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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표제지 등]=0,1,2
차례=0,3,7
표 제목=0,10,3
그림제목=0,13,1
제1부 참여정부의 평생학습정책=1,14,2
제1장 2003년 평생학습정책 개황=3,16,1
제1절 평생학습정책 추진 방향=3,16,2
제2절 평생학습정책 추진 실적=4,17,1
1. 범국민 평생학습운동을 통한 학습참여 확대=4,17,1
가. 평생학습도시 사업과 전국 평생학습축제 개최=4,17,2
나. 평생ㆍ직업교육 정책지원단 구성ㆍ운영=5,18,1
다. 학교시설을 이용한 성인학습기회 제공=5,18,1
라. 평생교육 전문인력 배치=5,18,2
2. 성인들을 위한 대안적인 고등교육기회 제공=6,19,1
가. 원격대학 육성과 질 관리=6,19,2
나. 학점은행제 운영의 내실화 추진=7,20,3
3. 소외계층의 평생학습 기회 확대=9,22,2
4. 학원 설립ㆍ운영 제도 개선 및 기술계학원 육성=10,23,1
제2부 2003년 주요 평생학습정책 추진성과와 과제=11,24,2
제1장 평생학습 지원체제 정비=13,26,1
제1절 평생학습 지원체제 정비=13,26,2
1. 평생학습 지원 핵심시설=14,27,2
가. 평생교육센터 운영 현황=15,28,2
나.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 운영 현황=16,29,3
다. 평생학습관 운영 현황=18,31,2
2. 평생학습지원 핵심자원=19,32,3
3. 평생학습지원체제 강화를 위한 과제=21,34,4
제2장 평생학습진흥=25,38,1
제1절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25,38,1
1. 평생학습도시 추진의 의의=25,38,1
가. 평생교육의 종합적 전략=25,38,2
나. 지역학습공동체를 지향하는 평생학습도시=27,40,2
2. 외국의 평생학습도시 추진 동향=28,41,3
3. 평생학습도시 추진 성과=30,43,3
4. 평생학습도시의 전망=32,45,2
제2절 전국평생학습축제=33,46,1
1. 전국평생학습축제 개최=33,46,4
2. 전국평생학습축제 준비과정=36,49,2
3. 축제의 개요=38,51,1
가. 개요=38,51,1
나. 주제=38,51,1
다. 목적=38,51,1
라. 축제의 필요성=38,51,1
마. 행사내용=39,52,2
4. 운영계획 및 실적=41,54,1
가. 조직계획 및 실적=41,54,1
나. 홍보계획 및 실적=41,54,4
다. 재정계획 및 실적=44,57,1
5. 자체평가=44,57,1
가. 잘된 점=44,57,2
나. 개선할 점=45,58,1
다. 차기 개최를 위한 제언=45,58,1
6. 평생학습축제의 성과=46,59,2
제3장 평생학습결과 인증체제=48,61,1
제1절 학점은행제 운영 현황=48,61,1
1. 학점은행제 시행 현황=48,61,2
2. 2003년 학점은행제 주요 운영내용=49,62,1
가. 표준교육과정 및 교수요목의 다양화=49,62,3
나. 국가자격 학점인정 기준 고시=52,65,2
다. 학점은행제 학습과목 평가인정=53,66,4
라. 체계적인 정보시스템 구축=56,69,1
마. 학위수여=56,69,3
3. 사업 추진 경과=59,72,1
가. 학점은행제 추진 경과=59,72,1
나. 사업 실적=59,72,6
제2절 국가직무능력표준의 의미=64,77,1
1. 직무능력표준의 정의=64,77,2
2. 직무능력표준의 수준과 범위=65,78,2
3. 외국의 국가직무능력표준 운영 현황=67,80,1
4. 국가직무능력표준 도입의 타당성 검토=68,81,1
가. 노동시장에서의 효용성 측면=68,81,3
나. 직업능력개발체제의 통합성 측면=70,83,3
다. 교육훈련과 자격제도 운영의 경제성 측면=73,86,3
라. 국제적 통용성 측면=75,88,2
5. 국가직무능력표준 도입시 예상되는 난점=77,90,1
가. 국가직무능력표준 도입을 위한 외부 여건 미흡=77,90,2
