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자료 카테고리

전체 1
도서자료 1
학위논문 0
연속간행물·학술기사 0
멀티미디어 0
동영상 0
국회자료 0
특화자료 0

도서 앰블럼

전체 (1)
일반도서 (1)
E-BOOK (0)
고서 (0)
세미나자료 (0)
웹자료 (0)
전체 (0)
학위논문 (0)
전체 (0)
국내기사 (0)
국외기사 (0)
학술지·잡지 (0)
신문 (0)
전자저널 (0)
전체 (0)
오디오자료 (0)
전자매체 (0)
마이크로폼자료 (0)
지도/기타자료 (0)
전체 (0)
동영상자료 (0)
전체 (0)
외국법률번역DB (0)
국회회의록 (0)
국회의안정보 (0)
전체 (0)
표·그림DB (0)
지식공유 (0)

도서 앰블럼

전체 1
국내공공정책정보
국외공공정책정보
국회자료
전체 ()
정부기관 ()
지방자치단체 ()
공공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정부기관 ()
의회기관 ()
싱크탱크 ()
국제기구 ()
전체 ()
국회의원정책자료 ()
입법기관자료 ()

검색결과

검색결과 (전체 1건)

검색결과제한

열기
자료명/저자사항
온라인 음악시장 활성화 방안 / 정성욱 ; 채지영 [공저] ;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편] 인기도
발행사항
서울 :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4
청구기호
338.4778 ㅈ248ㅇ
자료실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형태사항
ⅹⅱ, 98 p ; 26 cm
총서사항
기본연구 ; 2004-24
표준번호/부호
ISBN: 8990077346
제어번호
MONO1200514440
원문
미리보기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서문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 16

