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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명/저자사항
통합학급 운영 실태 분석 연구 / 김은주 [외]저 ; 국립특수교육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안산 : 국립특수교육원, 2003
청구기호
371.9046 ㄱ427ㅌ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498 p. ; 26 cm
표준번호/부호
ISBN: 8988785568
제어번호
MONO1200413275
원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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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머리말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19

2. 연구의 목적 21

3. 연구의 내용 및 문제 22

4. 연구의 방법 22

1) 문헌연구 23

2) 설문조사 23

3) 참여관찰 및 심층면담 실시 23

4) 현장 전문가 자문 및 검토 24

5) 결과처리 24

5. 연구의 제한점 24

II. 이론적 배경 27

1. 통합교육의 개념적 이해 및 발전 배경 27

1) 통합교육의 정의 및 배경 28

2. 성공적인 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구성요인 34

1) 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제도 및 행정적 요인 34

2) 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환경 구성 39

3) 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교육 방법적인 요인 44

4) 문제 행동의 예방과 지원 55

5) 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사회적인 장애이해 및 인식요인 58

6) 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협력 과정 61

7) 협력자로서의 부모 참여 65

III. 통합학급 운영 실태 설문조사 결과 분석 70

1. 조사 목적 70

2. 조사 대상 70

3. 조사 내용 71

4. 조사 절차 75

5. 조사 결과 76

1) 조사대상기관 및 조사대상자들에 관한 일반적인 현황 76

2) 행ㆍ재정적 지원 실태조사 결과 99

3) 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장애인식 개선 활동의 실태조사 결과 111

4) 통합학급의 운영 체계 122

5) 통합학급에서의 교수 실행 132

6) 통합교육의 효과에 대한 인식 152

7) 부모 및 가족 참여 관련 실태조사 결과 166

IV. 통합학급 운영에 대한 참여관찰 및 심층면담 실시 185

1. 통합학급 운영 실태 분석을 위한 참여관찰 및 심층면담 실시 방법 185

1) 통합학급 운영 실태에 관한 참여관찰 및 심층면담의 목적 185

2) 통합학급 운영 실태 파악을 위한 연구 방법 186

3) 연구절차 188

4) 연구내용 190

2. 유치부 통합학급 운영 실태 192

1) 연구 대상 192

2) 연구 절차 194

3) 통합학급 운영방식 194

4) 통합학급 운영의 실제 199

5) 통합학급 수업에 대한 인식 210

6) 통합학급 운영의 현실적 목표: "참여"와 "생활적응" 216

7) 어릴 때부터 다양성 이해가 필요 219

3. 특수학급이 설치된 초등학교 통합학급의 운영 실태 221

1) 연구 대상 221

2) 연구대상 및 방법 221

3) 통합학급 운영 실태 222

4) 통합학급 운영의 주요 사안들 228

5) 통합학급 교사의 전문성 부족 239

6) 통합학급 운영에 있어서의 문제점 244

7) 통합학급 운영의 효과 253

4. 특수학급이 설치된 중학교 통합학급의 운영 실태 259

1) 연구 절차 259

2) 연구절차 261

3) 통합학급 운영 실태 262

4) 통합학급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276

5) 통합학급에 대한 인식 280

6) 고려되어야 할 사항 290

5. 특수학급이 설치된 고등학교 통합교육의 운영 실태 292

1) 연구 대상 292

2) 연구 절차 293

3) 통합학급의 구성 294

4) 통합학급의 운영 298

5) 교육지원 활동 310

6) 관계를 통해 본 통합학급 314

7)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325

8) 고등학교 통합학급 운영 개선을 위한 방안 334

6. 특수학급 미설치 일반초등학교 통합학급의 운영 실태 337

1) 연구 대상 337

2) 연구 절차 338

3) 통합학급의 구성 339

4) 통합학급의 수업 343

5) 통합학급의 교육지원 활동 : 무에서 유를 이루기 352

6) 관계를 통해 살펴본 통합학급 355

