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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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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목차]=vi,10,1
요약=0,11,17
금융기관 적기시정조치의 실효성 제고방안 연구=17,28,2
제1장 서론=19,30,4
제2장 금융기관 도산제도의 현황 및 해외 사례=23,34,1
제1절 금융기관 도산제도의 특수성=23,34,1
가. 금융기관의 특수성=23,34,3
나. 금융기관 도산 및 도산처리의 특수성=26,37,4
다. 금융기관 도산절차의 주도 주체=30,41,2
라. 적용대상 금융기관=31,42,3
제2절 우리나라 금융기관 도산제도의 현황 및 특징=34,45,1
가. 금융기관 도산관련 법률=34,45,1
나. 금산법의 연혁=34,45,3
다. 금산법의 내용 및 특징=36,47,8
라. 도산절차에서 행정부의 역할=44,55,1
제3절 선진국의 금융기관 도산제도 사례=45,56,1
가. 미국=45,56,6
나. 일본=50,61,5
다. 영국=54,65,4
제3장 금융기관 인수ㆍ합병제도의 개선방안=58,69,1
제1절 서론=58,69,1
가. 금융기관 부실의 특수성=58,69,2
나. 금융기관 합병ㆍ전환ㆍ분할 처리에 대한 법적 원칙=59,70,2
다. 현행 법적 체제의 특징과 한계=60,71,1
제2절 금융기관 합병ㆍ전환ㆍ분할의 기본 방향=61,72,1
가. 금융기관 합병ㆍ전환ㆍ분할 관련 법적 체제의 구조=61,72,1
나. 금융기관 합병ㆍ전환ㆍ분할 제도 개선의 기본 방향=61,72,2
제3절 합병ㆍ전환과 관련된 사항=62,73,1
가. 합병ㆍ전환의 정의 및 기본 원칙=62,73,2
나. 금융기관 합병ㆍ전환의 특징=63,74,3
다. 금융기관 합병ㆍ전환 제도의 구체적 개선방향=65,76,7
제4절 분할과 관련된 사항=71,82,1
가. 기업 분할 제도의 특징=71,82,1
나. 분할제도 개선시의 논점=71,82,3
제4장 적기시정조치의 개선방안=74,85,1
제1절 개관=74,85,1
가. 정의 및 목적=74,85,1
나. 기본 구조=74,85,2
다. 역사 및 도입배경=75,86,2
제2절 미국의 적기시정조치=76,87,1
가. 도입배경=76,87,3
나. 내용 및 운영=78,89,5
다. 적기시정조치의 일반적인 문제점=82,93,4
제3절 우리나라의 적기시정조치=86,97,1
가. 연원=86,97,2
나. 내용=87,98,5
다. 문제점=92,103,3
제4절 개선방안=95,106,1
가. 명확한 정책목표 제시=95,106,1
나. 발동의 유예권 배제=95,106,2
다. 발동요건의 다양화=96,107,2
라. 금융권역별 형평성 재고=97,108,2
마. 적기검사제도 도입=98,109,2
바. 금융기관 회계 기준의 명확화=99,110,1
사. 통합금융법 체제에서의 적기시정조치=100,111,1
(참고) 국가별 부실징후 금융기관 처리 방식: 은행을 중심으로=101,112,1
가. 일본=101,112,2
나. 독일=102,113,2
다. 네덜란드=103,114,2
라. 체코공화국=104,115,1
마. 캐나다=104,115,3
바. 호주=107,118,1
제5장 구조적 위험의 체계적 관리방안=108,119,1
제1절 문제 제기=108,119,3
제2절 구조적 위기에 대한 이론=110,121,1
가. 개요=110,121,3
나. 자금수요와 구조적 위기=112,123,2
다. 자금공급과 구조적 위기=114,125,1
제3절 구조적 위험에 대한 실증분석=115,126,1
가. 외생적 충격 및 전파의 측정=115,126,6
나. 거시경제변화에 대한 미시적 반응=121,132,8
다. 금융기관의 자산구조 동질성=128,139,5