제2절 연구의 목적과 방법 17

제2장 한국음악산업의 현황 19

제1절 음악산업의 규모 19

제2절 온라인 음악 서비스 분쟁 및 최근 동향 22

1. 온라인 음악 서비스 분쟁일지 22

2. 최근 동향 25

가. SKT '멜론' 25

나. LGT '뮤직온' 28

다. 향후 전망 28

제3장 해외 온라인 음악시장 30

제1절 일본의 온라인 음악시장 30

1. 일본 음악시장의 현황 30

가. 음악시장의 규모 30

나. 음악시장의 유통구조 31

다. 디지털 음악 전송 비즈니스의 도약 32

2. 일본의 음악저작권 관리 실태 33

가. 사단법인 일본음악저작권협회(JASRAC)의 활동 34

1) JASRAC의 형태 34

2) JASRAC의 불법음악전송 사이트 대책 35

3) 소비자 계몽 운동 36

4) 소득 증대 방안 37

나. 일본 정부의 음악 산업 활성화 방안 37

1) 복수 저작권 관리 사업체 허용 37

2) 철저한 저작권 집행 38

3. 소결론 39

제2절 미국의 온라인 음악시장 40

1. 미국 음악시장의 현황 40

가. 음악시장의 규모 변화 40

나. 온라인 음악시장의 현황 42

2. 온라인 불법 복제에 대한 음반업계의 대응과 그 부작용 44

3. 소결론 46

제4장 온라인 음악소비자 특성 분석 47

제1절 연구문제 47

제2절 연구 절차 및 방법 47

제3절 결과 50

1. 음악소비 패턴의 변화 50

가. 음악소비량의 증가 50

나. 음반 구매량의 급감 52

다. 그래도 음반을 구매하는 경우는 가수를 좋아할 때 53

2. 온라인 음악소비 행태의 특성 54

가. 무형의 음악 상품에 대한 불안감 54

나. 자기표현을 위한 음악소비 54

1) 미니홈피 배경음악 55

2) 벨소리와 컬러링 57

다. 불법복제와 소비행동과의 관계 59

1) 불법 복제 파일 및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의 만연 59

2) 불법 서비스에 대한 인식 60

3) 유료 음악 서비스에 대한 찬ㆍ반 의견 62

제4절 집단 심층 면접의 결과와 65

1. 면접 결과 65

가. 음반 소비에서 악곡 소비로 65

나. 불법 무료 음악 상품이 있다면 유료 상품의 구매는 불가능 66

다. 음악은 나를 표현하는 패션상품 68

2. 결과의 함의 : 바람직한 정부의 역할 68

제5장 온라인 음악저작권 산업과 법률 70

제1절 서론 70

제2절 디지털 기술과 음악산업 72

1. 온라인 불법복제가 음악산업에 미치는 영향 72

가. 온라인 불법복제의 음반 수요에 미치는 영향 72

나. 온라인 불법복제의 위험에 대한 현실적 평가와 정책 과제 76

1) 대체 효과 76

2) 노출 효과 80

3) 간접적 전유가능성 80

4) 시장의 확대 81

5) 종합 82

2. 음반산업의 침체와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기술 82

가.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과 대체 수요 83

나. 음악산업의 대응방안 : 새로운 디지털 매체의 활용 85

제3절 온라인 음악저작권 법제도의 분석과 전망 87

1. 저작권 법제도에 대한 경제적 분석 : 사회적 후생에 대한 선행 연구 87

2. 온라인 음악저작권 법제도의 현실과 전망 89

가. 온라인 음악저작권 법제도의 쟁점과 그 경제적 함의 89

나. 온라인 음악저작권 산업의 전망 : 이동통신 서비스의 영향을 중심으로 93

3. 온라인 음악저작권 법제도의 개선방안 96

제6장 결론 100

제1절 연구의 요약과 결론 100

제2절 온라인 음악시장 활성화를 위한 산업계의 대처방안 102

1. 신규 비즈니스 모델 개발 102

2. 정통 음악 감상 시장 공략 103

3. 소비자 의식 개혁 104

4. 온라인 음악 산업의 '시장'기능 회복 105

참고문헌 106

Abstract 112

[표 2-1] 국내 디지털 음악시장 규모의 변화 20

[표 2-2] 국내 디지털 음악서비스 유형별 매출규모 21

[표 3-1] 2001년도 일본 음악시장 유형 및 매출 규모 30

[표 3-2] 일본 음반산업 매출 규모 31

[표 3-3] 2003년도 일본 음반시장의 구성비율 31

[표 3-4] JASRAC의 업무내용 및 수익 배분 35

[표 3-5] 일본의 음악 저작권 관리 사업을 수행하는 주요 단체 및 기업 38

[표 4-1] 집단 심층 면접 개요 48

[표 4-2] 집단 심층 면접 참가자 인적 사항 (연령별 가나다순 배열) 49

[표 5-1] 디지털 접근 지수(DAI : Digital Access Index)의 국가별 순위 77

[표 5-2] MP3 플레이어의 국내보급률 전망 78

[표 5-3] 50만 장 이상 판매된 음반(1999~2004) 79

[표 5-4] 레저활동 시간의 구성요소별 변화 84

[표 5-5] 온라인 음악서비스 유형별 시장규모 86

[표 5-6] 음원제작자에 지급되는 전송 서비스 음원 사용료 92

[표 5-7] 주요 온라인 음악서비스 현황 95

[표 5-8] 주요 P2P 파일공유 사이트 현황 95

[표 5-9] 음원의 유통구조와 단가구조에 따른 수익구조 99

[그림 2-1] 음반산업 매출규모 추이 19

[그림 2-2] SKT 'MelOn' 음악 서비스 구조 26

[그림 2-3] MLB를 통한 음원 활용 및 분배절차 27

[그림 3-1] 컨텐츠 비즈니스의 성공사례 33

[그림 3-2] 미국 음반시장 매출 추이 41

[그림 5-1] 음악 상품에 대한 수요곡선 73

[그림 5-2] 레저활동 시간의 변화(전국민, 전체평균시간) 84

이용현황보기

이용현황 테이블로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등록번호 청구기호 권별정보 자료실 이용여부
0001078110 338.4778 ㅈ248ㅇ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0001150776 338.4778 ㅈ248ㅇ [서울관] 서고(열람신청 후 1층 대출대) 이용불가

권호기사보기

권호기사 목록 테이블로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순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사명 저자명 페이지 원문 기사목차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 연속간행물 팝업 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