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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대한민국 애니메이션 산업백서. 2004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 문화관광부 [공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2004
청구기호
R 338.47791433 ㅎ155ㄷ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형태사항
294 p.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8984992186
제어번호
MONO1200409191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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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0,1,1

판권지=0,2,1

인사말/문화관광부장관 이창동=III,3,1

발간사/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장 서병문=IV,4,1

차례=V,5,2

표차례=VII,7,2

그림차례=IX,9,2

I부 2003년 주요 애니메이션 주요 이슈=1,11,1

제1장 2003년 애니메이션 주요 이슈=2,12,5

II부 국내 애니메이션산업 및 소비자 분석=7,17,3

제1장 국내 업체 조사 개괄=10,20,1

1. 조사내용=10,20,2

2. 사업분야=11,21,2

3. 회사 형태별 현황=12,22,1

4. 업체 현황=12,22,2

5. 매출액 현황=13,23,1

제2장 국내업체 현황=14,24,1

1. 분야별 매출액=14,24,2

2. 창작제작 및 판권 매출액=15,25,2

3. 제작비용=16,26,2

4. 투자관련 현황=17,27,1

5. 수출입현황=17,27,3

6. 인력현황=19,29,2

제3장 국내 애니메이션 소비자 조사=21,31,1

1. 조사내용=21,31,5

2. 조사항목 구성=25,35,2

3. TV애니메이션 소비현황=26,36,6

4. 극장용 애니메이션 소비현황=31,41,7

5. DVD/비디오 애니메이션 소비현황=37,47,4

6. 웹/모바이 애니메이션 소비현황=41,51,2

7. 애니메이션 관련 캐릭터 상품 소비 행태=43,53,3

8.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한 태도=45,55,3

9. 이용자 생활태도 및 매체이용 실태=47,57,5

제4장 국내 애니메이션 방영 및 출시현황 조사=52,62,2

1. 지상파TV=53,63,8

2. 케이블 및 위성TV=61,71,7

3. 극장용=67,77,2

4. DVD/비디오=69,79,18

5. 모바일=87,97,6

III부 2003년 애니메이션 동향 보고=93,103,1

제1장 국내 산업 동향=94,104,1

1. TV애니메이션 동향=94,104,13

2. 국내 애니메이션 전문채널의 현황과 전망=106,116,8

3. 극장용 애니메이션 배급 현황=113,123,6

4. DVD 시장 현황=119,129,6

5. 인터넷/모바일 콘텐츠로서의 애니메이션=125,135,5

6. 2D/3D 애니메이션 기술=130,140,14

제2장 해외시장=144,154,1

1. 일본=144,154,9

2. 중국=153,163,12

3. 미국=164,174,7

4. 유럽=170,180,6

제3장 주요 연관산업=176,186,1

1. 애니메이션과 캐릭터=176,186,11

2. 애니메이션과 만화=186,196,7

3. 애니메이션과 게임=193,203,6

4. 애니메이션과 모바일 서비스=198,208,5

IV부 부록=203,213,1

제1장 한국애니메이션 변천=204,214,24

제2장 국내 대학 교육 현황 및 목록=228,238,9

제3장 국내외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및 목록=237,247,15

제4장 독립애니메이션=252,262,11

제5장 애니메이션 관련 지원사업 및 선정결과=263,273,22

제6장 국내 애니메이션 제작사 목록=285,295,8

편집진=293,303,2

[표 2-1] 2002년 애니메이션 산업 일반 현황=8,18,1

[표 2-2] 2002년 애니메이션 수출입액=9,19,1

[표 2-1-1] 조사대상 애니메이션 업체 현황=13,23,1

[표 2-2-1] 분야별 매출액=14,24,1

[표 2-2-2] 매체별 창작 제작 및 판권 매출액=15,25,1

[표 2-2-3] 직종별 종사자 수=20,30,1

