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교육실습제도 개선 연구 / 박영만 [외]저 ; 교육인적자원부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교육인적자원부, 2003
청구기호
370.733 ㄱ384ㄱ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ⅹⅹⅹⅱ, 308 p. ; 26 cm
총서사항
교사교육프로그램개발과제 ; 2003-2
제어번호
MONO1200407222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목차

[표제지 등]=0,1,2

머리말/박영만=0,3,2

연구요약=i,5,24

차례=xxv,29,5

표차례=xxx,34,2

그림차례=xxxii,36,1

I. 서론=1,37,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37,1

가. 연구의 필요성=1,37,3

나. 연구 목적=3,39,2

2. 연구내용 및 범위=4,40,1

가. 교대교육실습 현황 및 국내·외 사례분석=4,40,1

나. 교육실습기간 연장 등 개선방안 연구=40,40,2

다. 내실 있는 교육실습 운영 방안 마련=5,41,4

라. 향후과제(2004년도):개발된 프로그램의 시범 적용 및 분석=8,44,1

3. 연구방법=9,45,1

가. 문헌 자료 분석=9,45,1

나. 조사연구=9,45,1

다. 연구회의 개최=9,45,1

라. 공청회 개최=9,45,1

마. 집중 작업=10,46,1

4. 기대 효과와 연구의 활용방안=10,46,1

가. 교육실습 체제 개선 및 강화로 현장에 부응하는 교사를 양성할 수 있을 것이다=10,46,1

나. 대학과 현장의 유기적인 협력과 상호보완을 강화함으로써 대학과 현장과 교육청의 인식이 제고 될 것이다=10,46,2

II. 이론적 배경=12,48,1

1. 교육실습의 이론적 기초=12,48,1

가. 지식기반 사회와 교육의 과제=12,48,2

나. 지식기반 사회와 새로운 교육패러다임=13,49,3

다. 21 세기 사회변화 전망=15,51,4

라. 학습과 삶을 연계하는 지식기반 사회의 구현=19,55,5

마. 지식기반 사회와 새로운 교육의 지향=23,59,2

바. 한국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교원의 자질=25,61,5

사. 교육실습 이론=30,66,13

아. 영역별의 교육실습 연구=42,78,9

2. 한국의 교육실습 선행 연구=50,86,9

3. 미국의 교육실습 선행연구=58,94,4

4. 영국의 교육실습의 선행연구=61,97,3

5. 일본의 교육실습의 선행연구=63,99,4

6. 호주의 교육실습 선행연구=66,102,1

가. 호주의 학교교육=66,102,2

나. 호주의 교사양성교육=67,103,1

7. OECD의 교육실습 선행연구=68,104,1

가. OECD 국가=68,104,2

나. OECD 국가의 교사양성교육=69,105,3

8. 이론적 배경이 주는 시사점=71,107,4

III. 우리 나라의 교육실습의 변천과 현황=75,111,1

1. 우리 나라 교대 교육실습의 변천=75,111,1

가. 사범 학교=75,111,1

나. 교대(2년제)=75,111,3

다. 교대(4년제)=77,113,3

2. 우리 나라 교대 교육실습의 현황=79,115,5

3. 우리 나라 교대 교육실습 분석이 주는 시사점=83,119,2

IV. 외국의 교육실습분석=85,121,1

1. 미국=85,121,1

가. 미국 초등교육실습의 동향=85,121,2

나. 교육실습 프로그램=87,123,16

2. 영국=102,138,16

3. 일본=117,153,1

가. 일본의 교원양성제도와 교육실습의 역사=117,153,2

나. 일본에서 교직과정에 있어서의 교육실습의 위치=119,155,3

다. 교육실습의 장과 구조=122,158,2

라. 교육실습 내용=123,159,2

마. 교육실습의 실제-미야기교육대학의 사례=125,161,5

바. 교육실습에 대한 새로운 견해=129,165,2