라. 시사점=133,144,2
제4절 선진국의 구조적 위험 관리체계=135,146,1
가. 미국=135,146,3
나. 일본=137,148,5
다. 영국=141,152,4
제5절 개선방안=144,155,4
(참고 A) 미국의 시스템 리스크 관리 관련 법률=148,159,2
(참고 B) 일본의 시스템 리스크 관리 관련 법률=150,161,3
(참고 C) 영국의 시스템 리스크 관리 관련 제도=153,164,7
제6장 금융기관 도산시 결제제도에 대한 특례=160,171,1
제1절 지급결제제도=160,171,1
가. 의의=160,171,4
나. 도산법과 충돌=164,175,2
다. 입법례=165,176,4
제2절 청산제도=169,180,1
가. 의의=169,180,3
나. 도산법과의 충돌=171,182,3
다. 입법례=173,184,2
제3절 파생금융상품=174,185,1
가. 의의=174,185,4
나. 도산법과의 충돌=177,188,4
다. 입법례=180,191,2
제4절 도산법적용 배제와 한계=181,192,1
가. 적용배제 방법=181,192,2
나. 입법의 필요성과 한계=182,193,2
제7장 금융기관 도산제도의 개선방향=184,195,1
제1절 금융기관 도산법의 필요성 및 목적=184,195,2
제2절 금융기관 도산제도의 개선방향=186,197,4
참고문헌=190,201,8
연구 목적 및 활용방안 안내=198,209,1
(표 2-1) 금산법상의 합병 및 전환에 대한 특례=38,49,1
(표 4-1) 미국 FDIC의 저축금융기관에 대한 자본충실도 구분=80,91,1
(표 4-2) 미국 FDIC의 적기시정조치 내용=81,92,1
(표 4-3) 우리나라 적기시정조치제도의 주요내용=89,100,1
(표 4-4) 금융권별 적기시정조치 내용=90,101,2
(표 4-5) 일본의 권역별 조기시정조치 발동기준=102,113,1
(표 4-6) 캐나다의 단계별 경영개입조치 주요내용=106,117,1
(표 5-1) 평균차입금리의 결정: 전체표본기업=126,137,1
(표 5-2) 평균차입금리의 결정: 대기업=127,138,1
(표 5-3) 평균차입금리의 결정: 중소기업=127,138,1
(표 6-1) 우리나라 금융결제시스템=163,174,1
(표 6-2) 주요국의 결제완결성 법제화 현황=167,178,2
(표 6-3) 우리나라 증권ㆍ선물 거래시스템 현황=170,181,1
[그림 1-1] 금융감독 및 도산절차의 범위=19,30,1
[그림 5-1] VAR로 추정된 외생충격의 시계열:1988:3부터 2003:4까지=117,128,1
[그림 5-2] 영속적 충격의 히스토그램=118,129,1
[그림 5-3] 일시적 충격의 히스토그램=118,129,1
[그림 5-4] 영속적 충격에 대한 충격반응함수=120,131,1
[그림 5-5] 일시적 충격에 대한 충격반응함수=120,131,1
[그림 5-6] 부채비율과 차입금리=122,133,1
[그림 5-7] 이자보상배율과 차입금리=122,133,1
[그림 5-8] GDP 증가율과 기업규모별 차입금리=123,134,1
[그림 5-9] 콜금리와 기업규모별 차입금리=123,134,1
[그림 5-10] 신용등급별 차입금리=124,135,1
[그림 5-11] 주요 시중은행의 유가증권대총자산비율=131,142,1
[그림 5-12] 주요 시중은행의 대출대총자산비율=131,142,1
[그림 5-13] 주요 시중은행의 대손충당금적립률=132,143,1
[그림 5-14] 주요 시중은행의 대손상각률=132,143,1
[그림 5-15] 미국의 구조적 위험 대응 체계=137,148,1
[그림 5-16] 일본의 구조적 위험 대응 흐름도=139,150,1
[그림 5-17] 구조적 위기의 체계화 흐름도(안)=147,15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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