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미래사회와 교육 / 이종문 ; 박찬석 ; 김억환 공저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0
청구기호
370.193 ㅇ864ㅁ
자료실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형태사항
xv, 355 p. ; 25 cm
표준번호/부호
ISBN: 8920900930
제어번호
MONO1200415077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국문목차

[표제지 등]=i,1,2

학습지침=iii,3,4

차례=vii,7,9

제1장 미래의 개념과 미래학의 성립=1,16,1

1.1. 인간의 미래에 대한 관심=2,17,3

1.2. 미래의 개념과 구조=4,19,4

1.3. 미래연구의 전개=7,22,6

1.4. 미래학의 성립=12,27,3

요약=14,29,1

연습문제=14,29,2

연구과제=16,31,1

참고문헌=16,31,3

제2장 제4의 물결=19,34,1

2.1. 미래사회로의 변화들=20,35,1

2.1.1. 의식의 변화=20,35,2

2.1.2. 과학만능주의 주술로부터의 해방=21,36,2

2.1.3. 권위와 권력의 내적 원천=22,37,1

2.1.4. 사회의 영성화(靈性化)=22,37,2

2.1.5. 유물론의 퇴조=23,38,1

2.1.6. 정지ㆍ경제적 민주화=23,38,2

2.1.7. 국적의 초월=24,39,2

2.2. 제4의 물결 출현=25,40,2

2.2.1. 인간관계와 권위=27,42,1

2.2.2. 가치관과 안전감=27,42,2

2.2.3. 탐구방식과 의사결정=28,43,2

2.2.4. 한 물결에서 다음 물결로의 이행=29,44,1

2.3. 기업의 새로운 역할=30,45,1

2.3.1. 기업의 책임=30,45,2

2.3.2. 제2의 물결에서 제3의 물결로=31,46,2

2.3.3. 제4의 물결=32,47,2

2.3.4. 앞으로의 과제=34,49,2

요약=35,50,2

연습문제=37,52,2

연구과제=38,53,1

참고문헌=39,54,2

제3장 미래학의 발전과 방법론=41,56,1

3.1. 미래학의 발전=42,57,1

3.1.1. 분류학적 문제=42,57,3

3.1.2. 미래학의 중요성=44,59,3

3.2. 교육과 특별한 관련을 갖는 몇 가지 예측=46,61,1

3.2.1. 인간에 관한 생의학적 발전=46,61,1

3.2.2. 가족=46,61,1

3.2.3. 직업유형=46,61,2

3.2.4. 학습과정=47,62,1

3.2.5. 정보체계=47,62,1

3.2.6. 조직행위=47,62,2

3.2.7. 후기산업사회=48,63,2

3.2.8. 다른 대안적 미래들=49,64,2

3.3. 미래학의 연구방법=51,66,1

3.3.1. 예측의 과정=51,66,3

3.3.2. 미래예측의 접근법=53,68,3

3.3.3. S곡선(S-Curve) 대 J곡선(J-Curve)=55,70,2

요약=56,71,1

연습문제=57,72,2

연구과제=58,73,1

참고문헌=58,73,3

제4장 미래학의 과제=61,76,2

4.1. 풍요론자=62,77,2

4.2. 풍요한 미래=63,78,1

4.2.1. 더 건강하게 더 오래 산다=64,79,1

4.2.2. 자원 유한성의 허구=64,79,3

4.2.3. 더 많은 인구에 더 많은 식량=66,81,1

4.2.4. 종의 멸종=66,81,2

4.2.5. 적게 일하고 더 많은 부의 축적=67,82,2

4.2.6. 최후의 자원=68,83,2

4.3. 환경론자=69,84,2

4.3.1. 풍요론자에 대한 비판=70,85,2

4.3.2. 신앙으로서 기술=71,86,2

4.4. 가치 있는 논쟁=72,87,2

요약=73,88,2

연습문제=74,89,2

연구과제=75,90,1

참고문헌=76,91,1

제5장 인구=77,92,1

5.1. 산업혁명 이후의 인구=78,93,1

5.2. 미래의 인구=78,93,3

5.3. 인구성장이론=80,95,2

5.3.1. 맬서스의 「인구론」=81,96,1

5.3.2. 맬서스의 「인구론」에 대한 비판=82,97,1

5.3.3. 맬서스 예언의 재음미=82,97,2

5.4. 우리 나라 인구의 미래=84,99,2

5.4.1. 식민지시대의 인구=85,100,2

5.4.2. 경제개발과 도시인구=86,101,2

5.5. 노령인구와 사회=88,103,3

요약=90,105,2

연습문제=91,106,2

연구과제=92,107,1

참고문헌=93,108,2

제6장 자원=95,110,1

6.1. 소모성 자원=96,111,3

6.1.1. 소모성 자원의 재활용=98,113,2

6.1.2. 폐지의 재활용=99,114,2

6.1.3. 알루미늄의 재활용=100,115,3

6.1.4. 고철의 재활용=102,117,2

6.1.5. 폐품재활용 운동=103,118,2

6.1.6. 한국의 폐품재활용=104,119,2

6.2. 물 자원=105,120,1

