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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등]
칼라
목차
1. 연구의 배경 11
1.1. 연구의 필요성 13
1.2. 연구의 목적 13
1.3. 연구의 내용 14
1.4. 연구의 방법 14
1.5. 진행일정표 16
1.6. 진행일지 18
2. 디자인 현황 21
2.1. 문화와 디자인 23
2.1.1. 문화의 의미와 특성 23
2.1.1.1. 문화의 의미 23
2.1.1.2. 문화의 특성 24
2.1.2. 문화와 디자인 26
2.1.3. 종합 28
2.2. 우리나라 디자인의 현황 30
2.2.1. 과거의 전통 30
2.2.2. 현대화의 과정 32
2.2.3. 현황 34
2.2.4. 종합 36
2.3. 외국의 디자인현황 38
2.3.1. 독일 38
2.3.2. 미국 46
2.3.3. 이탈리아 54
2.3.4. 스페인[내용누락;p.59] 63
2.3.5. 북구 : 스칸디나비아[내용누락;p.60] 70
2.3.6. 일본 81
2.3.7. 종합 90
2.4. 결론 : 전통성과 한국적디자인의 미래방향 92
2.4.1. 전통의 의미 92
2.4.2. 한국적 디자인 95
2.4.3. 미래의 방향 97
3. 패러다임의 미래방향 123
3.1. 자연과학 125
3.1.1. 과학과 그의 중요성 125
3.1.2. 서구의 근대사상과 자연과학 127
3.1.3. 자연과학의 역사 132
3.1.4. 종합 137
3.2. 사회일반 141
3.2.1. 정치 141
3.2.1.1. 해체와 통합 141
3.2.1.2. 새로운 질서 142
3.2.1.3. 합리성의 유지 143
3.2.2. 경제 143
3.2.2.1. 탈국경화와 블록화 144
3.2.2.2. 지속가능한 개발 145
3.2.3. 사회 148
3.2.3.1. 정보화 사회 148
3.2.3.2. 유곡면 사회 149
3.2.4. 종합 151
3.3. 생활과 소비 152
3.3.1. 생활시프트의 방향 152
3.3.1.1. 생활패러다임의 전환 152
3.3.1.2. 생활패러다임의 기조 156
3.3.2. 생활과 소비의 현황 159
3.3.2.1. 우리나라 159
3.3.2.2. 외국 162
A. 미국 / 백 투 베이직스(Back to Basics) 163
B. 일본 / 버블체질의 청산 : 품격사회로의 대전환 165
C. 유럽 / 환경과의 조화 167
3.3.3. 종합 171
3.3.3.1. 내성적 생활규범 171
3.3.3.2. 성숙한 소비자 173
3.3.3.3. 납득형 소비 174
3.4. 예술과 디자인 178
3.4.1. 모더니즘 이전 178
3.4.2. 모더니즘 179
3.4.3. 포스트모더니즘 185
3.4.4. 일반예술 188
3.4.4.1. 문학 188
3.4.4.2. 연극 191
3.4.4.3. 음악 192
3.4.4.4. 영화 195
3.4.4.5. 댄스 199
3.4.5. 조형예술 201
3.4.5.1. 건축 201
3.4.5.2. 미술 207
3.4.6. 디자인 215
3.4.7. 종합 226
3.5. 결론 : 대변환과 상호보완을 위한 이기일원적 사고 228
4. 한국적 조형미의 배경 235
4.1. 한국의 환경과 문화 236
4.1.1. 한국의 자연·풍토 236
4.1.1.1. 지형 236
4.1.1.2. 기후 236
4.1.2. 한국의 사회 237
4.1.2.1. 선사시대 237
4.1.2.2. 삼한시대 238
4.1.2.3. 삼국시대 238
4.1.2.4. 통일신라(A.D 668 ~ 953) 239
4.1.2.5. 고려시대(A.D 918 - 1392) 239
4.1.2.6. 조선시대(A.D 1392 - 1910) 239
4.1.2.7. 일제시대(A.D 1910 - 1945) 240
4.1.2.8. 미군정시대(1945 - 1948) 240
4.1.2.9. 제 1-5 공화국(1948 -1987) 240
4.1.2.10. 제6공화국(1987 - 현재) 241
4.1.3. 한국의 종교와 사상 241
4.1.3.1. 민간 사상 241
4.1.3.2. 한사상 243
4.1.3.3. 불교사상 244
4.1.3.4. 유교사상 245
4.1.3.5. 도교사상 246
4.1.3.6. 기독교 247
4.1.4. 한국인의 민족성 및 의식 247
4.1.4.1. 전통적 민족성 247
4.1.4.2. 전통적 사고의식 248
4.1.4.3. 현대적 사고의식과 행동유형 248
4.1.4.4. 현대적 생활의식 250
4.1.5. 종합 252
4.2. 동양과 한국의 조형미 개괄 255
4.2.1. 동양의 미 255
4.2.1.1. 미적 개념의 차이 255
4.2.1.2. 동양미의 배경 256
4.2.1.3. 동양미의 특질 263
4.2.2. 종합 267
4.3. 한국적 조형미의 발전과정과 제이론 272
4.3.1. 한국적 조형미의 발전과정 272
4.3.1.1. 선사시대 : 강직의 추상화 272
4.3.1.2. 삼국시대 273