나. 국가직무능력표준 도입을 위한 기본 인프라 미비=78,91,2
다. 국가직무능력표준 적용 여건 미흡=79,92,1
라. 직업자격에 대한 인식 및 검정 인프라의 부족=79,92,2
6.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방향=80,93,1
가. 기본 방향=80,93,4
나. 국가직무능력표준 영역 분류 방향=84,97,1
다. 국가직무능력표준 수준체계 설정 방향=84,97,8
7.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및 운영 방안=91,104,1
가. 기본 구조 및 구성 내용=91,104,5
나. 구성 요소별 기술 내용=95,108,2
제3절 자격관리 체제 개편=96,109,2
1. 자격제도의 현황=97,110,1
가. 국가기술자격=98,111,3
나. 개별법상의 국가자격=101,114,2
다. 민간자격=102,115,3
2. 자격 관련 법령의 개정 현황=105,118,1
가. 자격기본법=105,118,2
나. 국가기술자격법=106,119,2
3. 향후 개선 방향=107,120,1
가. 자격의 개념 재정립 및 범위 확대=107,120,2
나. 자격의 관리ㆍ운영에 대한 절차적 규제로의 개편=108,121,1
다. 국가와 민간의 역할 재정립=109,122,1
라. 이해당사자의 참여를 통한 자격제도의 관리ㆍ운영=109,122,2
제4장 원격교육시스템 운영=111,124,1
제1절 방송통신고등학교 현황 및 발전 과제=111,124,1
1. 방송고 개황 및 특성=111,124,3
2. 방송고 운영 현황=113,126,1
가. 방송고 사이버 교육 시스템 구축 사업=113,126,3
나. 방송고 교육과정 개정=115,128,2
다. 방송고 관계자 파트너십 재구축=117,130,1
라. 방송고 정보화 여건 및 활용 실태 조사=117,130,2
3. 발전 과제=119,132,1
제5장 평생교육시설 운영현황=120,133,1
제1절 대학부설 평생교육원=120,133,6
제2절 학교 형태 평생교육시설=126,139,6
제3절 학원의 운영=131,144,2
1. 학원과 교습소의 설립ㆍ운영=132,145,1
가. 학원의 교습과정=132,145,1
나. 학원 교육 환경의 구비=133,146,1
다. 학원의 설립ㆍ등록 신청=133,146,2
라. 교습소의 신고=134,147,1
마. 개인과외교습자의 신고=134,147,2
2. 학원 및 교습소 현황=135,148,3
3. 개인과외교습자 신고 현황=138,151,1
4. 규제 관리 정책=139,152,3
가. 무등록 학원 및 교습소 설립ㆍ운영의 단속=141,154,5
제6장 중ㆍ고령자 평생교육 지원체제=146,159,1
제1절 노인교육 전문가 양성과정=146,159,1
1. 노인교육 전문가 양성 필요성=146,159,1
가. 노인문제의 발생배경=146,159,4
나. 노인교육기관의 증가=149,162,2
다. 노인교육의 목표=150,163,2
라. 노인교육의 내용=151,164,1
마. 노인교육의 방법=151,164,4
2. 노인교육 전문가 양성과정 지원기관 공모 안내 내용=154,167,1
가. 사업 개요=154,167,1
나. 심사위원회 심사ㆍ선정=154,167,2
다. 과정운영 세부사항=155,168,6
제2절 노인교육 전문가 양성과정 기관선정 및 운영사례=161,174,1
1. 노인교육 전문가 양성과정 선정기관=161,174,2
2. 노인교육 전문가 양성기관 운영 사례=162,175,2
가. 사례 대학 교육과정=163,176,5
나. 노인교육 전문가 과정 운영상의 문제점 및 발전 방안=168,181,3
제3부 주요국의 평생교육체제=171,184,2
제1장 주요국별 평생교육체제=173,186,1
제1절 평생교육추진체제=173,186,2
제2절 추진기구=174,187,3
제3절 중앙-지방간 연계=177,190,1
제4절 평생학습 주요 프로그램=178,191,2
제5절 예산ㆍ재정=179,192,2
제2장 평생교육정책 제언=181,194,1
제1절 평생교육 추진체제의 방향 재설정=181,194,1
