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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제지
서문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16
1. 정책의 수요 16
2. 연구의 목표와 방법 21
제2절 분석의 시각 23
1. 문화산업과 순수예술의 관계를 보는 시각 23
2.『살인의 추억』을 통해 본 순수예술과 문화산업의 상생 관계 29
제2장 예술과 문화산업의 내적 관련성 37
제1절 머리말 37
제2절 생산물시장을 통해 본 예술과 문화산업의 내적 관련성 39
1. 문화시장의 이중성 39
2. 동심원 모델 41
3. 삼중구조 모델 43
4. 가치사슬 모델 45
5. 소결론 45
제3절 노동시장을 통해 본 예술과 문화산업의 내적 관련성 46
1. 예술가 노동시장의 특성 46
2. 예술가 행동의 동기 47
3. 예술적 창의성과 문화정책 48
4. 예술가의 경력에 관한 사례 연구 50
가. 연구 결과 51
나. 연구의 시사점 53
제4절 정책적 시사점과 과제 54
제3장 한국의 문화산업과 순수예술에 대한 지원 57
제1절 예술가 노동시장 분석을 통한 정책 대안의 도출 57
1. 문화의 상업적 기획과 순수예술의 관념 57
2. 예술가의 노동시장 선택 모형과 정책 대안의 모색 63
가. 예술가의 노동시장 선택 모형 : 정책 대안의 모색 63
나. 문화산업과 순수예술 인력의 연계 : 극단 목화 68
3. 한국의 예술가 노동시장 70
가. 예술가의 소득원 70
나. 스타 현상 77
다. 예술가 인력의 시장 수급과 문화산업 81
라. 경력 데이터에 비추어 본 정책 대안 : 연기자 노동시장을 중심으로 88
1) 연기자 경력 데이터의 수집과정 88
2) 데이터 분석 결과 89
3) 분석 결과의 함의와 정책 대안 91
제2절 순수예술의 재원과 문화산업 : 부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를 중심으로 94
1. 부천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의 성공 94
2. 단원들 : 부천필의 성공 요인 100
3. 순수예술의 재원과 예술활동의 제약 107
가. 순수예술에 대한 지원의 현황 107
나. 지원의 형태에 따른 제약과 해결 방안의 모색 : 부천필의 경우 109
4. 문화산업―순수예술의 새로운 재원 114
제4장 결론 116
제1절 되짚어 본 문화산업과 순수예술의 관계 116
제2절 정책 제언 120
참고문헌 122
Abstract 127
[표 1-1] 문화콘텐츠 제작과정의 예술 분야 인력 필요성 19
[표 1-2] 순수예술 분야 인력의 문화콘텐츠 산업 참여 활성화에 대한 견해 19
[표 1-3] 문화콘텐츠 제작과정에서 순수예술 분야의 국내인재 활용정도 19
[표 1-4] 순수예술 분야 커리큘럼의 문화콘텐츠 산업 관련과목 보강 필요성 20
[표 1-5] 순수예술과 문화산업의 관계를 보는 두 가지 시각 28
[표 1-6] 2003년 개봉영화 흥행순위 30
[표 1-7] 2001-2004년(9월) 한국영화의 흥행 10걸 30
[표 1-8]『살인의 추억』과『지구를 지켜라』의 영화제 수상 목록 31
[표 1-9]『살인의 추억』출연 배우(일부)의 전공과 데뷔 종목 32
[표 3-1] 극단 목화 출신 영화배우 및 주요 출연작품 69
[표 3-2] 예술활동에서 얻는 수입 71
[표 3-3] 예술가의 월평균 소득 72
[표 3-4] 예술가의 월평균 가구소득 73
[표 3-5] 예술가의 월평균 개인소득과 예술활동에서 얻는 월평균 소득 74
[표 3-6] 예술인 개인소득 수준을 종속변수로 한 회귀 분석의 결과 요약 76
[표 3-7] 예술 분야별 예술활동에서 얻는 수입의 분포 78
[표 3-8] 레저활동 시간의 구성요소별 변화 84
[표 3-9] 2002년 문화상품 국내점유율 85
[표 3-10] 오락문화스포츠 산업 취업자 추이(경제활동인구조사 기준) 86
[표 3-11] 예술계열 졸업자 증가율과 전체 졸업자 증가율 비교 87
[표 3-12] 데뷔 분야 분류 90
[표 3-13] 연극과 타 분야 간의 이동경로별 분석 91
[표 3-14] 주요 공연장의 전체 교향곡 공연 중 말러 공연 횟수 96
[표 3-15] 주요 공연장의 외국 교향악단 내한공연 중 말러 공연 횟수 97
[표 3-16] 응답자 연령분포 101
[표 3-17] 부천필 단원 대상 설문 응답자의 학력 분포 102
[표 3-18] 일반기업체 사무직 및 공무원 연봉(실수령액) 비교 102
[표 3-19] 부천필 단원의 경제적 상황에 대한 평가 103
[표 3-20] 부천필 단원의 경제적 수입 103
[표 3-21] 부천필 단원의 직업사회학적 특징 105
[표 3-22] 문화예술단체에 대한 분야별 지원금 평균 108
[표 3-23] 문화예술 지원금 수혜비율 109
[그림 1-1] 연구의 목표 21
[그림 1-2] 순수예술과 문화산업의 복합적 관계 23
[그림 1-3] 창조산업의 구조 24
[그림 1-4] 문화산업 프로세스와 순수예술의 기여 34
[그림 2-1] 다원적 문화시장의 구조 40
[그림 2-2] 동심원 모델 42
[그림 2-3] 삼중구조 모델 44
[그림 2-4] 연극 및 무용 노동시장의 구조 52
[그림 3-1] 예술계열 취업률과 전체 취업률 비교 81
[그림 3-2] 가계최종소비지출 내 부문별 지출 비중의 추이(1980~2002) 82
[그림 3-3] 가계최종소비와 오락문화소비의 증감률 추이(1981-2002) 83
[그림 3-4] 레저활동 시간의 변화(전국민, 전체평균시간) 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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