[표 2-3-1] 조사의 설계(Research Design)=22,32,1

[표 2-3-2] 전체 표본의 애니메이션 관심도=24,34,1

[표 2-3-3] 상위 5개 채널 연령별 주시청 채널=27,37,1

[표 2-3-4] 좋아하는 TV애니메이션=28,38,1

[표 2-3-5] 연령별 주시청 시간대=29,39,1

[표 2-3-6] 연령별 시청 선호 시간대=30,40,1

[표 2-3-7] 계층별 연간 극장용 애니메이션 관람 회수=32,42,1

[표 2-3-8] 연령별 관람 작품 분포=33,43,1

[표 2-3-9] 극장용 애니메이션 관람시 동행자=34,44,1

[표 2-3-10] 관람 작품의 연령별 만족도=35,45,1

[표 2-3-11] 구입 애니메이션 DVD/비디오=38,48,1

[표 2-3-12] 애니메이션별 캐릭터 상품 구입 동기=44,54,1

[표 2-3-13] 애니메이션별 캐릭터 구입상품=44,54,1

[표 2-3-14] 애니메이션 이용자의 연령대별 선호도 분포=49,59,1

[표 2-3-15] 애니메이션 이용자의 분야별 활동 빈도=50,60,1

[표 2-4-1] 2003 지상파TV애니메이션 방영시간 전체분석표 (2003년1월~2월)=55,65,2

[표 2-4-2] KBS,MBC,SBS 국산 신규 방영 작품(15개)-조사기간:2003년1월~2003년12월=57,67,1

[표 2-4-3] EBS 국산 신규 방영 작품(8개)-조사기간:2003년1월~2003년12월=57,67,1

[표 2-4-4] KBS,MBC,SBS 국산 방영 작품(22개)-조사기간:2003년4월~2003년12월=58,68,1

[표 2-4-5] EBS 국산 방영 작품(11개)-조사기간:2003년4월~2003년12월=58,68,1

[표 2-4-6] KBS,MBC,SBS 외산 방영 작품(32개)-조사기간:2003년4월~2003년12월=59,69,1

[표 2-4-7] EBS 외산 방영 작품(34개)-조사기간:2003년4월~2003년12월=60,70,1

[표 2-4-8] 애니메이션 전문채널 방영시간 분석=62,72,1

[표 2-4-9] 투니버스 국산 방영 작품(초방,재방 모두 포함,39개)=63,73,1

[표 2-4-10] 애니원 국산 방영 작품(초방,재방 모두 포함,14개=64,74,1

[표 2-4-11] 투니버스 외산 방영 작품(134개)=64,74,3

[표 2-4-12] 애니원 TV 외산 방영 작품(총 66개 작품)=66,76,2

[표 2-4-13] 극장용 국내 창작 애니메이션 [개봉시기 기준]=68,78,1

[표 2-4-14] 극장용 해외 수입 애니메이션 [개봉시기 기준]=68,78,1

[표 2-4-15] 애니메이션 DVD 출시 목록=70,80,15

[표 2-4-16] 애니메이션 비디오 출시 목록=85,95,2

[표 2-4-17] JUNE 서비스(애니메이션 콘텐츠)=88,98,2

[표 2-4-18] FIMM서비스(애니메이션 콘텐츠)=90,100,2

[표3-1-1] 방송4사 국산 TV애니메이션 방영현황(주간기준/분)=95,105,1

[표3-1-2] 지상파 TV 3사 애니메이션 판매 수입 현황 (2003- 12월 기준)=97,107,1

[표3-1-3] 2002년 애니메이션 개봉 현황(서울 개봉관 기준)=115,125,1

[표3-1-4] 2003년도 애니메이션 개봉 현황(서울 개봉관 기준)=116,126,1

[표3-1-5] 유럽의 DVD 보급률=121,131,1

[표3-1-6] 2D 애니메이션 제작(표현)기술=135,145,1

[표3-1-7] 2D 애니메이션 패키징(연계/구현)기술=136,146,1

[표3-1-8] 3D 애니메이션 제작(표현)기술=137,147,1

[표3-1-9] 3D 애니메이션 패키징(연계/구현)기술=137,147,1

[표3-1-10] 3D 애니메이션 유통/배급 기술=138,148,1

[표3-2-1] 파이넨싱 프로듀서와 제작 스튜디오 간의 계약=165,175,1

[표3-2-2] 제작사가 배급까지 담당하는 경우의 장단점=166,176,1

[표3-2-3] 애니메이션 형태별 제작 단가(30분물/평균단가 기준,미국)=166,176,1

[표4-2-1] 애니메이션 관련 학과(전공)가 개설된 대학(교) 현황=228,238,1

[표4-2-2] 애니메이션 관련 학과(전공)가 개설된 대학(교) 입학정원 현황1)=228,238,1

[표4-2-3] 애니메이션 관련 학과(전공)가 개설된 대학(교)의 지역별 현황=229,239,1

[표4-2-4] 애니메이션 관련 학과(전공)가 개설된 대학(교)의 학과명 현황=230,240,1

[표4-2-5] 애니메이션 관련 학과(전공)가 개설된 대학교 대학원 현황=231,241,1

[표4-2-6] 애니메이션 4년제 대학교=233,243,3

[표4-2-7] 애니메이션 2년제 대학=235,245,2

[표4-3-1] 2003 해외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목록=251,261,1

