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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머리말/Global B2B Working Grou 위원장 백성기=1,3,2
목차=3,5,2
표 목차=5,7,1
그림 목차=6,8,5
Part 1. 우리나라 수출입 물류 전자화=11,13,2
I. 수출입물류의 전자화 필요성=13,15,1
1. 수출입물류의 개념=13,15,6
2. 디지털경제와 수출입물류 전자화=18,20,3
3. 전자무역과 수출입물류=20,22,3
4. 수출입물류 서비스 변화=22,24,2
5. 수출입물류 전자화 연구의 필요성=24,26,2
II. 수출입물류웨 전자화 기술=26,28,1
1. 물류시스템의 구성요소=26,28,3
2. 물류시스템의 전자화 기술과 유형=28,30,4
III. 수출입물류 전자화 방향=32,34,1
1. 전자정부의 전자무역 관련법령=32,34,4
2. 전자정부 원칙=36,38,4
3. 수출입 물류 전자화 미래모습=39,41,4
IV. 수출입물류 전자화 현황=43,45,1
1. 수출입물류 기본 구조=43,45,2
2. 수출입물류 전자화의 효과=44,46,2
3. 전자무역 서비스 대상 전자문서=45,47,2
4. 전자무역 구성요소별 전자화 현황=46,48,4
5. 전자무역 단계별 전자화 현황=50,52,3
6. 수출입물류 전자화 현황=53,55,4
V. 민간부문 수출입물류 전자화 추진사례=57,59,1
1. 전자무역추진위원회의 추진 현황=57,59,7
2. KTNET의 서비스 현황=64,66,12
3. KL-Net의 서비스 현황=76,78,19
4. 수출보험공사의 종합물류지원시스템=94,96,2
5. 대한항공의 물류업무 전자화=95,97,2
6. 한진해운의 물류업무 전자화=96,98,1
VI.공공부문 수출입물류 전자화 추진사례=97,99,1
1. 국가전자무역위원회의 활동=97,99,5
2. 건설교통부의 수출입물류업무 전자화=102,104,2
3. 정보통신부의 물류업무 전자화=103,105,2
4. 해양수산부의 수출입물류업무 전자화=104,106,4
5. 산업자원부의 수출입물류업무 전자화=107,109,2
6. 관세청의 수출입물류업무 전자화=109,111,4
7. 철도청의 수출입물류업무 전자화=113,115,1
VII.수출입물류 전자화 발전방향=114,116,1
1. 수출입물류 전체 최적 추구=114,116,4
2. 단일창구 실효성 추구=117,119,3
3. 물류추진위원회 구축=119,121,3
4. 각 관련부처간 협조=121,123,2
5. 해외물류망 연계 체계화=122,124,2
6. 중소물류업체 전자화 지원강화=124,126,1
7. 수출입물류정보시스템의 개발원칙 준수=125,127,2
8. 수출입물류추적시스템의 발전방향=126,128,2
9. 수출입무역정보시스템의 발전방향=128,130,3
Part 2. 우리나라 수출입 통관 및 화물관리:호주사례 분석을 중심으로=131,133,2
I. 서언=133,135,2
II. 호주의 수출입통관 및 화물관리개선 사례소개=135,137,1
제1절 CMR 개요=135,137,1
1. CMR이란?=135,137,1
2. 추진 배경=135,137,2
3. 목표=136,138,1
4. 목적=136,138,2
5. 정부와 민간부분의 요구사항 요약=138,140,2
6. 기본 전략=139,141,3
7. 추진 경과=141,143,2
제2절 CMS 소개=143,145,1
서언(Foreword]=143,145,2
요약(Executive Summary]=145,147,19
CHAPTER 1:민원과의 긴밀성(CLOSER LINKS WTIH CMENIS)=164,166,11
CHAPTER 2:정부 부처들간의 상호협조와상호조정(CO-OERATION AND COORDINATION AMONST COVERNMENT AGENCES)=175,177,5
CHAPTER 3:통합화물관리시스템(INTERCRATED CARCO SYSTEM)=180,182,16
