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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책머리에 부쳐=0,3,3
목차=0,6,3
표목차=0,9,3
그림목차=0,12,1
요약=i,13,18
제1장 서론=1,31,1
1. 연구의 목적=1,31,4
2. 연구의 방법=4,34,4
제2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8,38,1
제1절 공공부문 노사관계의 특성=8,38,6
제2절 공공부문 노사관계의 변화=13,43,13
제3장 한국의 공공부문 노사관계 체제 변화와 특징=26,56,1
제1절 거시 경제ㆍ정치적 환경의 변화=26,56,7
제2절 노사관계 당사자와 전략의 변화=32,62,1
1. 정부=32,62,8
2. 사용자=39,69,7
3. 노동조합=45,75,9
제3절 공공부문 노사관계 제도의 변화=54,84,1
1. 단체교섭 구조와 절차=54,84,8
2. 사회적 협의=61,91,9
3. 근로조건 및 인적자원관리=70,100,8
제4절 공공부문 노사관계 현황=77,107,1
1. 조사개요=77,107,3
2. 공공부문 노사관계 현황=79,109,25
3.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간의 비교=103,133,13
제4장 우정사업의 구조조정과 노사관계 변화=116,146,1
제1절 외부환경의 변화=116,146,3
제2절 각국의 우정산업의 구조 개편=118,148,3
제3절 정부의 우정사업개혁 전략과 조직적인 변화=120,150,1
1. 국내 우정시장의 변화=120,150,3
2. 우정사업의 구조 개편을 위한 논의=122,152,3
3. 우정사업본부=124,154,5
4. 우정조직의 구조조정=128,158,4
제4절 우정사업본부의 노사관계=131,161,1
1. 우정산업 노사관계의 특징=131,161,6
2. 인력감축을 둘러싼 노정간의 대립과 타협적 해결=136,166,4
3. 인력부족 문제=139,169,3
4. 비정규직의 증가 : 수량적 유연성 추구 혹은 관료적 통제?=142,172,5
5. 노사관계의 변화=146,176,5
제5절 소결=150,180,2
제5장 철도산업의 구조 개편과 노사관계 변화=152,182,1
제1절 철도산업 구조 개편의 배경=152,182,1
1. 철도산업의 특징=152,182,1
2. 철도산업의 구조 개편 배경=152,182,6
3. 철도구조 개편의 방식=157,187,2
제2절 한국철도의 구조개편 과정(2003년까지)=158,188,2
1. 공사화 추진 실패(1990~95년)=159,189,2
2. 상업화 시기(1996~98년)=160,190,2
3. 민영화 추진 실패, 상하분리와 공사화 재추진(1999~2003년)=161,191,2
제3절 철도산업의 구조 개편과 상업화 전략=162,192,2
1. 조직구조 개편=163,193,3
2. 기업문화운동 : 고객 중심 경영혁신운동=165,195,4
3. 철도구조 개혁과 경영진의 노사관계 전략=168,198,4
제4절 철도 노사관계의 전개=171,201,1
1. 기존 철도 노사관계의 특징=171,201,3
2. 민주노조진영의 성장=173,203,3
3. 철도구조 개혁과 노동조합의 대응전략=176,206,5
4. 노사정위원회의 역할과 한계=180,210,3
5. 고용 및 노동조건의 변화=182,212,7
제5절 2001년 이후 철도 단체교섭의 쟁점과 전개 과정=188,218,3
1. 철도 노정 교섭의 형성(2002년 2.27 합의)=190,220,3
2. 철도 노정 교섭의 진전(2003년 4.20 노정합의)=192,222,3
3. 철도 노정합의의 이행을 둘러싼 노정대립(2003년 6.28 파업)=194,224,2
제6절 요약과 결론=196,226,6
제6장 결론=202,232,13
보론:공공부문 손배ㆍ가압류의 실태 및 개선방안 검토=215,245,1
1. 문제의 제기=215,245,2
2. 실태 및 문제점=216,246,12
3. 개선방안 논의=227,257,7
참고문헌=234,264,8
집필진=242,272,1
[판권지]=242,272,1
(표 3-1) 무역수지와 관세율 추이=27,57,1
(표 3-2) 외국자본 유입추이=27,57,1
(표 3-3) 위기 원인 및 대안에 대한 노사정의 입장=30,60,1
(표 3-4) 정부와 IMF의 공기업 민영화 이행점검 회의결과=34,64,1
(표 3-5) 공공부문 인력감축 계획=36,66,1
(표 3-6) 일반행정기관과 책임운영기관 비교=43,73,1
(표 3-7) 운영시스템 주요 개선내용=44,74,1
(표 3-8) 공공기관 노동조합 현황=47,77,1
(표 3-9) 제2기 노사정위원회 공공특위에 참여한 노사정의 입장=51,81,1
(표 3-10) 제2기 공공부문 구조조정특위 위원출석 현황=68,98,1
(표 3-11) 제3기 공공부문 구조조정특위 위원출석 현황=69,99,1
(표 3-12) 부처별 외부위탁 대상사업=73,103,1
(표 3-13) 민영화 및 민간위탁=74,104,1
(표 3-14) 법정 퇴직금 지급수준 비교=76,106,1
(표 3-15) 노조 설립연도=79,109,1
(표 3-16) 노조규모=80,110,1