[표4-4-1] 시기별 인력 및 제작 특성 구분=257,267,1

[표4-4-2] 독립 애니메이션 제작시스템의 구분=258,268,1

[표4-4-3] 독립 애니메이션 관련행사 현황표=261,271,1

[그림 2-1-1] 조사의 설계(Research Design)=11,21,1

[그림 2-1-2] 사업 분야별 현황=11,21,1

[그림 2-1-3] 회사 형태별 현황=12,22,1

[그림 2-1-4] 매출액 현황=13,23,1

[그림 2-2-1] 분야별 국내&해외 매출액=15,25,1

[그림 2-2-2] 매체별 창작 제작 및 판권 매출액=16,26,1

[그림 2-2-3] 국내ㆍ외 제작비용=16,26,1

[그림 2-2-4] 애니메이션 관련 투자 현황=17,27,1

[그림 2-2-5] 국가별 애니메이션 수출액 비중=17,27,1

[그림 2-2-6] 국가별 애니메이션 수입액=18,28,1

[그림 2-2-7] 분야별 수출입액 현황=18,28,1

[그림 2-2-8] 발주 국가별 하청 작품 수=19,29,1

[그림 2-2-9] 고용형태별 종사자 수=19,29,1

[그림 2-2-10] 학력별 고용현황=20,30,1

[그림 2-3-1] 조사 표본의 분포=22,32,2

[그림 2-3-2] 조사 항목 구성=25,35,2

[그림 2-3-3] 1년간 TV애니메이션 시청 경험=26,36,1

[그림 2-3-4] 초등학생,중학생의 TV애니메이션 시청 채널=27,37,1

[그림 2-3-5] TV애니메이션 주시청 시간대=29,39,1

[그림 2-3-6] TV애니메이션 시청 선호 시간대=30,40,1

[그림 2-3-7] TV애니메이션 관련 정보 습득 채널=31,41,1

[그림 2-3-8] 극장용 애니메이션 관람 경험=31,41,1

[그림 2-3-9] 작품별 애니메이션 관람 경험=33,43,1

[그림 2-3-10] 극장용 애니메이션 만족도=34,44,1

[그림 2-3-11] 극장용 애니메이션 선택시 결정권자=35,45,1

[그림 2-3-12] 극장용 애니메이션 관련 정보 습득 채널=36,46,1

[그림 2-3-13] 극장용 애니메이션 관람시 문제점=37,47,1

[그림 2-3-14] 비디오/DVD 대여 경험=37,47,1

[그림 2-3-15] 애니메이션 DVD/비디오 구입 목적=39,49,1

[그림 2-3-16] 애니메이션 DVD편당 적정 가격=39,49,1

[그림 2-3-17] 애니메이션 DVD/비디오 구입시 고려요인=40,50,1

[그림 2-3-18] 애니메이션 DVD/비디오 보유개수=40,50,1

[그림 2-3-19] 애니메이션 관련 사이트 접속 경험=41,51,1

[그림 2-3-20] 애니메이션 관련 사이트 접속 주기=41,51,1

[그림 2-3-21] 애니메이션 관련 사이트 회원 가입 경험=41,51,1

[그림 2-3-22] 인터넷,핸드폰 애니메이션 관람시 비용 지불 경험=42,52,1

[그림 2-3-23] 핸드폰 서비스 이용경험=42,52,1

[그림 2-3-24] 애니메이션 관련 캐릭터 구입 경험=43,53,1

[그림 2-3-25] 캐릭터 상품 재구매 의향=45,55,1

[그림 2-3-26] 일본 애니메이션 관람/시청 경험=46,56,1

[그림 2-3-27] 일본 애니메이션 관람/시청 방법 및 관련 정보 습득 채널=46,56,1

[그림 2-3-28] 일본 애니메이션 개방에 대한 견해=47,57,1

[그림 2-3-29] 애니메이션 이용자의 평소 주말 활동=48,58,1

[그림 2-3-30] 애니메이션 이용자의 분야별 선호도=49,59,1

[그림 2-3-31] 애니메이션 이용자의 취미/여가/레저 관련 지출 비용=50,60,1

[그림 2-3-32] 애니메이션 이용자의 매체 이용 시간(1일 평균)=51,61,1

[그림 2-3-33] 애니메이션 이용자가 소유한New-Media제품=51,61,1