제2절 중앙 차원에서의 지원체제 역할 강화=182,195,1
제3절 지역 차원에서의 지방정부와 지역교육청의 역할 강화=182,195,2
제4절 평생교육사업 수행을 위한 비용 지원체제 구축=183,196,2
제5절 평가인정체제 확립=184,197,2
제6절 파트너십과 연계체제 강화=185,198,2
제7절 학습 정보시스템 활성화 및 강화=186,199,1
부록=187,200,26
[판권지]=213,226,1
표1-1-1. 학점은행제 실시 현황=8,21,1
표1-1-2. 독학학위 수여 현황=9,22,1
표2-1-1. 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 지정현황=17,30,1
표2-1-2. 지역별 평생학습관 현황=19,32,1
표2-1-3. 권역별 평생교육사 양성기관=21,34,1
표2-2-1. 학습도시의 유형 및 특징=30,43,1
표2-2-2. 평생학습도시 사업 추진 내용=31,44,2
표2-2-3. 프로그램=39,52,1
표2-2-4. 참여기관=40,53,1
표2-2-5. 지역 작품 참여기관=40,53,1
표2-2-6. 대전 작품 참여기관=40,53,1
표2-2-7. 동아리 발표기관=40,53,1
표2-2-8. 관람객 참여 실적=40,53,1
표2-2-9. 홍보방법=42,55,1
표2-2-10. 수입ㆍ지출내역=44,57,1
표2-3-1. 학점은행제의 성장(1998~2003)=48,61,2
표2-3-2. 제9차 표준교육과정 및 제11차 교수요목 고시=50,63,1
표2-3-3. 제9차 표준교육과정 신규 고시 전공=51,64,1
표2-3-4. 제11차 신규 제안 교수요목 현황=51,64,1
표2-3-5. 전자상거래 운용사에 대한 학점인정 기준=52,65,1
표2-3-6. 자격종목 명칭 개정 및 학점인정 조정=52,65,1
표2-3-7. 학점은행제 학습과목 평가인정 추진경과=53,66,1
표2-3-8. 2003년도 학습과목 평가인정 내역=54,67,1
표2-3-9. 조건부 평가인정 내역=55,68,1
표2-3-10. 원격교육학습과목 평가인정 추진 경과=55,68,1
표2-3-11. 제12차 학습과목 평가인정 추진 경과=56,69,1
표2-3-12. 학위취득시 요구되는 인정학점(영 제16조제1항제1호)=57,70,1
표2-3-13. 학위종별 전문학사학위 취득 현황=57,70,1
표2-3-14. 학사학위 학위종류별 취득 현황=58,71,1
표2-3-15. 표준교육과정 개발 및 고시현황=59,72,1
표2-3-16. 교수요목 개발 및 고시현황=59,72,1
표2-3-17. 학점은행제 유형별 학습과목 평가인정 현황=60,73,1
표2-3-18. 원격교육 학습과목 시범운영 기관 현황=61,74,1
표2-3-19. 연도별 학습자등록 현황 (2004. 2 기준)=61,74,1
표2-3-20. 연도별 학점인정 현황=62,75,1
표2-3-21. 교육인적자원부장관 학위 취득 현황=62,75,1
표2-3-22. 국가직무능력표준의 유형 내용별 종류=66,79,1
표2-3-23. 주요국의 국가직무능력표준 개발 및 운영 개요=67,80,1
표2-3-24. 우리나라 교육과정, 훈련기준, 출제기준 개발 및 관리 예산 현황=74,87,1
표2-3-25. 국제적으로 선호되고 있는 수준체계=87,100,1
표2-3-26. 국가자격체계와 국내 자격 간 연관관계(안)=89,102,1
표2-3-27. 국가직무능력표준 직무단위의 세부 구성 내용=95,108,1
표2-3-28. 기술ㆍ기능 분야 국가기술자격 검정 현황(1977~2001)=98,111,1
표2-3-29. 서비스 분야 국가기술자격 검정 현황(1976~1997)=99,112,1
표2-3-30. 2001년도 대한상공회의소 시행 국가기술자격 검정 현황=100,113,1
표2-3-31. 주무부처별 국가자격 현황=101,114,2
표2-3-32. 국가공인 민간자격 현황 (2003년 11월 현재)=103,116,2
표2-4-1. 방송고 개황=111,124,1
표2-4-2. 방송고 사이버 교육 시스템 구축 계획=115,128,1
표2-4-3. 방송통신고등학교 제7차 교육과정 개정(괄호 안의 숫자는 이수 단위임)=116,129,1