CHAPTER 4:보충전략(SIJPPLEMEHfARY STRAITCIES)=196,198,5
CHAPTER 5:행정관련 문제 및 의미(ADMINSTRATIVE IMPLICAIONS)=200,202,7
CHAPTER 6:입법관련 문제 및 의미(Irgislative implications)=206,208,1
CHAPTER 7:실행(Implementation)=207,209,2
제3절 ICS개발현황=208,210,1
1. ICS의 의의=208,210,1
2. ICS 개요=209,211,7
3. 관세청과 전자적 업무처리=215,217,12
4. 수출분야 통합화물시스템으로의 변환=227,229,12
5. 수입분야 통합화물시스템으로의 변환=238,240,4
III. 우리나라 수출입통관 및 화물관리 개선방안(호주의 화물관리 개선작업의 시사점)=242,244,1
제1절 수출입통관 및 화물관리 개선의 의의=242,244,1
1. 수출입통관 및 화물관리 개선의 기본 목표=242,244,2
2. 수출입통관 및 화물관리 개선의 기본 정신=243,245,4
제2절 현행 수출입통관 및 화물관리 절차 개요=247,249,1
1. 수출입통관 절차=247,249,9
2. 입출항 화물관리절차=255,257,6
제3절 수출입통관 및 화물관리절차 개선방안=261,263,1
1. 호주 수출통관절차 개선의 주요 시사점 및 우리나라 수출통관절차 개선방안=261,263,7
2. 호주의 수입통관절차 개선의 시사점 및 우리나라 수입통관 절차 개선방안=267,269,7
3. 입출항 화물관리 절차 개선방안=273,275,6
4. 제조 수출업체 지원을 위한 관세상 지원제도 개선=278,280,7
IV. 결어=285,287,1
참고문헌=286,288,2
[표 1] 물류범위=15,17,1
[표 2] 디지털시대의 법칙과 현상=18,20,1
[표 3] 물류의 발전단계=19,21,1
[표 4] 전자무역과 전통무역의 비교=21,23,1
[표 5] 물류정보시스템 구성요소=26,28,1
[표 6] 물류시스템의 목표와 주요기능=27,29,1
[표 7] 전자무역 관련 법령=32,34,1
[표 8] 전자정부구현 운영원칙=37,39,1
[표 9] 수출입물류 전자화 세부목표=39,41,1
[표 10] 전자무역 서비스 대상 전자문서=45,47,2
[표 11] 전자무역 구성요소별 전자화 현황=46,48,2
[표 12] 전자무역 구성요소별 전자화 현황=50,52,1
[표 13] 한국 수출입물류 전자화 현황=53,55,2
[표 14] 전자무역추진위원 주요사업목표=57,59,2
[표 15] 한국 수출입물류 전자화 추진 현황=60,62,1
[표 16] KTNET웨 종합무역자동화 사업 추진현황=64,66,2
[표 17] KTNET의 cTradelnfo 서비스=68,70,1
[표 18] KTNET의 물류 B2B 사업 추진내용=71,73,1
[표 19] KTNET의 공급자 주도형 재고관리시스템웨 사용 이익=72,74,1
[표 20] KTNET의 Visibili 시스템의 사용 이익=73,75,1
[표 21] Kt-Net 전자무역 EDI서비스 현황=76,78,2
[표 22] KL-Net 정보화 사업 서비스 현황=78,80,1
[표 23] 전자무역을 위한 과제별 추진기관=100,102,2
[표 24] 정보통신부의 정보화지원사업 현황=104,106,1
[표 25] 항만물류종합정보망 개념도=105,107,1
[표 26] EDI 통관망 이용자 현황=111,113,1
[표 27] 국가물류정보화 추진 과제와 주체=119,121,1
표 1. 수출신고 개선 전후 대비표=230,232,1
표 2. 적하목록 및 부적하목록 개선 전후 대비표=231,233,1
표 3. 벌칙내용 전후 대비표=232,234,1
표 4. 보세창고 물품개선 전후 대비표=233,235,1
표 5. 인증사항 전후 대비표=234,236,1
표 6. 수입신고 개선 전후 대비표=240,242,1
표 7. 인증된 수입자 개선 전후 대비표=241,243,1
표 8. 자율심사 통관(SAC) 개선 대비표=241,243,1