7)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363

8) 특수학급이 없는 통합학급 운영 개선을 위한 방안 369

V. 결론 및 제언 377

1. 요약 몇 결론 377

1) 통합학급 운영 실태 설문조사 결과 378

2) 통합학급 운영에 대한 참여관찰 및 심층면담 실시 결과 394

2. 제언 402

참고문헌 405

ABSTRACT 411

부록 413

[부록1] 통합학급 운영실태 조사지 양식 415

[부록2] 설문응답자의 배경변인별 설문조사 결과 449

[표 II-1] 통합교육의 구성 요소 29

[표 II-2] 정상화 및 탈수용시설화와 완전통합의 유사점 31

[표 II-3] 통합 지원 방법 : 학교장용 36

[표 II-4] ADA의 접근 가능성 보장을 위한 내용 39

[표 II-5] 장애학생에 대한 일반아동의 태도를 변화시키기 위한 방법들 43

[표 II-6] 장애학생의 통합 촉진을 위한 개별화 교육 계획안 점검 사항 44

[표 II-7] 평가를 실시하는 과정에서의 수정방법 54

[표 II-8] 긍정적 행동지원의 특성 56

[표 II-9] 문제행동의 기능 57

[표 II-10] 긍정적 행동지원의 효과 58

[표 II-11] 교사간 협력 단계 63

[표 II-12] 부모들이 교사에게 할 수 있는 질문 66

[표 III-1] 설문조사 응답자수 및 회수율 71

[표 III-2] 통합학급 운영실태 분석을 위한 설문지 문항 구성내용 72

[표 III-3] 설문조사 실시 절차순 76

[표 III-4] 통합학급 설치 일반학교의 지역별ㆍ학교급별 현황 77

[표 III-5] 통합학급이 설치된 일반학교의 규모 78

[표 III-6] 특수학급 교사의 1인당 담당 장애학생 수 79

[표 III-7] 특수학급 교사 1인당 담당 장애학생 수 80

[표 III-8] 통합학급 장애학생의 장애유형별 현황 81

[표 III-9] 특수학급 장애학생의 장애유형별 현황 83

[표 III-10] 학부모가 인식하는 통합된 장애학생의 장애유형별 현황 84

[표 III-11] 통합된 장애학생의 초등학교 입학전 교육경험 85

[표 III-12] 통합학급 교사의 경력 86

[표 III-13] 통합학급교사의 연령 분표 86

[표 III-14] 통합학급 교사의 특수교사 자격소지 및 특수교육연수 이수 현황 87

[표 III-15] 특수학급 교사의 경력 현황 88

[표 III-16] 특수학급교사의 연령 89

[표 III-17] 특수학급 교사의 자격소지 현황 90

[표 III-18] 특수학급 교사의 주당 평균 수엽시간 현황 91

[표 III-19] 특수학급 교사의 담당 업무 92

[표 III-20] 학교장의 장애학생 지도 경험 유무 93

[표 III-21] 학교장의 특수교사 자격증 소지 현황 94

[표 III-22] 학교장의 특수교육 관련 연수 이수 현황 94

[표 III-23] 학교장의 특수교육 관련 연수 이수 계획 95

[표 III-24] 특수교육 담당 전문직의 소속 교육청별 분포 96

[표 III-25] 특수교육 담당 전문직의 장애학생 지도 경험 유무 97

[표 III-26] 전문작의 특수교사자격증소지 현황 98

[표 III-27] 전문직의 특수교육 관련 연수 이수 현황 98

[표 III-28] 통합교육운영 지침안 수립현황 99

[표 III-29] 통합교육운영 지침 활용 여부확인 방법 100

[표 III-30] 장학 협의 대상 102

[표 III-31] 장학 지원시 당면 문제 103

[표 III-32] 통합학급 운영 관련 행ㆍ재정적 지원요구 현황 104

[표 III-33] 특수학급 교사와 통합학급 교사의 학교장의 지원 수준에 대한 인식 105

[표 III-34] 특수교육 보조원의 역할에 대한 인식 107

[표 III-35] 통합학급 교사에 대한 수당의 적정 수준 108

[표 III-36] 통합학급 교사에게 부여하는 적정 가산점수 109

[표 III-37] 통합학급 교사에 대한 우선적인 지원 요구 110

[표 III-38] 교직원 대상 특수교육 관련 교내연수 실시 여부 112

[표 III-39] 교직원 대상 특수교육 관련 교내연수의 연간 실시 횟수 112

[표 III-40] 교직원 대상 특수교육 관련 교내연수의 내용 113

[표 III-41] 학부모 대상 특수교육 관련 부모교육 설사 여부 114

[표 III-42] 학부모 대상 특수교육 관련 부모교육의 연간 실시 횟수 114

[표 III-43] 학부모 대상 특수교육 관련 부모교육의 내용 115

[표 III-44] 통합학급에서의 일반 학부모 대상 장애이해교육 실시 여부 116

[표 III-45] 일반학생 대상 특수교육 관련 훈시 실시 여부 117

[표 III-46] 일반학생 대상 특수교육 관련 훈시와 연간 실시 횟수 118

[표 III-47] 일반학생 대상 특수교육 관련 훈시의 내용 118

[표 III-48] 통합학급에서의 일반학생 대상 장애이해교육 실시 여부 119

[표 III-49] 장애이해교육 설시하지 않은 이유 120

[표 III-50] 장애이해교육 자료 121

[표 III-51] 학교장을 통해 본 통합학급 교사 배정 절차 122

[표 III-52] 통합학급 교사를 통해 본 통합학급 교사 배정 절차 123

[표 III-53] 효율적인 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통합학급의 적정 학생 수 124

