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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0,1,1
제출문=0,2,1
요약문=i,3,4
목차=v,7,3
그림목차=viii,10,1
표목차=ix,11,1
제1부 에너지기술DB 구축사업의 개요=1,12,1
1. 사업의 개요=1,12,1
가. 배경 및 필요성=1,12,1
나. 사업의 목적 및 주요내용=2,13,1
2. 기술DB의 범위 및 당해연도 사업내용=3,14,1
가. 기술DB의 전체 범위=3,14,2
나. 분야별 세부범위 및 주요내용=4,15,3
다. 당해연도 주요 사업내용=7,18,1
3. 기술DB 구성 및 특성항목 선정=8,19,1
가. 기술DB의 구성=8,19,1
나. 기술DB 특성항목 선정=8,19,8
4. 추진체계=16,27,2
5. 활용 및 기대효과=18,29,4
제2부 공정분석 및 기술조사=22,33,1
1. 정유=22,33,1
가. 조사의 개요=22,33,1
나. 추진방법=23,34,4
다. 공정분석 및 기술조사 결과=27,38,1
1) 정유부문 대표공정도=27,38,6
2) 기술보습현황=32,43,2
3) 각 단위기술별 특성=33,44,4
4) 신기술개발 동향=37,48,9
5) 조사의 한계 및 향후 추진방향=46,57,1
2. 석유화학(NCC,BTX)=46,57,1
가. 조사의 개요=46,57,2
나. 추진방법=48,59,3
다. NCC공정분석 및 기술조사 결과=50,61,1
1) NCC 대표공정도=50,61,5
2) NCC 기술보급현황=55,66,2
3) NCC 단위기술별 특성=56,67,3
라. BTX공정분석 및 기술조사 결과=59,70,1
1) BTX 대표공정도=59,70,1
2) BTX 기술보급현황=60,71,1
3) BTX 단위기술별 특성=61,72,2
마. NCC,BTX 신기술개발 동향=63,74,4
바. 조사결과의 한계 및 향후 추진방향=67,78,1
3. 수송(자동차)=68,79,1
가. 조사의 개요=68,79,2
나. 추진방법=69,80,5
다. 기술조사 결과=73,84,2
1) 기술의 특징 및 동향=74,85,16
2) 기술보급 현황=89,100,2
3) 기술의 분류=91,102,10
4) 핵심기술의 세부 기술특성 조사결과=100,111,5
5) 조사결과의 한계 및 향후 추진방향=105,116,1
제3부 Prototype 에너지기술DB 구축=106,117,1
1. Prototype DB 구축의 개요=106,117,1
2. 입력 기술자료 분석 및 가공=107,118,1
가. 기술자료 처리의 개요=107,118,1
나. 대상부문별 자료 분석 및 가공=108,119,12
3. Prototype DB 설계 및 개발=120,131,1
가. DB개발 절차 및 환경=120,131,2
나. 초기화면 및 기본구조=122,133,2
다. 이용자 등록/관리/보안체계=124,135,2
라. 기술자료 입/출력=125,136,8
마. 검색기능=133,144,3
4. Prototype DB 구축 주요 결과=136,147,1
가. 시멘트부문 기술DB=136,147,2
나. 보일러부문 기술DB=138,149,4
다. 철강부문 기술DB=142,153,2
제4부 결론=144,155,4
용어정리=148,159,2
참고문헌=150,161,5
[부록 I] 정유 기술별 특성자료-기존기술=155,166,126
[부록 II] 석유화학 기술별 특성자료-기존기술=281,292,162
[부록 III] 정유 기술별 특성자료-신기술=443,454,114
[부록 IV] 석유화학 기술별 특성자료-신기술=557,568,118
[부록 V] 수송(자동차) 기술별 특성자료=675,686,130
[부록 VI] 기술보급률 조사기법 개발=805,816,49
[그림 2-1] 국내 정유산업 대표 공정도=28,39,1
[그림 2-2] Kellogg 공정의 개략도=50,61,1
[그림 2-3] Stone & Webster 공정의 개통도=51,62,1
[그림 2-4] ABB-Lummus 공정의 개략도=51,62,1
[그림 2-5] BTX 대표공정도=59,70,1
[그림 2-6] 자동차기술의 분류 체계=69,80,1
[그림 2-7] 기준차량의 연비,CO₂배출량 및 차량 가격=72,83,1
[그림 2-8] 가솔린승용차=92,103,1
[그림 2-9] 경유승용차=93,104,1
[그림 2-10] 소형 경유자동차=93,104,1
[그림 2-11] 중대형 경유자동차=94,105,1
[그림 2-12] LPG(액화석유가스)자동차=95,106,1
[그림 2-13] 천연가스자동차=96,107,1
[그림 2-14] 디메틸에테르자동차=96,107,1
[그림 2-15] 바이오디젤자동차=97,108,1
[그림 2-16] 바이오에탄올자동차=97,108,1
[그림 2-17] 전기자동차=98,109,1
[그림 2-18] 하이브리드자동차=99,110,1
[그림 2-19] 연료전지자동차=99,110,1
[그림 3-1] Prototype 기술DB구축 추진방법=106,117,1
[그림 3-2] Prototype 기술DB 개발절차=120,131,1
[그림 3-3] Prototype 기술DB 운영체계=121,132,1
[표 1-1] 기술조사 및 DB구축분야 및 범위=5,16,1
[표 2-1] 국내 정유업체별 원유정제 능력=22,33,1
[표 2-2] 정유공정 기술 분류 체계=26,37,1
[표 2-3] 각 단위 공정별 물질 및 에너지 소비=29,40,4
[표 2-4] 세부 기술별 정유 공정기술 보급 현황=32,43,1
[표 2-5] 정유 분야 신기술 목록=40,51,3
[표 2-6] 국내 업체별 에틸렌 생산능력=47,58,1
[표 2-7] Kellogg 공정의 물질 수지=53,64,1
[표 2-8] Kellogg 공정의 에너지 수지=54,65,1
[표 2-9] Kellogg 공정 도입 현황=55,66,1
[표 2-10] Stone & Webster 공정 도입 현황=55,66,1
[표 2-11] ABB-Lummus 공정 도입 현황=56,67,1
[표 2-12] 기술보급현황-벤젠회수공정=60,71,1
[표 2-13] NCC 및 BTX 분야 신기술 목록=65,76,2
[표 2-14] 자동차의 분류=70,81,1
[표 2-15] 연도별 자동차 보급대수=90,101,1
[표 2-16] 분석에 사용된 현행기술 대비 신기술=91,102,1
[표 2-17] 승용차(완성차)기술=102,113,1
[표 2-18] 가솔린엔진 요소기술=102,113,1
[표 2-19] 소형자동차(완성차)기술=103,114,1
[표 2-20] 중대형자동차(완성차)기술=104,115,1
[표 2-21] 완성차 공통기술=104,115,1
[표 3-1] 설비비용 환산계수(2000년 불변가격)=109,120,1
[표 3-2] 보일러 기술분류 코드=115,126,1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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