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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목차
Ⅰ. 서론 8
Ⅱ. 국제물류체계의 변화와 동북아 주요 국가의 항만개발 10
1. 국제물류체계의 변화 10
가. 동북아 경제권의 부상 10
나. 해상운송체계의 변화 12
다. 물류산업의 변화와 물류중심지 13
2. 동북아 주요 국가의 항만개발 현황 15
가. 중국의 항만개발 현황 15
나. 일본의 항만개발 현황 17
다. 시사점 19
Ⅲ. 우리나라 항만 현황과 개발계획 21
1. 주요 항만의 현황 21
가. 컨테이너 물동량 21
나. 항만시설 확보율 22
2. 항만시설 재정투자 23
3. 항만 개발계획 25
가. 부산신항 개발사업 25
나. 광양항 개발사업 28
Ⅳ. 경쟁요인 분석 31
1. 항만경쟁력 분석 31
가. 편의성 31
나. 연계성 31
다. 항만사용료 33
2. 물류단지 입지결정요인 분석 34
Ⅴ. 동북아 물류중심지화를 위한 정책과제 37
1. 항만개발의 불균형 해소 37
2. 항만 민간투자 방식의 전환 38
3. 전략적 항만클러스터 구축 강화 41
4. 물류전문 기업 및 인력 양성 43
Ⅵ. 결론 46
참고문헌 48
[표 1] 세계 지역별 교역량 추이와 전망 11
[표 2] 동북아 국가의 컨테이너 물동량 12
[표 3] 우리나라의 컨테이너 물동량 21
[표 4] 전국 항만 컨테이너두부 시설확보율 23
[표 5] 교통시설특별회계 각 계정별 예산 24
[표 6] 항만분야 예산 25
[표 7] 부산신항의 단계별 개발계획 26
[표 8] 부산신항 개발 투자소요 및 투자실적 27
[표 9] 부산신항 배후단지개발 소요자금 부담계획 27
[표 10] 광양항의 단계별 개발계획 28
[표 11] 광양항 개발 투자소요 및 투자실적 29
[표 12] 광양항 배후단지개발 소요자금 부담계획 30
[표 13] 동북아 주요 항만의 사용료 비교 33
[표 14] 다국적기업의 물류센터 입지결정요인 35
[표 15] 경쟁 항만과의 물류단지 임대료 비교 36
[표 16] BTO사업방식과 BTL사업방식의 특징 비교 40
[표 17] 항만운영전략의 패러다임 변화 41
[표 18] 부산항과 광양항의 항만클러스터 구축 방향 43
[표 19] 국내 물류기업과 글로벌 물류기업의 매출액 비교 44
[그림 1] 상하이항의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15
[그림 2] 도쿄항의 컨테이너 물동량 추이 18
[그림 3] 우리나라의 컨테이너 물동량 전망 22
[그림 4] 항만별 컨테이너선박 기항횟수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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