(표 3-17) 노조가입 형태(숍제도)=81,111,1
(표 3-18) 조합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조합원 비중=82,112,1
(표 3-19) 노조의 전임자 현황=83,113,1
(표 3-20) 단체협약상 전임자수의 분포=84,114,1
(표 3-21) 경영자의 대노조 정책에 대한 노조의 평가=85,115,1
(표 3-22) 노동조합 활동방침에 대한 조합원과 노조집행부의 관점=86,116,1
(표 3-23) 노동조합의 역할과 기능에 대한 경영진의 평가=88,118,1
(표 3-24) 사업장 노사관계 평가=90,120,1
(표 3-25) 노조 태도에 대한 노조와 사용자의 평가=90,120,1
(표 3-26) 경영진 태도에 대한 노조와 사용자의 평가=91,121,1
(표 3-27) 노사협의회 기능에 대한 노사평가=91,121,1
(표 3-28) 근로자/노동조합의 경영참여에 대한 노사평가=93,123,1
(표 3-29) 2003년 임단협 교섭의 가장 우선적인 과제=94,124,1
(표 3-30) 노조 협상력에 대한 노사 평가=95,125,1
(표 3-31) 사업장의 노노갈등(노동조합 내부의 갈등)=96,126,1
(표 3-32) 바람직하다고 생각하는 임금교섭 구조=97,127,1
(표 3-33) 비정규직에 대한 노동조합 활동=100,130,1
(표 3-34) 비정규직 근로자 채용시 노동조합 협의 정도=100,130,1
(표 3-35) 노조의 비정규직 대상 활동에서 가장 시급한 사안=101,131,1
(표 3-36) 비정규직 조직방식=102,132,1
(표 3-37) 조사 결과=103,133,1
(표 3-38) 조사 응답사업장의 중앙노동단체 소속 분포=104,134,1
(표 3-39) 조사 응답사업장 노동조합 규모별 분포=105,135,1
(표 3-40) 사업장 노사관계 평가=106,136,1
(표 3-41) 노사협의회의 운영=108,138,1
(표 3-42) 노사협의회 운영상 발생한 노사간 의견불일치 경우 조정방식=109,139,1
(표 3-43) 임금교섭 구조(2002)=111,141,1
(표 3-44) 임금인상 방식(2002년)=112,142,1
(표 3-45) 임금교섭 구조 선호도=114,144,1
(표 4-1) 연도별 우편물량의 변화=121,151,1
(표 4-2) 소포사업의 매출액 신장=121,151,1
(표 4-3) 우정사업 재정수지=122,152,1
(표 4-4) 우정사업본부의 하부 조직 구성=127,157,1
(표 4-5) 우정사업본부 직원의 구성(2002년말 현재)=128,158,1
(표 4-6) 우편물 자동처리 기계의 도입=128,158,1
(표 4-7) 공무원 및 우정사업 종사자 인원 변화=139,169,1
(표 4-8) 우편물량 대비 집배원수=140,170,1
(표 4-9) 집배원 구성=140,170,1
(표 4-10) 우정사업본부의 비정규직 변화 추이=144,174,1
(표 5-1) 철도의 여객 수송분담률=153,183,1
(표 5-2) 철도의 화물 수송분담률=154,184,1
(표 5-3) 시설투자와 철도 현대화 정도=154,184,1
(표 5-4) 철도청의 영업수지 및 인건비 추이=155,185,1
(표 5-5) 각국의 인건비 비중=155,185,1
(표 5-6) 철도청의 누적부채 및 공공서비스 의무(PSO)에 대한 정부의 지원액=156,186,1
(표 5-7) 한국철도의 구조개혁 추진 과정=159,189,1
(표 5-8) 경영개선 및 민영화를 위한 고용감축=183,213,1
(표 5-9) 연도별 기능직 인력감축 현황=183,213,1
(표 5-10) 철도노동자의 교대근무형태 변경(1996년)=185,215,1
(표 5-11) 철도노동자와 타부문의 임금인상 비교=187,217,1
(표 5-12) 철도구조 개혁 쟁점과 관련된 단체교섭의 단계 구분=189,219,1
(표 6-1) 연도별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의 조직현황=204,234,1
(표 6-2) 집중화 교섭 장점(이득)과 단점(비용) 비교=207,237,1
(표 6-3) 기업별 교섭 장점(이득)과 단점(비용) 비교=209,239,1
[그림 1-1] 연구의 방법과 과정=6,36,1
[그림 2-1] 노사관계시스템의 전략적 접근방법=17,47,1
[그림 3-1] 공공부문과 민간부문 임금인상제시율과 최종타결률(2002년)=111,141,1
[그림 4-1] 우정산업의 외부환경 변화=116,146,1
[그림 4-2] 우편물 운송체계의 개혁=129,159,1
[그림 4-3] 우정사업본부의 비정규직 고용형태와 민간위탁=145,175,1
[그림 5-1] 철도청의 고객 중심의 경영혁신운동=166,196,1
[그림 5-2] 프로젝트 추진현황=168,198,1
[그림 5-3] 철도 구조조정을 둘러싼 각 이해집단간의 관계(1990~2001년 중반까지)=174,204,1
[그림 5-4] 구조개혁에 대한 철도노조의 대응전략 변화=177,207,1
[그림 5-2]프로젝트 추진현황=168,19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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