표 9. 환적 개선 전후 대비표=241,243,1
[그림 1] 물류활동 체계=14,16,1
[그림 2] 물류개념도=16,18,1
[그림 3] 물류영역도=17,19,1
[그림 4] 물류환경 변화=22,24,1
[그림 5] 전자정부법의 주요내용=36,38,1
[그림 6] 향후 수출입 관련 종합망 개념도=41,43,1
[그림 7] 수출입물류 기본구조도=43,45,1
[그림 8] 수출입물류 전자화 효과=44,46,1
[그림 9] 전자정부의 무역망-통관망-물류망-금응망 연계도=49,51,1
[그림 10] 정부기관의 수출입물류 전자화 개요도=56,58,1
[그림 11] 한일 e-Trade Hub 서비스 개요도=61,63,1
[그림 12] ASEM 프로젝트 개요도=63,65,1
[그림 13] KTNET 수입물류 서비스 개념도=66,68,1
[그림 14] KTNET의 수출입통관자동화시스템 개념도=67,69,1
[그림 15] KTNET cTradelnfo의 개념도=69,71,1
[그림 16] KTNET 물류 525 KILC서비스 개념도=70,72,1
[그림 17] KINEr의 공급자 주도형 재고관리(VMI]시스템 개념도=74,76,1
[그림 18] KTNET 공인인증 서비스 개념도=75,77,1
[그림 19] KL-Net의 정보사업 서비스 총괄도=78,80,1
[그림 20] KL-Net의 철도화물운송정보시스템 개념도=80,82,1
[그림 21] 수산물검사 전자민원 서비스=81,83,1
[그림 22] 위험물검사 전자민원서비스=82,84,1
[그림 23] 파렛트업무 전자무역 서비스=83,85,1
[그림 24] 컨터이너 터미널 전자무역=84,86,1
[그림 25] 국고수납 자동서비스=85,87,1
[그림 26] KL-Net의 전자화폐 서비스 개념도=86,88,1
[그림 27] KL-Net의 국방조달전자민원서비스=87,89,1
[그림 28] KL-Net의 위험물검사 전자민원서비스=88,90,1
[그림 29] KL-Net의 택배업무 전자무역 서비스=89,91,1
[그림 30] 터미널운영솔루션 개념도=92,94,1
[그림 31] 터미멀운영정보시스템 기능도=93,95,1
[그림 32] 수출보험공사의 종합물류지원시스템 개념도=94,96,1
[그림 33] 대한항공의 물류업무 전자화 현황=95,97,1
[그림 34] 한진해운의 물류업무 전자화 현황=96,98,1
[그림 35] 국가전자무역위원회 구성체계=97,99,1
[그림 36] 전자무역 추진과제 체계도=99,101,1
[그림 37] 건설교통부의 수출입물류업무 전자화 개요=102,104,1
[그림 38] 수출입 전자무역망 서비스 개념도=108,110,1
[그림 39] 전자관세청 구축현황=109,111,1
[그림 40] 전자관세청 업무개요도=110,112,1
[그림 41] 전자관세청의 구성도=110,112,1
[그림 42] 전자관세청의 제도개선 방향=112,114,1
[그림 43] 수출입물류,수출입무역,수출입통관 관련망 상관관계도=115,117,1
[그림 44] 국가물룬통합정보시스템 미래모습=118,120,1
[그림 45] 수출입물류정보시스템의 개발원칙 개념도=125,127,1
[그림 46] 수출입물류추적시스템의 발전방향=127,129,1
[그림 47] 수출입무역정보시스템의 발전방향 개념도=128,130,1
그림 1.1 파트너쉽 구성모델=167,169,1
그림 3.1 수입화물에 대한 최신정보 및 화물흐름=184,186,1
그림 3.2 수출화물에 대한 최신정보 및 화물흐름=185,187,1
그림 3.3 수입화물에 대한 제안된 정보흐름=186,188,1
그림 3.4 수입화물에 대한 제안된 보고 요구사항=187,189,1
그림 3.5 수출화물에 대한 제안된 정보흐름=188,190,1
그림 3.6 수출화물에 대한 제안된 보고 요구사항=189,191,1
그림 3.7 세관의 현행 화물관리에 대한 향상된 모습=195,19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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