[그림 2-4-1] 지상파TV 4사의 전체 애니메이션방영 분량=53,63,1

[그림 2-4-2] 전체 애니메이션 중 국산애니메이션 방영비율(방송사별)=54,64,1

[그림 2-4-3] 국산 신규 애니메이션 방영비율=54,64,1

[그림 2-4-4] 월/주 평균 국산 신규 방영시간=55,65,1

[그림 2-4-5] 케이블 전문채널 국산 및 외화 애니메이션 방영 현황=61,71,1

[그림 2-4-6] DVD타이틀 국적별 비율=69,79,1

[그림 3-1-1] [큐빅스]=101,111,1

[그림 3-1-2] [팽이대전 G블레이드]=102,112,1

[그림 3-1-3] [요랑아 요랑아]=103,113,1

[그림 3-1-4] [Odd Family]=104,114,1

[그림 3-1-5] [그리스 로마신화 올림포스 가디언]=105,115,1

[그림 3-1-6] [스페이스 힙합덕]=111,121,1

[그림 3-1-7] [채채퐁 김치퐁]=112,122,1

[그림 3-1-8] [오세암]=117,127,1

[그림 3-1-9] [원더풀 데이즈]=118,128,1

[그림 3-1-10] [마리이야기]=123,133,1

[그림 3-1-11] [마시마로]=126,136,1

[그림 3-1-12] [메디컬 아일랜드]=128,138,1

[그림 3-1-13] 디지털 콘텐츠 산업의 통합 가치사슬=130,140,1

[그림 3-1-14] 애니메이션의 기술적ㆍ장르적 특성=131,141,1

[그림 3-1-15] 2D애니메이션의 특성에 따른 공정별 기술 현황=135,145,1

[그림 3-1-16] 3애니메이션 특성에 따른 신기술 현황 요약=136,146,1

[그림 3-3-1] [스피어즈]=177,187,1

[그림 3-3-2] [아이언 키드]=178,188,1

[그림 3-3-3] [뽀롱뽀롱 뽀로로]=183,193,1

[그림 3-3-4] [날아라 슈퍼보드]=187,197,1

[그림 3-3-5] [아기공룡 둘리]=188,198,1

[그림 3-3-6] [신암행어사]=189,199,1

[그림 3-3-7] [라그나로크]=190,200,1

[그림 3-3-8] [포트리스]=195,205,1

[그림 3-3-9] [탑블레이드]=196,206,1

[그림 3-3-10] [우비소년]=201,211,1

[그림 4-3-1] [리사이클링]=239,249,1

[그림 4-3-2] [왕후심청]=243,253,1

[그림 4-3-3] [뽀롱뽀롱 뽀로로]=247,257,1

[그림 2-2-1] 분야별 국내&해외 매출액=15,25,1

[그림 2-2-2] 매체별 창작 제작 및 판권 매출액=16,26,1

[그림 2-2-3] 국내·외 제작비용=16,26,1

[그림 2-2-6] 국가별 애니메이션 수입액=18,28,1

[그림 2-2-7] 분야별 수출입액 현황=18,28,1

[그림 2-3-4] 초등학생,중학생의 TV애니메이션 시청 채널=27,37,1

[그림 2-3-25] 캐릭터 상품 재구매 의향=45,55,1

[그림 2-3-29] 애니메이션 이용자의 평소 주말 활동=48,58,1

[그림 2-4-5] 케이블 전문채널 국산 및 외산 애니메이션 방영 현황=6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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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01022012 R 338.47791433 ㅎ155ㄷ 2004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디지털정보센터(의정관3층)) 이용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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