4. 호주=130,166,2

5. OECD국가=131,167,3

6. 외국사례가 주는 시사점=134,170,1

가. 교육실습의 구조 및 기간=134,170,1

나. 교육실습에 대비한 사전지도와 실습 이후의 사후=134,170,2

다. 학습지도방법에 개선을 위한 노력의 전개=135,171,1

라. 교육실습 평가결과의 활용=136,172,1

마. 실습을 위한 전담기구와 전담교수의 업무=136,172,2

V. 교육실습에 관한 의견 조사 분석=138,174,1

1. 설문지 분석=138,174,1

가. 재학생=139,175,10

나. 지도교사=148,184,6

다. 교대교수 및 관리직과 전문직,교장,교감=153,189,3

라. 종합적 해석=156,192,2

2. 전문가 의견 분석=157,193,4

가. 교수=160,196,1

나. 교장=161,197,1

다. 관리직=161,197,1

라. 실습부장교사=161,197,2

3. 의견조사 분석이 주는 시사점=162,198,2

VI. 신 교육실습 프로그램 개발=164,200,1

1. 신 교육실습제(15 주) 도입의 필요성과 운영방안=164,200,1

가. 신 교육실습제(15 주) 도입의 필요성=164,200,5

나. 신 교육실습제(15 주) 운영 방안=168,204,14

다. 지방실습제 운영방안=181,217,3

2. 신 교육실습 프로그램의 내용(15 주)=183,219,1

가. 기간,학점,교육실습 단계=183,219,4

나. 교육실습 전 오리엔테이션=186,222,2

다. 교육실습 중 교육실습협력학교와 교대의 협력체제=187,223,2

라. 교육실습생의 배치와 지도교사의 지도 방안=188,224,3

마. 교육실습록 개발 및 운영 방안=190,226,2

바. 교육실습 세미나 운영방안=191,227,1

사. 교육실습 단계별 특징 및 구성 요소=191,227,8

3. 신 교육실습 프로그램(15 주)=199,235,1

가. 관찰실습=199,235,18

나. 참가실습=217,253,7

다. 수업실습=223,259,8

라. 실무실습=231,267,3

4. 교육실습 평가=233,269,1

가. 평가의 원리 및 준거=233,269,3

나. 평가척도=235,271,7

다. 평가운영 지침=241,277,1

VII. 경과조치 및 후속조치=242,278,1

1. 경과조치=242,278,1

가. 15 주 교육실습제도의 이행 상의 문제점 해결과 학사운영 방안=242,278,1

나. 학점 부여 상의 문제점 해결 방안=243,279,1

다. 교육실습 협력학교 교사의 승진 가산점 개선방안=243,279,2

2. 후속조치:관계법령의 제정과 집행 방안=244,280,2

VII. 후속 연구과제=246,282,1

1. 교대교육실습의 장ㆍ단기 개선 방안=246,282,1

2. 신교육실습 모형(15 주)의 현장 실험 방안=247,283,1

3. 교육실습지도교사 자격인증제=247,283,2

IX. 요약 및 제언=249,285,1

1. 요약=249,285,1

가. 본 연구를 통해 얻은 시사점=249,285,8

나. 15 주 교육실습에 대한 요구 분석=256,292,5

다. 교육실습 프로그램 개발=260,296,9

라. 경과조치 및 후속조치=268,304,2

2. 제언=269,305,2

참고문헌=271,307,18

부록=289,325,20

[표 I-1] 교육실습단계별 주 수와 학점 배정 안=5,41,1

[표 II-1] 교육패러다임의 변화=18,54,1

[표 II-2] 교사직과 타전문직의 특성 비교=37,73,1

[표 II-3] 교사의 업무분류=38,74,1

[표 II-4] 교사의 직무내용 성격에 따른 직무사항=39,75,1

[표 III-1] 전국 교육대학교 교육실습 단계별 실습시기 및 실습기간 현황=78,114,1

[표 III-2] 전국 교육대학교 교육실습단계 및 학점 현황=79,115,1

[표 IV-1] 2002-2003학년도 듀램대 퀸즈캠퍼스 교육대학=117,153,1

[표 IV-2] 1998년 「개정교육직원면허법」에 의한 일종면허취득을 위한 최저 단위 수=120,156,1

[표 IV-3] 교원면허 취득에 있어 교육실습을 할 필요가 있는 학교의 종별=120,156,1

