V-26] 교육실습생 지도시 어려웠던 일 (교사)=152,188,1
[표 V-27] 교육실습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안 (교사)=153,189,1
[표 V-28] 교육실습 단계=154,190,1
[표 V-29] 교육실습 단계=154,190,1
[표 V-30] 지방실습제의 도입 방안=155,191,1
[표 V-31] 설문지 배포 지역,배포 수 및 회수율 (전문가용)=158,194,1
[표 VI-1] 실습담당 지도핀사 직무연수 프초그램 (60시간)=175,211,1
[표 VI-2] 15 주 교육실습 프로그램 구성=184,220,1
[표 IX-1] 15 주 교육실습 프로그램 구성=264,300,1
[그림 IV-1] 두번째 과정을 위한 코스의 개략=106,142,1
[그림 IV-2] 기초 과정을 위한 코스의 개략=106,142,1
[그림 IV-3] 만족도에 기초한 평가=108,144,1
[그림 IV-4] 포트폴리오=110,146,1
[그림 IV-5] 파트너쉽 조망=114,150,1
[그림 IV-6] 학교 경험=115,151,1
[그림 IV-7] 2002-2003학년도 듀램대 교육대학교 초등학교 전공 PGEC 시간표=116,152,1
[그림 VI-1] 수업관찰을 위한 틀:임상장학 기술=200,236,1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