6.2.1.'물의 날' 선언=105,120,2

6.2.2. 한국의 물=106,121,2

요약=108,123,1

연습문제=109,124,2

연구과제=110,125,1

참고문헌=110,125,3

제7장 지구의 건강=113,128,1

7.1. 지구의 위험신호=114,129,1

7.1.1. 지구의 건강상태=114,129,2

7.1.2. 에너지 사용=116,131,1

7.1.3. 미래의 개발=116,131,2

7.1.4. 기온의 상승=118,133,2

7.1.5. 대체교통수단=119,134,3

7.2. 지속가능한 발전=121,136,1

7.2.1. 지속가능한 발전의 개념=121,136,2

7.2.2. 공평과 공공이익=123,138,2

요약=124,139,2

연습문제=125,140,2

연구과제=127,142,1

참고문헌=127,142,2

제8장 미래의 기술=129,144,1

8.1. 기술과 미래사회=130,145,1

8.2. 인류의 기술발전=130,145,2

8.3. 기술발전의 특징=131,146,1

8.3.1. 기술의 누적성=131,146,2

8.3.2. 규모의 변화=132,147,2

8.3.3. 확산성=133,148,2

8.4. 한국 경제발전과 기술=134,149,1

8.4.1. 경제성장과 기술변화=135,150,3

8.5. 기술에 따른 사회변화=137,152,1

8.5.1. 문명의 충돌=137,152,2

8.5.2. 정보화사회의 교육=138,153,2

8.6. 정보의 개인화=139,154,2

8.7. 벤처산업=140,155,1

8.8. 한국의 준비=141,156,1

요약=141,156,2

연습문제=142,157,2

연구과제=143,158,1

참고문헌=144,159,1

제9장 미래사회와 공간=145,160,2

9.1. 21세기의 주역=146,161,1

9.1.1. 미래의 강자=146,161,2

9.1.2. 미래 10년의 주역은?=147,162,1

9.1.3. 시장원리와 인간행복=148,163,1

9.1.4. 무한경쟁과 한국의 미래=148,163,2

9.1.5. 미국 대중문화와 세계=149,164,2

9.1.6. 지역감정=150,165,1

9.2. 세계의 노동분업=151,166,1

9.3. 국가의 경직=152,167,2

9.4. 후진국의 도시화 문제=153,168,1

9.4.1. 거대도시의 출현=153,168,2

9.4.2. 도시로의 이동=154,169,2

9.4.3. 주택의 부족=155,170,2

9.5. 미래의 생산공간=156,171,3

9.5.1. 서비스업의 형태=158,173,1

요약=159,174,1

연습문제=160,175,1

연구과제=161,176,1

참고문헌=161,176,2

제10장 국토공간 변화=163,178,1

10.1. 동북아시아=164,179,1

10.2. 동북아시아의 공간 이용=165,180,2

10.3. 21세기의 국토구상=166,181,2

10.4. 미래의 국토 이용=167,182,2

10.5. 서울 집중=168,183,2

10.5.1. 서울 과밀현상=169,184,3

10.6. 고등교육과 지역개발=171,186,4

요약=174,189,2

연습문제=175,190,2

연구과제=176,191,1

참고문헌=177,192,2

제11장 한국의 미래상=179,194,3

11.1. 한국인의 미래상=181,196,2

11.1.1. 경제적 차원=182,197,2

11.1.2. 정치적 차원=183,198,2

11.1.3. 문화적 차원=184,199,2

11.2. 가치관의 대전환=185,200,4

11.3. 잘산다는 의미=188,203,2

11.3.1. 시간적 의미=189,204,2

11.3.2. 공간적 의미=190,205,2

요약=192,207,1

연습문제=193,208,1

연구과제=194,209,1

참고문헌=194,209,1

제12장 교육의 미래방향=195,210,1

12.1. 미래를 위한 교육목적=196,211,3

12.2. 미래교육의 수업방법=198,213,1

12.2.1. 일반적 원리=198,213,3

12.2.2. 특수한 측면들과 관련된 주제=200,215,3

12.3. 수업공학의 잠재력=202,217,3

요약=204,219,2

연습문제=205,220,2

연구과제=207,222,1

참고문헌=207,222,2

제13장 미래교육의 목적=209,224,1

13.1. 미래교육의 사회문화적 맥락=210,225,1

13.2. 새로운 추세=211,226,5

13.3. 교육에 주는 시사점=215,230,4

13.4. 미래교육의 비전=218,233,4

요약=221,236,2

연습문제=222,237,2

연구과제=224,239,1

참고문헌=224,239,1

제14장 미래교육의 내용=225,240,1

14.1. 미래사회의 교육과정=226,241,2

14.2. 미래교육의 내용=227,242,1

14.2.1. 선택능력의 필요=227,242,3

14.2.2. 기능과 지식의 진부화=229,244,4

14.2.3. 사고기능과 학습기능=232,247,4

14.2.4. 인지도구=235,250,2

