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몰정보
소속
직위
직업
활동분야
주기
서지
국회도서관 서비스 이용에 대한 안내를 해드립니다.
검색결과 (전체 1건)
원문 있는 자료 (1) 열기
원문 아이콘이 없는 경우 국회도서관 방문 시 책자로 이용 가능
목차보기더보기
표제지
서문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의 배경 16
제2절 연구의 목적과 방법 17
제2장 한국음악산업의 현황 19
제1절 음악산업의 규모 19
제2절 온라인 음악 서비스 분쟁 및 최근 동향 22
1. 온라인 음악 서비스 분쟁일지 22
2. 최근 동향 25
가. SKT '멜론' 25
나. LGT '뮤직온' 28
다. 향후 전망 28
제3장 해외 온라인 음악시장 30
제1절 일본의 온라인 음악시장 30
1. 일본 음악시장의 현황 30
가. 음악시장의 규모 30
나. 음악시장의 유통구조 31
다. 디지털 음악 전송 비즈니스의 도약 32
2. 일본의 음악저작권 관리 실태 33
가. 사단법인 일본음악저작권협회(JASRAC)의 활동 34
1) JASRAC의 형태 34
2) JASRAC의 불법음악전송 사이트 대책 35
3) 소비자 계몽 운동 36
4) 소득 증대 방안 37
나. 일본 정부의 음악 산업 활성화 방안 37
1) 복수 저작권 관리 사업체 허용 37
2) 철저한 저작권 집행 38
3. 소결론 39
제2절 미국의 온라인 음악시장 40
1. 미국 음악시장의 현황 40
가. 음악시장의 규모 변화 40
나. 온라인 음악시장의 현황 42
2. 온라인 불법 복제에 대한 음반업계의 대응과 그 부작용 44
3. 소결론 46
제4장 온라인 음악소비자 특성 분석 47
제1절 연구문제 47
제2절 연구 절차 및 방법 47
제3절 결과 50
1. 음악소비 패턴의 변화 50
가. 음악소비량의 증가 50
나. 음반 구매량의 급감 52
다. 그래도 음반을 구매하는 경우는 가수를 좋아할 때 53
2. 온라인 음악소비 행태의 특성 54
가. 무형의 음악 상품에 대한 불안감 54
나. 자기표현을 위한 음악소비 54
1) 미니홈피 배경음악 55
2) 벨소리와 컬러링 57
다. 불법복제와 소비행동과의 관계 59
1) 불법 복제 파일 및 무료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의 만연 59
2) 불법 서비스에 대한 인식 60
3) 유료 음악 서비스에 대한 찬ㆍ반 의견 62
제4절 집단 심층 면접의 결과와 65
1. 면접 결과 65
가. 음반 소비에서 악곡 소비로 65
나. 불법 무료 음악 상품이 있다면 유료 상품의 구매는 불가능 66
다. 음악은 나를 표현하는 패션상품 68
2. 결과의 함의 : 바람직한 정부의 역할 68
제5장 온라인 음악저작권 산업과 법률 70
제1절 서론 70
제2절 디지털 기술과 음악산업 72
1. 온라인 불법복제가 음악산업에 미치는 영향 72
가. 온라인 불법복제의 음반 수요에 미치는 영향 72
나. 온라인 불법복제의 위험에 대한 현실적 평가와 정책 과제 76
1) 대체 효과 76
2) 노출 효과 80
3) 간접적 전유가능성 80
4) 시장의 확대 81
5) 종합 82
2. 음반산업의 침체와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기술 82
가. 디지털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과 대체 수요 83
나. 음악산업의 대응방안 : 새로운 디지털 매체의 활용 85
제3절 온라인 음악저작권 법제도의 분석과 전망 87
1. 저작권 법제도에 대한 경제적 분석 : 사회적 후생에 대한 선행 연구 87
2. 온라인 음악저작권 법제도의 현실과 전망 89
가. 온라인 음악저작권 법제도의 쟁점과 그 경제적 함의 89
나. 온라인 음악저작권 산업의 전망 : 이동통신 서비스의 영향을 중심으로 93
3. 온라인 음악저작권 법제도의 개선방안 96
제6장 결론 100
제1절 연구의 요약과 결론 100
제2절 온라인 음악시장 활성화를 위한 산업계의 대처방안 102
1. 신규 비즈니스 모델 개발 102
2. 정통 음악 감상 시장 공략 103
3. 소비자 의식 개혁 104
4. 온라인 음악 산업의 '시장'기능 회복 105
참고문헌 106
Abstract 112
[표 2-1] 국내 디지털 음악시장 규모의 변화 20
[표 2-2] 국내 디지털 음악서비스 유형별 매출규모 21
[표 3-1] 2001년도 일본 음악시장 유형 및 매출 규모 30
[표 3-2] 일본 음반산업 매출 규모 31
[표 3-3] 2003년도 일본 음반시장의 구성비율 31
[표 3-4] JASRAC의 업무내용 및 수익 배분 35
[표 3-5] 일본의 음악 저작권 관리 사업을 수행하는 주요 단체 및 기업 38
[표 4-1] 집단 심층 면접 개요 48
[표 4-2] 집단 심층 면접 참가자 인적 사항 (연령별 가나다순 배열) 49
[표 5-1] 디지털 접근 지수(DAI : Digital Access Index)의 국가별 순위 77
[표 5-2] MP3 플레이어의 국내보급률 전망 78
[표 5-3] 50만 장 이상 판매된 음반(1999~2004) 79
[표 5-4] 레저활동 시간의 구성요소별 변화 84
[표 5-5] 온라인 음악서비스 유형별 시장규모 86
[표 5-6] 음원제작자에 지급되는 전송 서비스 음원 사용료 92
[표 5-7] 주요 온라인 음악서비스 현황 95
[표 5-8] 주요 P2P 파일공유 사이트 현황 95
[표 5-9] 음원의 유통구조와 단가구조에 따른 수익구조 99
[그림 2-1] 음반산업 매출규모 추이 19
[그림 2-2] SKT 'MelOn' 음악 서비스 구조 26
[그림 2-3] MLB를 통한 음원 활용 및 분배절차 27
[그림 3-1] 컨텐츠 비즈니스의 성공사례 33
[그림 3-2] 미국 음반시장 매출 추이 41
[그림 5-1] 음악 상품에 대한 수요곡선 73
[그림 5-2] 레저활동 시간의 변화(전국민, 전체평균시간) 84
이용현황보기
가상서가
원문구축 및 2018년 이후 자료는 524호에서 직접 열람하십시요.
도서위치안내: / 서가번호:
우편복사 목록담기를 완료하였습니다.
* 표시는 필수사항 입니다.
* 주의: 국회도서관 이용자 모두에게 공유서재로 서비스 됩니다.
저장 되었습니다.
로그인을 하시려면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모바일 간편 열람증으로 입실한 경우 회원가입을 해야합니다.
공용 PC이므로 한번 더 로그인 해 주시기 바랍니다.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확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