[표 IV-4] 일본의 종합적 학습 시간의 수업시수=124,160,1

[표 IV-5] 교육직원면허법과 미야기교육대학 신ㆍ구 교육과정 비교표=126,162,1

[표 IV-6] 미야기교육대학 교육실습 실시 예정표=126,162,1

[표 IV-7] 호주 CQU의 초등교사양성을 위한 B. Ed. 프로그램에서의 교육실습=131,167,1

[표 V-1] 교육실습 기간 (학생)=139,175,1

[표 V-2] 교육실습 운영 방법 (학생)=140,176,1

[표 V-3] 교육실습 배당 학점 (학생)=140,176,1

[표 V-4] 교육실습 운영 방법 (학생)=141,177,1

[표 V-5] 단계별 실습 내용 (학생)=141,177,1

[표 V-6] 단계별 실습 기간 (학생)=142,178,1

[표 V-7] 교육실습 오리엔테이션 (학생)=143,179,1

[표 V-8] 교육실습생에 대한 평가 (학생)=143,179,1

[표 V-9] 실습에 대한 평가방법에서 개선할 점 (학생)=143,179,1

[표 V-10] 교육실습 평가의 반영도 (학생)=144,180,1

[표 V-11] 실습학교의 실습지도 계획 (학생)=144,180,1

[표 V-12] 교육실습기간 동안 어려웠던 일 (학생)=145,181,1

[표 V-13] 교육실습록의 필요성 여부 (학생)=145,181,1

[표 V-14] 교육실습록의 양식 (학생)=145,181,1

[표 V-15] 교육실습의 만족도 정도 (학생)=146,182,1

[표 V-16] 실습학교에서 보완해주었으면 하는 내용 (학생)=146,182,1

[표 V-17] 지방실습제의 도입 방안에 대한 필요성 (학생)=147,183,1

[표 V-18] 교육실습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안 (학생)=147,183,1

[표 V-19] 교육실습 운영 시기 (교사)=148,184,2

[표 V-20] 교육실습에서의 교과별 지도 (교사)=149,185,1

[표 V-21] 수업실습시 교과교육 지도 방안 (교사)=150,186,1

[표 V-22] 교육실습생에 대한 평가 (교사)=150,186,1

[표 V-23] 교육실습생 평가 시 중요시하는 부분 (교사)=151,187,1

[표 V-24] 교육실습 평가의 반영도 (교사)=151,187,1

[표 V-25] 실습학교의 실습지도 계획 (교사)=151,187,1

[표 V-26] 교육실습생 지도시 어려웠던 일 (교사)=152,188,1

[표 V-27] 교육실습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방안 (교사)=153,189,1

[표 V-28] 교육실습 단계=154,190,1

[표 V-29] 교육실습 단계=154,190,1

[표 V-30] 지방실습제의 도입 방안=155,191,1

[표 V-31] 설문지 배포 지역,배포 수 및 회수율 (전문가용)=158,194,1

[표 VI-1] 실습담당 지도핀사 직무연수 프초그램 (60시간)=175,211,1

[표 VI-2] 15 주 교육실습 프로그램 구성=184,220,1

[표 IX-1] 15 주 교육실습 프로그램 구성=264,300,1

[그림 IV-1] 두번째 과정을 위한 코스의 개략=106,142,1

[그림 IV-2] 기초 과정을 위한 코스의 개략=106,142,1

[그림 IV-3] 만족도에 기초한 평가=108,144,1

[그림 IV-4] 포트폴리오=110,146,1

[그림 IV-5] 파트너쉽 조망=114,150,1

[그림 IV-6] 학교 경험=115,151,1

[그림 IV-7] 2002-2003학년도 듀램대 교육대학교 초등학교 전공 PGEC 시간표=116,152,1

[그림 VI-1] 수업관찰을 위한 틀:임상장학 기술=200,236,1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017188 370.733 ㄱ384ㄱ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0001017189 370.733 ㄱ384ㄱ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