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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0,1,1
제목차례=0,2,2
표차례=0,3,1
그림차례=0,4,1
Ⅰ. 들어가는 말=1,5,2
Ⅱ. 지역혁신체계 구축의 의의=2,6,1
1. 지역경제에서의 기술혁신의 중요성=2,6,2
2. 지역혁신체계의 중요성=3,7,3
Ⅲ. 지역별 혁신역량 분석=5,9,1
1. 지역내 총생산과 지역별 산업구조=5,9,2
2. 지역내 산업 현황=7,11,3
3. 지역내 연구개발 역량=9,13,1
(1) 국가연구개발사업 투자현황 분석=9,13,4
(2) 연구개발 투자 및 산출역량(광역시를 중심으로)=13,17,6
Ⅳ. R&D 특구의 필요성=19,23,1
1. R&D에 기초한 지역혁신체계의 성공조건=19,23,1
(1) 고급인력의 정착과 기업활동을 위한 기본 여건=19,23,1
(2) 혁신 관련 주체들의 집적과 초기조건=19,23,2
(3) 네트워킹과 제도적 환경=20,24,1
2. R&D 특구의 필요성=21,25,1
(1) 현행 제도와 정책의 한계=21,25,1
(2) 지식기반경제시대 필수 인프라-R&D특구=22,26,1
Ⅴ. R&D 특구 육성에 관한 전문가 조사=22,26,1
1. 조사개요=22,26,2
2. 표본의 특성=23,27,2
3. R&D 특구의 개념 및 인지도=25,29,1
(1) R&D특구의 개념=25,29,1
(2) 특구에 대한 인지도 및 특구지정시 고려사항=25,29,3
4. R&D 특구법의 기대효과=27,31,2
5. R&D 특구 지정ㆍ육성시 고려사항=28,32,2
6. R&D 특구법의 형태=30,34,4
7. 폐쇄형 R&D 특구법의 역기능=33,37,2
Ⅵ. 맺는말=35,39,2
부록:연구개발특구의지정 및 육성에관한법률안=37,41,33
(표1) 지역별 산업생산 구조(2002년)=6,10,1
(표2) 광역시별 연구개발 역량 비교=13,17,1
(표3) 연구개발 인력 현황(2002년)=14,18,1
(표4) 연구개발비 현황(2002년)=15,19,1
(표5) 연구개발조직 현황(2002)=15,19,1
(표6) 특허출원 현황(1995~2002년)=16,20,1
(표7) 연구개발 투입활동별 특허출원건수(2002년)=17,21,1
(표8) 유형별 벤처기업 입지 현황=17,21,1
(표9) 연구개발 투입활동별 벤처기업수=18,22,1
(그림1) 지역내 총생산 현황(2002년)=6,10,1
(그림2) 지역별 광공업분야 기업체 현황(2002년)=7,11,1
(그림3) 지역별 산업단지 조성현황(2003년)=8,12,1
(그림4) 지역별 정부 R&D투자 현황(2003년)=9,13,1
(그림5) 지역별 GRDP 대비 정부 R&D 투자비=10,14,1
(그림6) 지자체 R&D예산 대비 정부 연구비(2003년)=11,15,1
(그림7) 지역별 인구 1만명당 연구원수=12,16,1
(그림8) 지역별 연구원 1인당 연구비=12,16,1
(그림9) 혁신클러스터의 성공조건=20,24,1
(그림10) 국가별 두뇌유출(Brain Drain) 지수 순위=21,25,1
(그림11) 특구에 대한 인지정도=26,30,1
(그림12) 특구에 가장 적합한 분야=26,30,1
(그림13) 동일 특구로 적당한 개수=27,31,1
(그림14) R&D 특구의 기대효과=28,32,1
(그림15) R&D 특구 지정ㆍ육성시 고려사항=29,33,1
(그림16) 경제특구법과 같이 일정 요건만 되면 다른 도시도 함께 지정하는 것이 좋다=30,34,1
(그림17) R&D 특구를 대규모의 종합특구와 지역산업친화적인 소규모의 전문특구로 분리 운영함이 바람직하다=31,35,1
(그림18) 대덕 이외의 지역에서도 향후 R&D 역량이 강화될 것이기 때문에 타 지역에도 특구지정의 가능성을 열어주는 것이 좋다=32,36,1
(그림19) 폐쇄형 법체계 유지 여부=33,37,1
(그림20) 대덕 R&D 특구지정시 타지역과의 연구역량 격차=34,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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