표2-4-4. 연령별 정보화 여건 및 활용 실태=118,131,1
표2-5-1. 대학부설 평생교육원 현황 (2003. 4. 1 현재)=121,134,1
표2-5-2. 독학학위제 면제과정 지정 교육기관=123,136,3
표2-5-3. 학교형태 평생교육시설의 시설ㆍ설비기준=126,139,1
표2-5-4.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 현황=127,140,5
표2-5-5. 연도별 국고지원 실적=131,144,1
(별표 1) 학원의 교습과정(제7조의2제1항 관련)=132,145,1
표2-5-6. 학원 수의 연도별 증감 현황 (매년6.30현재)=136,149,1
표2-5-7. 연도별ㆍ계열별학원수현황(매년6.30현재)=136,149,1
표2-5-8. 교습소 연도별 증감 현황 (매년6.30현재)=137,150,1
표2-5-9. 연도별 계열별 교습소 현황 (매년6.30현재)=137,150,1
표2-5-10. 개인과외 교습자 신고실적=138,151,1
표2-5-11. 개인과외 교습자 신고 누계 현황=138,151,1
표2-5-12. 위반 사례별 행정 처분(학원)=142,155,1
표2-5-13. 위반 사례별 행정 처분(교습소)=143,156,1
표2-5-14. 무등록 학원 및 교습소 개설 단속 현황=144,157,1
표2-5-15. 시ㆍ도별 개인과외교습 미신고자 단속실적=145,158,1
표2-6-1. 공통필수 (84시간)=157,170,3
표2-6-2. 선택과정 예시(6시간)=159,172,1
표2-6-3. 노인교육전문가 양성 지정기관=161,174,1
표2-6-4. 노인교육 전문가 과정 배출 실태=163,176,1
표2-6-5. 대구대학교 노인교육 전문가 양성 교육과정 일정표=164,177,1
표2-6-6. 동의대학교 평생교육원 노인교육 전문가 과정 교육일정표=165,178,2
표2-6-7. 영동대학 노인교육 전문가 양성과정 일정표=167,180,1
표3-1-1. 주요국의 평생교육 추진기구의 역할=174,187,3
표3-1-2. 국가별 교육부 예산 대비 평생학습정책 예산=179,192,1
그림2-1-1. 평생학습 지원체제의 모형=14,27,1
그림2-1-2. 평생교육센터 운영조직=16,29,1
그림2-1-3. 국가 평생학습 지원체제=23,36,1
그림2-3-1. 표준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신규 고시 추진 절차=50,63,1
그림2-3-2. 국가직무능력표준개발 참여 주체=70,83,1
그림2-3-3. 직업능력개발 기준의 연계 현황=71,84,1
그림2-3-4. 유사 직무능력표준의 연계 미비로 인한 문제점=72,85,1
그림2-3-5. 국가직무능력표준 적용에 따른 성취 목표 및 효과=82,95,1
그림2-3-6. 국가직무능력표준과 교육과정, 훈련기준, 자격기준과의 관계=83,96,1
그림2-3-7. 유럽 주요국 국가자격체계의 특징=85,98,1
그림2-3-8. 주요국의 국가자격 수준체계=86,99,1
그림2-3-9. 국가직무능력표준 분류 체계 구성 예시=94,107,1
그림2-3-10. 국가직무능력표준의 직무단위 형태와 상호 관계=95,108,1
그림2-3-11. 국가직무능력표준 구성 체계 및 구성 내용=96,109,1
그림2-3-12. 우리나라의 자격 현황=97,110,1
그림2-4-1. 연령별 학생 현황=112,125,1
그림2-4-2. 직업별 학생 현황=112,125,1
그림2-4-3. 방송고의 특성=113,126,1
그림2-4-4. 방송고 사이버 교육 시스템 구성도=114,127,1
그림2-4-5. 사이버 교육 시스템 구축 이후의 방송통신고등학교=114,127,1
그림2-4-5. 방송고 관계자의 역할 및 협의회=117,130,1
그림2-4-5. 방송고 정보화 여건 및 활용 실태=118,13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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