4.3.1.3. 통일신라시대 : 세련과 조화의 미 275
4.3.1.4. 고려시대 : 무작위의 창의 276
4.3.1.5. 조선시대 : 철저한 평범의 세계 276
4.3.1.6. 근·현대 277
4.3.2. 한국조형미의 제이론 278
4.3.2.1. 야나기 무네요시 이전 278
4.3.2.2. 야나기 무네요시 279
4.3.2.3. 고유섭 284
4.3.2.4. 김원룡 288
4.3.2.5. 최순우 291
4.3.2.6. 백기수 296
4.3.2.7. 최성자 298
4.3.2.8. 기타 이론 302
4.3.3. 종합 305
4.4. 한국적 전통조형미의 사례 314
4.4.1. 건축 314
4.4.1.1. 개요 314
4.4.1.2. 한옥 317
4.4.1.3. 경회루 327
4.4.1.4. 불국사·석굴암, 부석사·무량수전 328
4.4.1.5. 도산서원 333
4.4.1.6. 종묘 334
4.4.2. 가구 335
4.4.2.1. 개요 335
4.4.2.3. 사방탁자 340
4.4.2.4. 문갑 341
4.4.2.5. 장롱 341
4.4.2.6. 병풍 343
4.4.3. 생활용품 344
4.4.3.1. 청자 344
4.4.3.2. 분청사기 346
4.4.3.3. 백자 347
4.4.3.4. 옛보자기 349
4.4.3.5. 계란 꾸러미 356
4.4.4. 종교·의식제품 357
4.4.4.1. 토우 357
4.4.4.2. 사리장치 361
4.4.5. 커뮤니케이션·그래픽 363
4.4.5.1. 한글 363
4.4.5.2. 문자도 369
4.4.6. 복식·장신구 373
4.4.6.1. 의상 373
4.4.6.2. 버선(말) 387
4.4.7. 식 388
4.4.7.1. 개요 388
4.4.7.2. 김치. 젓갈. 비빔밥 390
4.4.8. 종합 390
4.5. 결론[내용누락;p.386] 396
4.5.1. 한국의 조형 환경[내용누락;p.386] 396
4.5.2. 한국 전통조형의 특질 종합[내용누락;p.387] 397
5. 한국적 조형미의 통합적 가치체계 417
5.1. 한국적 조형미의 통합적 체계 418
5.1.1. 한국적 조형미의 환경 418
5.1.1.1. 풍토, 사상, 생활의식 418
5.1.1.2. 한국의 주된 전통사상-한사상-과 조형의식 419
5.1.2. 조형의 정신적 요소와 특질 420
5.1.2.1. 총체-통일-무사의 정신 420
5.1.2.2. 평화-협동-조화의 정신 420
5.1.2.3. 역동-수용-변화의 정신 421
5.1.3. 조형의 원리, 방법적 요소와 특질 422
5.1.3.1. 총체-통일-무사 관련 원리와 방법 422
5.1.3.2. 평화-협동-조화 관련 원리와 방법 423
5.1.3.3. 역동-수용-변화 관련 원리와 방법 424
5.1.4. 조형의 표출미 426
5.1.4.1. 표출미의 범위 426
5.1.4.2. 표출미의 특질 427
5.1.5. 종합 428
5.2. 결론-물에 지속적인 생명의 부여 자세 429
5.2.1. 한국 전통조형미의 종합체계 429
5.2.2. 한국 전통미의 체계의 특징[내용누락;p.420,423~424] 430
6. 한국적 조형특질의 현대응용사례와 미래방향(제목없음) 436
6.1. 현대응용사례 연구 436
6.1.1. 사례선정의 기준 436
6.1.2. 분야별 응용사례연구 437
6.1.2.1. 제품 437
6.1.2.2. 그래픽. 커뮤니케이션 446
6.1.2.3. 패션 453
6.1.3. 응용사례의 특징 456
6.1.3.1. 한국적 조형의 특질종합 456
6.1.3.2. 한국적 조형의 표출방법 457
6.2. 한국적 조형미의 미래응용방향 461
6.2.1. 세계속에 한국적 조형미 461
6.2.1.1. 한국 전통조형의 미적 특질 461
6.2.1.2. 한국 현대조형의 미적 특질 462
6.2.1.3. 국제 조형가치의 미래적 조망 464
6.2.1.4. 한국 전통조형미의 세계성 465
6.2.2. 한국적 조형미의 세계화와 미래응용방향 466
6.2.2.1. 세계화의 개념적 구조 466
6.2.2.2. 환경적 고려사항 467
6.2.2.3. 조형 정신, 원리 및 방법적 응용방향 469
6.2.2.4. 기타 474
6.3. 연구의 종합 및 결론 476
6.3.1. 연구의 종합 476
6.3.2. 결론[내용누락;p.479~480] 477
부록 1. 한국미관련 표현어휘 종합도표 491
부록 2. 해외출장조사 보고[내용누락;p.519~520] 497
부록 3. 설문조사 및 분석 531
A. 설문 533
B. 설문분석 539
부록 4. 참고문헌 5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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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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