[표 III-54] 학교행사에의 장애학생 통합수준 125

[표 III-55] 학교행사에 장애학생이 통합되지 않는 주된 이유 126

[표 III-56] 통합된 장애학생을 위한 시간표 작성 127

[표 III-57] 특수학급 교사를 통해 본 주요 통합교과 128

[표 III-58] 통합학급 교사를 통해 본 주요 통합교과 129

[표 III-59] 일반 학부모로부터의 장애학생 관련 상담 의뢰 여부 130

[표 III-60] 일반 학부모로부터 의뢰된 장애학생 관련 상담 내용 131

[표 III-61] 통합된 장애학생을 위한 중점 교육활동 영역 133

[표 III-62] 학부모가 인식하는 통합된 장애학생의 주요 교육목표 134

[표 III-63] 통합된 장애학생을 위한 중점 교육과정 편성 유형 135

[표 III-64] IEP 작성시 참여자 136

[표 III-65] IEP 작성시 교사간 협의 정도 137

[표 III-66] 통합학급 교사가 장애학생의 IEP를 본 경험 유무 139

[표 III-67]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학급 교사와의 협력 방법 140

[표 III-68] 통합학급 교사와 특수학급 교사와의 정기적 모임의 빈도 141

[표 III-69] 특수학급 교사를 통해 조사한 교사간 중점 협의 내용 142

[표 III-70] 통합학급 교사를 풍해 조사한 교사간 중점 협의 내용 143

[표 III-71] 협력교수 실시에 대한 필요성 인식 144

[표 III-72] 통합학급 교사를 통해 조사한 협력교수 실시 여부 145

[표 III-73] 특수학급 교사를 통해 조사한 협력교수 실시 여부 146

[표 III-74] 협력교수의 미실시 이유 147

[표 III-75] 통합된 장애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자 148

[표 III-76] 통합된 장애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 방법 150

[표 III-77] 성취도에 대한 협의 151

[표 III-78] 통합교육 혜택 대상에 대한 인식 153

[표 III-79] 통합교육이 장애학생에게 효과적인 영역 155

[표 III-80] 장애학생의 교과 및 학습능력 향상에 미치는 통합교육의 효과 인식 정도 156

[표 III-81] 장애학생의 원만한 교우관계 및 사회성 향상에 미치는 통합교육의 효과 인식 정도 157

[표 III-82] 장애학생의 일상생활능력 향상에 미치는 통합교육의 효과 인식 정도 158

[표 III-83] 장애학생의 문제행동 감소에 미치는 통합교육의 효과 인식 정도 158

[표 III-84] 통합교육이 일반학생에게 효과 적인 영역 159

[표 III-85] 일반학생의 자아개념 및 인성발달에 미치는 통합교육의 효과 인식 정도 161

[표 III-86] 일반학생의 장애이해 증진에 미치는 통합교육의 효과 인식 정도 162

[표 III-87] 일반학생의 교과 및 학습능력 향상에 미치는 통합교육의 효과 인식 정도 163

[표 III-88] 일반학생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통합교육의 효과 인식 정도 164

[표 III-89] 통합교육 실시상의 어려움 165

[표 III-90] 통합교육 결정시 주요 고려사항 167

[표 III-91] 통합교육 결정시 도움 제공자 168

[표 III-92] IEP 작성 과정에의 학부모 참여 여부 170

[표 III-93] IEP 작성시 부모의 불참 이유 171

[표 III-94] 자녀의 IEP 제공 여부에 대한 인식 172

[표 III-95] 부모가 인식하는 자녀의 학교생활에서의 어려움 173

[표 III-96] 교우관계 문제 175

[표 III-97] 통합된 장애학생의 사회성 촉진을 위한 부모의 노력 176

[표 III-98] 부모회 참가 여부 177

[표 III-99] 부모회 참가 이유 178

[표 III-100] 자녀의 통학방법 179

[표 III-101] 자녀에게 가장 불편한 물리적 환경 180

[표 III-102] 학부모의 상담대상 182

[표 III-103] 학부모가 상담하지 못한 이유 183

[표 IV-1] 참여 관찰 및 심층면담 대상 학교 지역 및 학교급별 분포 188

[표 IV-2] 조사대상 학교급별 참여 관찰 빛 심층면담 결과 내용구성 191

[표 IV-3] 도움실 1반 시간표 263

[그림 II-1] 교수 계획 모델 46

[그림 IV-1] 가람 유치원 공간구성 192

[그림 IV-2] 고등학교 학습도움실(자율학습시간) 303

[그림 IV-3] K농공고의 학습도움실 수업(국어) 303

[그림 IV-4] S고등학교 CD룸 활용수업 303

[그림 IV-5] C고�뵉閨� 작업활동(제빵제과) 303

[그림 IV-6] K농공고의 학습도움실 내부 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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