14.2.5. 프로그램 작성과 컴퓨터 과학=236,251,4

요약=239,254,2

연습문제=240,255,3

연구과제=242,257,1

참고문헌=242,257,3

제15장 미래의 수업방법과 제문제=245,260,1

15.1. 수업과 발견=246,261,3

15.2. 수업과 발견학습을 위한 컴퓨터 기저도구=248,263,3

15.3. 학습동기=251,266,3

15.4. 학습의 전이=254,269,2

15.5. 교사의 미래 역할=255,270,3

15.6. 교육의 평등문제=257,272,3

15.7. 교육의 질문제=259,274,2

요약=261,276,2

연습문제=262,277,2

연구과제=264,279,1

참고문헌=264,279,1

제16장 과학기술의 교육적 적용과 비판=265,280,1

16.1. 과학기술에 대한 반성=266,281,2

16.2. 과학기술과 사회문화=267,282,2

16.3. 과학기술과 교육=268,283,3

16.4. 교육공학의 유용성=270,285,3

16.4.1. 과학기술에 대한 개념=272,287,2

16.4.2. 학생과 과학기술=273,288,2

16.4.3. 교사와 과학기술=274,289,3

16.4.4. 과학기술과 조직으로서의 학교 및 학교경영=276,291,2

요약=278,293,1

연습문제=279,294,2

연구과제=280,295,2

참고문헌=281,296,2

제17장 미래의 현명한 수업공학 활용=283,298,1

17.1. 미래 수업공학의 제한=284,299,1

17.1.1. 스프레드시트=284,299,2

17.1.2. 워드프로세서와 전자출판=285,300,2

17.1.3. 데이터베이스와 하이퍼미디어=286,301,3

17.1.4. 통신과 접속성=288,303,2

17.1.5. 수업 프로그램과 CAI=289,304,2

17.1.6. 시뮬레이션=290,305,2

17.1.7. 멀티미디어와 그래픽=291,306,2

17.2. 미래의 현명한 수업공학의 활용을 위하여=292,307,3

17.3. 앞으로의 과제=294,309,3

요약=297,312,2

연습문제=298,313,2

연구과제=300,315,1

참고문헌=300,315,1

제18장 미래를 위한 진로정보교육=301,316,1

18.1. 진로정보의 의미=302,317,2

18.2. 학교에서의 정보활동 목적=303,318,1

18.3. 진로가치관 확립=304,319,1

18.4. 진로정보의 영역=304,319,1

18.4.1. 교육정보=305,320,2

18.4.2. 직업정보=306,321,2

18.4.3. 개인ㆍ사회적 정보=307,322,2

18.5. 진로정보센터=308,323,1

18.6. 진로정보의 전달방법=309,324,2

18.7. 21세기의 진로전망=310,325,2

요약=311,326,2

연습문제=312,327,3

연구과제=314,329,1

참고문헌=314,329,1

제19장 미래의 초ㆍ중등교육=315,330,1

19.1. 초ㆍ중등교육과 관련된 현실적 문제들=316,331,1

19.1.1. 인간교육의 문제=316,331,2

19.1.2. 교육관의 문제=317,332,2

19.1.3. 사회문제로서의 교육문제=318,333,1

19.1.4. 과다한 필수교과=318,333,3

19.2. 미래의 초ㆍ중등교육=320,335,1

19.2.1. 초ㆍ중등학교의 변화 방향=320,335,4

19.3. 교육내용과 운영의 변화=323,338,2

19.3.1. 도덕과 교육의 변화=324,339,1

19.4. 앞으로의 과제=325,340,1

19.4.1. 외적 적응능력=325,340,2

19.4.2. 내적 통합능력=326,341,2

19.4.3. 문화적 창의력=327,342,2

요약=328,343,2

연습문제=329,344,3

연구과제=331,346,1

참고문헌=331,346,2

제20장 미래의 평생교육체제=333,348,1

20.1. 평생교육의 개념 정립=334,349,1

20.1.1. 평생교육의 개념=334,349,2

20.1.2. 평생교육의 필요=335,350,5

20.2. 미래의 평생교육=339,354,1

20.2.1. 열린교육사회, 평생학습사회=339,354,2

20.2.2. 학점은행제=340,355,1

20.2.3. 원격교육체제=341,356,2

20.2.4. 가상현실의 학습활용=342,357,1

20.2.5. 교육구좌제=342,357,1

20.2.6. 직업기술학원의 증가=343,358,1

20.2.7. 학교의 평생교육기능 확대=343,358,2

요약=344,359,1

연습문제=345,360,2

연구과제=346,361,1

참고문헌=347,362,2

찾아보기=349,364,8

집필자=357,372,1

[판권지]=357,372,1

집필자=357,372,1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035797 370.193 ㅇ864ㅁ [서울관] 의원열람실(도서관)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